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다양한 주거환경과 거주에 따라 생활양식이 변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정형화된주거 형태의 보급과 공급에 의존하는 수동적 주거선택의 조건에서 소비자의 선택적 가치가 브랜드가치와 연관성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주거형태에 따라 구매의도와 구매 결정에 영향을 주고 있는 브랜드와 입주만족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주거관련 선행연구를 종합하고 입주만족도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통해 연구모델을 개발하고 연구가설을 설정하여 입주만족도의 주요 요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첫째 브랜드 가치와 입주만족도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둘째 주거형태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유의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매개변수로 작용하고 있는 경제적 가치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파트 공급자와 수요자와의 관계에 보다 구체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사 연구에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통제변수의 선정과 분석적 오차 등의 한계로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종합적이고 타당한 지표개발을 통해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최근 다양한 주거환경과 거주에 따라 생활양식이 변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정형화된주거 형태의 보급과 공급에 의존하는 수동적 주거선택의 조건에서 소비자의 선택적 가치가 브랜드가치와 연관성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주거형태에 따라 구매의도와 구매 결정에 영향을 주고 있는 브랜드와 입주만족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주거관련 선행연구를 종합하고 입주만족도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통해 연구모델을 개발하고 연구가설을 설정하여 입주만족도의 주요 요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첫째 브랜드 가치와 입주만족도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둘째 주거형태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유의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매개변수로 작용하고 있는 경제적 가치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파트 공급자와 수요자와의 관계에 보다 구체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사 연구에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통제변수의 선정과 분석적 오차 등의 한계로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종합적이고 타당한 지표개발을 통해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residential satisfaction and the residential satisfaction in the residential environment. For this study, we analyzed the main factors of occupancy satisfaction by integrating previous studies on brand and housing and purcha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residential satisfaction and the residential satisfaction in the residential environment. For this study, we analyzed the main factors of occupancy satisfaction by integrating previous studies on brand and housing and purchase intention, developing a research model based on the theoretical study on occupancy satisfaction, and establishing a research hypothe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lationship between first brand image and occupancy satisfaction is statistically significant. Second, the relationship between residential satisfaction and residential satisfaction is significant. In addition, the relationship with prices acting as parameters is analyzed to be somewhat significant. Therefore, this study is expected to provide not only useful inform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partment supplier and consumer, but also provide basic information on similar research. Therefore, this study is expected to provide not only useful inform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partment supplier and consumer, but also provide basic information on similar research. However, due to limitations such as selection of control variables and analytical errors, future research should be conducted through development of more comprehensive and valid indicat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residential satisfaction and the residential satisfaction in the residential environment. For this study, we analyzed the main factors of occupancy satisfaction by integrating previous studies on brand and housing and purchase intention, developing a research model based on the theoretical study on occupancy satisfaction, and establishing a research hypothe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lationship between first brand image and occupancy satisfaction is statistically significant. Second, the relationship between residential satisfaction and residential satisfaction is significant. In addition, the relationship with prices acting as parameters is analyzed to be somewhat significant. Therefore, this study is expected to provide not only useful inform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partment supplier and consumer, but also provide basic