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vide fundamental data for the Korean food service industry by researching the awareness and consumption tendencies of 180 domestic foreign residents towards Korean meat dishes. The results showed differences in the preferred types of food depending on gender; men tend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vide fundamental data for the Korean food service industry by researching the awareness and consumption tendencies of 180 domestic foreign residents towards Korean meat dishes. The results showed differences in the preferred types of food depending on gender; men tended to like meats, followed by stews, and rice, whereas women tended to like meats, followed by rice, and stew. The foreigners who participated in this research dined at Korean restaurants at least 20 times per month on average, regardless of their place of residence. Dishes with the lowest intake were suyuk (boiled meat, 66.7%) and dakbokkeumtang (sauteed chicken stew, 67.8%) and dishes with the highest intake tended to be roasts, which are relatively easier to prepare. The types of preferred food were in the order of galbi, bulgogi, and dakgalbi, and the least favored foods were yukgaejang, followed by suyuk, and seollengtang. "It is delicious" was the response found most frequently as a reason for preference regardless of the type of meat dish, and the reason for distaste was: "It is not delicious" This demonstrated that taste was the most important factor when visiting a Korean restaurant. Unexpectedly, sirloin roast, beef galbi stew, chicken stew, samgyetang, and dakbokumtang were not favored because of unfamiliar aroma and taste. In the case of galbi, "It is not very sanitary" was the main factor in responses. For areas of improvement, food sanitation, meat smells left on clothes, and smoke generated during roasting were factors with a high degree of importance, whereas the use of gas burners and the blackening of bowls were found to have a lower degree of importanc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vide fundamental data for the Korean food service industry by researching the awareness and consumption tendencies of 180 domestic foreign residents towards Korean meat dishes. The results showed differences in the preferred types of food depending on gender; men tended to like meats, followed by stews, and rice, whereas women tended to like meats, followed by rice, and stew. The foreigners who participated in this research dined at Korean restaurants at least 20 times per month on average, regardless of their place of residence. Dishes with the lowest intake were suyuk (boiled meat, 66.7%) and dakbokkeumtang (sauteed chicken stew, 67.8%) and dishes with the highest intake tended to be roasts, which are relatively easier to prepare. The types of preferred food were in the order of galbi, bulgogi, and dakgalbi, and the least favored foods were yukgaejang, followed by suyuk, and seollengtang. "It is delicious" was the response found most frequently as a reason for preference regardless of the type of meat dish, and the reason for distaste was: "It is not delicious" This demonstrated that taste was the most important factor when visiting a Korean restaurant. Unexpectedly, sirloin roast, beef galbi stew, chicken stew, samgyetang, and dakbokumtang were not favored because of unfamiliar aroma and taste. In the case of galbi, "It is not very sanitary" was the main factor in responses. For areas of improvement, food sanitation, meat smells left on clothes, and smoke generated during roasting were factors with a high degree of importance, whereas the use of gas burners and the blackening of bowls were found to have a lower degree of impor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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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국내거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식 고기요리에 대한 인식과 기호도 소비성향 조사를 통해 외국인대상 한식 고기요리 관련 산업 형성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설문조사를 통해 총 180명을 조사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국 음식 중 학술적, 상업적 측면에서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음식으로는 김치, 불고기, 비빔밥, 장류 등을 들 수 있으며(Kim 외 2003), 세계 식문화의 총 집합지라 할 수 있는 미국인의 식생활에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민족음식(Ethnic Food)으로 중식, 이태리식, 멕시코식의 순으로 이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그 외 일식, 라틴 아메리카식, 프랑스식, 베트남식, 한식 순으로 보고함으로써 한식의 시장 가능성도 함께 제시된 바 있다(Sloan 2002). 본 연구에서는 한식을 경험한 외국인들의 대상으로 외국인에게 선호도가 높은 고기요리에 대한 한식 고기요리의 소비성향을 파악하여 이와 관련된 외식업체의 개선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5. 한국 음식의 이미지를 조사한 결과 맛이 좋다.>건강에 좋다.
