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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브랜드 이미지가 입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partment Brand Image on Occupancy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3, 2018년, pp.241 - 247  

김동일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  강희삼 (트리던트 국제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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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다양한 주거환경과 거주에 따라 생활양식이 변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정형화된주거 형태의 보급과 공급에 의존하는 수동적 주거선택의 조건에서 소비자의 선택적 가치가 브랜드가치와 연관성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주거형태에 따라 구매의도와 구매 결정에 영향을 주고 있는 브랜드와 입주만족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주거관련 선행연구를 종합하고 입주만족도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통해 연구모델을 개발하고 연구가설을 설정하여 입주만족도의 주요 요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첫째 브랜드 가치와 입주만족도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둘째 주거형태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유의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매개변수로 작용하고 있는 경제적 가치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파트 공급자와 수요자와의 관계에 보다 구체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사 연구에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통제변수의 선정과 분석적 오차 등의 한계로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종합적이고 타당한 지표개발을 통해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residential satisfaction and the residential satisfaction in the residential environment. For this study, we analyzed the main factors of occupancy satisfaction by integrating previous studies on brand and housing and purchas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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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단수한 브랜드가치에 의해 구매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고 단언하기는 어려운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그러한 이유로는 각 구매자의 구매 패턴과 브랜드 가치에 대한 차별적 인지, 그리고 경제적 가치 등의 개인적 변수가 주요하게 작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브랜드에 대한 차별적 성향을 가진 구매자와 공급자의 소구 등을 토대로 종합적인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를 중심으로 아파트 브랜드와 거주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와 유사한 결과로 볼 수 있지만 본 연구는 이전의 정형화된 공급 패턴에 대한 연구에서 점차 자율적 공간을 요구하는 최근의 구매 유형을 분석할 수 있었던 점이 차별적이라 볼 수 있다. 둘째, 아파트 브랜드가치와 주거형태는 경제적 투자가치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투자적 요소가 거주만족도와의 관계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경제적 가치는 브랜드와 주거형태가 거주 만족도 즉, 구매의사결정에 매우 주요한 매개 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이러한 편의적인 공급뿐만 아니라 주거형태를 공유할 수 있는 정보와 온라인 및 스마트 네트워크를 통한 주거 및 입주를 결정할 수 있는 정보 포털서비스가 활발하게 운용중에 있으며 어플리케이션 또한 일상화가 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요한 주거형태인 아파트를 대상으로 공급자의 브랜드 가치가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을 통해 향후 아파트선택의 동향을 파악하고 아파트 선택과 구매결정 사이클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와 공급자간에 최신 어플리케이션과 스마트 네트워크를 통한 주거지와 주거형태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거나 공유하는 기술 등을 이용하여 보다 현명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진행할 수 있는지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 연구를 기초로 하여 브랜드의 가치와 더불어 경제적 가치를 토대로 아파트의 거주 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표적인 거주형태인 아파트의 브랜드 가치와 거주 형태가 실질적으로 입주 이후에 주거생활에 지속적으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 및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브랜드 가치와 거주 만족도에 경제적 가치가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구매자의 자산 보유에 대한 경제적 기대치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또한 연구모형에서 도식화된 각 변수가 각각의 변수로 구분되어 가설을 검증하는데 있어서 타당성을 확보한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 따라서 연구 모형의 경로분석을 통해각 가설에 해당되는 요인을 중심으로 유의성 정도를 분석 검증하고자 한다. 경로분석에서는 브랜드 가치와(brand value), 주거형태(residence type)를 각각 독립변수로 투입 하였으며 매개변수인 경제적가치(economic value)를 투입하여 종속변수인 거주만족도(residential satisfaction)와의 관계를 실증분석 하였다.
  • 본 연구를 위해 선행연구와 이론연구를 종합하여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개발하여 각 변수간의 유의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아파트 주거문화의 유형을 살펴보고 실질적으로 입주하거나 거주를 희망하는 주요 요인과 원인변수를 분석하여 향후 주거문화에 대한 예측과 아파트 공급에 유용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요한 주거형태인 아파트를 대상으로 공급자의 브랜드 가치가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을 통해 향후 아파트선택의 동향을 파악하고 아파트 선택과 구매결정 사이클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와 공급자간에 최신 어플리케이션과 스마트 네트워크를 통한 주거지와 주거형태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거나 공유하는 기술 등을 이용하여 보다 현명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진행할 수 있는지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표적인 거주형태인 아파트의 브랜드 가치와 거주 형태가 실질적으로 입주 이후에 주거생활에 지속적으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 및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브랜드 가치와 거주 만족도에 경제적 가치가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구매자의 자산 보유에 대한 경제적 기대치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의 주요 거주 형태로 볼 수 있는 아파트의 주거문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거주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선행연구와 이론연구를 종합하여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개발하여 각 변수간의 유의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의 주요 거주 형태로 볼 수 있는 아파트의 주거문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거주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선행연구와 이론연구를 종합하여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개발하여 각 변수간의 유의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아파트 주거문화의 유형을 살펴보고 실질적으로 입주하거나 거주를 희망하는 주요 요인과 원인변수를 분석하여 향후 주거문화에 대한 예측과 아파트 공급에 유용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거주자의 입주만족도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연구모형을 개발하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의 경로분석(Path Analysis)을 통해 각 변수의 유의정도를 분석 검증 하였다.
  • 신영애(2011)등은 아파트 구매 패턴을 분석하기 위해 개인적 특성과 아파트 구매 성향관의 관계를 분석하여 브랜드 선호도가 구매의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분석 하였다[13]. 본 연구에서는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와 가치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구매 정보와 공급자의 소구 등을 통해 실질적으로 구매 의사와 브랜드 가치간의 상호 영향관계에 있는지를 가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선행 연구결과를 종합하고 본 연구에 맞게 연구가설과 연구모형을 개발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실증분석에서는 아파트 브랜드 가치와 주거형태의 변수를 독립변수로 구분하고 종속변수로는 주거만족도 변수를 토대로 매개변수인 경제적 가치 변수를 중심으로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 연구를 기초로 하여 브랜드의 가치와 더불어 경제적 가치를 토대로 아파트의 거주 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표적인 거주형태인 아파트의 브랜드 가치와 거주 형태가 실질적으로 입주 이후에 주거생활에 지속적으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 및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거주 브랜드가치는 입주만족도에 정(+)의 영향관계에 있을 것이다.
  • 가설 2: 주거형태는 입주만족도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거주 브랜드 가치와 주거형태는 경제적 가치에 따라 입주만족도에 정(+)의 영향관계에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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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파트 브랜드의 정의는 무엇인가? 아파트 브랜드는 관련된 상징물이나 로고 및 디자인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정의 되고 있으며, 아파트 그 자체와 이미지, 동종의 브랜드와의 차별적인 수단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4].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가 안착되는 시점에서 조사한 LG경제연구소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파트 입주에 대한 첫 번째 중요한 요인은 입지여건과 더불어 브랜드 가치가 약 28%, 교통 약 18%, 투자가치 약 11%로 분석 조사된바 있다[5].
맞춤형 및 변형이 가능한 형태의 주거 공급을 통해서 무엇이 가능해졌는 가? 또한 공급자의 다양한 브랜드와 편의성을 내세운 주거형태는 소비자의 요구를 토대로 맞춤형 및 변형이 가능한 형태로 공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편의적인 공급뿐만 아니라 주거형태를 공유할 수 있는 정보와 온라인 및 스마트 네트워크를 통한 주거 및 입주를 결정할 수 있는 정보 포털서비스가 활발하게 운용중에 있으며 어플리케이션 또한 일상화가 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요한 주거형태인 아파트를 대상으로 공급자의 브랜드 가치가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을 통해 향후 아파트선택의 동향을 파악하고 아파트 선택과 구매결정 사이클을 분석하고자 한다.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가치는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가?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가치는 소비자에게는 신뢰성을 제공하며, 아파트에 대한 주거 품질을 기대할 수 있게 할 수 있으며, 서비스 등의 무형의 기치 판단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는 브랜드의 선호도와 만족도에 따라 브랜드에 관해 인지하고 있는 긍정적인 측면이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왔다[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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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Y. K. Kim. (2010). The Influence of Apartment Brand Image on Housing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Ph. D., Dissertation. 