information on similar research. Therefore, this study is expected to provide not only useful inform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partment supplier and consumer, but also provide basic information on similar research. However, due to limitations such as selection of control variables and analytical errors, future research should be conducted through development of more comprehensive and valid indica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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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단수한 브랜드가치에 의해 구매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고 단언하기는 어려운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그러한 이유로는 각 구매자의 구매 패턴과 브랜드 가치에 대한 차별적 인지, 그리고 경제적 가치 등의 개인적 변수가 주요하게 작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브랜드에 대한 차별적 성향을 가진 구매자와 공급자의 소구 등을 토대로 종합적인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를 중심으로 아파트 브랜드와 거주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와 유사한 결과로 볼 수 있지만 본 연구는 이전의 정형화된 공급 패턴에 대한 연구에서 점차 자율적 공간을 요구하는 최근의 구매 유형을 분석할 수 있었던 점이 차별적이라 볼 수 있다. 둘째, 아파트 브랜드가치와 주거형태는 경제적 투자가치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투자적 요소가 거주만족도와의 관계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경제적 가치는 브랜드와 주거형태가 거주 만족도 즉, 구매의사결정에 매우 주요한 매개 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편의적인 공급뿐만 아니라 주거형태를 공유할 수 있는 정보와 온라인 및 스마트 네트워크를 통한 주거 및 입주를 결정할 수 있는 정보 포털서비스가 활발하게 운용중에 있으며 어플리케이션 또한 일상화가 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요한 주거형태인 아파트를 대상으로 공급자의 브랜드 가치가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을 통해 향후 아파트선택의 동향을 파악하고 아파트 선택과 구매결정 사이클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와 공급자간에 최신 어플리케이션과 스마트 네트워크를 통한 주거지와 주거형태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거나 공유하는 기술 등을 이용하여 보다 현명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진행할 수 있는지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 연구를 기초로 하여 브랜드의 가치와 더불어 경제적 가치를 토대로 아파트의 거주 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표적인 거주형태인 아파트의 브랜드 가치와 거주 형태가 실질적으로 입주 이후에 주거생활에 지속적으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 및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브랜드 가치와 거주 만족도에 경제적 가치가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구매자의 자산 보유에 대한 경제적 기대치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연구모형에서 도식화된 각 변수가 각각의 변수로 구분되어 가설을 검증하는데 있어서 타당성을 확보한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 따라서 연구 모형의 경로분석을 통해각 가설에 해당되는 요인을 중심으로 유의성 정도를 분석 검증하고자 한다. 경로분석에서는 브랜드 가치와(brand value), 주거형태(residence type)를 각각 독립변수로 투입 하였으며 매개변수인 경제적가치(economic value)를 투입하여 종속변수인 거주만족도(residential satisfaction)와의 관계를 실증분석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선행연구와 이론연구를 종합하여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개발하여 각 변수간의 유의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아파트 주거문화의 유형을 살펴보고 실질적으로 입주하거나 거주를 희망하는 주요 요인과 원인변수를 분석하여 향후 주거문화에 대한 예측과 아파트 공급에 유용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요한 주거형태인 아파트를 대상으로 공급자의 브랜드 가치가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을 통해 향후 아파트선택의 동향을 파악하고 아파트 선택과 구매결정 사이클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와 공급자간에 최신 어플리케이션과 스마트 네트워크를 통한 주거지와 주거형태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거나 공유하는 기술 등을 이용하여 보다 현명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진행할 수 있는지도 확인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표적인 거주형태인 아파트의 브랜드 가치와 거주 형태가 실질적으로 입주 이후에 주거생활에 지속적으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 및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브랜드 가치와 거주 만족도에 경제적 가치가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구매자의 자산 보유에 대한 경제적 기대치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의 주요 거주 형태로 볼 수 있는 아파트의 주거문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거주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선행연구와 이론연구를 종합하여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개발하여 각 변수간의 유의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의 주요 거주 형태로 볼 수 있는 아파트의 주거문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거주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선행연구와 이론연구를 종합하여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개발하여 각 변수간의 유의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아파트 주거문화의 유형을 살펴보고 실질적으로 입주하거나 거주를 희망하는 주요 요인과 원인변수를 분석하여 향후 주거문화에 대한 예측과 아파트 공급에 유용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거주자의 입주만족도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연구모형을 개발하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의 경로분석(Path Analysis)을 통해 각 변수의 유의정도를 분석 검증 하였다.
