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PMIS(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이하 PMIS)는 과거의 업무보조 수단에서 벗어나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필수적인 도구 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정보관리시스템 구축 목표와 전략 부재로 인해 투자비 규모 설정은 물론 파급영향에 대한 기대감 상실로 정보화 노력이 일시적 현상에 그치고 있다. 이는 정보화 투자 대비 효과에 대한 검증이 부족하여 정보화를 추진하는데 있어 동기 부여가 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MIS의 품질요인과 프로젝트 관리의 성공 간에 영향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건설 프로젝트 관리의 성공요인, 정보시스템 품질평가 및 성공모델 도출에 대한 기존 문헌고찰을 통해 프로젝트관리의 성공과 PMIS의 품질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항목을 구성하였으며 실제 PMIS의 사용자인 시공사, 사업관리자(Construction Manager, 이하 CM)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들로 통계프로그램인 SPSS 12.0을 활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건설 사업에서 PMIS의 품질요인과 프로젝트 관리의 성공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건설 PMIS(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이하 PMIS)는 과거의 업무보조 수단에서 벗어나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필수적인 도구 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정보관리시스템 구축 목표와 전략 부재로 인해 투자비 규모 설정은 물론 파급영향에 대한 기대감 상실로 정보화 노력이 일시적 현상에 그치고 있다. 이는 정보화 투자 대비 효과에 대한 검증이 부족하여 정보화를 추진하는데 있어 동기 부여가 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MIS의 품질요인과 프로젝트 관리의 성공 간에 영향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건설 프로젝트 관리의 성공요인, 정보시스템 품질평가 및 성공모델 도출에 대한 기존 문헌고찰을 통해 프로젝트관리의 성공과 PMIS의 품질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항목을 구성하였으며 실제 PMIS의 사용자인 시공사, 사업관리자(Construction Manager, 이하 CM)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들로 통계프로그램인 SPSS 12.0을 활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건설 사업에서 PMIS의 품질요인과 프로젝트 관리의 성공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s one of the key IT applications, the 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PMIS) has played a significant role in construction management processes. This is because PMIS is an information system that gathers, integrates, and disseminates the output of project management processes among project pa...
As one of the key IT applications, the 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PMIS) has played a significant role in construction management processes. This is because PMIS is an information system that gathers, integrates, and disseminates the output of project management processes among project participants, and is used to support all aspects of a project, from initiation through closing. This paper aims to identify the CSFs(Critical Success Factor) of Project Management and quality associated with 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PMIS) in construction projects, to analyze the Effect of PMIS quality on Project Management Success. The CSFs of Project Management and the quality components for PMIS are identified through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consolidated through interviews with professionals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A questionnaire instrument was sent out to experienced users (Construction Manager and Constructor), and 253 completed questionnaires were retrieved. To increase the applicability of the results, the respondents consisted of workers spread across various parts of the construction site. Using SPSS 12.0, the data was use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PMIS Quality and Project Management Success through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se findings help to clarify what the highly prioritized factors are, and could also be used as an assessment tool to evaluate the performance of PMIS and thus help to identify areas for improvement.
