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실습 과정에서 나타난 초등예비교사의 수학에 대한 교사 효능 신념의 변화
Changes in Teacher Efficacy Beliefs in Mathematics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during Student Teaching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3 no.4, 2013년, pp.407 - 422  

이영혜 (경북대학교 대학원) ,  권종겸 (경북대학교 대학원) ,  이봉주 (경북대학교)

초록

이 연구에서는 초등예비교사 93명을 대상으로 교육실습 전과 후에 나타난 수학에 대한 교사 효능 신념의 변화를 조사하고, 변화를 야기한 긍정적 요인과 부정적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교육실습 프로그램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이전과 비교하여 교육실습 후에 수학에 대한 교사 효능 신념은 유의미한 감소를 나타내었다. 수학에 대한 교사 효능 신념의 하위요인을 분석한 결과, 수학교실 관리 영역보다 수학 교수 영역에 대한 효능 신념이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면담 자료를 분석한 결과, 수학 교수 영역에서 부정적 경험을 더 많이 한 반면에 부정적 경험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기회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investigate the change in the teacher efficacy beliefs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in mathematics during the student teaching, and to suggest the direction of the student teaching program for improving the pre-service teachers' efficacy beliefs in mathematic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육실습 기간 동안 수학에 대한 예비교사의 교사 효능 신념이 어떻게 변하는지, 교사 효능 신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2013년 5월 27일부터 6월 21일까지 총 4주간에 걸쳐 D초등학교와 S초등학교의 교육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예비초등교사 107명을 대상으로 총 2차례에 걸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5월 28일에 각 학교별 사전조사를 실시하였고 교생실습 마지막 날인 6월 21일에 사후조사를 실시하여 총 93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실습 과정에서 초등예비교사의 수학에 대한 교사 효능 신념의 변화를 분석하고, 예비 교사의 효능 신념에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난 요인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를 종합하여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의 이론적 지식을 현장에 활용하고 실제적으로 학생과 접할 수 있는 기간인 교육실습 기간 동안 예비교사가 가지고 있는 수학에 대한 교사 효능 신념의 변화를 조사하고 그 변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예비교사의 수학에 대한 교사 효능 신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교육실습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 효능 신념이란? 교사 효능 신념은 이러한 일반적인 효능 신념의 부분으로서 교사가 학생의 학습에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한 자신의 유능함을 스스로 인지할 수 있는 능력과 관련되어 있으며, Guskey & Passaro는 교사 효능 신념을 ‘어떤 상황에서도 어떤 학생이라도 잘 가르칠 수 있는 교사라는 믿음’이라 정의하고, 자연인으로서의 교사가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의미의 ‘교사 개인으로서의 개인 교수 효능 신념’과 교사로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의미의 ‘가르치는 사람으로서의 일반 교수 효능 신념’으로 분류하고 있다(이경희, 2012). Tschannen-Moran, Hoy, & Hoy(1998)는 몇몇 연구자들이 학생 학습에 영향을 주는 일반적인 것과 관련된 교사의 능력에 대한 교사 자신의 평가를 다루는 일반적 교사 효능 신념과 교사가 학생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한 스스로의 유능함을 인지하는 정도를 반영하는 개인적 교사 효능 신념을 구분한다고 하였다.
Charalambous et al. (2009)는 신념을 어떻게 나누었는가? 이에 대하여 Charalambous et al.(2009)은 신념이 감정보다 좀 더 지속성이 있고 가치보다 변화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간주하면서, 신념을 수학 학습자로서 그리고 교수자로서 스스로에 대한 신념, 지식을 습득하는 방식에 대한 신념, 수학 교수에 대한 신념, 수학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외적 요인에 대한 신념으로 나누었다.
효능 신념의 발달에 간접적 경험, 사회적 설득, 생리적․정서적 각성은 어떤 영향을 주는가? Bandura(1997)는 효능 신념의 발달에 직접적 경험, 간접적 경험, 사회적 설득, 생리적․정서적 각성이 기여한다고 주장하였다. 간접적 경험의 효과는 관찰자와 관찰되어지는 모델의 유사성에 영향을 받고, 사회적 설득은 멘토와 동료에 의한 피드백으로 설득하는 사람에 대한 신뢰와 믿음 그리고 설득하는 사람이 가진 전문지식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생리적․ 정서적 각성은 편안한 느낌, 긍정적 정서, 암시적 자기-확신, 더 나은 성공의 예상과 관련되어지는 것으로 밝히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