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담장허물기에 관한 의식조사 연구 -원주지역 5개 학교담장에 관한 의식조사를 중심으로- A Survey Study on the Consciousness of the School Fence Removal -focused on the consciousness of the five schools on fence removal, in Wonju city-원문보기
Recently, the necessity of open spaces is increased greatly in the city. But in many reasons, open spaces are diminishing gradually in the existing cities. It is more difficult to keep that space because of expensive land price, and the interests between the neighbors. To solve this problem, the loc...
Recently, the necessity of open spaces is increased greatly in the city. But in many reasons, open spaces are diminishing gradually in the existing cities. It is more difficult to keep that space because of expensive land price, and the interests between the neighbors. To solve this problem, the local governments tries to change the street system more convenient to the pedestrian by adapting no vechile street system during some specific time. In this point of view, the street which include fence of school, house, and apartment can be the open space. Especially, removal of the school fence can be a useful solution providing open spaces to small cities suffering from lack of open spaces. In this researching background, several schools in Wonju were selected in this research, some has already been opened, and others yet. Opinions of students, presidents of these schools, and citizens are surveyed about removal of fence. In the basis of this result, we deduce problems followed by removing the fence, and reflect it in the plan of opening the fence to present the guidance to cross over the functional limitation of the fence and use it as a open space.
Recently, the necessity of open spaces is increased greatly in the city. But in many reasons, open spaces are diminishing gradually in the existing cities. It is more difficult to keep that space because of expensive land price, and the interests between the neighbors. To solve this problem, the local governments tries to change the street system more convenient to the pedestrian by adapting no vechile street system during some specific time. In this point of view, the street which include fence of school, house, and apartment can be the open space. Especially, removal of the school fence can be a useful solution providing open spaces to small cities suffering from lack of open spaces. In this researching background, several schools in Wonju were selected in this research, some has already been opened, and others yet. Opinions of students, presidents of these schools, and citizens are surveyed about removal of fence. In the basis of this result, we deduce problems followed by removing the fence, and reflect it in the plan of opening the fence to present the guidance to cross over the functional limitation of the fence and use it as a open 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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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타 지역에서 담장을 개방함으로써얻어지는 긍정적효과를 원주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원주의 특성에 맞는 새로운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생 및 주민의 의식조사를 통해 원주지역에서의 학교담장허물기에대한 인식의 확산과 조사대상자별 요구사항의 특성을 고려하여 중소지자체의 실정에 맞는 학교담장허물기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담장을 가로의 경계를 구분짓는 물리적인 요소로서의 잣대보다는, 학교담장이 도시경관적 측면에서 시야를 확보하고, 주변과의 커뮤니티를 가능하게 하는 요소로 인정하며, 또한 학생들에게 정서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전제하에 접근하고자 한다. 이에 원주에 소재하는 학교담장을 선별하여, 이미 담장개방화가 된 학교와 아직 담장개방화가되지 않은 학교를 대상으로 학생들의 담장허물기에 대한 의식조사, 소속 학교장의 면담조사, 그리고 일반시민의 의식조사를 비교 분석하여, 장래원주 소재 학교담장의 개방화로 인한 문제점을도출하고, 이를 학교담장의 개방화에 반영하여, 학교담장이 기존의 기능적 한계를 넘어 열린공간으로서의 장소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담장허물기의 좋은 점은 꽃과 나무가 많아져서 보기에 좋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생태학습장으로도 활용이 가능하고, 담장개방으로 주변의 거주자가 감시자가 되어 방범의효과가 한층 증가되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또한담장허문 후 나쁜 점에 대해서는 외부인이 교문외 지역으로 출입하는 것과 가져온 쓰레기를 쉬던 장소에 버리고 가는 것을 지적했다. 하지만 담장개방 후 학생과 이웃주민 모두 휴식공간이 생긴 것에 대해 만족하고 있고, 학교의 친근한 이미지 개선에도 좋은 효과를 거두고 있기 때문에 학교담장허물기에 대해 적극적으로 찬성한다고 했다.
학교담장과 관련하여 해당 학생을 대상으로 담임교사를 통한 간접 설문조사, 소속학교장을 대상으로한 직접 방문 면담조사, 그리고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한 직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조사내용을 근간으로 비교 분석하여, 의식 상호간에어떠한 차이가 있고, 이를 도출하여 장래 학교담장 개방화 과정에 생길수도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검토하여 반영하고자 한다.