As one of the key IT applications, the 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PMIS) has played a significant role in construction management processes. This is because PMIS is an information system that gathers, integrates, and disseminates the output of project management processes among project participants, and is used to support all aspects of a project, from initiation through closing. This paper aims to identify the CSFs(Critical Success Factor) of Project Management and quality associated with 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PMIS) in construction projects, to analyze the Effect of PMIS quality on Project Management Success. The CSFs of Project Management and the quality components for PMIS are identified through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consolidated through interviews with professionals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A questionnaire instrument was sent out to experienced users (Construction Manager and Constructor), and 253 completed questionnaires were retrieved. To increase the applicability of the results, the respondents consisted of workers spread across various parts of the construction site. Using SPSS 12.0, the data was use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PMIS Quality and Project Management Success through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se findings help to clarify what the highly prioritized factors are, and could also be used as an assessment tool to evaluate the performance of PMIS and thus help to identify areas for improvem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기존 문헌들에서 살펴보면 정보시스템의 품질요인으로 추가 ㆍ삭제되기는 했지만 대부분 Delone&McLean[4,5]이 제시했던 시스템 품질, 정보품질, 서비스 품질로 구성된다고 판단하고 이에 대한 선행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는 정보화 투자 대비 효과에 대한 검증이 부족하여 정보화를 추진하는데 있어 동기 부여가 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MIS의 품질요인과 프로젝트 관리의 성공 간에 영향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건설 PMIS 개발 등 정보화의 노력이 일시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되기 위해서는 건설 PMIS의 사용이 프로젝트 관리의 성공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관리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어떤 PMIS 품질이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건설 산업에서의 PMIS의 품질요인과 프로젝트 관리의 성공에 대한 평가항목들을 파악하고 PMIS의 품질요인들이 프로젝트 관리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건설 산업은 단품 수주산업으로 프로젝트 조직의 일시성 등과 같은 특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구축비용과 운영인원 등이 필요한 자체구축 방식보다는 프로젝트 수행기간 동안 필요한 기능과 그에 맞는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ASP방식이 효율적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ASP기반 PMIS로 범위를 한정하여 연구의 효용성을 높이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 ‘시스템 품질’이 ‘프로젝트 관리의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H2: ‘시스템 품질’이 ‘프로젝트 관리의 효율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H3: ‘정보 품질’이 ‘프로젝트 관리의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H4: ‘정보 품질’이 ‘프로젝트 관리의 효율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H5: ‘서비스 품질’이 ‘프로젝트 관리의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H6: ‘서비스 품질’이 ‘프로젝트 관리의 효율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제안 방법
2.3에서와 같이 정보시스템 품질평가 및 성공모델에 대한선행연구를 통해 본 연구에 활용할 요인에 대한 세부문항들을 수집하였다. 이를 토대로 유사한 의미를 가진 중복된 항목 또는 특정한 정보시스템을 측정하는 항목들을 삭제한 후 건설 PMIS의 품질평가에 적합하도록 건설업과 건설정보관리의 특성을 반영한 항목들로 구성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PMIS 품질요인과 프로젝트 관리 성공의 각 평가 항목을 7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실제 PMIS의 사용자인 시공사, CM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를 이용한 자료 수집은 2010년 5월 10일부터 2010년 8월 9일 까지 약 3개월에 걸쳐 e-mail과 우편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건설 프로젝트 관리의 성공요인, 정보시스템 품질평가 및 성공모델 도출에 대한 기존 문헌고찰을 통해 PMIS의 품질과 프로젝트관리의 성공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항목을 구성하고, 이를 토대로 건설 PMIS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예비설문을 실시하여 건설업과 ASP기반 PMIS의 특성에 맞게 수정ㆍ보완하였다. 이렇게 완성된 측정문항을 활용하여 실제 PMIS의 사용자인 시공사, 사업관리자(Construction Manager, 이하 CM)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건설 프로젝트 관리의 성공요인, 정보시스템 품질평가 및 성공모델 도출에 대한 기존 문헌고찰을 통해 프로젝트관리의성공과 PMIS의 품질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항목을 구성하였으며 실제 PMIS의 사용자인 시공사, 사업관리자(Construction Manager, 이하 CM)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들로 통계프로그램인 SPSS 12.
5] 정보시스템 성공 모델을 근거로 하여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품질’로 구분하여 건설 PMIS의 품질평가를 위한 평가항목들을 도출하였다. 또한 프로젝트 관리의 성공은 기존 문헌을 토대로 프로젝트 관리의 효율성과 프로젝트관리의 효과성으로 구분하여 정의하였으며 각각을 평가하기 위한 세부평가항목을 도출하였다.
