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항만을 둘러싼 환경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항만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동북아지역을 중심으로 한 전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의 급속한 증가, 정기선사의 경영전략 변화, 부두운영업의 글로벌화, 물류중심화 선점을 위한 경쟁 격화, 선박기술의 혁신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항만의 운영 관리 책임자들은 이러한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신속히 대응하여 항만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국내외를 연결하는 항만 간 경쟁은 국제적인 것이 일반적이어서 우리나라 항만뿐만 아니라 이웃나라 항만과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확보해야만 한다. 특히 우리나라 항만은 전 세계적으로 항만 간 경쟁이 가장 치열한 동북아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더욱 강력한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항만 간 경쟁에서 뒤처져 국제무대에서 사라질 수밖에 없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항만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항만선택결정요인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고 이를 재고찰하여 중소형 항만에 적용시킬 수 있는 요인을 도출하여 향후 이들 항만의 경쟁력 확보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물류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항만을 둘러싼 환경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항만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동북아지역을 중심으로 한 전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의 급속한 증가, 정기선사의 경영전략 변화, 부두운영업의 글로벌화, 물류중심화 선점을 위한 경쟁 격화, 선박기술의 혁신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항만의 운영 관리 책임자들은 이러한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신속히 대응하여 항만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국내외를 연결하는 항만 간 경쟁은 국제적인 것이 일반적이어서 우리나라 항만뿐만 아니라 이웃나라 항만과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확보해야만 한다. 특히 우리나라 항만은 전 세계적으로 항만 간 경쟁이 가장 치열한 동북아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더욱 강력한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항만 간 경쟁에서 뒤처져 국제무대에서 사라질 수밖에 없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항만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항만선택결정요인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고 이를 재고찰하여 중소형 항만에 적용시킬 수 있는 요인을 도출하여 향후 이들 항만의 경쟁력 확보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s the environment of Logistics is changing rapidly, the environment of port is also changing. Accordingly, rapid change within port environment appears as the increase of the volume for world wide cargo, liner ship owners' strategy shift, globalization of terminals, heavy competitions to become a h...
As the environment of Logistics is changing rapidly, the environment of port is also changing. Accordingly, rapid change within port environment appears as the increase of the volume for world wide cargo, liner ship owners' strategy shift, globalization of terminals, heavy competitions to become a hub of Logistics, development of ship engineering. Therefore, the people who are responsible for the operations and managements of ports foresee such changes and accordingly react to ensure competitiveness. As the competition among ports generally goes international, a port needs to be sure that they become superior to any other port regardless of whether it's outside their country or not. Especially Korea is located in the most heavily competitive area which is Far-East. So if we fail to get competitiveness against the other ports, it goes without saying that our ports will be defeated by them. In brief, this paper will discuss the history of study regarding the factors by which a port is selected and also suggest some of elements which can be applied to small ports in the future of it.
As the environment of Logistics is changing rapidly, the environment of port is also changing. Accordingly, rapid change within port environment appears as the increase of the volume for world wide cargo, liner ship owners' strategy shift, globalization of terminals, heavy competitions to become a hub of Logistics, development of ship engineering. Therefore, the people who are responsible for the operations and managements of ports foresee such changes and accordingly react to ensure competitiveness. As the competition among ports generally goes international, a port needs to be sure that they become superior to any other port regardless of whether it's outside their country or not. Especially Korea is located in the most heavily competitive area which is Far-East. So if we fail to get competitiveness against the other ports, it goes without saying that our ports will be defeated by them. In brief, this paper will discuss the history of study regarding the factors by which a port is selected and also suggest some of elements which can be applied to small ports in the future of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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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000년대 이후 중심 항만 경쟁이 더욱 심화되면서 Hub Network를 구성하고 있는 중소형 항만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지만, 이는 Hub & Spoke 개념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중소형 항만 자체의 항만선택 결정요인 도출에는 한계를 가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항만경쟁력을 평가한 항만선택결정요인의 재고찰을 통하여 국내 중소형 항만에 적절한 항만선택 결정요인을 도출하고, 그에 따른 경쟁력 확보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 항만과 중소형 항만으로 구분하기 위하여 지난 10년간의 국내 항만 처리물동량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부산항, 광양항, 울산항, 인천항은 대형 항만으로 구분하였으며, 포항, 대산, 평택, 동해, 군산, 마산 목포, 여수 등 나머지 8개 항만을 중소형 항만으로 구분하였다.
제안 방법
김(2009)은 기존의 항만선택에 관하여 이루어진 연구를 연구자, 연구시기, 연구방법 및 연구조사 등으로 구분하여 재정리함으로써, 향후 관련 연구 및 전략 수립 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동 연구는 항만선택요인을 항만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내적 요인에는 항만시설, 항만비용, 항만서비스, 운송수단 등 4가지로 분류하였고, 지리적 위치, 배후지의 규모, 정치 및 사회적 여건, 배후지의 여건을 외적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항만선택요인을 세분화하여 총 29 개의 항목을 제시하였으며, 각 요인별 세부 항목은 Table 1에서 보는 바와 같다.