이에 원주에 소재하는 학교담장을 선별하여, 이미 담장개방화가 된 학교와 아직 담장개방화가되지 않은 학교를 대상으로 학생들의 담장허물기에 대한 의식조사, 소속 학교장의 면담조사, 그리고 일반시민의 의식조사를 비교 분석하여, 장래원주 소재 학교담장의 개방화로 인한 문제점을도출하고, 이를 학교담장의 개방화에 반영하여, 학교담장이 기존의 기능적 한계를 넘어 열린공간으로서의 장소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다섯째, 시설물 관리에 있어서 전적으로 학교에게만 부담을 주면 안 될 것이다. 학교담장허물기를 통해 학교가 소공원화 되면, 학생뿐만 아니라일반시민들도 함께 이용을 하게 되므로 학교와각종 사회단체, 지역주민 모두가 주인의식을 갖고참여하여 학교를 지역사회의 유기적 통합 장소로사용함과 동시에 지역공동체의식을 증진하는 결과도 가져올 수 있는바, 이에대한 공공분야의 보다 적극적인 지원방안의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사료된다.
제안 방법
2006년 생명의 숲에서 시작한 학교 숲 가꾸기 운동에 응모하여 선정되므로서 2007년부터 2009년까지 매년 일천만원씩 지원금을 받게 되었고, 모자라는 부분은 시 (市)에서 지원받아 기존의 블록 담장을 철거하고조경석으로 경계를 하여 담장이 없는 개방된 학교를 조성하게 되었다. 3곳 정도의 접근로를 설치하여 접근성을 높였고, 수공간을 도입하여 정서적안정감을 도입하였다. 또한 밋밋한 산책로가 아닌동산을 만들어 공간의 정체성을 부여하고, 식재터널과 조형물 설치를 통해 아이들에게 신비감과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3곳 정도의 접근로를 설치하여 접근성을 높였고, 수공간을 도입하여 정서적안정감을 도입하였다. 또한 밋밋한 산책로가 아닌동산을 만들어 공간의 정체성을 부여하고, 식재터널과 조형물 설치를 통해 아이들에게 신비감과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주민들의건강을 위하여 몇 가지 운동기구를 설치하였으며, 소공원에는 40여종 1, 800여 그루의 수목을 선택하여 계절을 나타낼 수 있는 각종 꽃과 나무를 식재하므로서 아이들에게 계절감과 정서감을 갖도록 하였다.
학교담장과 관련하여 해당 학생을 대상으로 담임교사를 통한 간접 설문조사, 소속학교장을 대상으로한 직접 방문 면담조사, 그리고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한 직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조사내용을 근간으로 비교 분석하여, 의식 상호간에어떠한 차이가 있고, 이를 도출하여 장래 학교담장 개방화 과정에 생길수도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검토하여 반영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관리자의 입장에서 '개방 후에 시민의식의 부재로 인해 주민들이 교내에 쓰레기를무단으로 버린다든지 학생들의 자유로운 학교 줄입 으로 인해 우범 지역 화되 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두려움을 갖고 있었지만 모든 것이 좋은 방향으로 이루어질 것이라는 긍정적 믿음에서 담장개방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한다. 2006년 생명의 숲에서 시작한 학교 숲 가꾸기 운동에 응모하여 선정되므로서 2007년부터 2009년까지 매년 일천만원씩 지원금을 받게 되었고, 모자라는 부분은 시 (市)에서 지원받아 기존의 블록 담장을 철거하고조경석으로 경계를 하여 담장이 없는 개방된 학교를 조성하게 되었다. 3곳 정도의 접근로를 설치하여 접근성을 높였고, 수공간을 도입하여 정서적안정감을 도입하였다.
2008년 5월 3일 일산초등학교 에 50매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50매 전체가 회수되었고, 2008년 5월 16일 원주중학교에 50 매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50매 전체가 회수되었으며, 2008년 5월 14일 단구중학교에 50매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47매가 회수되었다. 2008년 4월 29일흥업초등학교에 50매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4매가 회수되었으며, 2008년 5월 13일 명륜초등학교에 50매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50매가 회수되었고,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한 조사는 2008년 4월 11일부터 25일까지 총 100매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84 매가 회수되었으나 불성실한 응답자 9명을 제외하고, 나머지 75명의 설문 응답자를 유효표본집단으로 선정하여 분석에 이용하였다. 즉 총 350매의설문지를 배포하여 306매(87.
강원도 원주시 단구동 46번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 42, 597rrf의 부지에 10, 535rrf의 건축면적에서 30학급 1, 127명의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다. 원주중학교는 20m 도로를 마주하는 정문 앞 좌우측의 콘크리트 담장을 철거하고 조경석과 나무를이용한 개방형 경계부(높이 0.