프로젝트관리의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항목은 PMIS가 지원하는 주요 관리 영역이자 프로젝트 성공요인인 비용, 시간, 품질, 안전, 환경관리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프로젝트 관리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항목은 PMIS가 지원하는 기능으로 인해 프로젝트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프로젝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개선이 되었는지를 평가하는 항목으로 참여주체와의 의사소통 향상정도, 업무처리 속도와 업무 처리 정확도의 향상정도로 구성하였다.
또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의 성공을 ‘프로젝트관리의 효율성’, 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에 의한 프로젝트 결과의 성공을 ‘프로젝트관리의 효과성’으로 그룹화 하였다.
이를 토대로 유사한 의미를 가진 중복된 항목 또는 특정한 정보시스템을 측정하는 항목들을 삭제한 후 건설 PMIS의 품질평가에 적합하도록 건설업과 건설정보관리의 특성을 반영한 항목들로 구성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평가항목들에 대한 내용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건설 PMIS개발자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여 설문문항의 중복성 및 적절성을 검토하였다.
건설 프로젝트 관리의 성공요인, 정보시스템 품질평가 및 성공모델 도출에 대한 기존 문헌고찰을 통해 PMIS의 품질과 프로젝트관리의 성공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항목을 구성하고, 이를 토대로 건설 PMIS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예비설문을 실시하여 건설업과 ASP기반 PMIS의 특성에 맞게 수정ㆍ보완하였다. 이렇게 완성된 측정문항을 활용하여 실제 PMIS의 사용자인 시공사, 사업관리자(Construction Manager, 이하 CM)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들로 통계프로그램인 SPSS 12.
3에서와 같이 정보시스템 품질평가 및 성공모델에 대한선행연구를 통해 본 연구에 활용할 요인에 대한 세부문항들을 수집하였다. 이를 토대로 유사한 의미를 가진 중복된 항목 또는 특정한 정보시스템을 측정하는 항목들을 삭제한 후 건설 PMIS의 품질평가에 적합하도록 건설업과 건설정보관리의 특성을 반영한 항목들로 구성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평가항목들에 대한 내용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건설 PMIS개발자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여 설문문항의 중복성 및 적절성을 검토하였다.
프로젝트관리의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항목은 PMIS가 지원하는 주요 관리 영역이자 프로젝트 성공요인인 비용, 시간, 품질, 안전, 환경관리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프로젝트 관리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항목은 PMIS가 지원하는 기능으로 인해 프로젝트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프로젝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개선이 되었는지를 평가하는 항목으로 참여주체와의 의사소통 향상정도, 업무처리 속도와 업무 처리 정확도의 향상정도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가설 검증을 위해 PMIS 품질요인과 프로젝트 관리 성공의 각 평가 항목을 7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실제 PMIS의 사용자인 시공사, CM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를 이용한 자료 수집은 2010년 5월 10일부터 2010년 8월 9일 까지 약 3개월에 걸쳐 e-mail과 우편으로 이루어졌다. 수집된 253 표본의 응답자에 대한 인구 통계적 특성은 Table 10과 같다.
데이터처리
PMIS 품질요인이 프로젝트 관리의 성공간의 관계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 Table 13과 같다.
이렇게 완성된 측정문항을 활용하여 실제 PMIS의 사용자인 시공사, 사업관리자(Construction Manager, 이하 CM)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들로 통계프로그램인 SPSS 12.0를 활용한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건설 사업에서 PMIS의 품질과 프로젝트 관리의 성공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건설 프로젝트 관리의 성공요인, 정보시스템 품질평가 및 성공모델 도출에 대한 기존 문헌고찰을 통해 프로젝트관리의성공과 PMIS의 품질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항목을 구성하였으며 실제 PMIS의 사용자인 시공사, 사업관리자(Construction Manager, 이하 CM)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들로 통계프로그램인 SPSS 12.0을 활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건설 사업에서 PMIS의 품질요인과 프로젝트 관리의 성공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성능/효과
1) PMIS의 품질은 정보시스템 연구 분야에서 널리 인용되고 있는 Delone&McLean[4.5] 정보시스템 성공 모델을 근거로 하여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품질’로 구분하여 건설 PMIS의 품질평가를 위한 평가항목들을 도출하였다.
