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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절연 가청주파수(AF) 궤도회로장치에 관한 고찰
Technical Consideration of Non-Insulated Audio Frequency Track-Circuit Devic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6, 2011년, pp.1709 - 1715  

조봉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종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황현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류상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강신주 ((주)혁신전공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rack-circuit device exploits two rails as a conductor of an electrical circuit. It detects the presence or absence of the trains with variation of received level when wheel sets of the train shunt rails together. So, it plays an important role in train operation. Non-insulated audio frequency(A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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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국내에서는 고속철도, 일반철도 및 지하철에서 역과 역사이에서는 무절연 AF궤도회로 장치를 일부 사용하고 있으며 분기부가 많이 설치되어 있고 복잡한 일반 철도의 역구내에서도 국산화된 무절연 AF 궤도회로장치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산화된 무절연 AF궤도회로장치를 소개하고 기술적인 애로사항에 대해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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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궤도회로를 구성하기 위한 설비는? 궤도회로는 구성방법에 따라 전기회로가 상시 개방되어 계전기에 전류가 흐르지 않다가 열차가 궤도회로내에 진입하면 차축을 통하여 계전기에 전류가 흘러서 궤도계전기가 여자되는 개전로식과 폐회로가 구성되어 평상시 계전기에 전류가 흐르다가 열차가 궤도에 진입하면 차축에 의하여 궤도 양끝이 단락되므로 계전기는 낙하되는 폐전로식의 2가지 종류가 사용되며 개전로식은 전력소모가 적으나 안전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고 폐전로식은 전력이 많이 소비되나 기기 고장시에도 계전기가 낙하되어 안전측으로 동작하므로 현재 주로 많이 사용 되고 있다. 열차를 검지하기 위해 적당한 크기로 궤도회로를 구성하며 하나의 궤도회로내에서 궤도이음매 부분의 접속저항을 적게 하기 위하여 레일본드를 접속하여야 하고 궤도회로를 구성하기 위한 설비인 전원장치, 한류장치, 궤조절연 및 궤도계전기를 구축하여야 하며, 각 궤도회로마다 안정적인 전원공급을 위해 정류기와 축전지를 설치하여야 는 등 지상설비의 설치 및 유지보수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궤도절연 방법중 하나인 유절연식 궤도의 단점은? 궤도절연 방법에 따라 유절연식과 무절연식 궤도회로로 분류된다. 유절연식 궤도회로는 레일의 전기적 연속성을 방해하고 이음매판의 기계적인 강도를 확보하여야 하며 열차에 의한 반복적인 높은 기계적인 부하를 가했을 때 고장 요인이 되고 장대 용접레일을 설치시 절연위치에 맞추어 설치가 곤란하며 중량품인 임피던스본드가 궤도 가까이 설치되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이와 같은 유절연 궤도회로는 궤도 절연에 따라 단궤조식과 복궤조식으로 구분되고 단궤조식 궤도회로는 궤도회로를 구성하는 궤도의 한쪽만을 절연하는 방식으로 전철구간에서 한쪽 궤도에 귀선전류를 흘리기 위해 주로 사용하고 복궤조식보다 궤조 절연수가 적으며 임피던스 본드를 사용하지 않아 설치비가 적으나 절연되지 않는 쪽의 궤조절 연이 불량할 경우 인접 궤도의 전류가 유입되어 오동작 등의 장애를 일으키는 단점이 있다. 복궤조식 궤도회로는 궤도회로를 구성하는 양쪽의 궤도를 절연하는 방법으로 전철구간에서 전차선전류와 신호전 류를 구분하기 위하여 임피던스 본드를 설치해야 하므로 설치비가 많이 소요되나 단궤조식의 결점을 보완할 수 있어 전철, 비전철 구간의 구분없이 널리 사용된다.
궤도회로란? 궤도회로란 레일을 전기회로의 일부로 사용하여 열차의 차륜이 레일간을 단락하면 수신레벨이 크게 변화하는 것을 이용하여 열차의 위치를 검지하며 신호기, 선로전환기, 연동장치 등을 직접 또는 간접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열차 운행의 가장 중요한 기본이 되는 장치이다. 궤도회로는 구성방법에 따라 전기회로가 상시 개방되어 계전기에 전류가 흐르지 않다가 열차가 궤도회로내에 진입하면 차축을 통하여 계전기에 전류가 흘러서 궤도계전기가 여자되는 개전로식과 폐회로가 구성되어 평상시 계전기에 전류가 흐르다가 열차가 궤도에 진입하면 차축에 의하여 궤도 양끝이 단락되므로 계전기는 낙하되는 폐전로식의 2가지 종류가 사용되며 개전로식은 전력소모가 적으나 안전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고 폐전로식은 전력이 많이 소비되나 기기 고장시에도 계전기가 낙하되어 안전측으로 동작하므로 현재 주로 많이 사용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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