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트홴에 의해 형성되는 터널내 유동의 실험 및 수치적 해석
Numerical and Experimental Analysis of Tunnel Flow Induced by Jet Fan 원문보기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3 no.3 = no.60, 2010년, pp.59 - 64  

김정엽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안전연구실) ,  양상호 ((주)삼원이앤비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nalyze the three-dimensional flow in tunnel caused by operation of jet fan, both experimental and computational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he experimental analysis of tunnel flow induced by jet fan is conducted on a real-scale apparatus with jet fan and tunnel, and air velocity at the monit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도로터널의 환기 및 제연시스템은 터널내 기류를 효과적으로 제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터널 환기 및 제연시스템이 소기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도로터널내 열유동 현상에 대한 해석과 대처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상기의 요소중에서 터널내 제트홴의 가동에 의해 생성되는 유동장에 대한 실험 및 수치적 연구방법과 해석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고속국도에서와 같이 차량의 피스톤 효과가 크고 일방향 구조의 터널에서는 종류식 터널환기시스템(4)이 주로 사용되며, 이러한 종류식 환기시스템에서는 터널내 압력손실을 보충하여 환기량을 확보하는 수단으로 제트홴을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내 설치된 제트홴에 의해 형성되는 터널내부의 유동장을 분석하기 위해서 터널과 제트홴을 이용한 실규모 실험과 동일한 조건에서의 3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내에 설치된 제트홴에 의해 생성되는 유동장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규모 실험과 3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실규모 단면의 실험용 터널에 설치된 제트홴의 가동으로 형성되는 기류속도를 측정하였으며 실험과 동일한 조건에 대하여 3차원 비압축성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터널내 설치된 제트홴의 수치적 해석기법에 대한 적용성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0은 유동지배방정식을 유한체적법으로 이산화하며, TurboMachinery의 해석을 위해 전처리, solver 및 후처리에서 전용의 모듈을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의 대상 유동장은 3차원 비압축성 정상유동으로 가정하였으며, 지배방정식으로 연속방정식과 Reynoldsaveraged Navier-Stokes 방정식을 설정하였다. 대류항과 확산항은 각각 수정된 상류차분법과 중심차분법을 적용하였으며, 난류모델로는 SST(Shear Stress Transportation) 을 사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트홴에 의한 환기류란? 고속국도에서와 같이 차량의 피스톤 효과가 크고 일방향 구조의 터널에서는 종류식 터널환기시스템(4)이 주로 사용되며, 이러한 종류식 환기시스템에서는 터널내 압력손실을 보충하여 환기량을 확보하는 수단으로 제트홴을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제트홴에 의한 환기류는 도로터널내 기류생성의 주요인자이며, 화재시 연기의 거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따라서 터널과 차량의 특성, 환기량 및 제연풍속 등의 설계사항에 따라 제트홴의 용량과 설치방안 등을 타당하게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도로터널의 환기 및 제연시스템의 목적은? 도로터널의 환기 및 제연시스템은 터널내 기류를 효과적으로 제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터널 환기 및 제연시스템이 소기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도로터널내 열유동 현상에 대한 해석과 대처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
도로터널내열유동장의 형성은 무엇에 영향을 받아 형성되는가? 도로터널내열유동장의 형성은 여러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즉 차량의 이동에 의한 피스톤 효과, 환기설비의 환기력, 자연풍 영향, 화재시 부력 등에 따라 도로터널내 기류가 형성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유지오, 이동호, 신현준, 1999, “도로터널 환기시스템 설계 프로그램 개발,” 한국산업안전학회지, 제14권, 제4호, pp. 60-70. 

  2. 김명배, 최병일, 최준석, 한용식, 2004, “도로터널에서의 화재환기 설계에 관한 연구,” 터널기술, 제6권, 제2호, pp. 129-139. 

  3. 우경범, 김원갑, 한화택, 2002, “화재시 터널내 열유동 시뮬레이션 모델 연구,” 설비공학논문집, 제14권, 제7호, pp. 584-591. 

  4. 한국도로공사, 2002, 고속도로터널 환기시설 설계기준. 

  5. 이기상, 김광용, 최재호, 2008, “익형의 형상최적화를 통한 고효율 축류송풍기 설계,” 유체기계저널, 제11권, 제2호, pp. 46-54. 

  6. 장춘만, 최승만, 김광용, 2006, “허브 캡 형상에 따른 축류 송풍기 성능특성,” 유체기계저널, 제9권, 제6호, pp. 9-16. 

  7. ANSYS, Inc., 2006, ANSYS CFX Introduc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