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자아 탄력성이 이를 매개하는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충남과 대전의 4-6학년 초등학생 399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경험, 자아탄력성, 학교적응 및 생활만족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스트레스 경험과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아동의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은 낮았으며,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은 높았다. 둘째, 아동의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자아탄력성이 부분매개하는 구조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하는 매개효과가 유의미하였다.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의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하는 자아탄력성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초등학생의 교육과 상담연구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자아 탄력성이 이를 매개하는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충남과 대전의 4-6학년 초등학생 399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경험, 자아탄력성, 학교적응 및 생활만족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스트레스 경험과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아동의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은 낮았으며,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은 높았다. 둘째, 아동의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자아탄력성이 부분매개하는 구조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하는 매개효과가 유의미하였다.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의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하는 자아탄력성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초등학생의 교육과 상담연구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tress and ego resilience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and life satisfaction. The subjects were 339 4th-6th grade children in Chungnam and Daejoen. Data were analyzed by Pearson's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tress and ego resilience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and life satisfaction. The subjects were 339 4th-6th grade children in Chungnam and Daejoen. Data were analyzed by Pearson's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were used to verify the model of this study and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ego resilienc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school adjustment and life satisfaction were correlated with stress and ego resilience significantly. Second, the model of this study fit well. Third, Ego resilience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school adjustment, and between stress and life satisfaction. And it moderated the effects of stress on school adjustment and life satisfaction. And the suggestions for education and counseling of children were discussed.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tress and ego resilience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and life satisfaction. The subjects were 339 4th-6th grade children in Chungnam and Daejoen. Data were analyzed by Pearson's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were used to verify the model of this study and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ego resilienc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school adjustment and life satisfaction were correlated with stress and ego resilience significantly. Second, the model of this study fit well. Third, Ego resilience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school adjustment, and between stress and life satisfaction. And it moderated the effects of stress on school adjustment and life satisfaction. And the suggestions for education and counseling of children were discuss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고 이를 토대로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하는 매개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의 어떤 하위요인들이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의미있는 영향력을 갖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현실적으로 스트레스 경험을 조절해 줄 수는 없으므로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탐색해 보는 것은 아동들이 학교생활에 보다 잘 적응하고, 삶에 대한 만족감을 증진시켜 행복한 유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조력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아동의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분석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이 직접적으로 아동의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매개변인으로써의 효과를 탐색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연구를 통해 자아탄력성은 스트레스가 아동의 학교적응과 삶에 대한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해줌으로써 원만한 적응을 조력할 수 있는 보호기제로 중요하게 작용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고 이를 토대로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하는 매개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의 어떤 하위요인들이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의미있는 영향력을 갖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및 학교적응의 구조적 관계와 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생활만족의 구조적 관계를 각각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직접 효과와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하여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간접 효과를 모두 포함한 부분매개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경험과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과 생활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탐색함으로써 아동들이 스트레스에도 불구하고 원만하게 학교에 적응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경험과 자아탄력성, 학교적응 및 생활만족의 구조적 관계 탐색을 바탕으로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하는 매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경험과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과 생활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탐색함으로써 아동들이 스트레스에도 불구하고 원만하게 학교에 적응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경험과 자아탄력성, 학교적응 및 생활만족의 구조적 관계 탐색을 바탕으로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하는 매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그러나 이제 탄력성의 개념은 평범한 사람들이 역경을 극복해 가는 보통의 적응과정으로 인식되고 있으며(Luthar, Cicchetti & Becker, 2000; Masten, 1999), 특별한 사람들만이 가진 특성이 아니라 평범한 사람들이 고위험 환경, 스트레스 상황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발휘될 수 있는 보편적인 적응기제로서 (Masten, 2001) 학습할 수 있고 발달시킬 수 있는 행동, 생각, 행위와 관련된다(Wicks, 2005). 결국 개인은 성격적 자원으로서 자아탄력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 상황에서 대처하는 방식으로서 상호작용적이며 역동적인 과정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가정을 하게 한다. 향후 자아탄력성과 성격요인과의 관련성이 탐색될 필요가 있으며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련성에 대한 후속 연구들이 이루어진다면 자아탄력성에 관한 보다 심층적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및 학교적응의 구조적 관계와 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생활만족의 구조적 관계를 각각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직접 효과와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하여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간접 효과를 모두 포함한 부분매개모형을 설정하였다.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및 학교적응의 구조적 관계 모형을 그림 1에 제시하였으며, 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생활만족의 구조적 관계 모형을 그림 2에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대상은 대전과 충남 소재 2개 초등학교의 4, 5, 6학년 아동 420명이었으며, 설문조사는 연구자의 의뢰에 따라 담임교사에 의해 이루어졌다. 불성실하게 응답된 설문지는 자료처리에서 제외하였으며, 총 399명(4학년: 135명, 5학년: 140명, 6학년: 124명; 남: 206명, 여: 193명)의 응답결과를 토대로 자료를 처리하였다.