2) ‘시스템에 등록된 내용을 수정 없이 그대로 업무에 사용할 수 있는 정도 (Registered information in system should be used without correction)’: PMIS는 각 단계별 업무 주체간의 정보의 형식이 달라 정보교환이 원활하지 못함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므로 PMIS에 입ㆍ출력 되는 정보들에 대해 별도의 작업이 필요하다면 오히려 업무 중복을 가지고 올 수 있다.
4) ‘PMIS 제공자의 건설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 보유 정도 (PMIS service provider should possess knowledge of construction field)’: 시스템의 개발이 사용자의 업무와 상관없이 이루어진다면 오히려 업무의 비 효율화를 가지고 올 수 있으므로 개발자의 건설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 보유정도가 PMIS 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PMIS의 품질요인과 프로젝트관리의 효과성간의 영향관계를 나타내는 모형은 F값이 52.061로 유의수준 0.01에서 추정된 회귀모형식이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R2값은0.385로 3개의 PMIS 품질요인들이 프로젝트관리의 효과성을 약 39%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PMIS의 품질요인과 프로젝트관리의 효율성간의 영향관계를 나타내는 모형은 F값이 50.903으로 유의수준 0.01에서 추정된 회귀모형식이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R2값은 0.380로 3개의 PMIS 품질요인들이 프로젝트관리의 효율성을 약 38%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젝트관리의 효율성에 영향을 주는 PMIS품질요인으로 정보품질, 서비스품질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표준화 계수를 통해서 중요도를 살펴보면 서비스 품질이 프로젝트관리의 효율성에 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프로젝트 관리의 효율성과 유의미한 관계를 가지는 PMIS 품질요인은 정보 품질과 서비스 품질이며 이는 프로젝트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PMIS의 정보품질과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프로젝트 관리의 효과성은 시스템 품질과 서비스 품질이 유의미한 관계를 가지며 이를 통해 프로젝트 관리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PMIS의 시스템 품질과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각각의 관리업무에 최적화되어 개발된 Excel, P3, CAD 등과 같은 개별 지원도구들이 있기 때문에 이들과 PMIS간의 연계되는 정도가 관리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며 최근 현장에서 생성되는 각종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는 PDA, RFID, USN 등의 IT도구들의 개발들로 현장과의 정보공유가 용이해지면서 프로젝트 관리업무의 목표달성(프로젝트 관리의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품질은 프로젝트관리의 효율성, 효과성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다른 요인들 보다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여러 ASP기반 PMIS들의 시스템 품질과 정보 품질은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관리의 성공에 커다란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으며 서비스 제공자의 능력 및 태도, 사용자와 제공자간의 신뢰정도 등으로 구성된 서비스 품질에 의해 프로젝트관리의 성공이 좌우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프로젝트관리의 효율성에 영향을 주는 PMIS품질요인으로 정보품질, 서비스품질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표준화 계수를 통해서 중요도를 살펴보면 서비스 품질이 프로젝트관리의 효율성에 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시스템 품질은 프로젝트관리의 효율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젝트관리의 효과성에 영향을 주는 PMIS품질요인으로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표준화 계수를 통해서 중요도를 살펴보면 서비스 품질이 프로젝트관리의 효과성에 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정보품질은 프로젝트관리의 효과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에서 정의한 내용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관리의 성공을 프로젝트 성공요인인 비용, 공기, 품질 등에 대해 소기의 목표 달성뿐만 아니라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이 성공적으로 관리되어져서 궁극적으로 프로젝트 성공으로 이어진 것을 말한다. 즉, 프로젝트관리의 성공요인은 프로젝트의 성공요인들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것(프로젝트관리의 효과성)과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프로젝트관리의 효율성)이 모두 만족되었을 때 프로젝트관리가 성공되었다고 할 수 있다.
