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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실습이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 교수에 대한 자기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Teaching Practices upon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Self-images of Science Teaching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0 no.2, 2010년, pp.261 - 274  

강훈식 (춘천교육대학교) ,  김은경 (서울대학교) ,  최숙영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이 연구에서는 교육실습이 국내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 교수에 대한 자기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1개 교육대학 3학년 학생 26명을 대상으로 교육실습 전과 후에 DASTT-C를 실시했다. 또한 과학 교수에 대한 자기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조사하기 위해 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도 실시했으며, 이 학생들 중 일부 학생들이 실습 기간 동안 실시했던 수업도 관찰했다. 연구 결과,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 교수에 대한 자기 이미지는 교육실습 전에는 '학생 중심' 이미지에 근접했으나, 실습 후에는 '교사 중심' 이미지에 근접하게 변했다. 그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학생들은 교육실습 전에는 초 중등 교육과정이나 교육대학에서의 교수-학습 경험을 제시했다. 그러나 실습 후에는 실습에서의 교수-학습 경험을 제시했으며, 이는 크게 3가지 유형, 즉 실제 수업 경험의 영향, 동료 예비교사의 영향, 지도교사의 영향으로 세분화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의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influences of teaching practices upon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self-images of science teaching. Twenty-six juniors were selected from the departments of science education in 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The Draw-A-Science-Teacher-Test Checklis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을 담당하는 교사의 전문성은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으로 설명되는데 이에 포함되는 것은 무엇인가? 공교육의 내실화는 수업의 내실화를 통해 가능하며, 수업의 내실화는 교사의 전문성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과학을 담당하는 교사의 전문성이란 흔히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PCK: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으로 설명되며, 이는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 교수관, 학습자에 대한 지식, 과학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과학 교수전략에 대한 지식, 과학 평가에 대한 지식 등(조희형, 고영자, 2008; Nilsson, 2008)을 포함한다. 이 중 과학 교수관은 과학 교수 행위 전반적인 사항을 바라보거나 개념화하는 방식에 대한 고유한 신념으로, 교수 자료 및 전략의 선택, 교사의 역할과 학생의 역할, 수업 결과를 결정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Friedrichsen & Dana, 2005; Kang, 2008; Nilsson, 2008).
교육실습이 국내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 교수에 대한 자기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또한 과학 교수에 대한 자기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조사하기 위해 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도 실시했으며, 이 학생들 중 일부 학생들이 실습 기간 동안 실시했던 수업도 관찰했다. 연구 결과,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 교수에 대한 자기 이미지는 교육실습 전에는 '학생 중심' 이미지에 근접했으나, 실습 후에는 '교사 중심' 이미지에 근접하게 변했다. 그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학생들은 교육실습 전에는 초 중등 교육과정이나 교육대학에서의 교수-학습 경험을 제시했다. 그러나 실습 후에는 실습에서의 교수-학습 경험을 제시했으며, 이는 크게 3가지 유형, 즉 실제 수업 경험의 영향, 동료 예비교사의 영향, 지도교사의 영향으로 세분화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의했다.
과학 교수관은 무엇인가? 과학을 담당하는 교사의 전문성이란 흔히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PCK: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으로 설명되며, 이는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 교수관, 학습자에 대한 지식, 과학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과학 교수전략에 대한 지식, 과학 평가에 대한 지식 등(조희형, 고영자, 2008; Nilsson, 2008)을 포함한다. 이 중 과학 교수관은 과학 교수 행위 전반적인 사항을 바라보거나 개념화하는 방식에 대한 고유한 신념으로, 교수 자료 및 전략의 선택, 교사의 역할과 학생의 역할, 수업 결과를 결정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Friedrichsen & Dana, 2005; Kang, 2008; Nilsson, 2008). 예를 들어, 구성주의적 과학 교수관을 지닌 교사일수록 보다 학생 중심적이고 학생 스스로의 지식 구성 과정을 촉진하는 수업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과학교육의 주요 목표에 해당하는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력이나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을 신장시키는 데 더 많이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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