연구대상은 대전과 충남 소재 2개 초등학교의 4, 5, 6학년 아동 420명이었으며, 설문조사는 연구자의 의뢰에 따라 담임교사에 의해 이루어졌다. 불성실하게 응답된 설문지는 자료처리에서 제외하였으며, 총 399명(4학년: 135명, 5학년: 140명, 6학년: 124명; 남: 206명, 여: 193명)의 응답결과를 토대로 자료를 처리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SPSS 16.0과 AMOS 6.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측정변수들의 평균, 표준편차, 상관계수를 제시하였다.
스트레스 경험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3단계 회귀분석 절차를 사용하였으며, 회귀분석 결과 및 매개효과 검증결과는 표 3과 그림 3에 제시하였다.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들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단계선택방법의 중다회귀분석 결과를 표 4에 제시하였다.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들의 학교 적응과 생활만족에 대한 설명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계선택방법(stepwise)의 중다회귀분석을 하였다.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이 학교 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고자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였으며, 스트레스 경험과 학교적응 및 생활 만족의 관계에 있어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3단계 회귀분석을 하였다.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들의 학교 적응과 생활만족에 대한 설명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계선택방법(stepwise)의 중다회귀분석을 하였다.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이 학교 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고자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였으며, 스트레스 경험과 학교적응 및 생활 만족의 관계에 있어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3단계 회귀분석을 하였다. 구조모형 분석에서 계수추정방법은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 Method)을 사용하였으며, 모형의 적합도를 판정하기 위해 다양한 적합도 지수 중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x2 검증 외에 NFI, TLI, CFI, RMSEA를 사용하였다.
아동의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학교적응 및 생활만족의 변인간 상관계수와 평균 및 표준편차를 표 1에 제시하였으며, 아동의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및 학교적응의 구조적 관계와 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생활만족의 구조적 관계를 각각 분석하였다.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직접 효과와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하여 학교적응과 생활 만족에 미치는 간접 효과를 모두 포함한 부분매개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한 결과를 표 2에 제시하였다.
이론/모형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이 학교 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고자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였으며, 스트레스 경험과 학교적응 및 생활 만족의 관계에 있어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3단계 회귀분석을 하였다. 구조모형 분석에서 계수추정방법은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 Method)을 사용하였으며, 모형의 적합도를 판정하기 위해 다양한 적합도 지수 중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x2 검증 외에 NFI, TLI, CFI, RMSEA를 사용하였다.
생활만족도 척도는 Diener 등(1985)이 개발한 생활만족도 척도(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SWLS)를 김완석과 김영진(1997)이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단일요인 5문항으로 1점(매우 반대한다)에서 7점(매우 찬성한다)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아동의 스트레스 척도는 조붕환(2006)이 제작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학업관련 스트레스(시험, 성적, 과제, 학습내용의 어려움, 학원 관련), 가족관련 스트레스(간섭, 차별, 비교, 금지, 신체적, 언어적 학대, 경제적 문제 관련), 대인관계 스트레스(부모, 친구, 선배, 교사 관련), 개인문제 스트레스(외모, 건강, 성격, 경쟁 관련)의 4개 하위요인 51문항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아동의 탄력성 척도는 주소영과 이양희(2007)가 개발하고 타당화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초등학교 4-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한 자기보고형 척도로서 부정적 감정의 인내, 자기효능감, 긍정적 지지관계, 통제력, 자발성의 5개 하위요인 30문항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적응 척도는 김용래(1993)가 제작한 척도를 박상희(2009)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5점 척도로 구성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학교환경적응, 학교교사적응, 학교친구 적응, 학교생활적응, 학교수업적응의 5개 하위요인 4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학교적응 수준이 높음을 나타낸다.
성능/효과
1, 2 단계 회귀분석 결과 스트레스 경험은 생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β=-.157, t=-3.164), 스트레스 경험은 자아탄력성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β=-.170, t=-3.428).
