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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Experiential Marketing on Brand Loyalty in Local Festival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2, 2010년, pp.406 - 414  

이익수 (청주대학교 관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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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체험마케팅 요소가 축제브랜드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과 수입의 2부분에서 인지적 체험항목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둘째, 체험마케팅의 감각적 체험, 감성적 체험, 인지적 체험의 모든 항목이 축제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첫째, 향후 축제브랜드 강화를 위해 축제 체험마케팅에 대한 개발에 대한 하나의 새로운 자료를 제시할 수 있었다. 둘째, 축제와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새로운 연구로써, 축제와 같은 무형적 상품을 통한 체험마케팅도 브랜드충성도 강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the impacts of the experiential marketing elements to the festival brand loyalty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 First, the research showed 2 difference parts as the age and income in the experience and cognitive items. Second, it showed all items of sensory experiences of experientia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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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역축제는 ‘체험’이라는 요소가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고, 이러한 요소는 축제의 행사프로그램들을 통해 관광객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23].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축제가 가지는 가장 큰 마케팅 요소이면서, 최근 브랜드 관련 연구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체험마케팅 요소가 지역축제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축제가 체험요소를 중요시해야하는 하는 만큼 본 연구에서는 최근 마케팅의 신규이론 중 하나인 체험마케팅을 축제에 접목시켜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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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인 마케팅은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 전통적인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제품의 특성과 제품이 주는 이익을 전달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반해 체험마케팅은 기존의 마케팅과는 달리 소비되는 분위기나 이미지를 통해 고객의 감각을 자극하는 체험을 창출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2009년 기준, 전국 지역축제의 수는? 80년대까지 점진적 증가 추세를 보이던 축제가 90년대를 넘어가면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었으며, 지방자치제도가 실시된 이후인 1996년부터는 이러한 현상이 더욱 가속화 되었다. 문화관광체육부의 통계에 따르면 2009년 현재 지역축제의 수는 전국 16개 광역지자체에서 921개의 축제가 개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 이는 광역지자체 한곳 당 평균 57개가 넘는 지역축제를 개최하고 있는 것으로 축제는 하나의 ‘대안관광(alternative tourism)’으로서 고유한 가치를 지닌다[2].
체험마케팅 요소가 축제 브랜드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 연구의 결과는? 본 연구는 체험마케팅 요소가 축제브랜드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과 수입의 2부분에서 인지적 체험항목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둘째, 체험마케팅의 감각적 체험, 감성적 체험, 인지적 체험의 모든 항목이 축제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첫째, 향후 축제브랜드 강화를 위해 축제 체험마케팅에 대한 개발에 대한 하나의 새로운 자료를 제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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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1. 문화관광체육부, “2009년 전국지역축제 총괄”, 문화관광체육부(http://www.mcst.go.kr),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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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관광체육부의 통계에 따르면 2009년 현재 지역축제의 수는 전국 16개 광역지자체에서 921개의 축제가 개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

  2. 박철호, “충주 세계무술축제 방문객의 참여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여행학연구, 제18권, pp.125-14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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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광역지자체 한곳 당 평균 57개가 넘는 지역축제를 개최하고 있는 것으로 축제는 하나의 ‘대안관광(alternative tourism)’으로서 고유한 가치를 지닌다[2].

