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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내 중소형 항만의 경쟁력 확보 방안에 관한 연구 - 전라도 항만을 중심으로 -
A study on competitiveness of small ports - Focus on the Ports of Jeollado -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4 no.10 = no.156, 2010년, pp.817 - 821  

이면수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최훈도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임동석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곽규석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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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항만을 둘러싼 환경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항만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동북아지역을 중심으로 한 전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의 급속한 증가, 정기선사의 경영전략 변화, 부두운영업의 글로벌화, 물류중심화 선점을 위한 경쟁 격화, 선박기술의 혁신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항만의 운영 관리 책임자들은 이러한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신속히 대응하여 항만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국내외를 연결하는 항만 간 경쟁은 국제적인 것이 일반적이어서 우리나라 항만뿐만 아니라 이웃나라 항만과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확보해야만 한다. 특히 우리나라 항만은 전 세계적으로 항만 간 경쟁이 가장 치열한 동북아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더욱 강력한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항만 간 경쟁에서 뒤처져 국제무대에서 사라질 수밖에 없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항만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항만선택결정요인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고 이를 재고찰하여 중소형 항만에 적용시킬 수 있는 요인을 도출하여 향후 이들 항만의 경쟁력 확보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environment of Logistics is changing rapidly, the environment of port is also changing. Accordingly, rapid change within port environment appears as the increase of the volume for world wide cargo, liner ship owners' strategy shift, globalization of terminals, heavy competitions to become a 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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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0년대 이후 중심 항만 경쟁이 더욱 심화되면서 Hub Network를 구성하고 있는 중소형 항만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지만, 이는 Hub & Spoke 개념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중소형 항만 자체의 항만선택 결정요인 도출에는 한계를 가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항만경쟁력을 평가한 항만선택결정요인의 재고찰을 통하여 국내 중소형 항만에 적절한 항만선택 결정요인을 도출하고, 그에 따른 경쟁력 확보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형 항만과 중소형 항만으로 구분하기 위하여 지난 10년간의 국내 항만 처리물동량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부산항, 광양항, 울산항, 인천항은 대형 항만으로 구분하였으며, 포항, 대산, 평택, 동해, 군산, 마산 목포, 여수 등 나머지 8개 항만을 중소형 항만으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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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환경의 급격한 변화가 일어난 원인은? 물류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항만을 둘러싼 환경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항만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동북아지역을 중심으로 한 전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의 급속한 증가, 정기선사의 경영전략 변화, 부두운영업의 글로벌화, 물류중심화 선점을 위한 경쟁 격화, 선박기술의 혁신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항만의 운영 관리 책임자들은 이러한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신속히 대응하여 항만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항만경쟁에서 대형 항만들은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하여 어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가? 특히 해운시장에서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한 선박 대형화는 지역별 Hub Network를 구성하게 하였으며, 주요 항만들은 지역 내 거점항만이 되기 위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항만경쟁에서 대형 항만들은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하여 물동량 확보, 대형 선사 유치 등과 같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 환경에서 국내 중소형 항만들이 대형 항만들과 공생하기 위해서는 대형 항만들과 역할을 분담하는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항만을 선택하는 선사들의 측면에서 중소형 항만의 선택 및 경쟁력의 세부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2와 같다. 항만을 선택하는 선사들의 측면에서 중소형 항만을 기항(선택)하는 중요한 요인으로는 효율적 연계성, 활성화 및 저렴성, 운영인력의 선진화, 화물처리의 효율과 정보화, 신속한 서비스 등으로 나타났다. 이는 앞서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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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김율성, 신창훈, 허윤수(2009), “Review of Theoretical Aspects on the Studies of Port Selection Criteria”,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3권 2호, pp. 135-141. 

  2. 여기태, 이홍걸, 오세웅(2004), “중소형 항만의 화주유인 증대를 위한 항만선택요소 추출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연구 제43호, pp. 33-53. 

  3. 여기태, 전일수, 류형근, 박창호, 이홍걸(2004), “MDMGHFP법의 퍼지역평가법을 이용한 상하이 및 북중국과 우리 나라 컨테이너항만의 경쟁력분석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연구, 제42호, pp. 45-69. 

  4. Yeo, G. T., Roe, M., Dinwoodie, J.(2008), Evaluating the competitiveness of container ports in Korea and China,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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