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국제항만 운영에서 지속가능한 항만경쟁력 확보방안
Sustainable Port Competitiveness in International Port Operation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1 no.3, 2015년, pp.61 - 74  

김시현 (경상대학교 국제통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경쟁력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이 요구되는 동북아 항만경쟁 구조에서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측면을 아우르는 지속가능한 항만경쟁력 확보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경쟁력을 다루는 기존 연구들은 단기적인 관점에서 항만 자체의 경쟁능력을 구성하는 결정요인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항만의 지속가능성을 다루는 연구 역시 기후변화 또는 환경부화의 최소화와 같은 환경적 요인을 중점적으로 다루면서, 항만의 경쟁력과 지속가능성 간의 이론적 괴리가 발생하였다. 이 연구는 지속가능성을 구성하는 TBL(Triple bottom line)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항만경쟁력을 재해석하였고, 다각적으로 관련 활동들을 분석/분류함으로써 지속가능한 항만경쟁력 확보 방안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항만경쟁력 연구의 이론적 진보뿐만 아니라, 상업적 항만의 지속가능한 개발/운영 전략 수립 및 전략적 의사 결정에 중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id intense port competition in Northeast Asia, international ports require sustainable growth based on competitiveness that incorporates economic, social, and environmental perspectives. Despite the importance of sustainability issues in port competition, prior studies on port competitiveness have...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럼 지속가능한 경쟁력은 무엇인가? 경쟁력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과 전략은 무엇일까? 특히 항만 기업 또는 산업이 어떻게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까? 이러한 질문에서 이 연구는 시작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심화된 경쟁구조를 보이는 항만 운영에 있어서 경제 환경 변화, 사회적 기능 확대, 생태환경 악화 등 외부적인 환경 변화를 수용하는 지속가능한 항만경쟁력을 전략적 관점에서 개념화하였고, 전략 전환을 통하여 항만의 경쟁력을 높이고 그로 인해 항만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고찰하였다. 먼저, 지속가능한 항만경쟁력의 개념 정립을 위해 항만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을 다루는 기존 문헌들을 검토하였으며, 지속가능성을 구성하는 TBL(Triple bottom line)을 바탕으로 경제적·사회적·환경적 영역을 아우르는 지속가능한 항만경쟁력을 개념화하였다.
  •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문헌 연구와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항만경쟁력의 개념을 재정립하고, TBL을 기초로 항만 내/외 활동들의 다각적인 검토를 통하여 지속가능한 경쟁력 확보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 2012), 항만의 지속가능활동 (Kim and Chiang, 2014) 등을 다루는 기존 문헌들은 항만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경제적·사회적·환경적 영역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접근이 요구 되어진다고 주장하였으며, 항만 지역의 지속가능성을 다루는 국내 연구(현기순·이금숙, 2011; 이태휘·여기태, 2012) 역시 항만 개발은 도시 개발계획과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고, 경제적·사회적·환경적 영역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접근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항만운영에서 요구되어지는 경제적 수익성, 환경적 건전성, 사회적 책임 경영 등의 다양한 활동들을 포괄적으로 수용하는 지속가능한 항만경쟁력의 확보방안을 고찰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TBL을 바탕으로 경제적·사회적·환경적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는 지속가능한 항만경쟁력 확보 방안을 고찰하였다.
  • 이 연구는 지속가능한 경쟁력 창출을 위해 경제적·사회적·환경적 지속성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인지하고, TBL을 바탕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항만경쟁력 확보 방안을 고찰하였다.
  • 이 연구는 2014년 3월 부산항에서 실시된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항만경쟁력의 확보를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범주화하고, 관련 활동들의 직/간접적인 효과를 분석하였다.
  • 이 연구는 동북아 항만 경쟁에서 경쟁력은 항만의 지속가능성에 중대한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지속가능성을 구성하는 TBL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항만 경쟁력을 재해석하고, 확보 방안을 고찰하였다. 연구 결과는 지속가능한 항만경쟁력이 경제·사회·환경적 영역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해석되었다.
  • 본 연구는 항만경쟁력을 다루는 기존 연구들과 지속가능성을 다루는 연구 간의 이론적 괴리가 발생하였음을 인지하고, 경제적·사회적·환경적 측면을 아우르는 지속가능한 항만경쟁력을 TBL을 바탕으로 재해석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 연구 결과는 항만 운영자 및 이해관계자들에게 전략 수립 및 전략적 의사 결정을 위한 중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술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경쟁력이란? 항만경쟁력은 다른 경쟁 항만과 경쟁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물적/인적자원을 갱신, 보충, 투입하면서 물동량에 대한 유치능력을 개선시킴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고, 보다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차별화된 사업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Yeo et al., 2008; Tongzon, 2009).
항만 역할의 변화는? 국제운송물류에서 항만은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협력 공간으로서 그 역할과 기능이 다양해지고, GSCM(global supply chain management)의 구심점으로서 그 중요성이 확대되었다. 항만의 물리적, 기능적 확대와 함께 항만경쟁력을 결정하는 요인들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지역중심항으로써 위치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력 확보의 중요성은 항만 운영주체들 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의 종사자들에게도 인식되고 있다.
지속가능성의 환경적 관점은? 경제적 관점은 수익성, 부가가치창출, 생산성증대, 고용창출 등 경제적 수익성을 내포하며, 인권, 노동, 제품책임, 사회공헌, 공정경쟁 등은 사회적 관점에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환경적 관점에서 온실가스, 오염물질, 소음/공해, 자원보존, 친환경생산 등 생산 및 사회활동에서 야기되는 다양한 환경부화의 가능성을 다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김태균.김환성(2014), "우리나라 항만특성에 맞는 그린포 트정책 수립에 관한 연구: AHP를 이용한 울산항 그린포트 정책 우선순위 개발",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8집, 제5호, 549-559. 

