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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4 no.12, 2010년, pp.147 - 155
강장규 (대한전기학원) , 김재철 (숭실대학교 전기공학부)
We studied on performance improvement of TTM(TI21 Test Meter) that is test and diagnosis devices for jointless audio frequency track circuit on Korean electric railway TI21 standard. Upgraded devices is AD-TTM(Advanced TI21 Test Meter). This can measure alternating frequency USB(Upper signal band)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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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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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철도시스템은 어떤 방식이 사용되고 있는가? | 우리나라 철도시스템에서 열차의 안전운행을 확보하기 위하여 선로를 일정 구간별로 구분하고 각 구간에 하나의 열차만 진입을 허용함으로써 열차의 충돌을 방지하는 폐색구간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궤도회로는 직류궤도회로, 교류궤도회로, 정류궤도회로, AF궤도회로, 코드궤도회로 등 여러 방식이 있으나 현재 대표적인 궤도회로는 역 구내에는 유절연 방식의 임펄스 궤도회로(HVI : High Voltage Impulse)와 역간에는 무절연 가청주파수(AF)궤도회로가 적용되고 있다[1-3]. | |
AF궤도회로의 진단 및 시험장비로 무엇이 있는가? | 따라서 AF궤도회로의 진단 및 시험장비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현재 주로 사용되는 장비는 멀티테스터, FLUKE 87III, TTM 등이 있다. 이들 중에서 TTM은 가장 정확하고 편리하지만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고가이다. | |
역구내와 역간에 적용되고 있는 궤도회로는 무엇인가? | 우리나라 철도시스템에서 열차의 안전운행을 확보하기 위하여 선로를 일정 구간별로 구분하고 각 구간에 하나의 열차만 진입을 허용함으로써 열차의 충돌을 방지하는 폐색구간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궤도회로는 직류궤도회로, 교류궤도회로, 정류궤도회로, AF궤도회로, 코드궤도회로 등 여러 방식이 있으나 현재 대표적인 궤도회로는 역 구내에는 유절연 방식의 임펄스 궤도회로(HVI : High Voltage Impulse)와 역간에는 무절연 가청주파수(AF)궤도회로가 적용되고 있다[1-3]. 최근 ATC(Automatic Train Control), ATO(Automatic Train Operation), ATP(Automatic Train Protection)등의 적용을 위하여 전 구간을 AF(Audio Frequency)궤도회로로 변경하고 있는 실정이다. |
KIM Yong-Kyu, BAEK Jong-Hyun, RYU Chang-Keun, “A Study on the track circuit characteristic in electrified classical line”,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pp. 1397-1399, 2004.
N.Nedelchev, “Jointless track circuit length ”., IEE Proc., Electr. Power Appl, Vol. 146, Issue 1, p.69?74, January 1999.
Kim min-cheol, Jang Dong-Uk, Lee jang-moo, Han moon-seob, Heo nam-yeong, Shin myung-cheol “Study for an estimation of conducted noise between electric train and track circuit by analyzing harmonics”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pp.2360-2362, 2005.
김영태, “철도신호제어시스템”, 테크미디어, p40-46, 2006.
한국철도표준규격, "KRS-SG-0038-07(R) 무절연가청주파수(AF)궤도회로", p1-2, p10-1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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