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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4 no.10 = no.156, 2010년, pp.741 - 746
안병길 (군산대학교 대학원) , 이상민 (군산대학교 해양생산학과)
It is necessary to estimate more accurately the resistance of barge in still water and waves to compute the break load of towline and towing power for safety towing performance. The method proposed by government has calculated the total resistance of barge which is composed of frictional resis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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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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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해역에서 예선이 부선과 함께 항행할 경우 어떠한 위험이 있는가? | 실해역에서 예선이 부선과 함께 항행할 경우 정수중에 비하여 저항이 증가하여 예인삭 절단 및 예선의 조종성능의 제한 등으로 인한 해양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예부선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예선의 예인마력과 예인삭의 절단하중 등을 산정 할 때 부선의 정수중 저항값 뿐만 아니라 파랑중에서의 부가저항 값을 추정하여 실제 해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사전 연구가 필요하다. | |
부선에 미치는 전저항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피예인선인 부선에 미치는 전저항은 아래의 식과 같이 마찰 저항, 조파저항, 공기저항, 부가저항으로 구성된다(국토해양부, 2010). 마찰저항, 조파저항, 공기저항은 정수중에서의 저항값에 해당되며, 여기에 파랑이 있는 실해역에서의 부가저항이 고려되고 있다. |
국토해양부 (2010), 선박안전법 시행규칙 제 81조.
한국선급(2008), 대형 예부선의 안전관리 강화 방안.
홍도천, 홍사영, 김은찬(2001), “Maruo 공식에 의한 부가저항 계산에 대한 소고”, 한국해양공학회 200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02-207.
柏木 正, 川添一將, 稻田 勝(2000), “波浪中船體動搖および抵抗增加の計算に關する一考察”, 關西造船協會誌, 第234?, pp. 85-94.
高木 建(1991), “波浪中におけゐ抵抗增加, 定常橫力及び定常回頭モ一メソトの近似計算法”, 關西造船協會誌, 第216?, pp. 12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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