  2. 김현덕.신용존(2008), "광양항의 녹색물류 구축방안",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집, 제2호, 36-48. 

  3. 송계의(2012), "부산황 신항과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연계 발전 방안",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8집, 제1호, 126-134. 

  4. 송계의(2015), "해양경제특구의 성공 요인",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1집, 제1호, 51-68. 

  5. 송지웅.하명신(2014), "친환경 물류활동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 제30집, 제2호, 25-50. 

  6. 이태휘.여기태(2012), "항만도시의 지속가능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해운물류학회, 제75집, 559-579. 

  7. 현기순.이금숙(2011), "지속 가능한 항만도시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한국 항만도시의 유형 분석", 지역연구, 제27집, 제2호, 113-134. 

  8. Bird, J. and Bland, G.(1988), "Freight Forwarders Speak: The Perception of Route Competition via Seaport in the European Communities' Research Project, Part 1,"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32 No.4, 331-346. 

  9. Cheon, S. H. and Dwakin, E.(2010), "Supply Chain Coordination for Port Sustainability,"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Board, Vol.2166 No.2, 10-19. 

  10. Denktas, S. G. and Karatas, C. C.(2012), "Port Sustainability and Stakeholder Management in Supply Chains: A Framework on Resource Dependence Theory," The Asian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Vol.28 No.3, 301-320. 

  11. Dinwoodie, J., Tuck, S., Knowles, H., Benhin, J. and Sansom, M.(2012), "Sustainable Development of maritime Operations in Ports," Business Strategy and the Environment, Vol.21 No.2, 111-126. 

  12. Feng, m., Mangan, J. and Lalwani, C.(2012), "Comparing Port Performance: Western European versus Eastern Asian Ports,"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and Logistics Management, Vol.42 No.5, 490-512. 

  13. Kim, S. and Chiang, B. G.(2014), "Sustainability Practices to achieve Sustainability in International Port Operations," The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30 No.3, 15-37. 

  14. Lee, S.W., Song, D.W. and Ducruet, C.(2008), "A Tale of Asia's World Ports: The spatial Evolution in global hub Port Cities," Geoforum, Vol.39 No.1, 372-385. 

  15. Mangan, J., Lalwani, C. and Fynes, B.(2008), "Port-centric Logis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Logistics Management, Vol.19 No.1, 29-41. 

  16. Murphy, P. R., Dalenberg, D. R. and Daley, J. M. (1988), "A Contemporary Perspective of International Port Operations," Transportation Journal, Vol.28 No.2, 23-32. 

  17. Murphy, P. R. and Hall, P. K.(1995), "The relative Importance of Cost and Service in Freight Transportation Choice before and after Deregulation: An Update," Transportation Journal, Vol.35 No.1, 30-38. 

  18. Notteboom, T. E. and Rodrigue, J. P.(2005), "Port Regionalization: towards a new Phase in Port Development,"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32 No.3, 297-313. 

  19. Porter, M. E. and Kramer, M.(2011), "Creating Shared Value," Harvard Business Review, Vol.89 No. 1/2, 62-77. 

  20. Sanchez, R. J., Hoffmann, J., Micco, A. Pizzolitto, G. V., Sgut, M. and Wilmsmeier, G.(2003), "Port Efficiency and International Trade: Port Efficiency as a Determinants of Maritime Transport Costs," Maritime Economics and Logistics, Vol. 5, 199-218. 

  21. Tongzon, J.(1994), "Determinants of Port Performance and Efficiency," Transportation Research A, Vol.29, 245-252. 

  22. Tongzon, J.(2009), "Port Choice and Freight Forward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Vol.45, 186-195. 

  23. Yeo, G. T., Roe, M. and Dinwoodie, J.(2008), "Evaluating the Competitiveness of Container Ports in Korea and China,"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s, Vol.42 No.6, 910-921. 

  24. 지속가능의 영역은 어디까지인가 http;//donidang.tistory.com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