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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극저온 추진제탱크 가압효율 계산
Calculation of pressurization efficiency of cryogenic propellant tank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2 no.2, 2013년, pp.83 - 90  

권오성 (발사체추진제어팀) ,  김병훈 (발사체추진제어팀) ,  길경섭 (발사체추진제어팀) ,  한상엽 (발사체추진제어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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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저온 추진제탱크에서의 추진제 배출 시험데이터와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극저온 추진제탱크 얼리지와 관련된 에너지 흐름을 파악하고 추진제탱크의 가압효율을 계산하였다. 얼리지와 관련된 에너지 항목을 결정하고 각 항목의 계산방법을 설명하였다. 탱크의 압력, 탱크로 유입되는 가압가스의 온도를 달리한 세 가지 경우의 시험데이터를 사용하였는데, 시험조건 범위에서 가압효율은 13.9%~19.3%로서 상당히 낮게 나타났다. 탱크로 유입된 에너지 중 외부로 손실되는 에너지가 55.2%~67.6%였으며 이중 탱크 벽면을 통한 손실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탱크로 유입되는 가압가스의 온도가 같을 경우, 탱크 압력에 관계없이 각 에너지 항목의 상대적인 크기는 거의 동일하였다. 시험데이터를 이용하여 collapse factor를 계산하였고 열손실 비율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energy flows related to cryogenic propellant tank ullage were understood and pressurization efficiency of the tank was calculated using propellant feeding test data with the help of calculation program. The related energy flow terms and calculation method of each terms were desc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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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험데이터와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식 1의 각 항목을 계산하였다. 세 가지 시험 조건에 대하여 각 항목의 크기는 서로 차이가 있었지만 변화 경향은 유사하였으므로 여기서는 case 1에 대해서만 자세히 살펴보기로 한다.
  • 이에 열손실 계산은 기존에 작성된 가압가스 요구량 예측 프로그램의 온도 계산 결과를 사용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본 논문에서 사용하는 시험데이터를 입력하여 가압가스 요구량을 상당히 정확하게 맞춘 것이다. 가압가스와 탱크 벽면, 배플, 추진제 표면 사이의 열전달량 계산에 대한 설명은 참고문헌[4]에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 그러나 이는 추진제탱크를 단순하게 모델링하고 운용 조건을 임의로 가정하여 계산한 것으로서, 실제 시험 데이터를 이용하여 에너지 관점에서의 가압효율을 살펴본 것은 없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추진제탱크의 압력, 가압가스의 온도를 달리한 세 가지 경우의 시험데이터를 통해 탱크 내부 에너지 흐름 및 가압효율을 계산해 보았다.

가설 설정

  • 두 번째 가정은 얼리지 내부에 단일가스(헬륨)만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추진제탱크의 가압이 시작되기 전 얼리지 내부는 추진제 충전 과정에서 발생한 기화된 추진제로 차 있다.
  • 배플로의 열손실, Qb을 계산하는 식 5도 식 4와 유사하다. 식 6은 추진제 표면으로의 열손실, Qs을 계산하는 식인데 이때 추진제 표면의 온도는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계산된 각 항목 들을 이용하여 식 7과 같이 얼리지에 잔류하는 가압가스의 내부에너지, U를 계산하였다.
  • 이때 두 가지 가정을 하였는데 그 중 하나는 탱크 벽면이나 추진제 표면에서의 추진제 증발 및 가압가스의 응축에 의한 질량전달을 무시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추진제탱크 내부에 장착된 가압가스 디퓨저에 의해 유입되는 가압가스의 속도가 저감되고 탱크 내부에 고르게 분사된다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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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많이 사용되는 추진제탱크 가압시스템 방식은 무엇인가? 이때 엔진 터보펌프의 흡입압력 조건을 맞춰주면서 추진제를 밀어내기 위해 추진 제탱크의 가압이 필요하다. 추진제탱크 가압시스템은 여러 방식이 있겠으나, 별도의 탱크에 저장된 불활성 가스를 엔진 열교환기를 통해 온도를 높인 후 추진제탱크로 공급하는 방식이 많이 사용된다. 극저온 추진제탱크인 경우 탱크로 유입된 상온 혹은 고온의 가압가스는 탱크 벽면이나 추진제 표면과의 열전달에 의해 온도가 감소하고 이로 인해 추진제탱크의 압력이 감소하게 된다.
에너지 관점에서의 극저온 추진제탱크의 효율은 어떻게 구하는가? 이와 별도로 추진제탱크 내부 얼리지(ullage, 가압가스가 차지하는 공간)를 제어체적으로 삼고 에너지의 흐름을 분석하면 에너지 관점에서 본 극저온 추진제탱크의 효율을 계산할 수 있다. 추진 제탱크로 유입된 가압가스 에너지의 일부는 추진제를 밀어내는 일을 하고, 일부는 탱크 벽면, 추진제 표면과의 열전달을 통해 손실되며 나머지는 탱크 내부에 잔류한다. 이때 추진제탱크로 유입된 에너지 대비 추진제를 밀어내는 데 소모된 일의 비율이 추진제탱크의 가압효율이 된다.
액체추진기관 발사체의 추진제 공급시스템은 어떤 일을 하는가? 액체추진기관 발사체의 추진제 공급시스템은 추진제탱크에 저장된 추진제를 엔진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이때 엔진 터보펌프의 흡입압력 조건을 맞춰주면서 추진제를 밀어내기 위해 추진 제탱크의 가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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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 Epstein and R. E. Anderson, "An equation for the Prediction of Cryogenic Pressurant Requirements for Axisymmetric Propellant Tanks", Advances in Cryogenic Engineering, Vol. 13, Plenum, New York, 1968, pp.207-214 

  2. 권오성, 조남경, 조인현, "추진제탱크 얼리지해석을 위한 기본모델", 항공우주기술, 제9권, 제1호, 2010, pp.125-132 

  3. 권오성, 한상엽, 조인현, "운용조건 변화에 따른 추진제탱크 가압가스 요구량 예측", 항공우주기술, 제10권, 제1호, 2011, pp.54-62 

  4. O. S. Kwon, B. H. Kim, G. S. Kil, I. H. Cho, Y. S. Ko, "Modeling the Prediction of Helium Mass Requirement for Propellant Tank Pressurization",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49, No. 6, 2012, pp.1150-1158 

  5. 권오성, 김병훈, 조인현, 고영성, "가압가스 온도에 따른 극저온 추진제탱크 가압가스 요구량",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8권, 제12호, 2010, pp.1202-1208 

  6. 권오성, 한상엽, 권기정, 정용갑, "추진제탱크가압용 인젝터 출구에서의 유동가시화 및 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8권, 제1호, 2010, pp.73-79 

  7. Richard L. DeWitt, Robert J. Stochl, William R. Johnson, "Experimental Evaluation of Pressurant Gas Injectors during the Pressurized Discharge of Liquid Hydrogen", NASA TN D-3458, 1966 

  8. M. E. Nein, J. F. Thompson, "Experimental and Analytical Studies of Cryogenic Propellant Tank Pressurant Requirements", NASA TN D-3177, 1966 

  9. N. T. Van Dresar, "Pressurization of Cryogens: A Review of Current Technology and its Applicability to Low-Gravity Conditions", AIAA-92-3061, 28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1992 

  10. William H. Roudebush, "An Analysis of the Problem of Tank Pressurization during Outflow", NASA TN D-2585, 1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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