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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텍스 개질 콘크리트 교량 교면 포장부 균열에 대한 수치해석 연구
Numerical Investigation on Cracking of Bridge Deck Slabs with Latex Modified Concrete Overlay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2 no.1, 2010년, pp.77 - 84  

최경규 (숭실대학교 건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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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텍스개질콘크리트(LMC)는 일반 콘크리트에 비하여 인장강도와 내구성 등 개선된 재료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교량 데크 슬래브의 생애주기를 증대시키기 위하여 교면 포장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사용에는 LMC 포장부와 콘크리트 모반 사이의 우수한 부착성능이 전제된다. 한편 교량 데크 슬래브의 구조적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고성능 콘크리트(HPC) 슬래브가 현재 사용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일반 콘크리트(NSC) 또는 HPC 교량 데크 슬래브에 타설된 LMC 포장부의 부착거동을 모사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변수 연구가 수행되었다. 이 연구에서 콘크리트 모반의 수축, 강성, 균열강도와 LMC 포장부의 두께가 콘크리트-LMC 포장부의 균열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수치해석연구 결과, HPC 슬래브는 높은 수축량과 강성으로 인하여 콘크리트-LMC 교면 포장부에 균열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tex modified concrete (LMC) exhibits improved material properties including high tensile strength and durability compared with conventional concrete, and hence LMC has been used as protective layers over the bridge deck slabs to increase their service life with underlying assumption of excellent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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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한요소모델링과 콘크리트의 재료 모델링에는 여러가지 가정과 정의가 사용되었다. 비선형수치해석을 통해서 얻게 되는 해석 결과(인장응력 등)에는 이러한 오차가 누적될 수 있으며 인장응력이 균열 강도에 도달하기 이전에도 균열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25) 이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되 콘크리트-LMC 접합부의 균열발생 가능성을 확률론에 근거하여 평가하고자 한다.
  • 85가 사용된다. 수치해석 결과에 의하면 ACI 318-08 모델과 CEB-FIP MC 90 모델은 콘크리트 재료물성의 정의에서 차이를 보이지만 수치해석결과 응력분포에서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으므로, 이후 이 연구에서는 ACI 모델을 이용한 해석 결과만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교량의 데크 슬래브에 타설된라텍스 개질 콘크리트(latex modified concrete, LMC) 포장부의 부착균열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서, 일반 콘크리트(normal strength concrete, NSC)슬래브-LMC 교면 포장부와 HPC 슬래브-LMC 교면 포장부에 대하여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콘크리트 모반의 강도 및 강성, 콘크리트 모반-LMC 교면 포장부의 두께비, 콘크리트 수축 등이 교면 포장부의 부착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일반 콘크리트와 고성능 콘크리트 교량의 데크 위에 타설된 LMC 교면 포장부의 균열 발생을 평가하기 위하여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해석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강도 및 강성, LMC 교면 포장부의 두께, 콘크리트 수축량이 콘크리트-LMC 교면 포장부의 균열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균열 발생 가능성을 확률론에 근거하여 산정하였다.
  • 한편 일반 콘크리트에 비하여 HPC 슬래브는 콘크리트 수축량이 매우 크므로, 이 해석연구에는 수축량이 콘크리트의 인장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였다. HPC 슬래브의 자기수축을 산정하는 여러 가지 모델21-24)이 있으나, 그 중에서 NSC 슬래브와 HPC 슬래브의 건조수축과 자기수축을 비교적 정확하게 추정하는 Miyazawa21)의 모델이 이 연구에서 사용되었다.