제안 방법
인종별 한국 음식의 기호도를 조사한 결과는 [Table 3]과 같다. Native American과 Hispanic 두 인종은 빈도수가 적어서 제외시킨 후 분석하였다. 인종에 관계없이 ‘좋아한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기존의 문헌과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설문지를 작성한 다음, 수차례의 예비시험을 통해 수정 후 본 실험에 사용하였다. 분석 자료에 사용된 총 조사인원은 180명으로 설문지는 응답자의 일반사항과 한식과 육류요리에 대한 기호도 및 개선점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분석 자료에 사용된 총 조사인원은 180명으로 설문지는 응답자의 일반사항과 한식과 육류요리에 대한 기호도 및 개선점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조사자로부터 조사대상자인 외국인이 기본적인 조사내용에 대한 설명을 숙지한 후 작성토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조사는 2009년 10월에 시작하여 12월 7일까지 총 2달 동안 실시하였으며 국내의 서울, 경기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배부한 설문지 229부 중 총 217부를 회수하여(회수율: 94.8%) 부적합한 응답을 제외한 180부를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기존의 문헌과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설문지를 작성한 다음, 수차례의 예비시험을 통해 수정 후 본 실험에 사용하였다. 분석 자료에 사용된 총 조사인원은 180명으로 설문지는 응답자의 일반사항과 한식과 육류요리에 대한 기호도 및 개선점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조사자로부터 조사대상자인 외국인이 기본적인 조사내용에 대한 설명을 숙지한 후 작성토록 하였다.
조사는 2009년 10월에 시작하여 12월 7일까지 총 2달 동안 실시하였으며 국내의 서울, 경기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배부한 설문지 229부 중 총 217부를 회수하여(회수율: 94.
데이터처리
결과 분석은 빈도 분석과 함께 성별, 인종에 따른 소비성향의 차이가 있는지 SPSS(SPSS 12.0) 통계분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카이제곱 검정을 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사항과 한식에 대한 이미지, 육류 요리 섭취유무에 따른 기호도와 불편한 점의 문항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한국 음식에 대한 기호도와 한식의 섭취빈도, 한식당 방문이유는 성별, 인종에 따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0) 통계분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카이제곱 검정을 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사항과 한식에 대한 이미지, 육류 요리 섭취유무에 따른 기호도와 불편한 점의 문항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한국 음식에 대한 기호도와 한식의 섭취빈도, 한식당 방문이유는 성별, 인종에 따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2. 한국음식을 좋아하는 이유로는 맛, 건강의 순으로 조사되었으며 고기류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좋아하지 않는 이유로는 ‘강한 냄새’와 ‘익숙하지 않아서’라는 응답을 보였다.
3. 성별에 따른 한국음식의 기호도를 조사한 결과 남, 녀 모두 한국음식을 좋아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좋아하는 이유로는 맛>건강>독특해서의 순으로 조사되었으며, 선호하는 음식으로는 남성의 경우 고기류>탕류>밥류의 순으로, 여성의 경우 고기류>밥류>탕류의 순으로 조사되어 성별에 따른 선호도의 차이를 보였다.
4. 한 달 평균 한식당 방문횟수는 12~24개월의 거주자를 제외하고 거주기간이 길수록 한 달 평균 20회 이상의 한국음식을 섭취한다는 비율이 증가하며 식사를 위해 방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6. 먹어 본 경험이 가장 많은 요리는 불고기로 98.9%의 응답률을 보였으며, 갈비(91.7%), 삼겹살(91.1%)이 그 뒤를 이었다. 가장 낮은 섭취경험을 보인 요리는 수육(66.