프로젝트관리의 효과성에 영향을 주는 PMIS품질요인으로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표준화 계수를 통해서 중요도를 살펴보면 서비스 품질이 프로젝트관리의 효과성에 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정보품질은 프로젝트관리의 효과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380로 3개의 PMIS 품질요인들이 프로젝트관리의 효율성을 약 38%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젝트관리의 효율성에 영향을 주는 PMIS품질요인으로 정보품질, 서비스품질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표준화 계수를 통해서 중요도를 살펴보면 서비스 품질이 프로젝트관리의 효율성에 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시스템 품질은 프로젝트관리의 효율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획득이 용이한 정도, 제공되는 정보의 질, 제공 정보가 담당업무에 관련된 정도가 프로젝트 관리자의 업무처리의 속도와 정확도를 높이고 프로젝트 참여주체간의의사소통을 향상 시키는 등 프로젝트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현재 각각의 관리업무에 최적화되어 개발된 Excel, P3, CAD 등과 같은 개별 지원도구들이 있기 때문에 이들과 PMIS간의 연계되는 정도가 관리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며 최근 현장에서 생성되는 각종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는 PDA, RFID, USN 등의 IT도구들의 개발들로 현장과의 정보공유가 용이해지면서 프로젝트 관리업무의 목표달성(프로젝트 관리의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품질은 프로젝트관리의 효율성, 효과성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다른 요인들 보다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여러 ASP기반 PMIS들의 시스템 품질과 정보 품질은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관리의 성공에 커다란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으며 서비스 제공자의 능력 및 태도, 사용자와 제공자간의 신뢰정도 등으로 구성된 서비스 품질에 의해 프로젝트관리의 성공이 좌우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다음으로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을 검토하기 위해 피어슨 상관관계를 이용한 독립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수행한 결과 Table 11와 같이 0.01 유의수준 하에서 변수들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여 다중공선성 여부를 검증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Table 12는 다중공선성을 검사한 결과로 모든 독립변수들이 공차한계가 0.
본 연구에서는 건설 PMIS의 품질과 프로젝트 성공간의 직접적인 영향관계에 중점을 두어 진행하였으나 향후 연구에서 이들 관계에 대한 설명력을 높이기 위해 기존 정보시스템의 성공 모델에서 제시된 사용의도/사용, 사용자 만족도 등과 같은 매개변수들을 추가 적용하여 개발된 ASP기반 건설 PMIS의 성공모델의 검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MIS란 무엇인가?
PMIS란 발주자, 감리자, 시공자 및 협력업체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하여 공사에 관련된 각종 제반정보(문서, 도면, 사진 및 작업일지 등)를 종합하여 공유함으로서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전달에 의한 공기단축, 원가절감 등 관리의 효과성, 업무 효율화를 위한 사업 및 시공관리의 새로운 수단을 말한다.
PMIS의 프로젝트 관련 참여자간의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지원하는 기능 3가지는 무엇인가?
1) Communication(의사소통 지원체계)
Internet이나 Intranet 등의 웹망을 통해 사업 참여자들 간의 관련지식 및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여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업무 효율화를 지원하는 기능
2) Collaboration(협업 지원체계)
실질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 관련주체간의 협업관리체계를 능동적으로 지원하는 기능
3) Community(정보공유 지원체계)
사업 참여자간 정보공유 및 업무수행을 통해 관련 정보 및 자료의 축적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기능
건설 PMIS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건설 PMIS는 크게 건설기업에서 자체 개발하여 활용하는 정보시스템과 범용적으로 개발되어 공급되는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이하 ASP)기반의 정보시스템, 그리고 특정 대형프로젝트에 특성화시킨 정보시스템으로 구분할 수 있다[2].건설 산업은 단품 수주산업으로 프로젝트 조직의 일시성 등과 같은 특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구축비용과 운영인원 등이 필요한 자체구축 방식보다는 프로젝트 수행기간 동안 필요한 기능과 그에 맞는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ASP방식이 효율적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37)
Kim YS, Yoon JH, Jin SY. Yoon SW. A Survey of the Satisfaction Level of Construction Information System From Users' Viewpoints On Construction Site,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2006;7(4):126-136.