가설 설정

  • 7). 균열확률을 엄밀하게 산정하기 위해서는, 콘크리트 재료 특성, 부재 치수 등 오차를 야기할 수 있는 주요변수에 대하여 Monte-Carlo 모사기법25)을 적용하여 예상응력과 예상강도의 분포함수를 면밀하게 구성해야 하지만, 이 연구에서는 계산과정의 간편성을 위하여 수치해석에서 구한 인장응력과 ACI 모델의 인장강도를 바탕으로 예상강도와 예상응력을 구하고 그 분포가 정규분포 (Gaussian)를 이룬다고 가정하였다. 이 연구에서 균열 확률 Pcracking은 식 (10)으로 정의된다.
  • 4, 5에 제시된 유한요소해석 모델을 사용하였다. 이 해석 연구에서는 트럭의 운동에 의한 동적 효과는 고려하지 않았으며, 2차원의 면 해석을 위하여 125 kN의 축하중이 교량의 길이 방향으로 균등하게 분포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이를 위하여, 우선 균열강도와 최대 인장응력을 이용하여 확률분포함수(PDF)를 각각 구성하였다. 이때 확률분포함수의 표준편차는 15% 상대에러를 가정하여 산정하였다. Fig.
  • 해석모델에서 LMC와 콘크리트 모반은 두께 방향으로 총 20켜의 2차원의 평면변형률 요소 (plane strain element)로, 주철근은 선형요소로 각각 모델링되었다. 콘크리트 모반과 LMC포장부의 부착면에는 일반적으로 숏블라스팅, 블루밍 등 부착력 확보를 위한 표면작업이 수행되므로, 이 연구에서는 LMC와 콘크리트 모반이 서로 완전 부착(perfect bond) 되었다고 가정하였다.
  • 한편 인장균열이 발생한 이후에 콘크리트의 소성변형을 가정하였으며, 연동소성이론12,14,16)의 수치해석 방법과 전략을 사용하여 소성변형을 정의하였다. 일반적으로 연동소성이론에서는 소성변형기준면(plastic potential criterion) 에 직교방향으로 콘크리트 소성변형을 정의하는데, 소성 변형 기준면으로는 재료파괴기준을 사용하였다.
  • HPC 모반을 사용하면, LMC에 대한 상대적 강성 차이가 더욱 두드러지며 콘크리트 총 수축량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한편, 이 연구에서 전단강도는 인장강도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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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텍스개질콘크리트를 교면 포장재로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라텍스개질콘크리트(LMC)는 일반 콘크리트에 비하여 인장강도와 내구성 등 개선된 재료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교량 데크 슬래브의 생애주기를 증대시키기 위하여 교면 포장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사용에는 LMC 포장부와 콘크리트 모반 사이의 우수한 부착성능이 전제된다.
라텍스개질콘크리트의 재료 특성은? 라텍스개질콘크리트(LMC)는 일반 콘크리트에 비하여 인장강도와 내구성 등 개선된 재료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교량 데크 슬래브의 생애주기를 증대시키기 위하여 교면 포장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사용에는 LMC 포장부와 콘크리트 모반 사이의 우수한 부착성능이 전제된다.
교면 포장재로 많이 사용되는 라텍스개질콘크리트의 전제조건은? 라텍스개질콘크리트(LMC)는 일반 콘크리트에 비하여 인장강도와 내구성 등 개선된 재료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교량 데크 슬래브의 생애주기를 증대시키기 위하여 교면 포장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사용에는 LMC 포장부와 콘크리트 모반 사이의 우수한 부착성능이 전제된다. 한편 교량 데크 슬래브의 구조적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고성능 콘크리트(HPC) 슬래브가 현재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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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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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Sakata, K. and Shimomura, T., "Recent Progress in Research on and Code Evaluation of Concrete Creep and Shrinkage in Japan," Journal of Advanced Concrete Technology, Vol. 2, No. 2, 2004, pp. 113-140. 

  24. De Schutter, G., "Fundamental Study of Early Age Concrete Behaviour as a Basis for Durable Concrete Structures", Materials and Structures, Vol. 35, No. 1, 2002, pp. 15-21. 

  25. Gilliland, J. A. and Dilger, W. H., "Monitoring Concrete Temperature during Construction of the Confederation Bridge," Proceedings of the CSCE Annual Conference, Sherbrooke, Canada, Vol. 1, 1997, pp. 187-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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