강원도 원주시 일산초교길 76번지에 위치하고있으며, 현재 30학급에 총979명의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다. 일산초등학교의 담장개방은 2006년 생명의 숲에서 실시하는 학교 숲 가꾸기 운동에 응모하여 선정되면서 기존의 길이 190m, 높이 2m의콘크리트 블록 담장을 철거하고, l, 550rrf의 소공원을 조성하며, 담장개방이 시작되었다.
본 조사는 초등학교는 6학년을 중학교는 3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2008년 5월 3일 일산초등학교 에 50매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50매 전체가 회수되었고, 2008년 5월 16일 원주중학교에 50 매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50매 전체가 회수되었으며, 2008년 5월 14일 단구중학교에 50매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47매가 회수되었다.
복지 . 종교시설 60개소, 공공 . 의료시설 16개소, 학교 18개소 등 모두 362개소 담 17km가 사라졌다.
2008년 4월 29일흥업초등학교에 50매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4매가 회수되었으며, 2008년 5월 13일 명륜초등학교에 50매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50매가 회수되었고,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한 조사는 2008년 4월 11일부터 25일까지 총 100매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84 매가 회수되었으나 불성실한 응답자 9명을 제외하고, 나머지 75명의 설문 응답자를 유효표본집단으로 선정하여 분석에 이용하였다. 즉 총 350매의설문지를 배포하여 306매(87.43%)가 의식조사에활용되었다.
성능/효과
있다.5) 그 중 교육적 측면으로 숲이 조성된 학교 옥외공간은 학생과 교사가 쉽게 접근하여 공부할수 있는 야외교실의 역할을 하여 체 험 활동을 통한 생태학습으로 자연과 환경에 대한 교육과 함께 각종 식물에 대한 이해증진 및 학습효과를 증진시켜 줄 수 있고 정서적 안정감도 갖게 해준다. 또한 이웃주민과 함께 이용하며 스스로 참여하여관리하는 법을 배움으로서 나눔의 기쁨과 더불어사는 삶을 배울 수 있고, 주인의식과 책임감, 학교에 대한 애착심을 갖게 한다.
이외에도 대학원, 대학교, 대학, 유치원, 특수학교를 모두 합하면 원주시 소재 교육기관은 149개이며 학생 수는 74, 597명이다.8)많은 학교 수에 비해 도시의 토지이용효율을 증대하는 역할과 함께 학교구성원과 지역구성원간의연대를 강화시키고 지역 사회의 유기적 통합과지역공동체의 문화교류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담장을 개방한 학교는 일산초등학교와 원주중학교 2곳뿐이다.
프라이버시의지나친 확보는 이기주의로 변질되어 인간관계를파괴하기도 한다. 넷째, 공간분할 및 동선 유도기능으로서 이것은 담장이 가로공간과 접해 있는것이 아니라 가로담장안의 내부공간에 설치되는간이담장으로 내부공간의 효율적인 활용, 아늑한분위기조성 그리고 내부공간으로의 접근과정에서노출의 정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넷째, 담장이 개방된 학교장과의 면담에서 담장개방 이전에는 저녁 시간대에 우범지역화 되었던곳이 담장개방 후체는 넓은 시야확보와 많은 주민들의 이용으로 불미스러운 일지 전혀 발생하지않았다고 하며, 개방된 곳에 설치된 조경시설은학생과 이웃주민 뿐만 아니라 거리를 통행하는보행자에게도 좋은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셋째, 현대 대도시에서는 콘크리트나 벽돌 담장이 주로 사용됨으로써 일조나 통풍을 차단하여 인체생 활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 넷째, 일반적인 높이의 담장은 범죄자의 은폐물이되거나 범죄유발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러므로 건물 내외부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개방형 담장을 설치하는 것이 범죄예방에 효과적이다.
넷째, 학교담장을 허물어 소공원화하기 위해서는 일정규모 이상의 부지를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근린 주거자의 이용을 목적으로 하는 근린공원 설치기준에서는 1만nf이상의 규모와 건폐율 20%이하로 규정하고 있으며, 초등학교 설립 운영규정에서는 학생 수 600명 미만은 1인당 학교 면적이 5E가 상한이고, 600명 이상은 3E가 상한으로 되어 있다.
가능해졌다. 담장이 사라진 곳에는 나무를 식재하여 녹지가 부족한 도심공간에 소공원으로써의 역할도 가능하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학생들과 보행자에게는 녹지공간의 확대로정서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안정된 가로공간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었다.
둘째, 담장개방 반대 이유로 활동성이 많은 초등학생은 체육시간이나 휴식시간을 이용해 공놀이를 할 때 공이 차도로 굴러가 교통사고의 위험이 있다고 했다. 중학생은 외부인이 출입구 외 지역으로 무분별하게 출입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표현했고, 일반시민은 범죄발생 가능성의 증가를이유로 들었다.