1, 2 단계 회귀분석 결과 스트레스 경험은 학교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β=-.160, t=-3.230), 스트레스 경험은 자아탄력성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β=-.170, t=-3.428).
1, 2, 3단계 회귀분석이 모두 유의하였으며, 매개변인인 자아탄력성이 통제되었을 때 스트레스 경험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가 β=-.029로 자아탄력성이 통제되지 않았을 때의 효과 β=-.160 보다 훨씬 적어졌다.
3단계 회귀분석 결과 생활만족에 대하여 스트레스 경험과 자아탄력성은 각각 β=-.054와 β=.607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3단계 회귀분석 결과 학교적응에 대하여 스트레스 경험과 자아탄력성은 각각 β=-.029와 β=.770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Sobel Test 결과 Z= -3.293, p<.001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또한 자아탄력성이 추가됨으로써 스트레스가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이 유의하지 않게 되었다.
Sobel Test 결과 Z= -3.338, p<.001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또한 자아탄력성이 추가됨으로써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이 유의하지 않게되었다.
결과를 살펴보면 아동의 스트레스는 자아탄력성, 학교적응, 생활만족에 대해 유의한 부적상관을 보였으며, 자아탄력성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대해 매우 높은 정적상관을 나타내었다. 스트레스를 높게 지각하는 아동은 학교적응과 삶에 대한 만족도가 낮으며, 자아탄력성도 낮게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부정적 감정에 대한 인내가 학교적응과 생활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보였고 자발성 요소가 학교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감정적 탄력성과 활력성이 아동의 적응과 부적응에 영향을 준다고 보고한 선행연구들과 비슷한 결과를 반영한다. 그러나 자기 스스로 어려움을 이겨나갈 수 있다는 인지적 신념을 반영하는 자기효능감 요소는 의미있게 작용하지 않았으며 긍정적 지지 관계와 통제력, 부정적 감정의 인내와 같은 요소들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는데 이는 자아탄력성의 인지적 요소보다는 정서적 요소와 행동적 요소가 학교적응과 삶에 대한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자아탄력성 척도가 다양한데다가 척도마다 하위요인과 문항이 다르고, 학자에 따라 자아탄력성의 개념 정의를 달리하고 있어 개념 통합을 위한 활발한 논의가 요구되며 합의된 개념도출에 따른 타당화된 한국형 자아 탄력성 척도의 개발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의 관계를 자아탄력성이 부분매개하는 구조모형과 스트레스와 생활만족의 관계를 자아탄력성이 부분매개하는 구조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대해 갖는 부정적 영향력을 자아탄력성이 완충하는 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아동의 스트레스 경험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자아탄력성에도 부정적 영향을 주지만 자아탄력성은 스트레스가 학교 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력을 완충시키는 데 유용하게 작용함을 알 수 있다.
모형의 적합도 검증 결과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정한 부분매개 구조모형은 두 모형 모두 만족할만한 적합도를 보였다.
이처럼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자아탄력성 척도의 하위요소와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아탄력성 하위요소가 동일하지는 않아 직접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나 하위영역과 문항의 성격을 비교해 보면 부정적 감정에 대한 인내는 감정적 탄력성과 유사하며 자발성 요소는 활력성과 상당 부분 유사한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부정적 감정에 대한 인내가 학교적응과 생활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보였고 자발성 요소가 학교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감정적 탄력성과 활력성이 아동의 적응과 부적응에 영향을 준다고 보고한 선행연구들과 비슷한 결과를 반영한다. 그러나 자기 스스로 어려움을 이겨나갈 수 있다는 인지적 신념을 반영하는 자기효능감 요소는 의미있게 작용하지 않았으며 긍정적 지지 관계와 통제력, 부정적 감정의 인내와 같은 요소들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는데 이는 자아탄력성의 인지적 요소보다는 정서적 요소와 행동적 요소가 학교적응과 삶에 대한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된다.
셋째,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이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면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 가운데 부정적 감정의 인내, 통제력, 긍정적 지지관계, 자발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스트레스는 가족스트레스만이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이 생활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은 부정적 감정의 인내, 통제력, 긍정적 지지관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스트레스의 하위요인은 가족스트레스만이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이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은 자기효능감을 제외한 모든 하위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주며, 스트레스의 하위요인은 가족스트레스만이 유의한 영향력을 보였다.