8. 육류 요리의 종류에 관계없이 좋아하는 이유로는 ‘맛이 있어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싫어하는 이유로는 ‘맛이 없어서’를 응답하는 것으로 보아 ‘맛’을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거주기간에 따른 [Table 6]의 결과를 보면 Kweon & Yoon(2006)의 조사결과와 유사하게 거주기간이 길수록 한 달 평균 20회 이상의 한국음식을 섭취한다는 비율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결과를 종합해 보면 한국 음식하면 연상되는 것은 맛있는 음식, 건강한 음식, 강한향신료 등으로 나타났으며, 메뉴의 다양성과 맛을 보완점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Table 8]은 남녀 별 한국음식 섭취 빈도를 조사한 결과이다. 그 결과 20회 이상이라고 답한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남성의 경우 54.0%가 20회 이상이라고 응답하여 여성의 비율보다 높게 나타났다. 방문이유로는 남성과 여성 모두 식사용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모임용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국음식에 대한 외국인들의 기호 정도나 국제화 가능성에 대한 평가는 연구자나 연구기관, 연구 대상이나 지역마다 상이하다. 그러나 다양한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일부 음식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한국 음식의 국제화가 가능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일례를 들어 중국인들은 불고기, 냉면, 김밥, 나물, 부침개 등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일본인들은 비빔밥, 파전, 냉면, 불고기, 두부, 김치를, 서양인들은 불고기, 갈비구이, 잡채, 비빔밥, 파전, 김치 등을 좋아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따라서 거주기간별로 충분한 조사인원수를 확보하여 동일하게 비교한다면 Kweon & Yoon(2006)의 조사결과와 유사하게 거주기간이 길수록 한국음식을 섭취한다는 비율이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음식을 좋아하는 이유로는 맛, 건강의 순으로 조사되었는데 이는 선행된 연구(Moon 등 1986; Kye & Yoon 1988; Joo 등 2001)와 Kweon & Yoon(2006)의 서울 거주 중국인 대상의 연구 결과와 유사한 경향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국내 거주 외국인들은 한국 음식의 맛을 좋아하고 호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기류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나정기(2008)의 연구에서도 불고기를 가장 선호하는 요리로 응답한 응답률이 가장 많이 조사되어 이번 결과와 비슷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거주기간별로 충분한 조사인원수를 확보하여 동일하게 비교한다면 Kweon & Yoon(2006)의 조사결과와 유사하게 거주기간이 길수록 한국음식을 섭취한다는 비율이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본 연구에서는 한 달 평균 한식당 방문횟수는 12~24개월의 거주자를 제외하고 거주기간이 길수록 한 달 평균 20회 이상의 한국음식을 섭취한다는 비율이 증가하며 식사를 위해 방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위의 결과를 통해 한국음식에 대해 외국인들이 상당한 호감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한식에 대한 외국인의 인지도 및 성향 제고를 위해서는 메뉴의 다양성, 맛, 위생상태, 외관을 보완하여 한식의 본래의 맛과 멋은 최대한 유지하면서 외국인의 기호에 맞게 조절하는 것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만족도 조사를 통해 낮은 결과를 보인 육개장, 수육, 설렁탕과 같은 음식을 한식상품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외국인의 기호에 맞게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종류에 관계없이 좋아하는 이유로는 ‘맛이 있어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은 것으로 보아 ‘맛’을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좋아하는 이유로는 맛>건강>독특해서의 순으로 조사되었으며, 선호하는 음식으로는 남성의 경우 고기류>탕류>밥류의 순으로, 여성의 경우 고기류>밥류>탕류의 순으로 조사되어 성별에 따른 선호도의 차이를 보였다.
좋아하는 이유로는 맛>건강>독특해서의 순으로 조사되었으며, 선호하는 음식으로는 남성의 경우 고기류>탕류>밥류의 순으로, 여성의 경우 고기류>밥류>탕류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가 한식, 한지, 한복 등 우리 고유문화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서 어떤 정책을 진행하였는가?
이에 따라 정부를 중심으로 학계 및 업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식을 세계화 하려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Akiko 2006; Jang 2006). 특히 정부는 한식, 한지, 한복 등 우리 고유문화를 세계에 알리기 위한 ‘한(韓) 브랜드 정책’을 진행하는 등 문화관광부와 농림부 등 관련 부처를 중심으로 세계에 우리 음식의 우수성을 알리는 동시에 국내 외식 업체들의 해외 진출 및 이미 해외에 진출해 있는 한식업소들의 성공적인 영업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MIFAFF 2004; MCST 2005; Hong 외 2007).
