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심폐소생술 교육이 치위생과 학생들에게 미치는 교육적 효과
Educational effect of CPR training in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6 no.6, 2016년, pp.1067 - 1078  

김명은 (대원대학교 치위생과) ,  김희경 (대원대학교 치위생과) ,  이창희 (남서울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이명렬 (대원대학교 응급구조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educa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fifty dental hygiene students in May 2016 before and after CPR education.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응급처치방법에 대한 교육경험이 없는 응급 상황하에서는 당황하게 되어 즉각적인 심폐소생술이 이루어지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응급처치 수행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 심폐소생술 교육이 필요하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한 후 지식, 태도, 자신감 및 수행능력을 측정하고 분석하여 임상에서의 응급상황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 전․ 후의 지식, 태도, 자신감 및 수행능력 수준을 측정하여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래의 치과위생사가 될 학생들을 대상으로 응급상황에 대비한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 전·후의 지식, 태도, 자신감 및 수행능력 수준의 변화를 통해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치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 대처능력 향상을 위해 효과적인 심폐소생술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확대를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정지환자가 발생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심정지의 발생은 예측이 불가능하며 심정지가 발생한 후 4~6분이 경과하면 인체는 치명적인 뇌손상이 발생하게 되고 회복이 불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심정지환자는 환자가 발생한 현장에서부터 목격자에 의한 심폐소생술의 시행여부가 심정지 환자의 생명을 좌우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1]. Ritter 등[2]은 목격자에 의해 심폐소생술을 시행했을 때 11.
심정지 발생의 특징은 무엇인가 심정지의 발생은 예측이 불가능하며 심정지가 발생한 후 4~6분이 경과하면 인체는 치명적인 뇌손상이 발생하게 되고 회복이 불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심정지환자는 환자가 발생한 현장에서부터 목격자에 의한 심폐소생술의 시행여부가 심정지 환자의 생명을 좌우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1].
치과에서 심정지 발생 확률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심정지는 치과에서 발생하는 응급상황의 약 1%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나[6], 지난 10년간 고혈압, 관상동맥 질환, 협심증 등의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추세에 있는 것으로 보아[7] 치과 진료실 내의 심정지와 같은 생명을 위협하는 응급상황이 일어날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치과에 내원하는 노인환자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고[8] 2030년이면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응급상황 발생 가능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Choi HK. Development of the CPR training curriculum. J Korean Soc Emerg Med Technol 2003;7(1):29-42. 

  2. Ritter G, Wolfe RA, Goldstein S, Landis JR, Vasu CM, Acheson A, et al. The effect of bystander CPR on survival of out-of-hospital cardiac arrest victims. Am Heart J 1985;110(5):932-7. https://doi.org/10.1016/0002-8703(85)90187-5 

  3. Thompson R, Hallstrom AP, Cobb LA. Bystander-initate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the management of ventricular fibrillation. Ann Intern Med 1979;90(5):737-40. 

  4. Park YR, Kim JA, Choi KS, Kim KS. The effects of CPR training for nursing students on their knowledge, attitude, and perceived competence. J Korean Crit Care Nurs 2008;1(1):7-17. 

  5. Atherton GJ, McCaul JA, Willians SA. Medical emergencies in general dental practice in Great Britain Part 1: their prevalence over a 10-year period. Br Dent J 1999;186(2):72-9. 

  6. Girdler NM, Smith DG. Prevalence of emergency events in British dental practice and emergency management skills of British dentists. Rescuscitation 1999;41(2):159-67. https://doi.org/10.1016/S0300-9572(99)00054-4 

  7. Statistics Korea. e-index. Society. population, population change[Internet]. [cited 2016 July 30]. Aavilable from: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012 

  8. Oh HS, Kim HK, Park JE, Kim KS, Kim ME. Clinical epidemiology for elderly patients of oral medicine clinic. Korean J Oral Med 2013;38(1):19-28. https://doi.org/10.14476/jomp.2013.38.1.019 

  9. William EM. Clinical practice of dental hygienist 9th edition. Philadelphia; Lippincott Wiliams & Wilkins, 2005: 1113. 

