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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적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hysical Expressive Activities on Creativity in Young Children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6, 2013년, pp.289 - 307  

김태주 (청주성화병설유치원) ,  신나리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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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작의 기본영역이 강조된 통합적 신체표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하여, 본 프로그램 참여가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충청북도소재 A 병설유치원의 단일연령으로 구성된 2개의 만4세반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선정하였으며, 10주간 30회에 걸쳐 통합적 신체표현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창의성은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Torrance의 '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TTCT)'를 김영채(2010)가 한국판으로 표준화한 유아 창의성 검사 중 도형검사 A형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대응표본 t-test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경우 프로그램 참여 이후 창의성 총점과 유창성 및 개방성 점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공분산 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창의성 하위차원 중 개방성, 제목의 추상성 및 정교성 점수에서만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의미 있는 수준의 차이가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통합적 신체표현활동은 유아의 전반적인 창의성 증진에 효과가 있었으나, 창의성 하위차원에 따라 그 영향은 차별화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effects of integrated physical expressive activities on creativity in young children.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8 preschoolers at the age of 4 who consisted of both the experimental group of 18 children and the control group of 20 children. To measure the c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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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작의 기본영역이 강조된 생활주제 중심의 통합적 신체표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하여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유아기의 창의성을 유창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및 개방성으로 보고(김영채, 2010),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 처치로 실시된 통합적 신체표현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원리는 신체표현 활동을 실시함에 앞서 해당 활동에서 동작의 4개 기본요소와 3개 기본기술 중 주로 다뤄지게 되는 요소와 기술을 활동 실시 전에 별도로 경험함으로써, 신체표현 시 보다 의미있는 탐색과 창의적인 표현이 가능하도록 계획적이고 일관성 있는 활동 목록을 구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0주의 프로그램 실시 시간 동안 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 그리고 연간계획의 생활주제를 반영한 신체표현활동을 10회기로 계획하되, 각 신체표현활동의 사전활동으로 해당 기본동작 요소와 동작기술을 반영하는 활동을 2회에 걸쳐 추가로 계획, 실시하여 총 30개의 활동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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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으로 창의성은 무엇으로 간주되어 왔는가? 전통적으로 창의성은 예술 분야에서 나타나는 심미적 현상과 특징으로 주로 간주되어 왔기 때문에,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육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진 분야 또한 음악, 미술, 무용 등과 같은 예술 교육이었다. 이러한 전통은 창의성이란 단지 사고과정만으로 제한할 수 없으며, 사고와 감정, 신체와 정신이 모두 연계될 때 일어난다고 종합한 Goldman(1992)의 관점과 맥을 같이하는 것으로, Goldman은 다양한 예술 교육 중 인간의 사고와 감정, 정신과 신체간의 조화로운 관계를 확립시킬 수 있는 동작교육이 창의성 증진에 매우 유용한 매개체라고 제시하였다.
유아기는 어떤 시기인가? 이와 같은 창의성 관점에서 볼 때, 유아기의 동작능력은 단순히 몸을 움직이는 능력이 아니라 유아의 사고를 신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다. 유아기는 끊임없이 움직이며 감각기관을 이용하여 주변세계를 탐색하고 배우며 성장하기 시기이기 때문에 신체를 이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하며, 실험이나 조작, 탐색의 기회를 가지게 되고, 결과적으로 자신의 신체를 움직여 조절하면서 자신의 다양한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김은심, 2011; 이영, 전인옥, 김온기, 2004). 즉, 동작활동을 통해 유아는 많은 생각과 상상을 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므로, 유아기 창의성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교육활동으로 지속적으로 활용되어 왔다(배인자, 한규령, 1996).
지식 기반사회에서 창의성이 매우 중요한 능력으로 평가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지식기반사회의 특성을 가지는 현대사회는 새로운 지식이 지속적으로 창출되고 사회의 변화 속도 또한 빠르기 때문에, 다양한 아이디어로 새로운 것을 창출해 내는 창조적 문제해결력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이 때문에 특정한 문제 상황에서 기존의 관계양식이나 방법에서 탈피하여 새롭고 독특하고 다양한 관계양식이나 해결 방법을 제시하는 능력인 창의성은 매우 중요한 능력으로 평가받고 있다(김수진, 조복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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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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