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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충돌사고의 AIS 데이터를 이용한 선박 충돌위험도 추정 알고리즘 검증에 관한 연구
Validation on the Algorithm of Estimation of Collision Risk among Ships based on AIS Data of Actual Ships' Collision Accident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4 no.10 = no.156, 2010년, pp.727 - 733  

손남선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김선영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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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사고에서 선박간의 충돌사고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상당수가 인적오류에 의해 발생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선박에서 항해사의 안전운항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충돌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다중선박의 충돌 위험도를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선박 충돌위험도 추정 알고리즘은 선박들의 항행정보로서 AIS 정보를 사용하고 퍼지 이론을 이용하여 충돌위험도를 계산한다. 지난 연구에서는 고안된 알고리즘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울산항 해상교통관제(VTS) 센터로부터 실제 울산항에서 운행된 선박들의 AIS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검증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바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선박 충돌위험도 추정 알고리즘을 좀더 정밀하게 검증하기 위해 실제 해상충돌사고 데이터에 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9년 부산항에서 발생한 석유제품 운반선과 화물선간의 충돌사고에 대한 AIS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선박운항 시뮬레이터 기반 재생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실제 사고 상황에 적용할 경우 충돌 사고가 일어나기 전에 충돌 위험을 표시하여 충돌사고를 경고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stimation algorithm of collision risk among multiple ships has been developed in order to reduce human error and prevent collision accidents. The algorithm is designed to calculate the collision risk among ships based on Fuzzy theory by using AIS data as traffic information. In this paper, to v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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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통해 전방조우상황, 추월상황 및 항로 교행 상황시 다중선박의 충돌위험도가 잘 추정됨을 확인한 바 있다. 본 논문에서는, 2009년에 부산에서 발생한 석유제품운반선과 화물선간의 선박 충돌시 AIS 실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기반으로 충돌위험도 추정 성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다중선박 충돌위험도 추정 알고리즘의 특징과 선박충돌사고 AIS데이터 기반 재생 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해 소개한다.
  • 본 논문에서는, 2009년에 부산에서 발생한 석유제품운반선과 화물선간의 선박 충돌시 AIS 실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기반으로 충돌위험도 추정 성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다중선박 충돌위험도 추정 알고리즘의 특징과 선박충돌사고 AIS데이터 기반 재생 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해 소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실제 충돌사고와 같이, 긴급한 상황에서 충돌위험도를 잘 추정하는지 그리고, 사전에 충돌 위험을 식별하고 해당 위험선박을 추정할 수 있는지 검증하기 위해, 2009년 부산항에서 발생한 석유제품운반선과 화물선간 충돌사고의 AIS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해당 AIS 데이터는 국토해양부의 협조를 받아,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GICOMS)에서 추출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퍼지이론을 이용한 다중선박의 충돌위험도 추정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해상교통데이터를 이용하여 그 성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지난 연구(Son et al.
  • 상대 선박의 초인은 사고 3분 전에 가서야 이루어졌고, VHF를 통한 경고도 사고 불과 1분 20초전에야 이루어져 상호 대응이 늦었다. 본 사고사례에 대해, 본 연구에서 개발된 다중선박 충돌위험도 추정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충돌위험도의 적절한 추정여부와 사고 시각 이전의 위험선박 식별성능을 검증하여 보고자 한다.
  • AIS 정보를 이용하여 추정된 선박간의 최근접거리 및 최근접시간, 그리고 선박 특성정보인 속도 및 제원을 바탕으로 퍼지 기반 다중선박들의 충돌위험도를 추정하게 된다. 본 알고리즘에서는 다중선박들의 교통정보를 모두 고려한 개별 선박의 충돌위험도(Collision Risk, .CR)를 산출하고, 이를 통해 수십 척의 선박들이 운항 되는 복잡한 상황에서, 어느 선박들 그리고 어느 해역이 가장 위험한가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i번째 선박의 충돌 위험도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i번째 선박이 k번째 방향으로 이동한다고 가정하고, j번째 선박과의 최근접시간, TCPAj,k(i) 와 최근접거리, DCPAj,k(i)를 계산한다.
  • 단위각은 변경이 가능하며, 본 논문에서 단위각은 15도이고, N Θ는 13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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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퍼지 이론에 의한 충돌 위험평가의 장점은 무엇인가? 또한, 퍼지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자선 주위의 방향별 충돌 위험도를 추정하고 주관적 위험도인 환경 스트레스 모델에 의한 결과와 비교 연구(손 등, 2009)를 수행한 바 있다. 퍼지 이론에 의한 충돌 위험평가는 충돌 상황시 수십 척의 선박간의 정량적 충돌위험을 실시간 추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선박의 충돌 위험을 추정하는 목적 두 가지 중 선박 관점에서 충돌 상황을 인지하고 안전한 피항 경로를 탐색하기 위한 목적 외에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선박의 충돌 위험을 추정하는 목적은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는데, 첫 번째 목적은 선박 관점에서 충돌상황을 인지하고 안전한 피항 경로를 탐색하기 위함이다. 다른 하나는 관제센터 관점에서, 충돌 없이 선박들의 경로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유도하기 위함이다.
연안 해역에서 충돌 좌초의 정보는 무엇을 통해 획득될 수 있는가? 선박에서 근거리의 충돌 위험상황은 항해사의 견시를 통해서 인지되고, 레이더(Radar)와 ECDIS(Electronic Chart Display and Information System)와 같은 운항지원 장비를 통해 좀더 넓은 범위의 충돌상황이 식별된다. 또한, 연안 해역에서 충돌 좌초의 정보는 해상교통관제센터와 VHF 음성 통신을 통해 획득될 수 있다. 그러나, 충돌 위험상황의 최초 인지시점부터 회피 기동시점까지, 항해사가 수동으로 항해장비들을 일일이 확인하고 대처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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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공인영(2003), 해상교통 안전성 평가를 위한 환경 스트레스 모델의 특성 고찰(I), 한국항해항만학회지 27권 5호, pp. 479-486. 

