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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hickness of original hinge model is changed for structural stability in this study. The front end with the largest deformation of 9.8813 mm or the rear middle part with the largest equivalent stress of 6082.6 MPa is respectively shown at door hinge. The lower part of joint pin head with the l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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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인 자동차 도어 힌지의 형상에 대해 구조해석을 실시하여 기존의 힌지 형상과 개선된 힌지가 웅력과 관련하여 그 강도상 문제가 없는지를 분석해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어를 개폐할 때 가해지는 힌지의 응력 및 변형량에 대하여 구조 해석을 하였다. 그리고 자동차 도어 힌지의 두께를 변화하여 그 응력 상태를 검토하고 구조적 안전성을 평가하였다[6,7].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도어 힌지 모델에 대하여 두께를 변화시켜 개선된 모델을 만들어서 구조적으로 안정성을 이룰 수 있었는데, 그 해석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힌지의 토크: 15kg-cm 이하이어야 한다.
  • 2. DOOR의 처짐은 0.5mm 이하이어야 한다.
  • 치수는 이전과 같이 현대자동차(주)의 스펙에 따라 실제 사용하고 있는 도어힌지에서 두께만 수정하였다. 각 파트의 모델링 파트를 Assembly 기능을 이용하여 도어가 오픈 되어 있는 상황을 가정하여 조립하였으며 정확한 비교를 위해 새로 모델링 한 모델링 데이터에서 두께만 변화시켜 제품의 강성을 확인하는 연 구이다.
  • 7과 같이 자동차 바디에 연결되는 부분인 Male을 Fixed Support(모든 방향에 대하여 완전고정)로 적용하였으며, 도어가 Female에서 볼트로 체결되는 부분인 2개의 Hole에 Bearing Load를 적용하였다. 또한 도어가 연결되어 있는 경우를 가정하여 생기는 1000N・mm의 회전모멘트를 추가하였다. 이는 힌지의 토크가 15kgcm이하가 되어 내구 시험 평가조건에 충족된다.
  • 5mm이하가 되어야 한다는 것은 개선모델이든 기존 모델이든 기본적인 충족조건이다. 본 논문에서는 모든 종류의 하중이 함께 작용하는 작동시를 정적하중만이 작용하는 하나의 응력상태로서 가정하였다. 물론 실제상으로는 충격하중을 고려하여 해석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통상적으로 강한 충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 연구 논문에서는 그러한 경우를 일반적인 정하중의 구조 해석으로서도 강도나 내구성 평가에는 무리가 없다고 사료된다.
  • 본 연구의 기존 모델[1,5]은 각 부분의 모델링 파트를 Assembly하여 도어가 열려지는 상황을 가정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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