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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0 no.4, 2010년, pp.493 - 509
Researchers have suggested that educators have to focus their attention on variability and reasoning about variation as means of developing students' statistical thinking in school mathematics. This paper investigated knowledge for the teaching of variability and reasoning about variation; what are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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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호는 우리나라 통계교육의 주요 문제점이 무엇이라고 하는가? | 우정호(2000), 이영하와 허지영(2010)이 제시한 우리나라 확률과 통계교육의 문제점 역시 Moore(1990)와 Ballman(1997), Biehler(1994)가 진정한 확률과 통계 교육을 위해 변이성의 이해를 중요시 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우정호(2000)는 우리나라 통계교육의 주요 문제점으로 초등학교와 중학교 수학에서는 전통적인 기술통계를, 고등학교 수학에서는 확률분포 이론과 그에 맞추는 통계적 추론 중심의 확률 계산법 지도가 이루어지고 있어, 통계적 사고의 기본 정신을 충실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실세계의 이해와 예측을 위한 자료분석 도구로서의 통계의 실제를 가르치기보다는 지적 도전이 없는 인위적인 예를 통한 자료정리 기법과 통계치의 계산 및 확률 분포 이론이라는 수학을 가르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이영하와 허지영(2010)은 확률지도의 바람직한 지도 방안으로 분포를 통한 통계적 확률을 지도할 것을 제안하는데, 이러한 지도방법에는 궁극적으로 변이성에 대한 인식의 필요성이 내포되어 있다. | |
확률과 통계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 확률과 통계의 궁극적인 목적은 의미있는 방식으로 변이성을 기술하는 것으로(Watson, 2006, p.218), 확률과 통계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논의에서 변이성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왔다. | |
변이성과 변이 추론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살펴보기 위하여 변이성의 근원은 무엇인지, 변이성에 대한 대처 방식은 무엇인지, 변이성의 유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변이성을 어떻게 인지하게 되는지, 변이성과 문제해결과는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살펴본 결과는 어떠한가? | 이를 위해 변이성의 근원은 무엇인지, 변이성에 대한 대처 방식은 무엇인지, 변이성의 유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변이성을 어떻게 인지하게 되는지, 변이성과 문제해결과는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통계적 활동에서 변이성의 근원과 변이성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한 토론은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유형의 변이성을 인지하도록 하고 이후 통계적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동기부여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자료의 표현 지도에서 변이 추론을 강조하는 것이 통계교육에 좀더 부합하는 방향임을 확인하였다. 학교수학에서 다루어지는 변이성의 유형, 그리고 문제해결과 변이성에 대한 검토는 내용요소 중심의 통계교육과정 배열에 대한 반성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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