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신체활동이 유아의 기본운동능력과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Regular Physical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Basic Motor Skills and Daily Stres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11, 2010년, pp.4197 - 4206  

박주성 (조선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  김원준 (한국유아체육연구원)

초록

본 연구는 규칙적인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운동과 일상적인 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주2회 10주간 실외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운동능력에서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이 향상되었다. 또한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있어서도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이 스트레스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통해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기본운동능력 발달과 일상적인 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regular physical activity program on young children's basic motor skills and daily stress. The outdoor physical activity program was conducted with 40 participants who were divided into two groups(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for 10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실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규칙적인 신체활동이 유아의 기본운동능력과 스트레스 감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연구결과를 중심의 요약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 사용할 검사도구들의 검사 시간, 검사 문항 수, 검사방법 등의 적합성을 파악하고자 예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광주시에 위치한 S유치원 만5세 10명을 대상으로 2일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를 위한 실외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제안하여 규칙적인 실외 신체활동 프로그램과 전통식 방법의 신체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운동능력 향상과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 행동을 얼마나 해소하고 있는지를 관찰하였다. 이를 통하여 유아기 신체적 발달과 정신건강을 위하여 실외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신체활동의 중요성과 그 필요성을 제기하여 유아교육 현장에서 규칙적인 실외신체활동이 진행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와 같은 조사 연구 결과들은 실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놀이나 신체활동의 역할이 과소평가 되거나 실내놀이 보다 상대적으로 활발하게 실행되지 못함을 반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를 위한 실외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제안하여 규칙적인 실외 신체활동 프로그램과 전통식 방법의 신체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운동능력 향상과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 행동을 얼마나 해소하고 있는지를 관찰하였다. 이를 통하여 유아기 신체적 발달과 정신건강을 위하여 실외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신체활동의 중요성과 그 필요성을 제기하여 유아교육 현장에서 규칙적인 실외신체활동이 진행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 첫째, 실외 신체활동이 유아의 기본운동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실외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본 연구는 규칙적인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운동과 일상적인 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주2회 10주간 실외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운동능력에서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이 향상되었다. 또한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있어서도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이 스트레스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통해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기본운동능력 발달과 일상적인 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기는 어떤시기인가? 특히 유아기는 운동이나 놀이를 통한 신체활동이 필수적인 시기로서, 이 시기에 주로 유아 자신의 신체를 다양한 방법으로 움직여 봄으로써 대근육(gross motor) 운동 능력과 소근육(fine motor) 운동능력이 급속도로 발달하게 된다[6,35-37]. 유아기 대근육 운동능력 향상을 위한 신체활동은 이동, 비이동 및 조작 운동의 기본적인 운동능력 발달에 효과적인 것으로 연구[7-11,38,39]되었다.
유아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안으로 제시 될 필요가 있는것은 무엇인가? 이런 측면에서 유아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안으로 신체활동은 유아들에게 제시 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실제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몸을 자유스럽게 움직이게 되는데 신체활동이야 말로 유아의 스트레스를 해소 및 감소시키는데 중요한 활동이라고 본다[16-2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교육부,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1999. 

  2. 문화관광부, "운동으로 자라는 아이", 서울: 문화관광부, 2003. 

  3. 오연주, "유아의 체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대한 연구", 영유아보육학회, 35, pp. 101-118, 2003. 

  4. 윤은영, "유아 신체활동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5. 

  5. 한국교육개발원, "유아체육 놀이 프로그램 개발연구", 1997. 

  6. 이영자, 이기숙, 이정욱, "유아 교수?학습방법", 서울: 창지사, 2004. 

  7. 김성재, "발달적 게임과 교육체조를 통합한 유아 동작활동의 적용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8. 백행순, 생활주제 중심의 동작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 동작능력과 신체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9. 이만수, "생활주제와 통합한 유아 동작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6. 

  10. 이은희, "움직임 개념에 기초한 유아동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9. 