신영애(2011)등은 아파트 구매 패턴을 분석하기 위해 개인적 특성과 아파트 구매 성향관의 관계를 분석하여 브랜드 선호도가 구매의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분석 하였다[13]. 본 연구에서는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와 가치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구매 정보와 공급자의 소구 등을 통해 실질적으로 구매 의사와 브랜드 가치간의 상호 영향관계에 있는지를 가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선행 연구결과를 종합하고 본 연구에 맞게 연구가설과 연구모형을 개발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실증분석에서는 아파트 브랜드 가치와 주거형태의 변수를 독립변수로 구분하고 종속변수로는 주거만족도 변수를 토대로 매개변수인 경제적 가치 변수를 중심으로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 연구를 기초로 하여 브랜드의 가치와 더불어 경제적 가치를 토대로 아파트의 거주 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표적인 거주형태인 아파트의 브랜드 가치와 거주 형태가 실질적으로 입주 이후에 주거생활에 지속적으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 및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 거주 브랜드가치는 입주만족도에 정(+)의 영향관계에 있을 것이다.
가설 2: 주거형태는 입주만족도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3: 거주 브랜드 가치와 주거형태는 경제적 가치에 따라 입주만족도에 정(+)의 영향관계에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따라서 연구 모형의 경로분석을 통해각 가설에 해당되는 요인을 중심으로 유의성 정도를 분석 검증하고자 한다. 경로분석에서는 브랜드 가치와(brand value), 주거형태(residence type)를 각각 독립변수로 투입 하였으며 매개변수인 경제적가치(economic value)를 투입하여 종속변수인 거주만족도(residential satisfaction)와의 관계를 실증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의 경로분석(Path Analysis)을 통해 각 변수의 유의정도를 분석 검증 하였다. 다음 Fig. 1.에서보는 바와 같이 경로분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외부적 요인으로 구분한 아파트 브랜드 가치와 거주형태 요인을 독립변수로 투입하였다. 또한 거주 만족도변수는 종속변수로 투입하고, 경제적 가치 요인을 매개변수로 투입하여 각각 브랜드가치와 주거형태가 경제적 가치와의 관계에 의해 주거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실증분석에서는 아파트 브랜드 가치와 주거형태의 변수를 독립변수로 구분하고 종속변수로는 주거만족도 변수를 토대로 매개변수인 경제적 가치 변수를 중심으로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독립변수에 해당되는 브랜드 가치는 공급사의 명성, 아파트의 선호도, 브랜드 기대도, 고급스러움과 차별성 요인으로 측정 되었다. 주거형태변수는 부엌, 화장실 발코니, 방의 위치와 구조, 크기, 주방 거실 및 확장성 등의 요인으로 측정 되었다.
Table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매개변수인 경제적가치(economic value)와 종속변수인 거주만족도(residential satisfaction)도 각각 2개의 요인으로 분석되어 연구모형과 가설에 적합한 결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위한 경로분석에 변수로 투입하는데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었으며, 각 요인은 연구변수로 투입하였다.
에서보는 바와 같이 경로분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외부적 요인으로 구분한 아파트 브랜드 가치와 거주형태 요인을 독립변수로 투입하였다. 또한 거주 만족도변수는 종속변수로 투입하고, 경제적 가치 요인을 매개변수로 투입하여 각각 브랜드가치와 주거형태가 경제적 가치와의 관계에 의해 주거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분석은 직접적인 원인과 간접적인 영향관계를 비교하여 분석할 수 있으며 총 효과를 통해 간접효과와 직적효과로 구분하여 분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 변수들은 모두 기존 연구에서 개념타당성이 확인된 변수를 사용하였으며, 각 개념(construct)별 측정변수가 모두 중요하다는 본 연구의 연구절차에 따라 확인적 요인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요인들 간의 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해 베리 맥스(varimax) 회전방법을 통해 요인을 추출하고 고유치(eigen value)가 1 이상인 요인을 중심으로 분석에 투입하였다.