Moon JH, Song BG. PMIS Solutions in the Korean Construction Industry,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2003.
Park HG. Study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case of Web-based Project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in SOC project,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2005;25(2):297-304.
DeLone WH. McLean ER, Information system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1992;3(1):60-95.
DeLone WH, McLean ER,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2003;19(4):9-30.
Jung YS, Jung CH.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Success Factors of ASP Services, Information System Research 2005;14(2):25-53.
Kim G. A Scale Development for Measuring User Satisfaction with GKMS,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for 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2007;17(4):117-148.
Kim JG. Exploring the Success Factors of ASP based Information System: From the Perspective of Two Factor Theory, e-Business Research 2007; 8(1):21-35.
Park JH, Kim JG, Kim JW. Lee HS. Deriving an ASP Success Model: An Application to Small Business, Business Information Research 2004;14(1):43-58
Jeo MH, Lee CK. An Empirical Analysis on Success Factor and Success Model of Information System: Focus on a local government. Journal of Korea Administration 1997;31(1):145-162.
Han YC, Lim ST. An Empirical Study on Evaluating Effectiveness of Information System, Journal of management Research 1997;12(1):257-288.
Bernroider EWN. IT governance for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supported by the DeLone?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Information & Management 2008;45(5):257-269.
Chang L, Kirk PA. Exploring the factors associated with Web site success in the context of electronic commerce. Information & Management 2000;38(1):23-33.
Parasuraman A, Zeithaml VA, Berry LL, SERVQUAL: A multi-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s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1998;64(1):13-30.
Munns AK. Bjeirmi BF. The role of project management in achieving project succes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ject Management 1996;14(2):81-87.
Baccarini D. The logical framework method for defining project success. Project Management Journal 1999;30(4):25-32.
Khang DB, Moe TL. Success Criteria and Factors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Project: A Life-Cycle-Based Framework. Project Management Journal 2008;39(1):72-84.
Belassi W, Tukel OI. A new framework for determining critical success/failure factors in project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ject Management 1996;14(3):141-151.
Chua DKH, Kog YC, Loh PK.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Different project Objective.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1999;125(3):142-150.
Chan APC, Scott D, Chan APL. Factors Affecting the Success of a Construction Project.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2004;130(1):153-155.
Ling FYY, Liu M. Using neural network to predict performance of design-build project in Singapore, Journal of Building and Environment 2004;39(10):1263-1274.
Yu ATW, Qiping S, John K, Kirsty H. Investigation of Critical Success Factors in Construction Project Briefing by Way of Content Analysis.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2006;132(11):1178-1186.
Saqib M, Farooqui RU, Lodi SH. Assessment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Construction Projects in Pakistan.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struction in Developing Countries (ICCIDC-I-2008) 2008;392-404.
Lee CJ, Kim SK, Kim JJ. The Deduction of the Success Factor in Construction Projects by Design Build Methods.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2007;8(5):182-190.
Hyeon CT, Jeo GM. Key Success Factors for the Fast-Track in Public Design-Build Project.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07;23(1):129-136.
Yu IH, Kim KR, Wung YS, Chin SY. Analysis of Quantified Characteristics of the Performance Indicators for Construction Companies.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2006;7(4):154-164.
Belsley DA, Kuh E, Welsch RE. Regression Diagnostics: Identifying Influential Data And Source of collinearity. John Wiley and Sons; 1980.
Nunnally JC, Bernstein IH.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199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