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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용 부모애착척도의 구성
Construction of Parent attachment Scale for Children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9 no.2, 2010년, pp.143 - 162  

이현숙 (창원 웅남초등학교) ,  홍상황 (진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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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Fraley, Waller 및 Brennan(2000)이 개발한 개정판 친밀관계경험 질문지(Experiences in Close Relationships -Revised: ECR-R)의 문항 제작과정을 근거로 하여 아동의 애착유형을 신뢰롭고 타당하게 측정하기 위한 아동용 부모애착척도를 구성하고 기본적인 신뢰도와 문항반응이론에 근거한 몇가지 문항특성정보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ECR-R의 원래 문항과 기존의 애착검사들에서 사용하고 있는 문항들을 수집하여 1차 예비문항을 도출하고, 이를 4~6학년 아동이 이해하기 쉽고 근거한 원문항의 의미와 최대한 같도록 수정하고 보완하여 2차 예비문항을 작성한 후, 초등학교 4~6학년 학생(N=576명)에게 실시하였다. 수거한 자료를 사용해서 2모수 등급반응모형을 적용하여 30문항으로 된 애착척도를 구성하였다. 그 결과 아동용 부모애착검사의 내적 합치도는 회피척도의 경우 .94~.95, 불안척도의 경우 .85~.86의 범위이었고,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회피척도의 경우 .71~.77, 불안척도의 경우 .53~.68의 범위이었다. 또한 문항반응이론(IRT)을 적용하여 문항변별도와 문항정보값을 살펴본 결과 문항변별도는 적절한 범위에 있었고 문항정보값 역시 높았다. 위계적 군집분석인 K-means방법을 적용한 결과 안정형, 거부형, 몰두형, 두려움형의 4범주로 분류할 수 있었다. 또한 애착유형에 따른 애착척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ANOVA)한 결과 회피와 불안척도는 안정형, 몰두형, 거부형, 두려움형 애착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타당도와 관련한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truct Parent Attachment Scale for Children. Adapting the item consisting method used in Experiences in Close Relationships-Revised(ECR-R), Parent Attachment Scale for Children was constructed to measure child's attachment style with their parent, reliably and va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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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측면을 보완하여 아동의 애착유형을 손쉽고, 빠른 시간 안에 측정할 수 있는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애착을 측정하기 위해 현재 사용되고 있는 도구들이 지니는 문제점이나 단점을 보완하고, 아동의 애착을 보다 쉽고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한 자기보고식 검사를 개발하여 그 신뢰도를 알아보고 문항반응이론에 근거해서 문항의 양호도 및 특성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 아동기 애착이 청년기 성인기의 관계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함으로 초등학생의 애착을 측정하는 것이 의미 있음을 알고, 현재 사용되고 있는 애착 측정 도구들의 단점을 보완하고, 보다 빠르고 쉽게 아동의 애착을 측정하기 위한 자기보고식 검사를 개발하여 그 신뢰도를 알아보고 문항반응이론에 근거해서 문항의 양호도 및 특성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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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artholomew와 Horowitz(1991)는 애착유형을 무엇으로 개념화하였나? 그 이후 Hazan과 Shaver(1987)는 유아에게 사용되었던 애착의 3가지 유형을 성인관계영역에 적용하여 안정, 회피, 불안/양가의 3유형으로 나누었고 Main과 Solonol(1986)은 성인애착 면접(Adult Attachment Interview, AAI)을 개발하여 낯선 상황 실험에서 확인된 안정-자율형(Secure-autonomous), 불안정-거부형(Insecure-dismissing), 불안정-집착형(Insecure-preoccup ied), 불안정 미해결/조직형(Insecure-unresolved/ disorganized) 등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고 초기에 형성된 애착이 성인까지 지속된다고 하였다. 이후 Bartholomew와 Horowitz(1991)는 Bowlby의 이론을 근거로 내적 작동모형에 초점을 두고 자기와 타인에 대한 긍정, 부정의 표상을 구분하여 안정(Secure), 몰두(preoccupied), 거부(dismissing), 두려움(fearful) 등 4가지 애착유형으로 개념화하였다. 장휘숙(1997b)은 애착의 3범주와 4범주 모델을 비교한 결과 성인기의 애착관계는 유아와 양육자 사이의 애착관계보다 더 복잡한 관계형성의 과정이고,성장과정 동안 개인이 경험하는 우정이나 사랑관계의 형성은 자기와 타인에 대한 개인의 내적 작동모형을 변화시킬 기회를 제공하므로 유아기의 애착 양식을 그대로 적용한 3범주보다는 4범주 모델이 더 바람직하다고 하였다.
IPPA-R은 어떤 제한점이 있는가? IPPA-R은 부모문항(25문항)과 또래문항(25문항)을 포함하고 있고 5점 평정척도로 신뢰,의사소통 및 소외의 세 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신뢰점수와 의사소통 점수를 합산한 점수에서 소외점수를 뺀 점수로 개인의애착점수를 계산한다. 이 척도는 애착 안정의 상대적 차이만을 확인하여 애착이 높은 집단 또는 낮은 집단으로 분류할 수는 있지만,Ainsworth의 애착유형과 같이 애착의 질적 특성을 바탕으로 애착유형을 구분해 내지 못한다는 제한점이 있다. 그리고 RAAS는 친밀 6문항, 의존 6문항, 불안 6문항, 총 18문항의 5점 평정척도로 된 자기보고형 질문지이고, 3개 척도 중 점수의 합이 가장 높은 척도로 애착유형을 결정한다.
맨체스터 아동애착이야기검사는 어떤 단점이 있는가? Green 등(2003)은 학령기 아동들의 내적 작동모형의 유형을 초등학생용 부모애착척도의 구성- 146 -분류하기 위해 영아와 성인기 애착연구들에 적용되었던 여러 개념과 방법론을 응용하여 인형놀이 완성 방법인 맨체스터 아동애착이야기검사(The Manchester Child Attachment Story Task)를 개발하였다. 이 검사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양호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실시하고 채점하는데 많은 시간이 들고,애착유형 분류를 위한 절차와 평가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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