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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검색의 시맨틱웹 지향 설계에 관한 연구 - 온톨로지와 소셜태깅을 활용한 탐험적 발견행위 모델개발을 중심으로 -
A Study of a Semantic Web Driven Architecture in Information Retrieval: Developing an Exploratory Discovery Model Using Ontology and Social Tagging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1 no.3, 2010년, pp.151 - 163  

조명대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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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기존 정보검색모델에서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정보환경의 변화에 따라 '개념'중심의 새로운 정보조직인 온톨로지와 소셜태깅은 탐험적 발견행위를 가능하게 해줄 수 있다. 이들을 통해 어느 한 이용자의 머릿속에 있는 생각을 인터넷상의 수많은 사람의 머릿속에 있는 생각을 연결해주고 있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한 연결고리를 통해서 이젠 이용자들이 탐험적으로, 적극적으로 정보를 찾아 나서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질적인 연구방법론으로 온톨로지와 소셜태깅에서 제공되는 수많은 탐색촉진제의 존재를 밝힌 후, 하나의 탐험적 발견행위 모델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그 결과는 먼저 3개의 상위그룹이 형성되었다. 첫째, 브라우징 및 모니터링으로 어떤 대상을 인지 및 집중하는 단계, 둘째, 의미부여로 적극적인 참여 및 공유하는 단계이며 셋째는 더 적극적으로 생각을 확장시켜나가면서 스스로 사회적 학습을 하는 단계였다. 제일 첫 그룹에는 정보요구인지, 소셜공간에서 도움 필요성인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료 발견, 일단 멈춤, 그 대상에 집중등의 단계가 있었다. 두 번째 그룹에는 적극적 의미형성, 소셜 북마킹 및 태깅, 소셜 네트워크에서 나눔, 처음 정보요구를 더 구체화하는 단계가 있었다. 세 번째는, 발견적인 소셜학습, 우연한 정보 발견, 창조적 생각을 유발, 문제 해결 능력향상 등의 총 13단계를 발견하게 되었다. 이 모델은 이용자들이 탐험적 발견행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게 시키는 정보시스템 디자인에 공헌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ecessary, due to changes in the information environment, to investigate problems in existing information retrieval systems. Ontologies and social tagging, which are a relatively new means of information organization, enable exploratory discovery of information. These two connect a thought of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MARC 시스템은 어떤 역할을 해왔는가? 정보검색이라는 것이 기존의 시스템에서처럼 ‘있다고 알려진 것’만을 기계적으로 찾아내는 것이 아니라, 어떤 불확실한 요구나, 전혀 기대하지 않았는데 우연히 발견되는 일도 있다는 것을 인정하자는 것이다. 기존의 MARC 시스템은 정보에 대한 ‘우연한 발견'이 아니라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에게 명실상부한 “문헌세계를 항해하기 위한 지도"의 역할을 해왔다(노지현 2003). 물론 아직도 절대적으로 필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검색 측면에서 문제점은? 자료조직 차원에서의 문제점에 이어 검색 측면에서 문제점을 살펴보면, Godby, Smith and Childress(2003) 에 의하면 기존 시스템의 기계주의적 철학으로는 이용자들의 다양한 정보 요구를 인식하고 표현하는 데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 기존의 시스템에서는 내가 뭘 찾는지, 내가 뭘 모르는지 알고 명확한 상황에서 키워드를 검색창에 입력하고 응답을 구해왔다.
온 톨로지의 역할로 기대하는 것은? 그리고 똑같은 저작이라면 어떻게 해서든 다양한 상황 속에서 연결되어야 한다. 즉, 같은 저작이 전혀 다른 언어나 다른 주제명 표목 하에 목록이 되어 있다 해도, 그 저작과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모든 자료를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 다양한 도서관에 흩어져 있는 모든 판(版) 및 다양한 매체를 의미 있게 묶어서 새로운 관계를 만들고 새로운 의미를 찾아낼 수 있게 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온 톨로지가 그 역할을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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