  2. 손남선, 김선영, 공인영(2009), "시뮬레이터 기반 퍼지알고리즘과 환경스트레스모델을 이용한 선박 충돌위험도 추정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33권 1호, pp. 43-50. 

  3. 해양안전심판원(2009), http://www.kmst.go.kr 

  4. Hara, K. and Hammer, A. (1993), "A Safe Way of Collision Avoidance Maneuver based on Maneuvering Standard using Fuzzy Reasoning Model", MARSIM ‘93. pp. 78-87. 

  5. Hasegawa, K., Kouzuki, A., Muramatsu, T., Komine, H. and Watabe, Y. (1989), "Ship Auto-navigation Fuzzy Expert System (SAF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Japan, Vol. 166, pp. 445-452. 

  6. Imazu, H. and Koyama, T. (1984), "The Determination of Collision Avoidance Action", Journal of Japan Institute of Navigation, pp. 31-37. 

  7. Kijima, K. and Furukawa, Y. (2001),“Design of Automatic Collision Avoidance System using Fuzzy Inference”, Proceeding of CAMS 2001.(CDROM) 

  8. Kijima, K. and Furukawa, Y. (2003),“Automatic Collision Avoidance System Using the Concept of Blocking Area”, Proceeding of MCMC 2003, pp. 262-267. 

  9. Koyama, T. and Yan, J. (1987), "An Expert System Approach to Collision Avoidance", 8th Ship Control System Symposium. 

  10. Lee, H. J. and Rhee, K. P.(2001),“Development of Collision Avoidance System by using Expert System and Search Algorithm”, Journal of International Shipbuilding Progress, Vol. 48, No. 3, pp. 197-212, 2001. 

  11. Son, N., Kim, S., Oh, J. (2009), "Study on an Algorithm for the Estimation of Collision Risk among Ships by using AIS Database", 9th Asian Conference on Marine Simulator and Simulation Research(ACMSSR), pp.81-87. 

  12. Szlapczynski, R.(2006), "A Unified Measure Of Collision Risk Derived From The Concept Of A Ship Domain”, The Journal of Navigation, Vol.59, pp. 477-490. 

  13. Wilson, P. A. and Harris, C. J.(2006),“A Line of Sight Counteraction Navigation Algorithm for Ship Encounter Collision Avoidance”, The Journal of Navigation, Vol.56, pp. 11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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