또한, 본 연구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실제 중소형 항만을 선택하는 주요 고객은 선사이나 이 연구에서는 항만의 또 다른 중요 고객인 지역 항만에 대한 이용의도가 높은 화주를 대상으로 총 100부의 설문지를 발송하였으며, 회수된 52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동 연구는 항만선택요인을 항만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내적 요인에는 항만시설, 항만비용, 항만서비스, 운송수단 등 4가지로 분류하였고, 지리적 위치, 배후지의 규모, 정치 및 사회적 여건, 배후지의 여건을 외적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항만선택요인을 세분화하여 총 29 개의 항목을 제시하였으며, 각 요인별 세부 항목은 Table 1에서 보는 바와 같다.
먼저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6개의 요인을 도출하고, 도출된 6개의 요인을 재차 분석하여 내부적 신뢰도를 평가함으로써 중소형 항만에 적용 가능한 항만선택결정요인을 도출하였다.
화물처리의 신속성, 항만의 인지도, 선박 및 화물의 안정성은 항만서비스의 항목으로 분류되었으며, 하역·운송·보관비용, 목적지까지 내륙운송비용, 선박 및 화물 입출비용은 항만 비용으로 분류되었다. 배후지와의 내륙 수송 연계성, 배후 도시 경제 규모와 연계성, 배후 FTZ규모 및 활용성, 화물발생지와의 거리는 배후지와의 연계성으로 분류되었고, 터미널의 운영방법, 정보 통신 시스템은 항만운영으로 분류되었다.
여·이·오(2004)는 상대적으로 연구가 미약한 중소형 항만을 대상으로 이용자가 중소형 항만을 선택할 때의 중요한 요소를 추출하고 구조화하여, 향후 관련 연구 및 전략 수립 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게 하였다. 분석을 통해 추출된 항만선택 요소를 중소형 항만의 전략으로 내세웠으며, 대형 항만과 비교함으로써 중소형 항만 선택 시 고려할 문제에 대하여 포괄적인 가이드라인과 중소형 항만의 개선책을 제시하였다.
일반적으로 요인 적재량은 0.4 이하면 중간 정도의 유의성이 있고, 0.5 이상이면 유의성이 높다고 보는데, 본 연구에서는 강한 유의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0.5 이상의 요인 적재량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그 이하의 항목은 제거하였다. 그 결과, 요인별 요인 적재량은 Table 3과 같이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군산항, 목포항, 여수항을 대상 항만으로 선정하였으며, 선정 기준은 여기태(2004)의 연구 대상 항만이었던 군산항을 포함하여 전라도에 위치한 중소형 항만이다.
또한, 본 연구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실제 중소형 항만을 선택하는 주요 고객은 선사이나 이 연구에서는 항만의 또 다른 중요 고객인 지역 항만에 대한 이용의도가 높은 화주를 대상으로 총 100부의 설문지를 발송하였으며, 회수된 52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또한, 각 항목별 중요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7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회수된 52부에 대한 자료를 정리하여 29개의 항목 중 평균 4.5점인 16개의 항목을 선택하여 SPSS 12.0을 이용해 요인 분석 및 신뢰도 검증을 시행하였다.
이론/모형
또한, 기존의 연구에서는 대형 항만에 관하여 선사, 화주 및 터미널운영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기 때문에 적용했던 항만선택결정요인들과 시사하는 바가 각각 다르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를 정리한 김(2009)의 연구에서 29가지 요인을 설문 항목으로 선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는 설문지를 통하여 수집되었으며, 설문에는 김(2009)에 의해 연구되었던 항만선택요인 29개 항목을 사용하였다. 김(2009)의 동 연구를 선택한 이유는 그 연구가 기존에 이루어진 항만선택결정요인들을 재정리한 연구이어서 이를 통해 관련 연구에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능/효과
1과 같다. 대형 항만의 특성으로는 서비스여건, 배후지 여건, 가용성 정도, 편의성 정도, 물류 관련 비용, 지역적 중심성 및 지역적 연계성으로 나타났다. 대형 항만의 경우 국제적인 규모의 교역항으로서 접근성과 진전된 기술을 바탕으로 한 운영의 효율성을 지닌 항만, 배후지역을 충분히 활용하는 항만을 지향하고 있다.