  3. 지계웅, “강릉지역 축제 이벤트가 그 지역사회에 미치는 효과 및 주민 만족도”, 관광학연구, 제29권, 제2호, pp.195-21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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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관련한 최근 국내 연구의 주요한 주제를 살펴보면 지역축제의 파급효과[3-5], 지역축제 평가[6-8], 축제 참가자의 방문동기 및 만족도[9-12], 축제발전 및 활성화 방안[13][14]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4. 장병수, 이정은, “지역축제의 방문동기, 만족, 지역효과성간의 영향관계 : 제6회 밀양여름연극 축제를 중심으로”, 대한관광경영학회 학술연구발표 논문집, pp.43-5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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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관련한 최근 국내 연구의 주요한 주제를 살펴보면 지역축제의 파급효과[3-5], 지역축제 평가[6-8], 축제 참가자의 방문동기 및 만족도[9-12], 축제발전 및 활성화 방안[13][14]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5. 심규원, 조덕호, “농촌지역축제의 만족도가 지역 경제활성화에 미치는 영향분석 : 아카시아 벌꿀 축제를 중심으로”,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제21권, 제4호, pp.249-26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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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관련한 최근 국내 연구의 주요한 주제를 살펴보면 지역축제의 파급효과[3-5], 지역축제 평가[6-8], 축제 참가자의 방문동기 및 만족도[9-12], 축제발전 및 활성화 방안[13][14]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6. 배만규, “지역축제 개최결과의 표준평가속성 개발 : 문화관광부선정 문화관광축제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17권, 제1호, pp.175-194,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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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관련한 최근 국내 연구의 주요한 주제를 살펴보면 지역축제의 파급효과[3-5], 지역축제 평가[6-8], 축제 참가자의 방문동기 및 만족도[9-12], 축제발전 및 활성화 방안[13][14]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7. 우찬복, “웹사이트 평가지표에 기초한 지역축제 웹사이트 분석”, 한국경제지리학회지, 제6권, 제1호, pp.193-209,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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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관련한 최근 국내 연구의 주요한 주제를 살펴보면 지역축제의 파급효과[3-5], 지역축제 평가[6-8], 축제 참가자의 방문동기 및 만족도[9-12], 축제발전 및 활성화 방안[13][14]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8. 강해상, 박창규, "광주.전남지역의 축제평가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87-9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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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관련한 최근 국내 연구의 주요한 주제를 살펴보면 지역축제의 파급효과[3-5], 지역축제 평가[6-8], 축제 참가자의 방문동기 및 만족도[9-12], 축제발전 및 활성화 방안[13][14]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9. 이정실, 양일용, “지역축제방문동기 세분화 및 만족의 차이 : 부산 국제아트페스티발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14권, 제3호, pp.143-156,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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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관련한 최근 국내 연구의 주요한 주제를 살펴보면 지역축제의 파급효과[3-5], 지역축제 평가[6-8], 축제 참가자의 방문동기 및 만족도[9-12], 축제발전 및 활성화 방안[13][14]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0. 김근우, “지역축제의 방문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청도소싸움축제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29권, 제4호, pp.203-218,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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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장양례, “최초방문자와 재방문자간의 지역축제 동기, 만족평가와 행동의도, 지역문화 인식 비교 연구”, 관광경영연구, 제30권, pp.167-191,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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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조태영, 이민순, “지역축제 방문객 참여 동기와 만족에 관한 연구 : 금산 인삼축제를 방문한 지역 주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7권, 제2호, pp.65-7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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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관련한 최근 국내 연구의 주요한 주제를 살펴보면 지역축제의 파급효과[3-5], 지역축제 평가[6-8], 축제 참가자의 방문동기 및 만족도[9-12], 축제발전 및 활성화 방안[13][14]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3. 채용식, “2005 횡성한우축제 방문객 설문조사와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0권, 제3호, pp.83-9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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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관련한 최근 국내 연구의 주요한 주제를 살펴보면 지역축제의 파급효과[3-5], 지역축제 평가[6-8], 축제 참가자의 방문동기 및 만족도[9-12], 축제발전 및 활성화 방안[13][14]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4. 한성혜, “지역문화축제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기획 방안의 모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2호, pp.168-17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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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관련한 최근 국내 연구의 주요한 주제를 살펴보면 지역축제의 파급효과[3-5], 지역축제 평가[6-8], 축제 참가자의 방문동기 및 만족도[9-12], 축제발전 및 활성화 방안[13][14]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5. 윤선영, “Mega Event를 통한 지방자치단체의 관광브랜드가치 제고에 관한 연구”, 경기관광연구, 제7권, pp.99-120,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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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관련하여 관광학 전반의 최근 연구경향을 살펴보자면 단순 발전방안이나 파급효과 만족도 등의 연구에서 발전하여 관광브랜드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15-18], 이는 마케팅과 관련된 전반적인 연구의 경향을 살펴볼 때도 유사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19-22].