  11. 임성혜, "유아를 위한 통합적 대상 통제운동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전남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5. 

  12. 김재은, "어린이 발달과 스트레스. 유능한 어린이로 키우기", 삼성복지재단 제6회학술대회 자료집, 97-116, 1998. 

  13. 김정원, 이정아, "유아의 방과후 활동 경험과 일상적 스트레스의 관계", 아동학회지, 23(6), 121-137, 2002. 

  14. 신의진, "조기교육과 발달병리적 문제: 한국조기교육의 현황과 과제",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자료집, 27-41, 2002. 

  15. 홍은자, "어머니성취압력과 학원.학습지 이용이 유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16. 김종배, "유아의 체육활동이 유아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17. 강준호, "놀이중심의 유아체육활동이 유아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 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18. 권경아, "놀이중심의 동작활동이 유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19. 양기순, "요가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스트레스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광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20. 윤영진, "민속놀이 참여가 아동의 스트레스 수준과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21. 이상연, "실외놀이 유무에 따른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 차이",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22.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서울: 교문사, 2000. 

  23. 신동주. 양영임, "유치원의 실외놀이시설 실태 및 교사와 학부모의 실외놀이 인식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제7권제1호. 93-112, 2003. 

  24. 유지현, "2004 실내.외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운영실태 : 대전광역시 유치원을 중심으로", 배제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25. 황양선, "유치원 교사의 실외놀이에 대한 인식 및 운영 실태", 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26. 염현경, "유아의 일상 스트레스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8. 

  27. 박성혜,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 변인 탐색",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3. 

  28. 김수미, "보육시설이용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9. 

  29. 이규남, "탐색중심 유아 동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8. 

  30. 김명신, "체육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31. 송자영, "신체활동 놀이가 유아의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32. 이위환, 전순환, 김용주, "유아체육활동이 유아의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17(2), 267-274, 2008. 

  33. 이지연, "아동의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 및 학교적응의 관계와 학교사회사업 서비스욕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0. 

  34. 임숙희, "대근육 활동이 유아의 운동기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35. Bobbio, T., Gabbard, C., & Cacola, P., "Interlimb Coordination: An Important Facet of Gross-Motor Ability". Retrieved on Dec. 17, 2009 from http://ecrp.uiuc.edu/v11n2/bobbio.html, 2009. 

  36. Mussen, P. H., Conger, J. J., Kagan, J., & Huston, A. C, "Child development and personality(6th ed.)". New York: Harper & Row, 1998. 

  37. Wiart, L., & Darrah, J., Review of four tests of gross motor development. "Developmental Medicine & Child Neurology", 43, pp. 279-285, 2001. 

  38. Matronia, C. A., "Relationship of direct instruction and practice development of motor skills". ERIC Document No. ED. 239774, 1982. 

  39. Hatzitaki, V., Zisi, V., Kollias, I., & Kioumourtzoglou, E., "Perceptual-motor contributions to static and dynamic balance control in children. Journal of Motor Behavior", 34(2), pp. 161-170, 2002. 

  40. Davies, M., "Outdoor: An important context young children's development.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15, pp. 37-49, 1996. 

  41. Dempsey, J. D., & Frost, J. L., "Play environmen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B. Spodek(Ed.), Handbook of research on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pp. 306-321). New York: Macmillan, 1993. 

  42. Frost, J. L., "Play and playscapes". Albany, NY: Delmar, 1992 

  43. Ulrich, D. A., "Test of Gross Motor Development" : Examiner's Manual (2nd ed.). Austin, Tx: Pro-Ed, 2000. 

  44. Dee, R. C., "The level of motor skill development of preschool children provided a physical education program and preschool children provided with play environments". A Bell & Howell Company, 1993. 

  45. Kelly, L. E., Dagger, J., & Walkley, J., "The effects of an assessment based physical education program on motor skill development in preschool children". Education and Treatment of Children, 12(2), pp. 153-164, 199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