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한민족과학기술자네트워크, 코센의 오픈랩이라는 서비스를 타겟으로 하여 사용자 참여형 서비스를 어떻게 활성화 할 수 있는지를 연구해 보았다. 과학기술 전 분야에 대한 연구실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인 오픈랩은 일방적인 데이터 수집에 의한 DB 구축이 아닌 사용자들이 자신의 연구실 정보를 직접 입력하는 자발적인 참여를 지향하고 있다는 점에서 여타 서비스들과는 다르다. 사용자 참여형 서비스는 게시판 개설만으로는 저절로 운영되지 않으므로, 홍보, 활성화이벤트 개최, 타 서비스와의 연계 등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실행해 보았다. 그 결과 현재 약 4,300개의 연구실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었다. 사용자 참여형 서비스는 웹 2.0 시대의 핵심 개념이라 할 수 있으므로 본 연구는 유사 서비스의 운영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며 특히 과학기술자들이라는 특수 집단을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정보 사이트의 운영에 기여하는 바가 크리라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한민족과학기술자네트워크, 코센의 오픈랩이라는 서비스를 타겟으로 하여 사용자 참여형 서비스를 어떻게 활성화 할 수 있는지를 연구해 보았다. 과학기술 전 분야에 대한 연구실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인 오픈랩은 일방적인 데이터 수집에 의한 DB 구축이 아닌 사용자들이 자신의 연구실 정보를 직접 입력하는 자발적인 참여를 지향하고 있다는 점에서 여타 서비스들과는 다르다. 사용자 참여형 서비스는 게시판 개설만으로는 저절로 운영되지 않으므로, 홍보, 활성화이벤트 개최, 타 서비스와의 연계 등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실행해 보았다. 그 결과 현재 약 4,300개의 연구실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었다. 사용자 참여형 서비스는 웹 2.0 시대의 핵심 개념이라 할 수 있으므로 본 연구는 유사 서비스의 운영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며 특히 과학기술자들이라는 특수 집단을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정보 사이트의 운영에 기여하는 바가 크리라 기대된다.
We studied the methods for boosting a user participating service using KOSEN(The Global Network or Korean Scientists and Engineers) OpenLab service. OpenLab is a laboratory database of all the fields of science and technology, and it is different from other services in that basically it makes users ...
We studied the methods for boosting a user participating service using KOSEN(The Global Network or Korean Scientists and Engineers) OpenLab service. OpenLab is a laboratory database of all the fields of science and technology, and it is different from other services in that basically it makes users register their information volunteerly. User participation service is not easy, so we made several strategies like promotion, event, and connection to other services. In result, we could collect about 4,300 laboratory database. Because user participation is a key concept for the Web 2.0, this study would contribute to the operation of the related services, especially to the services for scientists and engineers.
We studied the methods for boosting a user participating service using KOSEN(The Global Network or Korean Scientists and Engineers) OpenLab service. OpenLab is a laboratory database of all the fields of science and technology, and it is different from other services in that basically it makes users register their information volunteerly. User participation service is not easy, so we made several strategies like promotion, event, and connection to other services. In result, we could collect about 4,300 laboratory database. Because user participation is a key concept for the Web 2.0, this study would contribute to the operation of the related services, especially to the services for scientists and engine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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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번 이벤트의 경우는 연구실 수의 증가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2)번과 (3)번 이벤트는 연구실 수의 증가 보다는 오픈랩을 매개로 한 코센 회원수의 증가 및 코센에서의 회원 활동 범위의 확대를 목적으로 하였다.
꺾은선 그래프에서 피크를 보이는 기간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조사하여 에 정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코센의 오픈랩 서비스를 중심으로 사용자 참여형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 연구해 보았다. 오픈랩은 관리자가 일방적으로 구축하는 데이터베이스가 아니라 개인이 자신의 소속 랩의 정보를 입력하는, 다수 사용자의 참여가 필요한 독특한 조건의 서비스이므로 무엇보다도 사용자의 참여 활성화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코센의 오픈랩이라는 서비스를 타겟으로 하여 사용자 참여형 서비스를 어떻게 활성화할 수 있는지를 연구해 보았다. 사용자 참여형 서비스는 웹 2.
오픈랩 서비스에 활성화 전략을 실행한 결과 어떤 효과가 있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림 5>에서 서비스 개시 후 현재까지의 월별 오픈랩 등록 건수를 확인할 수 있다.
제안 방법
기계공학연구정보센터의 ‘열린실험실’에서 연구실 소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22개의 기계공학 관련 실험실이 소개되었다(이석 2008). 내용은 연구 분야, 연구원 소개, 연구 성과, 랩 연락처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연구 분야 설명에 사진과 동영상을 많이 활용하였다.
과학기술표준분류에 따라 분야별로 해당 랩을 추출해 볼 수 있으며 지역별로도 추출이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랩명, 기관명, 책임자 이름을 입력하여 검색할 수 있는 기능과 국가별, 지역별, 분야별, 기관유형별로 등록된 랩의 숫자를 파악할 수 있는 통계기능을 제공하였다.
오픈랩은 관리자가 일방적으로 구축하는 데이터베이스가 아니라 개인이 자신의 소속 랩의 정보를 입력하는, 다수 사용자의 참여가 필요한 독특한 조건의 서비스이므로 무엇보다도 사용자의 참여 활성화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자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이용자 집단을 데이터입력자, 정보이용자, 운영자로 나누어 각 그룹의 요구사항들을 도출하고 그에 따라 해결방안을 모색하였다.
