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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위생과 학생의 심폐소생술(CPR) 관련 지식수준 및 교육실태
Knowledge and Educational Experience about CPR in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0 no.5, 2010년, pp.341 - 347  

전수경 (수원여자대학 치위생과) ,  최혜정 (수원여자대학 치위생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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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의 심폐소생술 관련 지식수준 및 교육실태 분석을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2010년 5월 24일부터 2010년 6월 4일까지 서울 경기 충청지역에 소재한 5개 대학의 치위생과 학생(1,2,3학년)을 대상으로 조사자가 직접 기관을 방문하여 총 270부의 설문지를 배포 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심폐소생술 관련 지식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T-Test 와 one-way ANOVA를 이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심폐소생술 지식관련 수준조사에서 총점 8점 만점에 평균 3.72점으로 학생들의 지식수준이 낮았다. 2. 심장질환 가족력이 있는 대상자가 심장질환 가족력이 없는 대상자보다 심폐소생술 지식이 더 높았다(t=5.725, P<0.05). 3. 심폐소생술의 인공호흡, 상복부 압박 시 손의 위치는 93.0%, 73.8% 높은 정답률을 보인 반면, 의식확인, 호흡확인, 기도유지, 심장 마비 후 뇌손상 시간은 8.2%, 28.9%, 25.4%, 49.2%로 낮은 정답률을 보였다. 4. 심폐소생술을 목격한 것은 TV(55.2%) 이었으며, 그 다음이 인터넷(20.1%)이였다. 5.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는 대상자는 60.2%였다. 6. 심폐소생술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대상자는 90.0%이상이었으며, 대부분의 학생들이 중, 고등학교에서(62.9%) 교육받길 원하고 있었으며, 심폐소생술 교육기관으로는 학교 또는 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받길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치위생과 학생들의 심폐소생술 교육지식은 낮은데 비해 교육의 필요성과 참여의지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치위생과 학생들에게 적절한 심폐소생술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교육의 효과는 매우 높을 것이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ports is a descriptive study for analyzing the knowledge level and educational condi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regard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CPR). This study was implemented from May 24, 2010 to June 4, 2010.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 score was low for the know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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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치과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근무하는 치과위생사가 될 치위생과 학생들의 대부분이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경험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심폐소생술에 관한 치위생과 학생들의 지식수준 및 교육실태를 분석하여 향후 치위생과 교육 중 심폐소생술 교육 교육프로그램 지침 설정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의 심폐소생술 관련 지식수준 및 교육실태 분석을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이 심정지 환자를 직면했을 때 심폐소생술을 적용하여 보다 많은 생명을 구하고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증가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및 교육실태를 파악하여 향후 기본 심폐소생술 지침 설정과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심폐소생술 지식정도 비교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심폐소생술의 지식 정도와의 차이는 에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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