둘째, 담장을 개방한 학교 학생들은 미관상 (44.5%)을 이유로, 담장이 있는 학교 학생들은 등하교시 자유로운 출입(41.8%)으로 인한 시간단축을 이유로, 일반시민들은 이웃과의 친근감이 증가 (34.4%) 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담장허물기에 찬성하였다.
따라서 담장을 설치할 경우도 수직적높이는 그 의미가 없어 내외공간을 확인시켜줄수 있는 최소 높이의 담장이면 된다. 둘째, 방어수단의 기능으로서 외부로부터의 침입을 막기 위해 대지경계 확인 기능의 담과는 비교가 안 될정도로 인간의 신체 능력으로 넘을 수 없을 정도의 높이를 갖는다. 이러한 종류의 담장은 보통 다른 기능들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권력이나 부를과시하기 위한 기능도 있다.
셋째, 담장을 개방한 곳에 필요한 것을 묻는 질문에는 담장을 개방한 학교학생은 현재에 만족하므로 없다(24%)고 답했고, 담장이 있는 학교 학생들은 CCTV(40.9%)를 선택했다. 그리고 일반시민들은 꽃과 나무(54.
셋째, 담장허문 곳에 필요한 것을 묻는 질문에초등학생은 범죄를 예방하고 감시 할수 있는 CCTV를 원했고, 중학생과 일반시민은 분수나 연못 등의 수공간과 꽃과 나무가 많은 휴식공간이라고 답했다. 또한 담장개방 학교와 비개방 학교로 분리해 보면 개방학교 학생들은 휴식공간이필요하다고 했고, 비개방학교 학생은 CCTV가 필요하다고 했다.
따라서 높이는 물론이고 담장 위에 가시철조망이나 깨진 유리조각을꽂아 놓기도 한다. 셋째, 프라이버시 확보 기능으로서 현대도시의 개인주의 사회에서 담장의 가장중요한 기능이라 할 수 있다. 프라이버시는 곧 폐쇄성을 요구한다.
첫째, 담장개방의 찬성 이유로 초등학생은 등하교시 교문을 찾아 돌아가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많았고, 중학교 학생들은 미관상 좋다라는 의견이 많았으며, 일반시민은 이웃과의 친근감이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했다.(표5.
첫째, 학생과 시민들 모두 담장허물기에 찬성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3%의 학생들이 휴식공간을 원했는데 학교내에서조차 학생들이 편히 쉴만한 공간이 부족한 것을 나타낸 결과라고생각한다 . 흥업초등학교와 명륜초등학교의 학생들은 범죄 발생방지를 위한 CCTV의 설치가 필요하다고 답해 타인과의 관계에서 믿음보다는 불신감을 더 많이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일반시민들은 담장허문 곳에 가장 필요한 것으로 꽃과나무 등의 녹지를 선택했다.
후속연구
오래된 수목 주변으로 원형 벤취를 설치하여, 점심시간을 이용한 학생들의 자발적 독서활동과, 휴식시간을 이용한 농구경기를 통해 학생들은 정서순화와 함께 학업에 지친 스트레스를 해소 할 기회를 주고 있어 학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개방된 정원에 수목과 꽃 등 각종 조경시설을많이 설치하고 싶지만 자금 확보의 문제로 단계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현재 문화관광부(국민체육진흥센터)에 우레탄 농구장 지원을 요청 중이며, 단구동장으로부터 운동기구 지원을 약속받은상태다.
그러나 학교별(초등학교, 중학교)로 찬성 이유와 반대 이유, 그리고 담장허문 곳에 필요한 것에 대한 의견은다르게 나타났다. 따라서 담장허물기를 시행함에있어 모든 곳에 동일한 적용을 하는 것보다는 각학교(초등학교, 중학교)의 특성에 맞는 형태의 조경시설로 학교별 만족도를 높여주는 것이 학교의소공원화 추진에 활력을 줄 것이다.
담장허물기를 통한 휴게공간 및녹지의 확충은 대도시보다 자금력과 면적이 작아대규모의 공원을 조성하기 어려운 중소도시에 더욱 필요하다. 타 지역에서 담장을 개방함으로써얻어지는 긍정적효과를 원주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원주의 특성에 맞는 새로운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생 및 주민의 의식조사를 통해 원주지역에서의 학교담장허물기에대한 인식의 확산과 조사대상자별 요구사항의 특성을 고려하여 중소지자체의 실정에 맞는 학교담장허물기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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