오류를 발견한 사람이 ‘랩수정 요청하기’라는 버튼을 클릭하여 요청 사유를 작성하면 관리자가 내용을 확인하고 정보를 수정한다.
오픈랩 서비스를 활용하는 집단을 세 그룹(데이터 입력자, 정보이용자, 운영자)으로 분류하여 각 그룹의 요구사항과 해결 방법을 도출하였다( 참조).
오류를 발견한 사람이 ‘랩수정 요청하기’라는 버튼을 클릭하여 요청 사유를 작성하면 관리자가 내용을 확인하고 정보를 수정한다. 이러한 조치로는 불충분할 수 있으므로 랩 책임자들에게 정보 확인 요청 메일을 발송하여 정보를 직접 수정하도록 하였다.
회원들이 정보를 직접 입력하게 하고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정보 입력이 가능하게 하면 정보의 신뢰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정보 오류 신고 기능을 제공하였다. 오류를 발견한 사람이 ‘랩수정 요청하기’라는 버튼을 클릭하여 요청 사유를 작성하면 관리자가 내용을 확인하고 정보를 수정한다.
성능/효과
각 그룹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홍보, 이메일 발송, 이벤트 개최 등 여러 가지 서비스 활성화 노력을 기울였으며 이를 통해 약 4,300개의 연구실 데이터베이스 구축이라는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이는 국내 최대 규모의 연구실정보 데이터베이스라 할 수 있다.
넷째, 오픈랩 서비스는 개별적인 서비스이지만 코센의 다른 서비스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반응하였다. 따라서 이를 예측하고 타 서비스와 연계하여 활성화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다섯째, 활성화 전략에도 변화가 필요하다. 매년 실시한 회원정보 갱신이벤트 기간에 오픈랩 등록수가 상대적으로 많이 증가한 것을 관찰할 수 있었으나 해마다 그 증가세가 약해지고 있다.
둘째, 사용자들이 직접 참여하는 인터넷 서비스는 운영상의 조치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 따라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이번 연구를 통해 오픈랩 등록 수가 증가하는 기간에는 어김없이 이벤트, 이메일 홍보, 연관 서비스의 변화 등 반드시 원인이 존재했으며, 오픈랩 서비스는 운영상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데이터베이스는 정보의 최신성 유지가 가장 중요하다. 회원들이 직접 입력하고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정보만이 살아있는 DB가 될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결과는 인터넷으로 제공되는 사용자 참여형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서비스 운영에 활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코센에서는 향후 연구실 채용공고, 연구실 간 기자재 공유 및 대여 마당, 연구실들이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자유게시판 등 오픈랩 서비스를 보다 확장할 계획이다.
본 논문에서는 코센의 오픈랩이라는 서비스를 타겟으로 하여 사용자 참여형 서비스를 어떻게 활성화할 수 있는지를 연구해 보았다. 사용자 참여형 서비스는 웹 2.0 시대의 핵심 개념이라 할 수 있으므로 본 연구는 유사 서비스의 운영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며 특히 과학기술자들이라는 특수 집단을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정보 사이트의 운영에 기여하는 바가 크리라 기대된다.
코센에서는 향후 연구실 채용공고, 연구실 간 기자재 공유 및 대여 마당, 연구실들이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자유게시판 등 오픈랩 서비스를 보다 확장할 계획이다. 일방적인 데이터베이스가 아닌 연구실 단위의 교류가 형성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로 확대될 수 있으리라 생각되며 이를 통해 더욱 발전된 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매년 실시한 회원정보 갱신이벤트 기간에 오픈랩 등록수가 상대적으로 많이 증가한 것을 관찰할 수 있었으나 해마다 그 증가세가 약해지고 있다. 향후에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보다 새로운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우주연구정보센터에서는 '실험실/업체홍보'라는 게시판에서 무엇을 제공하고 있는가?
‘실험실/업체홍보’ 라는 게시판에서 항공우주와 관련된 대학 및 개발업체의 실험실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김범수 2008). 기관명, 연락처, 연구 분야 등이 간단하게 소개되어 있으며, 기타 홍보 자료를 첨부하는 기능이 있다.
섬유의류연구정보센터의 연구실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사용하는 연산자는?
섬유의류연구정보센터의 ‘연구실정보’에서는 연구실명, 지도교수, 소속 학교별로 ‘and, or’ 연산자를 사용하여 연구실 검색이 가능하다(윤원식 2008). 총 105개의 연구실이 소개되어 있지만 연구 분야 및 연구원 소개 등의 세부 내용은 다소 미흡한 편이다.
생물학연구정보센터의 'BioLab 소개' 서비스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전문연구정보센터 중 가장 활성화되어 운영되고 있는 생물학연구정보센터에서는 ‘BioLab 소개’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김상욱 2008). 이곳에서는 랩 탐방기사 성격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실험실 소개, 연구 분야, 연구성과, 연구원 소개, 연락처, 홈페이지 주소 등을 상세하게 제공하고 있다. 2006년 8월 9일을 시작으로 2009년 11월 현재까지 총 128개랩 소개기사가 수록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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