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tress and Ego Resilience on School Adjustment and Life Satisfaction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9 no.2, 2010년, pp.217 - 233  

임경희 (순천대학교 사범대학 교직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자아 탄력성이 이를 매개하는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충남과 대전의 4-6학년 초등학생 399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경험, 자아탄력성, 학교적응 및 생활만족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스트레스 경험과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아동의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은 낮았으며,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은 높았다. 둘째, 아동의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자아탄력성이 부분매개하는 구조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하는 매개효과가 유의미하였다.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의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하는 자아탄력성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초등학생의 교육과 상담연구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tress and ego resilience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and life satisfaction. The subjects were 339 4th-6th grade children in Chungnam and Daejoen. Data were analyzed by Pearson's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고 이를 토대로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하는 매개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의 어떤 하위요인들이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의미있는 영향력을 갖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현실적으로 스트레스 경험을 조절해 줄 수는 없으므로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탐색해 보는 것은 아동들이 학교생활에 보다 잘 적응하고, 삶에 대한 만족감을 증진시켜 행복한 유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조력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는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아동의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분석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이 직접적으로 아동의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매개변인으로써의 효과를 탐색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연구를 통해 자아탄력성은 스트레스가 아동의 학교적응과 삶에 대한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해줌으로써 원만한 적응을 조력할 수 있는 보호기제로 중요하게 작용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고 이를 토대로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하는 매개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의 어떤 하위요인들이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의미있는 영향력을 갖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및 학교적응의 구조적 관계와 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생활만족의 구조적 관계를 각각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직접 효과와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하여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간접 효과를 모두 포함한 부분매개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경험과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과 생활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탐색함으로써 아동들이 스트레스에도 불구하고 원만하게 학교에 적응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경험과 자아탄력성, 학교적응 및 생활만족의 구조적 관계 탐색을 바탕으로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하는 매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경험과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과 생활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탐색함으로써 아동들이 스트레스에도 불구하고 원만하게 학교에 적응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경험과 자아탄력성, 학교적응 및 생활만족의 구조적 관계 탐색을 바탕으로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하는 매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그러나 이제 탄력성의 개념은 평범한 사람들이 역경을 극복해 가는 보통의 적응과정으로 인식되고 있으며(Luthar, Cicchetti & Becker, 2000; Masten, 1999), 특별한 사람들만이 가진 특성이 아니라 평범한 사람들이 고위험 환경, 스트레스 상황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발휘될 수 있는 보편적인 적응기제로서 (Masten, 2001) 학습할 수 있고 발달시킬 수 있는 행동, 생각, 행위와 관련된다(Wicks, 2005). 결국 개인은 성격적 자원으로서 자아탄력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 상황에서 대처하는 방식으로서 상호작용적이며 역동적인 과정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가정을 하게 한다. 향후 자아탄력성과 성격요인과의 관련성이 탐색될 필요가 있으며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련성에 대한 후속 연구들이 이루어진다면 자아탄력성에 관한 보다 심층적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경화, 정혜영, 2007에 따르면, 학교적응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아동의 학교적응은 아동의 생활에 대한 만족과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의미 있는 지표가 된다. 학교적응은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만족도를 포함하여 친구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수업에 대한 적응, 학교의 물리적 환경 및 학습분위기 등에 대해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이경화, 정혜영, 2007). 아동기 학교적응의 중요성은 학교적응이 청소년이나 성인기의 적응을 유의하게 예측하는 주요 변인으로 밝혀지면서(박상희, 2009)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이 학교 적응과 생활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 탄력성이 이를 매개하는 효과가 있는지 알아본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충남과 대전의 4-6학년 초등학생 399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경험, 자아탄력성, 학교적응 및 생활만족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스트레스 경험과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아동의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은 낮았으며,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은 높았다. 둘째, 아동의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자아탄력성이 부분매개하는 구조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하는 매개효과가 유의미하였다.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의 스트레스가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하는 자아탄력성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초등학생의 교육과 상담연구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자아탄력성은 어떤 개념인가? 자아탄력성은 ‘일시적이고 적응이 필요한 스트레스의 영향으로부터 다시 그 이전의 자아통제 수준으로 변화시키고 되돌아 갈 수 있는 역동적인 능력’을 말한다. 자아탄력성은 상황의 요구에 따라 자아통제를 강화시키거나 완화시키는 메타적인 능력을 의미하며 당면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자아통제 수준을 변화시키는 자아의 동기조절능력과 인지적 능력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Block & Block, 1980; 고민숙, 2002). 자아탄력적인 사람들은 유능하고 효과적인 지능과 융통성을 지니며, 스트레스 상황에서 적응적이고 상황의 요구에 그들의 지각, 인지, 행동 전략을 변화시킨다(Block & Block, 1980; Funder, Block & Block, 198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