  16. 이태희, 정민채, “수도권 인접 관광브랜드의 브랜드지수 평가”, 관광연구저널, 제19권 제3호, pp.471-48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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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관련하여 관광학 전반의 최근 연구경향을 살펴보자면 단순 발전방안이나 파급효과 만족도 등의 연구에서 발전하여 관광브랜드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15-18], 이는 마케팅과 관련된 전반적인 연구의 경향을 살펴볼 때도 유사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19-22].

  17. 손삼호, “지방자치단체의 관광목적지 브랜드자산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1권, 제1호, pp.153-17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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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관련하여 관광학 전반의 최근 연구경향을 살펴보자면 단순 발전방안이나 파급효과 만족도 등의 연구에서 발전하여 관광브랜드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15-18], 이는 마케팅과 관련된 전반적인 연구의 경향을 살펴볼 때도 유사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19-22].

  18. 류재숙, “관광목적지 브랜드자산 구성요소들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2권, 제1호, pp.261-27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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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관련하여 관광학 전반의 최근 연구경향을 살펴보자면 단순 발전방안이나 파급효과 만족도 등의 연구에서 발전하여 관광브랜드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15-18], 이는 마케팅과 관련된 전반적인 연구의 경향을 살펴볼 때도 유사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19-22].

  19. 김지면, 정창배, “곶감 통합브랜드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전략”,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4권, 제1호, pp.5-22,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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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백우열, 김성겸, “골퍼의 관여도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충성도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2권, 제1호, pp.395-40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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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관련하여 관광학 전반의 최근 연구경향을 살펴보자면 단순 발전방안이나 파급효과 만족도 등의 연구에서 발전하여 관광브랜드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15-18], 이는 마케팅과 관련된 전반적인 연구의 경향을 살펴볼 때도 유사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19-22].

  21. 김동태, 김재일, “기업연상과 브랜드 애호도간 이중 경로관계 모형”, 마케팅연구, 제23권, 제3호, pp.141-16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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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관련하여 관광학 전반의 최근 연구경향을 살펴보자면 단순 발전방안이나 파급효과 만족도 등의 연구에서 발전하여 관광브랜드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15-18], 이는 마케팅과 관련된 전반적인 연구의 경향을 살펴볼 때도 유사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19-22].

  22. 김경민, 김경희, 왕중기,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유형에 따른 소비자신뢰, 동일시 및 브랜드 태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pp.241-24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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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관련하여 관광학 전반의 최근 연구경향을 살펴보자면 단순 발전방안이나 파급효과 만족도 등의 연구에서 발전하여 관광브랜드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15-18], 이는 마케팅과 관련된 전반적인 연구의 경향을 살펴볼 때도 유사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19-22].

  23. 이준엽, 유정림, 조현민, 조태영, “축제 프로그램의 체험성에 관한 연구 : 서산해미읍성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관광연구, 제7권, 제2호, pp.97-11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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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축제는 ‘체험’이라는 요소가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고, 이러한 요소는 축제의 행사프로그램들을 통해 관광객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23].

  24. 고은별, 최경란,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라이프스타일 샵의 VMD에 관한 연구 : Ikea, 무인양품, Kosney의 VMD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0권, 제6호, pp.29-3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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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은 단순히 제품의 특징이나 제품이 주는 이익을 나열하는 마케팅보다는 잊지 못할 체험이나 감각을 자극하는 마음을 움직이는 서비스를 기대한다[24].

    이와 아울러 고은별·최경란(2009) 는 일본과 우리나라의 라이프스타일 샵을 대상으로 한사례연구인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라이프스타일 샵의 VMD에 관한 연구”에서 체험마케팅 요소의 실현이 샵의 고객증진 및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체험마케팅의 요소를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의 5개 부분으로 구성하였다[24].

  25.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 Joumal of Marketing Management, Vol.15, pp.53-67,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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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슈미트는 체험마케팅 연구에서 체험마케팅을 감각, 인지, 감성, 행동, 관계의 5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이들의 통합적인 체험을 강조했다[25].