  2. Y. S. Kim. (2008). A Study on the Effect of Apartment Satisfaction and Brand Image on Purchase Intention, Ph.D., Dissertation, Real Estate Finance Investment, Graduate School of Service Management, Kyonggi University. 

  3. J. H. Kim. (1999). An Empirical Study on Brand Asset Measurement and the Impact of Advertising on Brand Asset Construction, Korea Advertising Association, 12(1), 12-19. 

  4. J. H. Lee & H. Y. Kim. (2008). An Analysis on the Influence of Brand on Apartment Price Formation, Centering on Housing Development District in Seoul Metropolitan Area, 2. 

  5. L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04). Survey on Apartment Residents' Consciousness. 

  6. S. O. Yoon. (2011).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Apartment Consumption Choice: Focusing on Daegu Metropolitan City, Regional Development and Real Estate, Master's Degree Thesis, Department of Regional Development, Yeungnam University. 

  7. Y. C. Kim. (2003). A Study on the Influence of Purchase Decision on Apartment Purchase Decision,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Kyungnam University. 

  8. M. K. Park, (2003). Management of brand equity by activity marketing. 

  9. H. Peter, Farquhar. (1989). Managing Brand Equity, Marketing Research. 

  10. Y. K. Park, T. J. Park & T. S. Hwang. (2007). A Study on the Effects of Housing Environment on Housing Value, Housing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Korean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10(2), 20-27. 

  11. C. H. Lee & M. S. Cho. (2013). The Impact of Housing Quality on Customer Loyalty and Repurchase Intention of Eco-Certified Apartment, Korean Association for Housing and Environmental Science, 12(1), 67-75. 

  12. J. H. Park. (2016). The Influence of Satisfaction with Brand Apartment Residents on Repurchase Intention, Ph. D., Dept. of Real Estate, Graduate School, Kangwon National University. 

  13. Y. A. Shin & K. S. Min. (2011). An Analysis on the Influence of Apartment Brand Image on Purchase, Journal of Korean Housing and Environment, 9(1), 113-124. 

  14. J. R. Seo, (2001).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partment Brand on Consumer's Apartment Purchas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Media Information, Kyung Hee University. 

  15. Y. H. Lee, (2011).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Enterprise Locations in Metropolitan Industrial Complexes, Focusing on Daegu Metropolitan Area, Graduate School of Daegu University 

  16. S. W. Nam, (2004). A Study on the Housing Brand Asset Management Strategy by Investigating Brand Power and Male Power. Architectur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17. Y. H. Lee, (2011).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Enterprise Locations in Metropolitan Industrial Complexes, Focusing on Daegu Metropolitan Area, Graduate School of Daegu University, MS. 

  18. M. K. Shin, (2012). A Study on the Factors and Satisfaction of Industrial Complexes, Focused on Incheon West Industrial Complex, Inha University, MS. 

  19. A. Frenkel, (2012). High-Tech Firms' Location Considerations within the Metropolitan Regions and the Impact of Their Development Stages, European Planning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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