주거형태변수는 부엌, 화장실 발코니, 방의 위치와 구조, 크기, 주방 거실 및 확장성 등의 요인으로 측정 되었다. 매개변수인 경제적 가치는 부동산 가치, 투자 가치, 매매의 용이성으로 측정하였다. 종속변수인 주거만족도에 대한 측정은 주거에 대한 품질요인과 주거에 따른 충성도, 사회적 인지도, 생활만족도 등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에서 개발된 가설을 분석하기 위해 투입된 변수와 측정도구의 개념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s analysis)을 통해 변수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 변수들은 모두 기존 연구에서 개념타당성이 확인된 변수를 사용하였으며, 각 개념(construct)별 측정변수가 모두 중요하다는 본 연구의 연구절차에 따라 확인적 요인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요인들 간의 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해 베리 맥스(varimax) 회전방법을 통해 요인을 추출하고 고유치(eigen value)가 1 이상인 요인을 중심으로 분석에 투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선행 연구결과를 종합하고 본 연구에 맞게 연구가설과 연구모형을 개발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실증분석에서는 아파트 브랜드 가치와 주거형태의 변수를 독립변수로 구분하고 종속변수로는 주거만족도 변수를 토대로 매개변수인 경제적 가치 변수를 중심으로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독립변수에 해당되는 브랜드 가치는 공급사의 명성, 아파트의 선호도, 브랜드 기대도, 고급스러움과 차별성 요인으로 측정 되었다.
연구가설은 연구모형을 중심으로 선행 연구의 이종희(2013), 신미경(2012년), Frenkel(2012) 등의 연구와 이론연구를 토대로 관련변수를 종합하여 본 연구의 모형에 적합한 변수를 통해 다음과 같이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17-19].
매개변수인 경제적 가치는 부동산 가치, 투자 가치, 매매의 용이성으로 측정하였다. 종속변수인 주거만족도에 대한 측정은 주거에 대한 품질요인과 주거에 따른 충성도, 사회적 인지도, 생활만족도 등으로 측정하였다.
독립변수에 해당되는 브랜드 가치는 공급사의 명성, 아파트의 선호도, 브랜드 기대도, 고급스러움과 차별성 요인으로 측정 되었다. 주거형태변수는 부엌, 화장실 발코니, 방의 위치와 구조, 크기, 주방 거실 및 확장성 등의 요인으로 측정 되었다. 매개변수인 경제적 가치는 부동산 가치, 투자 가치, 매매의 용이성으로 측정하였다.
첫째로 브랜드가치와 관련된 연구로 윤순옥(2011)은 아파트 구매 결정요인을 사회적 가치, 기능적 가치, 경제적 가치, 환경적 가치 등으로 구분하여 브랜드가치와의연관성을 연구하였다[6]. 즉 주거공간에 대한 적합성과 정서적 만족감 등의 연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김영철(2003)은 구매자의 구매의도에 대한 요인을 주택상품과 주거환경, 교과 투자가치, 공급자의 지명도 등의 변수로 측정하여 유의한 연구결과를 도출하고 있다[7].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표본은 부산지역 아파트 거주민과 아파트에 거주했던 거주민을 대상으로 랜덤 추출 방법으로 추출하였으며, 본 연구에 부적합한 거주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샘플의 경우 실질 분석에서 제외 되었다. 조사 대상은 전체 350여부를 통해 측정 되었으며 거주 조건에 제외된 150여부를 제외한 200개의 샘플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표본은 부산지역 아파트 거주민과 아파트에 거주했던 거주민을 대상으로 랜덤 추출 방법으로 추출하였으며, 본 연구에 부적합한 거주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샘플의 경우 실질 분석에서 제외 되었다. 조사 대상은 전체 350여부를 통해 측정 되었으며 거주 조건에 제외된 150여부를 제외한 200개의 샘플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표본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20세에서 29세 10명(5%), 30세에서 39세 30명(15%), 40세에서 49세 72명(36%), 50세에서 59세 68(34%) 60세 이상 10명(10%)로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와 매개변수 그리고 종속변수 간의 관련정도를 분석하기 위해 이론연구와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여 통계패키지 SPSS 21과 AMOS 21를 이용하여 회귀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의 경로분석을 통해 관련변수간의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경로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거주자의 입주만족도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연구모형을 개발하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의 경로분석(Path Analysis)을 통해 각 변수의 유의정도를 분석 검증 하였다. 다음 Fig.
