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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충성도의 이중경로모형
Dual Path Model in Store Loyalty of Discount Store 원문보기

流通硏究 =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15 no.1, 2010년, pp.1 - 24  

지성구 (한밭대학교 경영학과) ,  이인구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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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형마트 점포 수는 2008년 기준 403개로 포화시점에 근접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상황에서 '점포충성도(store loyalty)'가 지속적 경쟁우위를 위한 전략적 도구로써 그 활용성이 점점 더 중요시 되고 있다. 다양한 관점에서 점포충성도를 대형마트 연구의 핵심적 과제 다루어왔으나, 통합적인 연구 접근 방법이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합적 관점에서 점포충성도가 형성되는 두 가지 경로를 제안하였다. 이중경로모형은 첫째, 내재적 경로 '서비스품질$\rightarrow$고객만족$\rightarrow$점포충성도', 둘째, 외재적 경로 '점포개성$\rightarrow$점포동일시$\rightarrow$점포 충성도'로 구성된다. 조사대상은 대형마트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하여 제안된 이중경로모형의 적합성 및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모형의 적합지수들은 상당히 좋은 값들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새롭게 제시된 내재적 경로인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고객만족은 결과변수인 대형마트의 점포충성도에 매우 유의하게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외재적 경로에서 대형마트의 점포개성은 점포동일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매개변수인 점포개성은 점포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대형마트의 점포충성도 형성에 관한 두 가지 경로를 제시함으로써, 이론적, 관리적 시사점을 도출하였고 연구의 한계점과 미래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 Introduction The industry of domestic discount store was reorganized with 2 bigs and 1 middle, and then Home Plus took over Home Ever in 2008. In present, Oct, 2008, E-Mart has 118 outlets, Home Plus 112 outlets, and Lotte Mart 60 stores. With total number of 403 outlets, they are getting closer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점포충성도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점포충성도란 소비자가 특정 점포에 대해 보이는 호의적 태도 및 습관적으로 방문하여 지속적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조광행, 임채운 1999; 전달영 등, 2009). 소매업에서의 충성도 유지는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중요 요소이며(Levy and Weitz, 2002), 고객 충성도 제고를 통한 기존 고객유지 전략이 신규 고객 유치전략보다 더 효율적이고 목표이익 달성에 효과적이다(Kotler and Keller, 2008).
대형마트의 점포충성도를 결정짓는 이중경로모형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즉, 대형마트의 점포충성도가 점포개성뿐만 아니라 서비스품질을 시작으로 하는 경로에 의해서도 형성된다는 이중경로모형(dual path model)을 제안하고자 한다. 대형마트의 점포충성도를 결정짓는 이중경로모형은 첫째, 외재적 경로인 ‘대형마트 점포개성→점포동일시→점포충성도’와 둘째, 내재적 경로인 ‘대형마트 서비스품질→고객만족→점포충성도’로 구성된다.
대형마트 등의 소매점포가 점포충성도를 지속 경쟁우위를 위한 전략적 도구로써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즉, 대형마트 등의 소매점포가 추구하는 목표 중의 하나는 점포충성도 제고를 통한 고객들의 반복 구매를 증가시키는 것이다(전달영, 권주형, 김주완, 2009). 이러한 충성도 제고를 통한 기존 고객유지 전략이 신규 고객 유치전략보다 더 효율적이고 목표이익 달성에 효과적이다(Kotler and Keller, 2008). 따라서, 소매업 경영자가 당해 점포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변수들을 파악할 수 있다면, 매출액과 이익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보다 효과적인 소매전략을 수립,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조광행, 임채운,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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