또한 자아탄력성은 가족건강성(김옥선, 오윤자, 최명구, 2005)이나 사회적 지지(하현주, 박원모, 박명숙, 천성문, 2008)와 비교해서 학교생활만족도에 더 영향을 많이 미치며 일상생활스트레스가 정서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해주는 보호요인으로서 작용하는 것으로 보고된다(김유진, 김영희, 2009). 연구결과들을 종합해 보면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스트레스를 적게 경험하며, 정서적 적응과 학교적응에 높은 점수를 보인다.
본 연구는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아동의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분석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이 직접적으로 아동의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매개변인으로써의 효과를 탐색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연구를 통해 자아탄력성은 스트레스가 아동의 학교적응과 삶에 대한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해줌으로써 원만한 적응을 조력할 수 있는 보호기제로 중요하게 작용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탄력성에 대한 연구들은 환경의 위험요소가 동일하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Garmezy & Rutter, 1985; Rutter, 1990; Werner & Smith, 1992), 위험요소의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는 보호기제들을 만들기 위한 사회, 환경적 개입이 강조되어야 함을 주장하고 있다(Garmezy & Rutter, 1985; Rutter, 1990; Wilkes, 2002).
첫째, 어린이들은 스트레스가 많을수록 학교적응과 삶에 대한 만족도가 낮았으며, 자아 탄력성이 높을수록 학교적응이 원만하고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스트레스를 높게 지각하는 아동은 자아탄력성도 낮게 나타나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모두 학교적응 및 생활만족과 관련되어 있었다.
후속연구
탄력성에 대한 연구들은 환경의 위험요소가 동일하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Garmezy & Rutter, 1985; Rutter, 1990; Werner & Smith, 1992), 위험요소의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는 보호기제들을 만들기 위한 사회, 환경적 개입이 강조되어야 함을 주장하고 있다(Garmezy & Rutter, 1985; Rutter, 1990; Wilkes, 2002).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된 보호기제로서의 자아탄력성의 효과는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에 놓여 있는 현대 아동들에게 자아탄력성을 강화시킬 수 있는 교육적, 사회적 개입방안이 모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결국 개인은 성격적 자원으로서 자아탄력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 상황에서 대처하는 방식으로서 상호작용적이며 역동적인 과정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가정을 하게 한다. 향후 자아탄력성과 성격요인과의 관련성이 탐색될 필요가 있으며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련성에 대한 후속 연구들이 이루어진다면 자아탄력성에 관한 보다 심층적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의 어떤 하위요인들이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의미있는 영향력을 갖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현실적으로 스트레스 경험을 조절해 줄 수는 없으므로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탐색해 보는 것은 아동들이 학교생활에 보다 잘 적응하고, 삶에 대한 만족감을 증진시켜 행복한 유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조력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경화, 정혜영, 2007에 따르면, 학교적응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아동의 학교적응은 아동의 생활에 대한 만족과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의미 있는 지표가 된다. 학교적응은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만족도를 포함하여 친구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수업에 대한 적응, 학교의 물리적 환경 및 학습분위기 등에 대해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이경화, 정혜영, 2007). 아동기 학교적응의 중요성은 학교적응이 청소년이나 성인기의 적응을 유의하게 예측하는 주요 변인으로 밝혀지면서(박상희, 2009)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이 학교 적응과 생활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 탄력성이 이를 매개하는 효과가 있는지 알아본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충남과 대전의 4-6학년 초등학생 399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경험, 자아탄력성, 학교적응 및 생활만족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스트레스 경험과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아동의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은 낮았으며,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은 높았다. 둘째, 아동의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자아탄력성이 부분매개하는 구조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하는 매개효과가 유의미하였다.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의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하는 자아탄력성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초등학생의 교육과 상담연구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자아탄력성은 어떤 개념인가?
자아탄력성은 ‘일시적이고 적응이 필요한 스트레스의 영향으로부터 다시 그 이전의 자아통제 수준으로 변화시키고 되돌아 갈 수 있는 역동적인 능력’을 말한다. 자아탄력성은 상황의 요구에 따라 자아통제를 강화시키거나 완화시키는 메타적인 능력을 의미하며 당면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자아통제 수준을 변화시키는 자아의 동기조절능력과 인지적 능력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Block & Block, 1980; 고민숙, 2002). 자아탄력적인 사람들은 유능하고 효과적인 지능과 융통성을 지니며, 스트레스 상황에서 적응적이고 상황의 요구에 그들의 지각, 인지, 행동 전략을 변화시킨다(Block & Block, 1980; Funder, Block & Block, 198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