  10. ADHA. Licensure. Education & career. Practice. Licensure[Internet]. [cited 2016 Aug 21]. Available from: http://www.adha.org/licensure 

  11. Kim SM, Lee EJ. The effects of CPR clinical training on CPR performance and self efficacy in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 Industr Coop Soc 2011;12(12):5759-65. https://doi.org/10.5762/KAIS.2011.12.12.5759 

  12. Park SS, Jang GW, Hwang MY. Perception, attitude and knowledge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3;13(6):1079-86. https://doi.org/10.13065/jksdh.2013.13.06.1079 

  13. Lee WW, Cho GC, Choi SH, Ryu JY, You JY, You KC. The effect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on laypersons' willingness and self-confidence in performing bystande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 Korean Soc Emerg Med 2009;20(5):505-9. 

  14. Han JS, Ko IS, Kang KS, Song IJ, Moon SM, Kim SH. The Effectivenes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targeted for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Fundam Nurs 1999;6(3):493-506. 

  15. Jung GS, Oh HM, Choi G. The implication and persistence effect of CPR education on female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confidence and skills in performing CPR. J Korea Acad Industr Coop Soc 2013;14(8):3941-9. https://doi.org/10.5762/KAIS.2013.14.8.3941 

  16. Oh SH, Sun JJ, Kim SH. The effect of CPR clinical training in nursing students's knowledge and practical ability.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09;23(2):153-61. 

  17. Choi HO. A study on knowledge and competence of hospital nurses in perform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 Korean Crit Care Nurs 2008;1(1):85-97. 

  18. Kim HS, Kim MS, Park MH. Analysis of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and ability to perform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 Korean Acad Fundam Nurs 2009;16(4):430-7. 

  19. Shin SC, Kim KR. The meaning of BLS-Provider certification course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2013;1(3):21-31. 

  20. Oh SI, Han SS. A study on the sustainable effects of reeducation o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on nurses' knowledge and skills. J Korean Acad Nurs 2008;38(3):383-92. https://doi.org/10.4040/jkan.2008.38.3.383 

  21. Greig M, Elliott D, Parboteeah S, Wilks L. Basic life support skill acquisition and retention in student nurses under-taking a pre-registration diploma in higher education/nursing studies course. Nurse Educ Today 1996;16(1):28-31. https://doi.org/10.1016/S0260-6917(96)80089-X 

  22. Kim KN, Choi SS, Choi SW. Comparison on the quality and fatigue of hands-only CPR according to the presence or absence of verbal counting by some middle-aged women. J Korea Acad Industr Coop Soc 2013;14(3):1320-9. https://doi.org/10.5762/KAIS.2013.14.3.1320 

  23. Jeong KY, Ha MO.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dental hygienists. J Korean Soc Dent Hyg 2014;14(5):703-13. https://doi.org/10.13065/jksdh.2014.14.05.703 

  24. Jeong KY, Cho MJ. Analysis of attitude and influencing factors toward basic life support in the dental hygienists. J Korean Soc Dent Hyg 2015;15(5):873-80. https://doi.org/10.13065/jksdh.2015.15.05.873 

  25. Choi HJ, Jun SK, Yoo EM. Knowledge and attitude according to learning experiences of CPR for dental hygiene students in some areas. J Korean Soc Dent Hyg 2011;11(2):223-32. 

  26. Byun GJ. The effect of the practice while watching cardiopulmonary cerebral resuscitation education on the competence of cardiopulmonary cerebral resuscitation of the nurses[Doctorial dissertation]. Daegu; Univ. of Kyungpook National, 2014. 

  27. Hwang SO, Park JY. Development of guidelines for citizens' action to sudden cardiac arrest. Korean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2. 

  28. Jung HK, Uhm TH. Factors that influence kindergarten teachers'willingness to perform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J Emerg Med Ser 2015;19(2):19-27. https://doi.org/10.14408/KJEMS.2015.19.2.019 

  29. Hwang SO, Song KJ, Yang HJ, Korea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usticatio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National Medical Center, National Emergency Medical Center. 2011 Korean guidelines fo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Seou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1. 

  30. Park DS, Yun YH, Kim JS. Education effect in basic CPR for the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08;8(4):381-6. 

  31. Oh YH, Kim BJ. The effect of a CPR training for non-healthcare provider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05;11(2):278-86. 

  32. Chae MJ, Lee JH, Song IJ, Kim JI. Effect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reeducation on persistence of knowledge, performance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Korean J Emerg Med Ser 2015;19(1):51-62. https://doi.org/10.14408/KJEMS.2015.19.1.05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