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말기신부전 환자의 혈액투석 치료가 안면 색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Hemosialysis to the Face Color of Patients in End Stage Renal Disease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B. Part B, v.17B no.6, 2010년, pp.437 - 444  

이세환 (충북도립대학교 정보통신과학과) ,  조동욱 (충북도립대학교 정보통신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한의학의 진단법인 사진법 중 망진(望診)이론을 기반으로 인체 오장 중 가장 중요한 장기의 하나인 신장의 질환 진단을 위해 영상처리기법을 적용하여 색과 신장 질환과의 상관성을 분석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안면 영상을 처리하고 분석하여 신장 질환에 따른 얼굴색의 색차를 시각화, 객관화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본 논문은 신장질환자 중 만성신부전으로 인해 혈액 투석 치료 중인 신장 기능 이상자 들을 대상으로 피 실험자 집단군을 구성하고 안면 영상 및 임상 자료를 수집하여 한의학적 망진 이론에서 신장과 관련된 얼굴 부위가 지각 이며 신장에 이상이 생길 경우 이 부위를 통해 흑색이 발현한다는 이론을 가설로 제시하고 안면 영상 중 지각 부위를 추출하는 알고리즘과 이 부위의 흑색의 변화를 측정 하는 방법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끝으로 임상 실험자료 분석을 통해 제안한 방법의 유용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method of analysing the relation between the patient's face color and his(her) kidney disease using image processing technology. This method is based on the ocular inspection which is one of the most famous diagnosis methods used in the oriental medical system. The way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초 고령화 사회를 맞아 노인 인구의 비율이 늘어나고 있으므로 이제는 치료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닌 예방과 조기진단 등을 통한 의료비 절감 및 유병율을 낮추는데 사회적 역량을 결집시켜야 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것은 기존의 의료 체계만으로 달성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이므로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의학의 진단법을 IT 기술과 융합시켜 이를 구현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였다. 특히 본 논문은 우리 나라 사람들의 체질 특성상 가장 유병율이 높은 고혈압과 당뇨의 후유증인 신장 질환을 색차 분석을 통해 진단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한의학의 진단법중 망진 이론에 대한 공학적 입증을 통한 객관성 확보와 이를 통한 진단 시스템 개발을 위하여 본 논문은 안면 영상을 분석하여 신장 기능 이상 여부와의 상관성 분석을 통해 신장 기능 이상 및 신장 질환의 조기 진단 및 예방이 가능한 객관성 있는 진단 지표를 추출하기 위한 연구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수행에 있어서 한의학적 망진 이론이 가장 큰 기준이 되었으며 이에 대한 분석은 IT 공학의 영상 처리 기술을 통한 영상 분석을 통해 신장 기능 이상과 관련된 영상 분석 결과값을 도출하고자 한다. 신장 기능 이상의 유무를 질환을 통해 확인하는 것은 실험 기간이 비약적으로 길고 대상의 선정에 있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연유로 혈액 투석 치료를 전·후 하여 신장 기능 향상에 따른 변화를 측정하고자 한다.
  • 서양의학의 진단법에 의한 신장 질환 진단을 위해서는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야 하며 반드시 내원해야 하는 문제와 침습에 의한 검사를 받아야 하는 불편으로 인해 이를 개선한 진단 및 예방법이 강구되어야 하는 실정이며 이를 위해 본 논문은 한의학의 망진법을 통해 IT 기술을 접목한 신장 질환 진단 시스템을 제안한다. 기존의 한의학 진단 방법이 가지고 있었던 직관에 기반한 진단 방법을 시각화되고 객관적인 진단 결과를 제시할 수 있는 진단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IT 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신장 질환 진단 방법론을 새로이 제안한다.
  • 신장 기능 이상의 유무를 질환을 통해 확인하는 것은 실험 기간이 비약적으로 길고 대상의 선정에 있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연유로 혈액 투석 치료를 전·후 하여 신장 기능 향상에 따른 변화를 측정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색차를 적용하여 색 분석을 행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며 특히 신장 질환을 중심으로 색차를 구해야 하므로 지각 부위를 중심으로 색차를 구했으며 이를 안면 변화에 가장 덜 민감한 천정 부위와의 비교를 통해 분석을 진행 하였다. 이 때 색 분석 시 일정 부위의 평균값으로 색값을 구하였으며 CIE Lab 색공간의 특징인 색 공간 내에 색이 점으로 표시되는 것을 기반으로 하여 차이가 나는 색 두 가지를 각각의 색 좌표에 표시하고 이 두 점 사이의 입체적인 거리를 계산해냄으로써 색차를 수학적 수치로 나타낼 수 있어 이를 비교 분석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색차를 구하기 위해서는 예를 들어 표준이 되는 색상의 좌표를 L1, a1, b1으로 좌표 상에 나타내고 비교가 되는 색상의 좌표를 L2, a2, b2 로 나타낼 때 이 두 색의 차이는 아래 <표 4>과 같이 계산된다[4].
