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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초.중.고등학생용 부모애착척도의 타당화 연구
Validation of Korea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9 no.1, 2010년, pp.21 - 39  

유성경 (이화여자대학교) ,  박승리 (한국과학기술원(KAIST)) ,  황매향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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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Armsden과 Greenberg(1983)이 개발한 부모 및 또래 애착 검사(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에서 부모애착척도를 한국 초 중 고등학생에게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하고 타당화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부와 모에 대한 애착을 각각 독립적으로 측정하는 25문항으로 구성된 한국형 부모애착척도(IPA)를 개발하여 서울과 경기도 소재의 초 중 고등학생 96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수정된 IPA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위해 전문가 분석을 통한 내용타당도,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구인타당도를 검증하였고, Cronbach $\alpha$를 산출하였다. 분석 결과, 부와 모에 대한 애착 척도 모두 양호한 신뢰도를 보였으며, 기존의 IPPA에서 제안한 3요인 모형이 우리나라 초, 중,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했을 때도 비교적 양호한 적합도를 보였다. 또한 다집단 분석을 이용하여 IPA의 형태동일성, 측정동일성, 척도동일성을 검증함으로써 초, 중, 고등 학교급간 구인동등성을 확인한 결과 IPA는 한국 초 중 고등학생에게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척도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alidate the Korean version of Inventory of Parent Attachment(K-IPA), The first version of K-IPA was developed through the process of translation and tack translation of items of parent attachment from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Armsden & Greenberg, 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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