본 연구의 연구모형에서 개발된 가설을 분석하기 위해 투입된 변수와 측정도구의 개념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s analysis)을 통해 변수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 변수들은 모두 기존 연구에서 개념타당성이 확인된 변수를 사용하였으며, 각 개념(construct)별 측정변수가 모두 중요하다는 본 연구의 연구절차에 따라 확인적 요인분석을 진행하였다.
성능/효과
4와 같이 요약 될 수 있다. 가설 1과 2는 거주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관계에 있는 변수로 분석되었으며, 매개변수인 부동산 가치와 투자가치 그리고 매매용이성 변수는 거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둘째, 아파트 브랜드가치와 주거형태는 경제적 투자가치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투자적 요소가 거주만족도와의 관계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경제적 가치는 브랜드와 주거형태가 거주 만족도 즉, 구매의사결정에 매우 주요한 매개 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최근의 주거문화는 경제적 가치와 연동해서 매우 유동적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258**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경제적 가치는 브랜드 가치와 주거형태 변수와 거주만족도 변수간의 관계에 정(+)의 영향관계로 작용되어 거주만족도에 매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가설에 대한 분석 및 요약은 다음 Table.
첫째, 한국의 대표적 거주형태인 아파트의 브랜드 가치와 주거형태는 입주민과 거주민에게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변수로 재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와 유사한 결과로 볼 수 있지만 본 연구는 이전의 정형화된 공급 패턴에 대한 연구에서 점차 자율적 공간을 요구하는 최근의 구매 유형을 분석할 수 있었던 점이 차별적이라 볼 수 있다.
후속연구
그러나 실증분석에서 응용된 연구방법과 변수의 통제에 있어서 고유한 결측치와 더불어 추론적 한계점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종합적이고 새로운 연구접근법을 통해 이러한 연구결과의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연구방법이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최근 공급을 고려중인 주택산업분야와 주택 공급을 위한 효율적인 주거 정책에 유용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실증분석에서 응용된 연구방법과 변수의 통제에 있어서 고유한 결측치와 더불어 추론적 한계점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파트 브랜드의 정의는 무엇인가?
아파트 브랜드는 관련된 상징물이나 로고 및 디자인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정의 되고 있으며, 아파트 그 자체와 이미지, 동종의 브랜드와의 차별적인 수단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4].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가 안착되는 시점에서 조사한 LG경제연구소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파트 입주에 대한 첫 번째 중요한 요인은 입지여건과 더불어 브랜드 가치가 약 28%, 교통 약 18%, 투자가치 약 11%로 분석 조사된바 있다[5].
맞춤형 및 변형이 가능한 형태의 주거 공급을 통해서 무엇이 가능해졌는 가?
또한 공급자의 다양한 브랜드와 편의성을 내세운 주거형태는 소비자의 요구를 토대로 맞춤형 및 변형이 가능한 형태로 공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편의적인 공급뿐만 아니라 주거형태를 공유할 수 있는 정보와 온라인 및 스마트 네트워크를 통한 주거 및 입주를 결정할 수 있는 정보 포털서비스가 활발하게 운용중에 있으며 어플리케이션 또한 일상화가 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요한 주거형태인 아파트를 대상으로 공급자의 브랜드 가치가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을 통해 향후 아파트선택의 동향을 파악하고 아파트 선택과 구매결정 사이클을 분석하고자 한다.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가치는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가?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가치는 소비자에게는 신뢰성을 제공하며, 아파트에 대한 주거 품질을 기대할 수 있게 할 수 있으며, 서비스 등의 무형의 기치 판단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는 브랜드의 선호도와 만족도에 따라 브랜드에 관해 인지하고 있는 긍정적인 측면이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왔다[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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