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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MC(Latex Modified Concrete) 교면포장에서의 소성수축 균열발생 특성
Properties of Plastic Shrinkage Crack Occurrence on The LMC Bridge Deck Overlays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4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제16권2호, 2004 Nov. 01, 2004년, pp.265 - 268  

박성기 ((주)승화이엔씨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lastic shrinkage cracking is a major concern for concrete, especially for flat structures as highway pavement, bridge deck slabs, and bridge deck pavement. LMC(Latex Modified Concrete) be used mainly for bridge deck overlays, so occurrence possibility of plastic shrinkage cracking is very high. B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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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LMC 교면포장공법이 교량 슬래브에 넓은 면적에 얇은 층으로 시공이 이루어진다는 특성상 시공 초기 미흡한 품질관리 및 대기조건에 따른 급격한 수분 손실에 의한 소성수축균열의 발생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MC 타설초기 경화메카니즘을 통해 일반 콘크리트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소성수축균열이 LMC의 경우 어떤 차이를 나타내며, 사용된 라텍스의 종류에 따른 경화 특성을 규명하여 LMC 교면포장 시공시 발생할 수 있는 초기 균열에 대한 대처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비교하였다. 사용된 라텍스는 고형분의 입자크기를 변화시켜 입자크기에 따른 대기환경에 대한 민감도와 응결시간 특성을 동시에 측정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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