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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의사소통유형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Father's Communication Style and Children's School Adjustment: Mediation Effect of Ego-Resilience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10 no.2, 2011년, pp.203 - 221  

김수진 (인천불로초등학교) ,  김혜숙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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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의사소통유형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학교생활적응에 있어 아버지의 의사소통유형과 자아탄력성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더 나아가 아버지-자녀간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 서구 B초등학교 5, 6학년 아동 34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변인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의사소통유형,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의 상관분석 결과 세 변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와의 순기능적 의사소통유형과 역기능적 의사소통유형 중 회유형은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과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역기능적 의사소통유형 중 평가형, 혼란형, 비난형은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과는 부적 상관을 보였다.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은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아버지의 의사소통유형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자아탄력성은 아버지의 의사소통유형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의사소통유형, 학교생활적응, 자아탄력성 간 관계 및 경로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학교생활적응을 잘 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아버지와 자녀간의 바람직한 대화기법을 탐색하여 적용하고자 하는 노력이 요구되며, 더불어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학교 현장에의 적용이 요구됨을 시사해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make people realize the importance of styles of father's communication and ego-resilience in school life adaptation and, furthermore, provide necessary data for the communication between father and children by confirming the mediation effect of ego-resilience in the relations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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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 세 변인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했으며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경로를 확인하였다. 이는 학교생활적응에 있어 긍정적인 아버지와의 의사소통과 개인의 심리적 자원인 자아탄력성이 아동의 원만한 적응을 조력할 수 있는 보호기제로 작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둘째,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의사소통유형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자아탄력성이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6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의사소통유형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매개적 요인으로 기능하는지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의사소통유형, 학교생활적응, 자아탄력성 간의 상관관계와 아버지의 의사소통유형과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는데,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것은 본 연구의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있어 더 설명력을 갖고 매개변인으로 작용한다는 결과를 뒷받침해 주고 있다. 선행연구에서는 주로 아버지와의 의사소통유형과 자아탄력성,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 아버지의 의사소통유형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단편적인 관계를 다루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 세변인의 인과적인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의사소통유형이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자아탄력성이 부분 매개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자아탄력성은 아동이 아버지의 부정적 의사소통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영향을 완충시켜 문제행동이 야기될 수 있는 확률을 낮추고 보호기제로 작용하며, 자아탄력성이 높은 아동들은 가정 내의 위험요소에 따른 어려움이 있더라도 자신의 강점과 자원을 가지고 학교생활에 보다 긍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 즉,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통해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와의 의사소통유형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확인하려고 한다. 이를 통해서 원만한 아버지-자녀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적절한 부모 교육 자료의 근거를 제시하여 아동이 학교생활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6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의사소통유형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매개적 요인으로 기능하는지 밝히고자 한다. 즉,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통해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와의 의사소통유형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확인하려고 한다. 이를 통해서 원만한 아버지-자녀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적절한 부모 교육 자료의 근거를 제시하여 아동이 학교생활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그런데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들을 조사해보면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의사소통유형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다룬 연구는 없었고 대부분 의사소통유형과 학교생활적응,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 의사소통유형과 자아탄력성의 두 변인 사이의 단선적인 관계나 상관연구에 그쳐 세 요인들 간의 관계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기존에는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을 Barnes와 Olson(1982)이 제시한 개방형과 문제형으로 구분하는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는데, 현대사회에서 아버지와 자녀간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문제형 의사소통을 Satir(1972)의 구체적인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각 하위유형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나 대부분 의사소통 수준에 대한 연구는 주로 어머니에게 집중되어 있었고 연구대상도 청소년이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것이 많아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아버지와의 의사소통유형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련에 대해 좀 더 세밀하게 규명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자녀가 아버지의 의사소통유형을 어떻게 지각하고 있느냐에 따라 아동의 심리와 행동양식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생활적응에 있어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의사소통유형은 어떤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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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진향, 2004에 따르면, 지금까지 아동들의 학교생활적응과 관련이 있다고 밝혀진 변인들에는 무엇이 있는가? 지금까지 아동들의 학교생활적응과 관련이 있다고 밝혀진 변인들에는 개인관련 변인과 가족관련 변인, 사회 관련 변인이 있다(이진향, 2004). 기존에 이루어진 학교생활 적응과 부적응을 결정짓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주로 개인적 요인에 초점을 맞춰 이루어진 경우가 많이 있어 왔다(김민정, 2005; 이아영, 2007; 이정아, 2007; 추미애, 2005).
가정이 제공하는 환경은 어떤 심리적 환경이 인간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는가? 그러나 초등학생의 경우 개인적 요인 형성의 기초가 되는 곳은 가정이고 이 시기의 어린이들에게 있어 학교생활 적응은 무엇보다 가정에 관련되는 변인들과 직결된다고 볼 수 있으므로(김승봉, 2005; 서미선, 2004) 가정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가정이 제공하는 환경은 가정의 외형적인 물리적 환경보다 가족 구성원간의 접촉으로 이루어지는 친밀감 등의 심리적 환경이 인간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역시 부모이다.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의사소통유형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자아 탄력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한 본 연구의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의사소통유형,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의 상관분석 결과 세 변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와의 순기능적 의사소통유형과 역기능적 의사소통유형 중 회유형은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과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역기능적 의사소통유형 중 평가형, 혼란형, 비난형은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과는 부적 상관을 보였다.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은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아버지의 의사소통유형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자아탄력성은 아버지의 의사소통유형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의사소통유형, 학교생활적응, 자아탄력성 간 관계 및 경로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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