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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철도차량용 직물 유리섬유/에폭시 적층 복합재의 피로수명 향상 방안 연구
A Study on Improving the Fatigue Life for a Woven Glass Fabric/Epoxy Laminate Composite Applied to Railway Vehicle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2=no.293, 2010년, pp.203 - 209  

고희영 (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신광복 (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김정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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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철도차량에 적용되는 직물 유리섬유/에폭시 적층 복합재의 피로특성 및 피로수명에 대해 평가하였다. 이때, 피로시험은 0.1의 응력비(R)와 5Hz의 주파수에서 인장-인장 하중 조건이 고려되었으며, 시험편은 카본/에폭시 플라이가 보강된 시험편과 보강되지 않은 시험편 두 가지 타입을 고려하였다. 또한, 직물 유리섬유/에폭시 적층 복합재의 피로수명을 평가하기 위해 철도차량 차체와 언더프레임에 주로 사용되는 알루미늄 6005와 비교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3장의 카본/에폭시 플라이가 보강된 직물 유리섬유/에폭시 적층 복합재 시험편이 보강되지 않은 기본 시험편보다 피로강도 및 피로수명이 크게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fatigue characteristics and life of a woven glass fabric/epoxy laminate composite applied to railway vehicles was evaluated. The fatigue test was conducted using a tension-tension load with a stress ratio R of 0.1 and frequency of 5 Hz. Two types of woven glass fabric/epoxy lamin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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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4) 이에 국내 철도차량 분야에서도 복합재료의적용을 통하여 구조물의 경량화 효과를 통해 에너지소비효율의 극대화 및 승차 인원 증대뿐만 아니라, 현가장치 및 제동장치 등과 같은 부품들의 수명향상효과를 얻고자 한다.(5) 현재 국내에서 개발되고 있는 복합재료 적용 철도차량은 많은 연구를 통하여 기존내장재 및 차체 전두부와 같은 2차 부재에 국한되던 복합재료를 하중을 직접적으로 지탱하는 차체 구조물뿐만 아니라 대차 프레임과 같은 1차부재에 적용하고 있다.
  • (2) 직물 유리섬유/에폭시 적층 복합재를 철도차량 구조물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피로수명 향상이 요구되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카본/에폭시 플라이를 삽입 보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물 유리섬유/에폭시적층 복합재를 철도차량 차체 구조물 및 대차프레임에 적용 시 피로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기계적 특성 및 피로 특성이 우수한 카본/에폭시 플라이를 보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때, 현재 수행된 연구에서는 카본/에폭시 플라이를 삽입 보강한 방법만을 적용하였으나, 추후 추가적인 연구를 통하여 카본/에폭시 플라이를 외피에 보강하는 방법 또는 카본/에폭시 대신에 합성고무(SRB rubber) 등과 같은 다른 보강재를 적용하는 방법 등도 좋은 방안이라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철도차량에 적용되는 직물 유리섬유/에폭시 적층 복합재와 알루미늄 6005의 피로시험을 통한 특성 평가 및 피로수명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 차체 구조물 및 대차 프레임의 경량화 효과를 얻기 위해 적용되는 직물 유리섬유/에폭시 적층 복합재(woven glass fabric/epoxylaminate composite)의 피로특성을 평가하고, 이를 기존 철도차량 적용 알루미늄 6005 재료와 비교하였다. 또한, 직물 유리섬유/에폭시 적층 복합재의 피로수명을 향상시키기 위해 직물 카본/에폭시 플라이를 1~3장 보강하여, 플라이 수 증가에 따른 피로특성과 수명향상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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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차량에 주로 적용되는 복합재료는 어떤 재료가 사용되는가? 철도차량에 주로 적용되는 복합재료는 직조된 강화섬유에 수지를 이용하여 적층한 후 사용하게되는 적층 복합재로서, 강화섬유에는 탄소섬유 및 유리섬유가 주로 사용된다. 이에 국내에서 개발되어 현재 시험운행 중인 저상버스, 자동무인경전철, 바이모달 트램 등에는 국내에서 생산이 가능하며, 차체 제작비용을 낮추기 위해 유리섬유가 적용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유리섬유가 적용된 곳은? 철도차량에 주로 적용되는 복합재료는 직조된 강화섬유에 수지를 이용하여 적층한 후 사용하게되는 적층 복합재로서, 강화섬유에는 탄소섬유 및 유리섬유가 주로 사용된다. 이에 국내에서 개발되어 현재 시험운행 중인 저상버스, 자동무인경전철, 바이모달 트램 등에는 국내에서 생산이 가능하며, 차체 제작비용을 낮추기 위해 유리섬유가 적용되었다.(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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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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