  26. 신상문, 김도훈,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브랜드 홍보대사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제34권, 제2호, pp.242-25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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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함께 체험마케팅을 전개하기 위한 전략적 원천으로 전략적 체험모듈(Strategic Experiential Modules : SEMs)을 개발하고 고객이 경험할 수 있는 체험을 감각적 체험(Sense), 감성적 체험(Feel), 인지적 체험(Think), 행동적 체험(Act), 관계적 체험(Relate)의 5가지 유형으로 나누었으며 고객의 체험은 이들 5가지 유형의 체험이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라고 하였다[26].

    이 외에도 신상문·김도훈(2010)은 브랜드 홍보대사 경험을 가진 경험자를 대상으로 한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연구를 통해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얻었으며, 체험마케팅의 요소를 브랜드 홍보대사의 경험을 통한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의 5개 요소를 체험마케팅 요소로 설정하였다[26].

  27. 이영희, 박경란, “체험수단으로서의 광고크리에 이티브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광고학 연구, 제13권, 제5호, pp.283-30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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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들 연구를 살펴보면 먼저 이영희․박경란(2002)은 “체험수단으로서의 광고크리에이티브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에서 Schmitt의 고객체험 유형들을 기초로 재미(fun), 놀라움(surprise), 존경(respect), 가치(value)의 요소들을 바탕으로 체험적 광고 매트릭스를 개발했으며[27], 문희강 외 3인(2008)은 스포츠 브랜드에 관심있는 20-30대를 대상으로 진행한 “의류 브랜드의 체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지각이 소비자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를 통해 체험 마케팅 활동 지각이 브랜드 태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으며, 체험마케팅 요소를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의 5개 차원으로 구성하였다[28].

  28. 문희강, 윤초롱, 박지은, 이유리, “의류 브랜드의 체험마케팅 활동에 대한 지각이 소비자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0권, 제2호, pp.181-19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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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들 연구를 살펴보면 먼저 이영희․박경란(2002)은 “체험수단으로서의 광고크리에이티브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에서 Schmitt의 고객체험 유형들을 기초로 재미(fun), 놀라움(surprise), 존경(respect), 가치(value)의 요소들을 바탕으로 체험적 광고 매트릭스를 개발했으며[27], 문희강 외 3인(2008)은 스포츠 브랜드에 관심있는 20-30대를 대상으로 진행한 “의류 브랜드의 체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지각이 소비자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를 통해 체험 마케팅 활동 지각이 브랜드 태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으며, 체험마케팅 요소를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의 5개 차원으로 구성하였다[28].

  29. 정수현, 서선희, 가정혜, “패밀리 레스토랑에서의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2권, 제2호, pp.229-25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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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정수현․서선희․가정혜(2009)는 서울 시내에 위치한 4개의 대학에서 패밀리 레스토랑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패밀리 레스토랑에서의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를 통해 체험마케팅이 패밀리 레스트랑의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얻었으며, 체험마케팅 구성요소는 슈미트의 연구를 바탕으로 감성 서비스, 행동 및 관계, 광고 및 로고, 물리적 환경의 4개 차원으로 구성하였다[29].

    이들 연구를 살펴보면 먼저 국내의 경우 정수현·서선희·가정혜(2009)는 “패밀리 레스토랑에서의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를 통해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충성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얻었으며, 브랜드 충성도 구성요소는 호의적 태도, 추천의도, 재방문 의도로 구성하였다[29].

  30. K. Hannam, “Tourism and development II : marketing destinations, experiences and crises,” Progress in Development Studies, Vol.4, No.3, pp.256-263,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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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annam(2004)는 “관광목적지 체험과 위험” 연구에서 Schmitt(1999)의 체험마케팅 연구에서 밝힌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의 5개 요인이 관광목적지의 경험적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다고 하였으며[30], H.

  31. H. J. Chou, “The effect of experiential and relationship marketing on customer value: A case study of international American casual dining chains in Taiwan,”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Vol.37, No.7, pp.993-100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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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ou.(2009)는 “고객가치에 있어서의 체험 및 관계마케팅의 효과 : 타이완의 미국 가이닝 체인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연구를 통해 체험마케팅이 고객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혔으며, 체험마케팅의 요소는 감각(Senses), 감성(Emotion), 지성(Intellect), 행동(Action), 관계(Connection)의 5개 차원으로 구성하였다[31].

