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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2=no.293, 2010년, pp.203 - 209
고희영 (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신광복 (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김정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In this study, the fatigue characteristics and life of a woven glass fabric/epoxy laminate composite applied to railway vehicles was evaluated. The fatigue test was conducted using a tension-tension load with a stress ratio R of 0.1 and frequency of 5 Hz. Two types of woven glass fabric/epoxy lam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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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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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에 주로 적용되는 복합재료는 어떤 재료가 사용되는가? | 철도차량에 주로 적용되는 복합재료는 직조된 강화섬유에 수지를 이용하여 적층한 후 사용하게되는 적층 복합재로서, 강화섬유에는 탄소섬유 및 유리섬유가 주로 사용된다. 이에 국내에서 개발되어 현재 시험운행 중인 저상버스, 자동무인경전철, 바이모달 트램 등에는 국내에서 생산이 가능하며, 차체 제작비용을 낮추기 위해 유리섬유가 적용되었다. | |
우리나라에서 유리섬유가 적용된 곳은? | 철도차량에 주로 적용되는 복합재료는 직조된 강화섬유에 수지를 이용하여 적층한 후 사용하게되는 적층 복합재로서, 강화섬유에는 탄소섬유 및 유리섬유가 주로 사용된다. 이에 국내에서 개발되어 현재 시험운행 중인 저상버스, 자동무인경전철, 바이모달 트램 등에는 국내에서 생산이 가능하며, 차체 제작비용을 낮추기 위해 유리섬유가 적용되었다.(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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