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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압가스 온도에 따른 극저온 추진제탱크 가압가스 요구량
Required Pressurant Mass for Cryogenic Propellant Tank with Pressurant Temperature Vari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12, 2010년, pp.1202 - 1208  

권오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병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조인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고영성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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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제가 배출되는 동안 발사체 추진제탱크의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가압가스의 요구량을 예측하는 것은 가압시스템의 설계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추진제탱크로 유입되는 가압가스의 온도는 가압가스의 요구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저장탱크의 무게, 열교환기의 크기 등 가압시스템의 개발에 있어 중요한 설계기준이 된다. 이에 극저온 추진제탱크 내에 저장된 추진제를 가압하여 배출하는 실험을 수행하였고, 가압가스 온도 조건에 따른 가압가스 요구량과 얼리지 온도분포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가압가스의 온도가 높을수록 요구량 자체는 감소하였지만, 이상적인 가압가스 요구량 대비 실제 필요량의 비율은 증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diction of the required pressurant mass for maintaining the pressure of propellant tanks during propellant feeding is an important issue in designing pressurization system. The temperature of pressurant fed into propellant tank is the critical factor in the required pressurant mass and is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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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발사체의 추진제탱크를 모사하는 실험설비를 통해 극저온 추진제 배출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얼리지의 가압에 필요한 가압가스의 요구량을 파악하였다. 실험을 통해 얼리지로 유입되는 가압가스의 온도조건 변화에 따른 가압가스 요구량의 변화와 얼리지 내부 온도분포를 측정하였다.
  • 추진제탱크 얼리지 압력조건과 탱크 체적이 정해진 상태에서, 가압가스의 요구량은 발사체 비행 종료 시점의 얼리지 내부 온도 분포 혹은 평균 온도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각 실험조건에 있어서 추진제 배출 종료 시점의 얼리지 내부 온도분포를 비교해 보았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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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부 가압가스의 열역학적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가압가스의 총요구량은 비행 종료 시점에 있어 얼리지 내부 가압가스의 열역학적 상태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추진제탱크 내에 장착된 가압 디퓨저의 형상, 얼리지로 유입되는 가압가스의 온도, 탱크의 형상과열용량, 추진제의 배출유량 등이 있다(2-5). 특히 가압가스의 온도는 가압가스 총요구량에 가장 큰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가압시스템의 설계 뿐만 아니라 엔진에 장착되는 열교환기의 필요 성능과도 연관된 중요한 요소이다.
특정 온도조건을 맞출 수 있는 밸브의 개도는 어떤 조합을 사용하였는가? 각 배관에는 수동밸브를 장착하여 본 실험을 수행하기 전에 특정 온도조건을 맞출 수 있는 밸브의 개도를 미리 설정하였다. 추진제가 배출되는 동안 얼리지의 압력제어를 위하여 별도의 제어 프로그램으로 구동되는 솔레노이드밸브와 오리피스의 조합을 사용하였다. 추진제 공급배관의 종단밸브를 개방하여 추진제가 배출되기 시작하는 시점부터 종단밸브의 차단시점까지를 실험구간으로 설정하였다.
추진제탱크의 가압압력의 범위는 어떤 것을 고려해 정해지나? 액체로켓엔진을 사용하는 발사체에서는 추진 제를 엔진으로 공급하기 위하여 추진제탱크를 가압하게 된다. 이 때 추진제탱크의 가압 압력은 엔진시스템 터보펌프의 흡입압력 조건, 추진제탱크의 구조적 강도, 비행 중 가속도의 변화와 추진제의 수두 압력 변화 등을 고려한 허용 압력범위를 가지게 된다(1). 추진제탱크 안에서 추진제 상부의 가스 공간을 얼리지(ullage)라고 하는데, 비행 중 추진제가 엔진으로 공급되면 얼리지는 추진제가 배출되는 체적유량과 동일한 크기로 팽창하게 되므로, 추진제탱크의 압력을 요구 조건에 맞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압시스템을 통하여 적절한 유량의 가압가스를 얼리지로 공급해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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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Elliot Ring, Rocket Propellant and Pressurizatin Systems, Prentice-Hall, Inc. 1964, pp. 211-245. 

  2. Robert J. Stochl and Richard L. Dewitt, "Pressurant Gas Requirements for the Pressurized Discharge of Liquid Hydrogen from Propellant Tanks", AIAA 5th Propulsion Joint Specialist Conference, 1969. 

  3. Robert J. Stochl, Philip A. Masters, Richard L. Dewitt and Joseph E. Maloy, "Gaseous-Hydrogen Requirements for the Discharge of Liquid Hydrogen from a 1.52-meter (5ft) Diameter Spherical Tank", NASA TN D-5336, 1969. 

  4. Robert J. Stochl, Philip A. Masters, Richard L. Dewitt and Joseph E. Maloy, "Gaseous-Helium Requirements for the Discharge of Liquid Hydrogen from a 1.52-meter (5ft) Diameter Spherical Tank", NASA TN D-5621, 1970. 

  5. J. F. Thompson and M. E. Nein, "Prediction of Propellant Tank Pressurization Requirements by Dimensional Analysis", NASA TN D-3451, 1966. 

  6. Alok Majumdar and Todd Steadman, "Numerical Modeling of Pressurization of a Propellant Tank",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7, no. 2, 2001, pp. 385-390. 

  7. William H. Roudebush, "An Analysis of the Problem of Tank Pressurization during Outflow", NASA TN D-2585, 1965. 

  8. M. Epstein and R. E. Anderson, "An equation for the Prediction of Cryogenic Pressurant Requirements for Axisymmetric Propellant Tanks", Advances in Cryogenic Engineering, Vol. 13, Plenum, New York, 1968, pp. 207-214. 

  9. Neil T. Van Dresar, "Prediction of Pressurant Mass Requirements for Axisymmetric Liquid Hydrogen Tank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3, no. 6, 1997, pp. 796-799. 

  10. N. T. Van Dresar and R. J. Stochl, "Pressurization and Expulsion of a Flightweight Liquid Hydrogen Tank", AIAA-93-1966, 1993. 

  11. 정용갑, 권오성, 조남경, 한상엽, 조인현, “액체로켓추진시스템의 가압제 탱크에서 가압제토출시 온도강하율에 대한 연구 (I)”,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1권 제2호, 2007, pp. 54-61. 

  12. 권오성, 한상엽, 권기정, 정용갑, “추진제탱크 가압용 인젝터 출구에서의 유동가시화 및 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8권 제1호, 2010, pp. 7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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