중소형 항만과 대형 항만을 대상으로 본 연구와 여기태(2004)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살펴보면 Table 5와 같다. 두 연구의 공통점은 효율적인 연계성, 항만 운영, 항만 비용, 항만 서비스 등으로 나타났으며, 차이점으로는 운영인력의 선진화 및 항만시설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여기태(2004)와 달리 항만시설이 중요하게 나타난 이유는 설문지의 응답자 가운데 목포신항만(2004년 6월 1일 개장)을 이용하는 화주들의 의견이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항만과 간선항로 접근성, 수송수단의 다양성은 항만으로의 접근성으로 분류되었으며, 시설장비의 보유 정도는 항만시설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선택한 29개의 항목 중 실증분석을 통해 중소형 항만에 적용하기 위한 요인으로서 항만 서비스, 항만 비용, 배후지와의 연계성, 항만 운영, 항만으로의 접근성 및 항만시설과 같은 6가지의 항만선택요인을 도출하였으며, 각 요인에 속하는 16개의 요소(Table 1 참조)를 대상으로 신뢰성을 분석한 결과 0.586~0.715로 나타났다. 중소형 항만과 대형 항만을 대상으로 본 연구와 여기태(2004)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살펴보면 Table 5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주성분 분석(principal axis)과 직각 회전(varimax rotation) 방법을 사용하였고, 고유 값(Eigen-Values)은 1.0이상으로 하여 탐색적 요인 분석을 수행한 결과 6개의 요인이 산출되었다. 누적 분산 비율을 살펴본 결과 6개 요인의 누적 비율은 74.
본 연구의 결과, 그 동안 우리나라는 대형 항만 위주로 항만개발이 이루어졌으나, 중소형 항만이 대형 항만과 상생하기 위해서는 중소형 항만의 시설 확충도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즉, 중소형 항만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항만 시설확충을 통해 내륙으로 유출입 되는 물동량 유치와 대형 항만으로 연결되는 수송 네트워크 구축을 원활히 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 항만과 중소형 항만으로 구분하기 위하여 지난 10년간의 국내 항만 처리물동량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부산항, 광양항, 울산항, 인천항은 대형 항만으로 구분하였으며, 포항, 대산, 평택, 동해, 군산, 마산 목포, 여수 등 나머지 8개 항만을 중소형 항만으로 구분하였다.(Fig.
1에서 제시한 대형항만들의 선택 속성인 서비스여건, 배후지여건, 가용성 정도 등과는 다르게 나타났다. 즉, 중소형 항만은 운영의 측면에서 낙후된 수준을 개선할 필요가 있으며, 화물의 유출입과 관련한 연계시스템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와 같다. 항만을 선택하는 선사들의 측면에서 중소형 항만을 기항(선택)하는 중요한 요인으로는 효율적 연계성, 활성화 및 저렴성, 운영인력의 선진화, 화물처리의 효율과 정보화, 신속한 서비스 등으로 나타났다. 이는 앞서 Fig.
화물처리의 신속성, 항만의 인지도, 선박 및 화물의 안정성은 항만서비스의 항목으로 분류되었으며, 하역·운송·보관비용, 목적지까지 내륙운송비용, 선박 및 화물 입출비용은 항만 비용으로 분류되었다.
후속연구
그리고 이 연구에서 다룬 전라도에 위치한 중소형 항만과 더불어 다른 지역의 중소형 항만 및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의 조사와 분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또한, 국내 중소형 항만이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 연구에서 다룬 전라도에 위치한 중소형 항만과 더불어 다른 지역의 중소형 항만 및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의 조사와 분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또한, 국내 중소형 항만이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중소형 항만의 중요 요소로 나타난 저렴한 항만 비용, 원활한 배후지와의 연계성, 신속하고 정확한 항만 운영, 양질의 항만 서비스 및 다양한 접근 수단을 선사 및 화주에게 제공함으로써 경쟁력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설문대상을 화주에 국한하여 선사 및 터미널 운영업체 등의 의견을 다양하게 수렴하지 못하였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항만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조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환경의 급격한 변화가 일어난 원인은?
물류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항만을 둘러싼 환경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항만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동북아지역을 중심으로 한 전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의 급속한 증가, 정기선사의 경영전략 변화, 부두운영업의 글로벌화, 물류중심화 선점을 위한 경쟁 격화, 선박기술의 혁신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항만의 운영 관리 책임자들은 이러한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신속히 대응하여 항만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항만경쟁에서 대형 항만들은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하여 어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가?
특히 해운시장에서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한 선박 대형화는 지역별 Hub Network를 구성하게 하였으며, 주요 항만들은 지역 내 거점항만이 되기 위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항만경쟁에서 대형 항만들은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하여 물동량 확보, 대형 선사 유치 등과 같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 환경에서 국내 중소형 항만들이 대형 항만들과 공생하기 위해서는 대형 항만들과 역할을 분담하는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항만을 선택하는 선사들의 측면에서 중소형 항만의 선택 및 경쟁력의 세부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2와 같다. 항만을 선택하는 선사들의 측면에서 중소형 항만을 기항(선택)하는 중요한 요인으로는 효율적 연계성, 활성화 및 저렴성, 운영인력의 선진화, 화물처리의 효율과 정보화, 신속한 서비스 등으로 나타났다. 이는 앞서 Fig.
참고문헌 (4)
김율성, 신창훈, 허윤수(2009), “Review of Theoretical Aspects on the Studies of Port Selection Criteria”,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3권 2호, pp. 135-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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