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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브랜드 체험을 통한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의 이중 경로가 브랜드 몰입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upon Brand Commitment, made by Dual Channel of Brand Attitude and Brand Attachment through On-line Brand Experience 원문보기

경영정보연구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29 no.3, 2010년, pp.123 - 146  

김재영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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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경험한 브랜드 체험의 세 가지 유형(이성적 체험, 정서적 체험, 관계적 체험)들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 형성에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브랜드 체험을 통해 형성된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실증적인 규명을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결과 이성적 체험은 브랜드 애착보다는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서적 체험은 브랜드 태도보다는 브랜드 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관계적 체험 역시 브랜드 태도보다는 브랜드 애착에 보다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브랜드 체험을 통해 형성된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에 브랜드 몰입에 어떠한 영향력 차이가 나타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브랜드 태도가 브랜드 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나 브랜드 애착은 브랜드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amine what role is played on formation of brand attitude and brand attachment by the 3 types of brand experiences (rational experience, emotional experience and relate experience) undergone through an on-line brand community site. Also, the study aims to have a positive investig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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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계적 체험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관계적 체험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2.
  • 본 연구는 Schmitt(1999)의 ‘전략적 체험 모듈(Strategic Experiential Modules : SEMs)’를 통해 소개된 브랜드 체험의 5가지 요소인 감각적 체험 (Sense), 감성적 체험(Feel), 인지적 체험(Think), 행동적 체험(Act), 관계적 체험(Relate)을 <그림 1>과 같이 인지와 행동이 결합된 이성적 체험과 감성과 감각이 결합된 정서적 체험, 관계로 대표되는 관계적 체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이들 세 유형의 브랜드 체험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에 어떠한 영향력 차이가 발생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이러한 브랜드 체험을 통해 형성된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몰입에 어떠한 영향력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는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경험한 브랜드 체험의 세 가지 유형(이성적 체험, 정서적 체험, 관계적 체험)들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 형성에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브랜드 체험을 통해 형성된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실증적인 규명을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먼저, 이성적 체험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 보았다. 이성적 체험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3.
  • 본 연구는 Schmitt(1999)의 ‘전략적 체험 모듈(Strategic Experiential Modules : SEMs)’를 통해 소개된 브랜드 체험의 5가지 요소인 감각적 체험 (Sense), 감성적 체험(Feel), 인지적 체험(Think), 행동적 체험(Act), 관계적 체험(Relate)을 과 같이 인지와 행동이 결합된 이성적 체험과 감성과 감각이 결합된 정서적 체험, 관계로 대표되는 관계적 체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이들 세 유형의 브랜드 체험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에 어떠한 영향력 차이가 발생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브랜드 체험과 관련한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추출된 15개의 측정항목들을 사용하여 브랜드 체험의 유형이 어떻게 구분되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가를 살펴보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경험한 브랜드 체험의 세 가지 유형(이성적 체험, 정서적 체험, 관계적 체험)들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 형성에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브랜드 체험을 통해 형성된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실증적인 규명을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형성된 Schmitt의 5가지 유형의 브랜드 체험(감각적 체험, 감성적 체험, 인지적 체험, 행동적 체험, 관계적 체험)이 인지적 평가 과정을 거쳐 형성되는 브랜드 태도와 정서적이고 감정적인 평가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브랜드 애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이를 통해 브랜드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온라인에서의 브랜드 체험의 세 가지 유형(이성적 체험, 정서적 체험, 관계적 체험)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의 이중 경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브랜드 체험을 통해 형성된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몰입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기 위함이다.
  • 안광호 등(2009)은 제품이나 브랜드 편익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브랜드가 제공하는 기능적 편익은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상징적 편익은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 모두에 영향을 미치지만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이 보다 강력하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이나 브랜드 편익보다는 브랜드의 사용과 경험을 통해 브랜드 체험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형성에 어떠한 영향 차이가 발생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기존 브랜드 편익과 관련한 연구들과 유사하게 이성적 체험의 경우 브랜드 태도보다 브랜드 애착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러한 이성적 체험이 브랜드 애착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 첫째, 브랜드 체험과 관련된 기존 연구들은 브랜드 체험을 너무 세분화시켜 단순성과 즉시성이 요구되는 인터넷과 모바일 등의 뉴미디어 사용자들의 상황에 적절치 않고 중복되는 경향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체험을 세 가지로 단순하게 유형화되어 이들 세 가지 유형의 브랜드 체험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종합적으로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에 있어 뉴미디어를 통한 브랜드 체험 전략 수립에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이성적 체험은 브랜드 애착보다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정서적 체험은 브랜드 태도보다 브랜드 애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관계적 체험은 브랜드 태도보다 브랜드 애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브랜드 태도보다는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몰입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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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코올성 간질환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알코올성 간질환은 만성적인 음주에 의해 유발되는 질환으로 통상 알코올성 지방간, 알코올성 간염, 알코올성 간경변증으로 분류된다. 음주로 인한 급성 간손상이 생기더라도 간은 재생 능력이 있어 음주를 계속하지 않는다면 정상으로 회복되지만, 간손상이 반복되면 비가역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결국 간경변증으로 진행하여 여러 합병증이 나타나게 된다1,2).
브랜드 체험의 세 가지 유형은? 본 연구는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경험한 브랜드 체험의 세 가지 유형(이성적 체험, 정서적 체험, 관계적 체험)들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 형성에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브랜드 체험을 통해 형성된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실증적인 규명을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경험한 브랜드 체험의 세 가지 유형들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 형성에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살펴본 본 연구의 결과는? 또한 브랜드 체험을 통해 형성된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실증적인 규명을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결과 이성적 체험은 브랜드 애착보다는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서적 체험은 브랜드 태도보다는 브랜드 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관계적 체험 역시 브랜드 태도보다는 브랜드 애착에 보다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브랜드 체험을 통해 형성된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에 브랜드 몰입에 어떠한 영향력 차이가 나타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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