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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트홴 소음기 형상이 성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ilencer Design on the Performance of Jet-fan 원문보기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3 no.6 = no.63, 2010년, pp.25 - 29  

오인규 (고려대학교 대학원) ,  최영석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김준형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양상호 (삼원 이앤비) ,  권오명 (고려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numerical study has been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silencer design variables on the performance of a jet fan. In order to achieve an optimum jet fan design and to explain the interactions between the different geometric configurations in the jet fan, three-dimens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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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터널 내부 환기 목적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일산화탄소(CO), 매연 등의 오염물질을 터널 외부로 방출시켜 쾌적하고 안전한 주행 환경을 유지하는데 있다. 또한 화재 시 배연 효과와 함께 비상시 인명의 안전 확보 및 유지 관리를 위하여 오염물질의 농도를 기준치 이하로 낮추는 것이다. 따라서 터널 계획 및 건설 시에는 반드시 적절한 환기 대책이 요구되어 진다.
  • 본 연구는 지식경제부지정 고효율 저소음 송풍기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됨.
  • 본 연구를 통하여 제트홴 소음기 형상 설계변수가 제트홴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는 소음기의 소음특성은 배제하고, 제트홴 공력성능 관점에서 원뿔형태의 소음기 설계 변수를 정립하고 소음기 형상이 제트홴 공력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 수행을 위하여 실험계획법을 사용하였으며, 생성된 실험 set에 대하여 수치 해석을 이용한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 실제 소음기는 표면이 타공판으로 되어있어 거칠기를 가지고 있으나, 본 절에서는 매끄러운 표면으로 가정하고 소음기 형상에 따른 성능에의 영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도로의 터널이 길어지고 통행 차량이 증가함에 따라 터널 내부 환기의 중요성도 매우 증가하였다. 터널 내부 환기 목적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일산화탄소(CO), 매연 등의 오염물질을 터널 외부로 방출시켜 쾌적하고 안전한 주행 환경을 유지하는데 있다. 또한 화재 시 배연 효과와 함께 비상시 인명의 안전 확보 및 유지 관리를 위하여 오염물질의 농도를 기준치 이하로 낮추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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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트홴을 구성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하지만 많은 양의 공기를 배출해야하기 때문에 회전속도가 큰 것이 특징이다. 제트홴을 구성하는 요소로는 크게 회전자인 로터(rotor)와 구동원인 모터(motor), 이를 고정시켜주는 스테이터(stator)로 구성되어진다.(Fig.
터널 내부 환기의 목적은 무엇인가? 도로의 터널이 길어지고 통행 차량이 증가함에 따라 터널 내부 환기의 중요성도 매우 증가하였다. 터널 내부 환기 목적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일산화탄소(CO), 매연 등의 오염물질을 터널 외부로 방출시켜 쾌적하고 안전한 주행 환경을 유지하는데 있다. 또한 화재 시 배연 효과와 함께 비상시 인명의 안전 확보 및 유지 관리를 위하여 오염물질의 농도를 기준치 이하로 낮추는 것이다.
제트홴이 일반 축류홴과 다른 특징은 무엇인가? 제트홴은 일반 축류홴과 유사한 형태를 띠고 있다. 하지만 많은 양의 공기를 배출해야하기 때문에 회전속도가 큰 것이 특징이다. 제트홴을 구성하는 요소로는 크게 회전자인 로터(rotor)와 구동원인 모터(motor), 이를 고정시켜주는 스테이터(stator)로 구성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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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P. A. Durbine and B. A. Petterson-Rief. Wiley, 2001, Statical Theory and Modeling for Turbulent Flows. 

  2. Myers, R. H., Montgomery, D. C., 2002,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 Process and Process and Product Optimization Using Designed Experiments, Second Edition," AWiley-Interscience Publication, United States of America. 

  3. Hicks, C. R., Turner Jr, K. V., 1999, "Fundamental Concepts in the Design of Experiments, Fifth Edition,"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4. Nikuradse, J., 1933, "Laws for Flows in Rough Pipes," VDI-Forchungsheft 361, Series B, Vol. 4, p. 361 

  5. Frank, M. White., 1999, Fluid Mechanics, pp. 346-349 

  6. 윤제원, 김준호, 김영찬, 김두훈, 1998, "스프리트형 소음기의 압력손실 평가방법,"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추계학술 대회논문집, pp. 223-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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