  32. 임영삼, “골프의류의 브랜드-자아일치성이 소비자-브랜드관계, 브랜드만족, 브랜드이미지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8호, 제4호, pp.257-26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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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고객이 얼마나 존재하는가는 브랜드의 가치를 결정한다 [32].

    이 밖에도 임영삼(2009)은 서울 강남 골프의류 매장을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골프의류의 브랜드-자아일치성이 소비자-브랜드관계, 브랜드만족, 브랜드이미지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연구를 통해 각 구성변수들은 서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혀냈으며, 브랜드 충성도 구성요소는 호의적 태도, 추천의도, 재구매의도로 구성 하였다[32].

  33. 한경희, 최우성, “호텔고객의 브랜드 동일시가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감각추구성향(SST)의 조절효과”, 관광연구 제22권, 제1호, pp.221-245,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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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족은 고객의 일시적인 애호상태라 할 수 있고, 충성도는 고객의 지속적인 선호상태라 할 수 있다[33].

    이러한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행동적 충성도에 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다가 태도적 통합적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33].

    또한 한경희·최우성(2007)은 호텔이용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 “호텔고객의 브랜드동일시가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감각추구성향 SST의 조절효과”연구를 통해 브랜드 동일시가 브랜드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혔으며, 브랜드충성도의 구성요소는 태도적 충성도를 애착, 친밀감, 선호와 행동적 충성도를 재구매 의향, 계속 구매로 구분하여 설정하였다[33].

  34. A. S. Dick and K. Basu, "Customer Loyalty :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Marketing Science, Vol.22, No.2(Spring), pp.99-113,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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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째, 특정 대상을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고객들의 행동적 측정, 둘째, 특정 대상에 대한 고객의 태도적 측정, 셋째, 태도와 행동적 측정의 통합적 측정에 따라 정의할 수 있는데[34], 이러한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기존 연구를 살펴보면, 크게 행동적 접근법과 태도적 접근법의 두 축으로 나누어진다[35].

  35. 최정환, 이유재, “죽은 CRM 살아있는 CRM, 서울 : 한언출판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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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째, 특정 대상을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고객들의 행동적 측정, 둘째, 특정 대상에 대한 고객의 태도적 측정, 셋째, 태도와 행동적 측정의 통합적 측정에 따라 정의할 수 있는데[34], 이러한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기존 연구를 살펴보면, 크게 행동적 접근법과 태도적 접근법의 두 축으로 나누어진다[35].

  36. 서철현, “문경 전통찻사발 축제에 대한 브랜드 인식이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몰입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5권, 제1호, pp.167-18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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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철현(2010)은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에 대한 브랜드 인식이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몰입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연구에서 브랜드 변수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해 밝혔으며, 이 연구를 통해 브랜드 인식이 브랜드 구성의 각 변수인 이미지, 몰입, 충성 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혔으며, 브랜드 충성도를 구성하는 요인은 만족, 호의적 태도, 구전의도, 재방문의도로 구성하였다[36].

  37. Y. K. Lee, K. J. Back, and J. Y. Kim, "Family Restaurant Brand Personality and Its Impact on Customer’ Emotion,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Vol.33, No.3(August), pp.305-32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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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외 연구를 살펴보면 Lee, Back & Kim(2009)은 “레스토랑의 고객정서, 만족, 브랜드충성도 영향” 연구를 통해 각 변수들간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을 밝혔으며, 브랜드 충성도의 구성요소를 호의적 태도, 추천의도, 재방문 의도로 구성하였으며[37], A.

  38. A. D. Alonso and M. A. O'Neill, "Wine tourism in Spain : The case of three wine regions,"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57, No.4, pp.405-42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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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Neill(2009)은 49명의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스페인 와인관광 사례연구”를 통해 다양한 와인체험을 통해 스페인 와인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질수 있다는 것을 밝혔으며, 브랜드 충성도를 구성하는 요소는 호의적 태도, 추천의도, 재구매 의도라고 하였다[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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