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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화조사를 위한 단축형 한국판 문제 도박 지표의 개발
Shortened Problem Gambling Severity Index for Telephone Surveys 원문보기

조사연구 = Survey research, v.11 no.3, 2010년, pp.19 - 32  

권선중 (침례신학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조성겸 (충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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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일반인들의 도박 중독 유병률 조사에 활용할 수 있는 단축형 조사도구를 개발하고, 도박 중독자 선별을 위한 기준점(cutoff score)을 탐색했다. 먼저 501명의 도박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K-PGSI(Korean Problem Gambling Severity Index)의 단축형 척도를 개발했다. 문항을 선별하기 위해 원척도의 요인부하량과 문항-총점 간 상관, 응답자들의 반응 빈도나 전문가의 경험적 판단 등을 단계적으로 참고하여 요인타당도와 신뢰도가 양호한 네 문항의 단축형 척도를 개발했다. 다음으로 일반인 1,584명을 대상으로 단축형 척도를 교차타당화 하고, 도박 중독자 선별을 위한 기준점을 개발했다. 단축형 척도의 기준점으로 도박 중독 집단을 선별할 때 나타난 민감도(sensitivity)와 특이도(specificity)는 각각 1.00과 0.99로 모두 우수했다. 끝으로 도박 중독 유병률 조사에 본 척도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iscusses how we developed an index for measuring problem gambling severity and determined the cutoff score for identifying addicts. This index uses fewer items than the current index and will be particularly useful for telephone surveys. We selected four items among the nine Korean Probl...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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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다면 DSM-Ⅳ 기준의 도구와 K-PGSI 중 어느 것을 먼저 단축형으로 개발해야 하는가를 결정해야 하는데, 본 연구자들은 국가에서 활용하는 도구를 먼저 단축형으로 개발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PGSI의 단축형 조사도구를 개발하고, 도박 중독자 선별을 위한 기준점(cutoff score)을 탐색해 보았다.
  • 참고로 K-PGSI의 원척도에 해당하는 문항 총점이 1을 넘을 경우 저위험 집단에 해당하기 때문에, 문항이 절반 이하로 줄어드는 단축형으로는 저위험 집단 선별을 위한 기준점을 설정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척도는 중독 집단으로 분류되는 중위험 이상 집단을 선별하기 위한 도구로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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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박 중독이란 무엇인가? 도박 중독은 도박 행동에 대한 만성화된 자기-조절 실패로 인해 초래되는 생물심리적 증후군으로(김교헌 2006), 미국정신의학회의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IV; DSM-Ⅳ,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1994)에서는 ‘병적 도박(pathological gambling)’이라는 공식적인 용어를 사용하여 관련 문제를 정의하고 있다.1) 최근 CPGI(Canadian Problem Gambling Index)의 PGSI(Problem Gambling Severity Index)2)를 활용하여 전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도박 중독 유병률 조사(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2010b; 한국마사회 2009)에 따르면 한국사회의 도박 중독자 비율은 6.
한국 사회의 도박 시장의 현황은? 한국 사회의 도박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009년 기준, 도박 산업의 총 매출액은 16조 5천억원으로 2008년의 16조원에 비하여 3.3% 증가했고, 복권과 체육진흥투표권을 제외한 도박 산업 이용객은 3천 9백 32만명으로 2008년의 3천 7백 71만명에 비하여 4.3% 증가했으며(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2010a), 사설 인터넷 도박 또한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정찬모 외 2007). 도박 산업은 특수 지역(예, 폐광지역)의 경제적 자립과 세수 확보 및 여가 제공 등의 기능적 측면도 있지만, 그로 인해 초래되는 역기능 또한 적지 않다.
도박 중독의 담겨진 의미는? 도박 중독은 ‘알코올 의존’과 같은 물질 의존 개념을 도박 문제에 적용한 일상용어다. 이 용어에는 신체가 물질에 중독(의존)되는 것과 유사하게 도박행동에도 중독이 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따라서 도박 중독 역시 중독 현상의 공통 성분인 ‘행동하기 전의 갈망(craving)’과 ‘행동에 대한 통제력 상실’, ‘그로 인한 부정적 결과’ 등을 공유한다(Potenza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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