  • 무엇보다도 본 논문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망진 기반 신장 질환 진단 시스템은 임상 현장 뿐 아니라 네트워크 기반으로도 질환진단이 가능한 방법인데 기존에 이와 관련된 연구는 전무하였다. 이에 본 논문은 한의학의 진단법인 망진법을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고 얼굴 영역 추출 방법을 기반으로 한 천정 및 지각 부위에 대한 자동 추출 방법을 제시하고 서울 소재 신장전문병원인 강의내과병원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임상 자료 수집을 실시하였고, 투석 치료 전, 후의 천정 및 지각 부위에 대한 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색차 비교 방법을 제시한다.
  • 그러나 이것은 기존의 의료 체계만으로 달성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이므로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의학의 진단법을 IT 기술과 융합시켜 이를 구현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였다. 특히 본 논문은 우리 나라 사람들의 체질 특성상 가장 유병율이 높은 고혈압과 당뇨의 후유증인 신장 질환을 색차 분석을 통해 진단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그 간 본 연구실에서 제안하고 개발한 표준화실험 환경 제안, 얼굴 영상 처리 방법과 디지털색체계 등을 제안했으며 금번 논문에 이를 기반으로 색차를 기반한 신장 질환 진단 방법을 새로이 제안하였다.
  • 한의학의 진단법중 망진 이론에 대한 공학적 입증을 통한 객관성 확보와 이를 통한 진단 시스템 개발을 위하여 본 논문은 안면 영상을 분석하여 신장 기능 이상 여부와의 상관성 분석을 통해 신장 기능 이상 및 신장 질환의 조기 진단 및 예방이 가능한 객관성 있는 진단 지표를 추출하기 위한 연구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수행에 있어서 한의학적 망진 이론이 가장 큰 기준이 되었으며 이에 대한 분석은 IT 공학의 영상 처리 기술을 통한 영상 분석을 통해 신장 기능 이상과 관련된 영상 분석 결과값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는 혈액 투석 치료를 전·후 하여 제 기능을 못하는 신장의 기능 및 역할을 혈액 투석을 통해 대리하여 처리되고 이에 따른 몸 안의 PH나 기타 건강 요소들이 균형을 찾게 되기 때문에 잠시나마 신장 기능이 정상적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며, 이를 위해 투석 치료 전·후의 안면 영상을 획득하여 이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실험을 진행하고자 하며 신장 기능과 안면 정보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한의학적 진단 이론에 근거하여 신장 질환자의 안면 영상에서 신장과 관련된 부위인 지각 부위를 대상으로 신장과 관련된 색인 흑색의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전제 조건으로 연구를 진행 하였다. 이때 연구에 필요한 실험 대상자들을 혈액 투석 치료를 받고 있는 신장 기능 이상자로 하여 표준안에 따라 환경 설정 후 자료를 수집 하였으며 이와 같은 실험 환경에서 수집된 자료에 대해 분석한 결과값을 기반으로 신장 기능의 이상 여부를 판단 할 수 있게 된다.
  • 이를 위해 귀무가설로 ‘혈액 투석 전·후 얼굴색의 변화가 없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장은 어떤 장기인가요? 신장은 우리 몸에서 노폐물과 수분을 제거하기 위해 하루에 180L의 혈액을 여과하는 것 이외에도 수분과 나트륨, 칼륨, 인, 칼슘과 같은 물질의 혈중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며, 체내로 들어온 약물과 독소를 제거하는 등 생명 활동에 빼 놓을 수 없는 장기이다. 그러나 식생활의 서구화 및 생활환경의 변화, 노인 인구의 증가 및 기타 우리나라 사람들의 체질 특성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신장 기능 이상과 신장 질환이 증가하고 있다.
통상 한의학에서 신장을 달리보는데, 병색이 나타난다면 어떻게 나타날까요? 병색이 흔히 나타나는 부위는 면부, 지각, 입술, 눈 주위이다. 신장은 수(水) 와 화(火) 의 장부로서 신장이 음허일 때는 색이 검고 피부가 마르고 신장이 양허일 때는 색이 몹시 검고 광택이 없고 만일 신의 양허로서 수액을 수송·배설시키지 못할 때에는 수기(水氣)가 위로 상승하므로 눈 주위가 검은 색을 띠게 된다[2]. 아래 (그림 1)의 관형찰색도에서 보는바와 같이 얼굴을 각 명당 부위로 나누고 그 부위에 따라 각각의 장기를 배속한다.
신장 기능 이상과 신장 질환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나요? 신장은 우리 몸에서 노폐물과 수분을 제거하기 위해 하루에 180L의 혈액을 여과하는 것 이외에도 수분과 나트륨, 칼륨, 인, 칼슘과 같은 물질의 혈중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며, 체내로 들어온 약물과 독소를 제거하는 등 생명 활동에 빼 놓을 수 없는 장기이다. 그러나 식생활의 서구화 및 생활환경의 변화, 노인 인구의 증가 및 기타 우리나라 사람들의 체질 특성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신장 기능 이상과 신장 질환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신장학회의 조사에 의하면 지난 2001년 4만 6,000명이었던 신장 질환자 수가 2008년에는 9만 2,000명으로 늘어 7년 동안 약 2배 이상의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서울을 비롯한 전국 7개 대도시에 거주하는 35세 이상 2,393명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인구수, 성별, 연령별 비례에 맞춘 표본 조사를 통해 만성 신장 질환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도시에 거주하는 성인의 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대한신장학회, 대한민국 만성콩팥병 전국지도, 대한신장학회, 2008. 

  2. 신동원, 김남일, 여인석, 한권으로 읽는 동의보감, 들녘, 1999. 

  3. 홍종수, 신장병을 치료하는 한방, 국일미디어, 2000. 

  4. 공회일, 색채의 한의학 적용 방법론 연구, 제 6 회 현곡상 응모 논문집, p.5, 2001. 

  5. 이세환외 2인, “한방 망진의 찰색을 위한 표준화 및 색 기준 설정안의 제안”, 한국정보처리학회 논문지, 제 15-B권, 제 5호 pp.379-406, 2008. 

  6. 이세환외 6인, “한방 찰색을 위한 표준화 및 색 기준 설정안의 제안”, 한국정보처리학회 춘계종합학술대회논문집, Vol.15 No.01, pp.405-408,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