전반적으로 한식 중에서 어떤 것이 외국인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보고 되고 있는가?
일례를 들어 중국인들은 불고기, 냉면, 김밥, 나물, 부침개 등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일본인들은 비빔밥, 파전, 냉면, 불고기, 두부, 김치를, 서양인들은 불고기, 갈비구이, 잡채, 비빔밥, 파전, 김치 등을 좋아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전반적으로 한식 중에도 고기요리(갈비, 불고기, 삼계탕 등)가 외국인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Moon 등 1986; Lee 등 1993; Lee & Oh 1995; Jang 등 1996; Lee등 1996; Han 등 1998; Chang & Cho 2000; Joo 등 2001).
국내거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식 고기요리에대한 인식과 기호도 소비성향 조사를 통해 외국인대상 한식 고기요리 관련 산업 형성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된 본 연구의 결과는?
1.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76.7%가 한식을 ‘좋아한다.’고 응답하였고, 22.2%가 ‘좋아하지도 싫어하지도 않는다.’라고 응답한 반면 ‘싫어한다.’고 응답한 응답률은 1.1%로 조사대상 국내거주 외국인들의 대부분이 한국 음식을 좋아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 한국음식을 좋아하는 이유로는 맛, 건강의 순으로 조사되었으며 고기류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좋아하지 않는 이유로는 ‘강한 냄새’와 ‘익숙하지 않아서’라는 응답을 보였다.
3. 성별에 따른 한국음식의 기호도를 조사한 결과 남, 녀 모두 한국음식을 좋아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좋아하는 이유로는 맛>건강>독특해서의 순으로 조사되었으며, 선호하는 음식으로는 남성의 경우 고기류>탕류>밥류의 순으로, 여성의 경우 고기류>밥류>탕류의 순으로 조사되어 성별에 따른 선호도의 차이를 보였다.
4. 한 달 평균 한식당 방문횟수는 12~24개월의 거주자를 제외하고 거주기간이 길수록 한 달 평균 20회 이상의 한국음식을 섭취한다는 비율이 증가하며 식사를 위해 방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5. 한국 음식의 이미지를 조사한 결과 맛이 좋다.>건강에 좋다.>강한 향신료의 순으로 응답하였으며, 보완점으로는 메뉴의 다양성>맛>위생상태>외관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6. 먹어 본 경험이 가장 많은 요리는 불고기로 98.9%의 응답률을 보였으며, 갈비(91.7%), 삼겹살(91.1%)이 그 뒤를 이었다. 가장 낮은 섭취경험을 보인 요리는 수육(66.7%)과 닭볶음탕(67.8%)로 조사되었다. 섭취 경험이 많은 요리는 조리가 비교적 간편한 구이류로 조사되었다.
7. ‘보통이다.’의 응답을 제외한 섭취경험과 ‘좋아한다.’는 응답률을 바탕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인 음식은 갈비>불고기>닭갈비의 순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낮은 만족도를 보인 음식은 육개장>수육>설렁탕의 순으로 나타났다.
8. 육류 요리의 종류에 관계없이 좋아하는 이유로는 ‘맛이 있어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싫어하는 이유로는 ‘맛이 없어서’를 응답하는 것으로 보아 ‘맛’을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예외로 등심구이, 소갈비찜, 닭찜, 삼계탕, 닭볶음탕과 같은 요리는 익숙하지 않은 향과 맛을 싫어하는 이유로 응답하였으며, 갈비의 경우 ‘위생적이지 않다.’라는 응답이 조사되었다.
9. ‘보통이다.’와 무응답을 제외한 후 불편한 점에 대한 중요도를 살펴보면 음식위생, 옷에 남는 고기 냄새, 구울 때 나는 연기의 경우 중요도가 높은 반면 가스버너의 사용이나 그릇의 그을음의 경우 비교적 중요도가 낮게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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