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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3 no.3 = no.60, 2010년, pp.59 - 64
To analyze the three-dimensional flow in tunnel caused by operation of jet fan, both experimental and computational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he experimental analysis of tunnel flow induced by jet fan is conducted on a real-scale apparatus with jet fan and tunnel, and air velocity at the mon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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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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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트홴에 의한 환기류란? | 고속국도에서와 같이 차량의 피스톤 효과가 크고 일방향 구조의 터널에서는 종류식 터널환기시스템(4)이 주로 사용되며, 이러한 종류식 환기시스템에서는 터널내 압력손실을 보충하여 환기량을 확보하는 수단으로 제트홴을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제트홴에 의한 환기류는 도로터널내 기류생성의 주요인자이며, 화재시 연기의 거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따라서 터널과 차량의 특성, 환기량 및 제연풍속 등의 설계사항에 따라 제트홴의 용량과 설치방안 등을 타당하게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 |
도로터널의 환기 및 제연시스템의 목적은? | 도로터널의 환기 및 제연시스템은 터널내 기류를 효과적으로 제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터널 환기 및 제연시스템이 소기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도로터널내 열유동 현상에 대한 해석과 대처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 | |
도로터널내열유동장의 형성은 무엇에 영향을 받아 형성되는가? | 도로터널내열유동장의 형성은 여러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즉 차량의 이동에 의한 피스톤 효과, 환기설비의 환기력, 자연풍 영향, 화재시 부력 등에 따라 도로터널내 기류가 형성된다. |
유지오, 이동호, 신현준, 1999, “도로터널 환기시스템 설계 프로그램 개발,” 한국산업안전학회지, 제14권, 제4호, pp. 60-70.
김명배, 최병일, 최준석, 한용식, 2004, “도로터널에서의 화재환기 설계에 관한 연구,” 터널기술, 제6권, 제2호, pp. 129-139.
한국도로공사, 2002, 고속도로터널 환기시설 설계기준.
ANSYS, Inc., 2006, ANSYS CFX Intro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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