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동작의 기본영역이 강조된 통합적 신체표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하여, 본 프로그램 참여가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충청북도소재 A 병설유치원의 단일연령으로 구성된 2개의 만4세반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선정하였으며, 10주간 30회에 걸쳐 통합적 신체표현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창의성은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Torrance의 '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TTCT)'를 김영채(2010)가 한국판으로 표준화한 유아 창의성 검사 중 도형검사 A형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대응표본 t-test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경우 프로그램 참여 이후 창의성 총점과 유창성 및 개방성 점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공분산 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창의성 하위차원 중 개방성, 제목의 추상성 및 정교성 점수에서만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의미 있는 수준의 차이가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통합적 신체표현활동은 유아의 전반적인 창의성 증진에 효과가 있었으나, 창의성 하위차원에 따라 그 영향은 차별화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동작의 기본영역이 강조된 통합적 신체표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하여, 본 프로그램 참여가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충청북도소재 A 병설유치원의 단일연령으로 구성된 2개의 만4세반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선정하였으며, 10주간 30회에 걸쳐 통합적 신체표현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창의성은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Torrance의 '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TTCT)'를 김영채(2010)가 한국판으로 표준화한 유아 창의성 검사 중 도형검사 A형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대응표본 t-test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경우 프로그램 참여 이후 창의성 총점과 유창성 및 개방성 점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공분산 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창의성 하위차원 중 개방성, 제목의 추상성 및 정교성 점수에서만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의미 있는 수준의 차이가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통합적 신체표현활동은 유아의 전반적인 창의성 증진에 효과가 있었으나, 창의성 하위차원에 따라 그 영향은 차별화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effects of integrated physical expressive activities on creativity in young children.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8 preschoolers at the age of 4 who consisted of both the experimental group of 18 children and the control group of 20 children. To measure the cr...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effects of integrated physical expressive activities on creativity in young children.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8 preschoolers at the age of 4 who consisted of both the experimental group of 18 children and the control group of 20 children. To measure the creativity of young children, this study adopted Figural Test A of 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TTCT) as pre-and post-tests with both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The results showed that effects of integrated physical expressive activities varied by sub-dimensions of creativity; children's participation in integrated physical expressive activities was effective to improve openness, abstractness of titles, and elaboration even if overall creativity and fluency increased after their program participation. Also, originality was the only sub-dimension that was not improved. It implied that integrated physical expressive activities have partial positive effects on some sub-dimensions of creativity.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effects of integrated physical expressive activities on creativity in young children.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8 preschoolers at the age of 4 who consisted of both the experimental group of 18 children and the control group of 20 children. To measure the creativity of young children, this study adopted Figural Test A of 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TTCT) as pre-and post-tests with both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The results showed that effects of integrated physical expressive activities varied by sub-dimensions of creativity; children's participation in integrated physical expressive activities was effective to improve openness, abstractness of titles, and elaboration even if overall creativity and fluency increased after their program participation. Also, originality was the only sub-dimension that was not improved. It implied that integrated physical expressive activities have partial positive effects on some sub-dimensions of creativit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작의 기본영역이 강조된 생활주제 중심의 통합적 신체표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하여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유아기의 창의성을 유창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및 개방성으로 보고(김영채, 2010),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처치로 실시된 통합적 신체표현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원리는 신체표현 활동을 실시함에 앞서 해당 활동에서 동작의 4개 기본요소와 3개 기본기술 중 주로 다뤄지게 되는 요소와 기술을 활동 실시 전에 별도로 경험함으로써, 신체표현 시 보다 의미있는 탐색과 창의적인 표현이 가능하도록 계획적이고 일관성 있는 활동 목록을 구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0주의 프로그램 실시 시간 동안 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 그리고 연간계획의 생활주제를 반영한 신체표현활동을 10회기로 계획하되, 각 신체표현활동의 사전활동으로 해당 기본동작 요소와 동작기술을 반영하는 활동을 2회에 걸쳐 추가로 계획, 실시하여 총 30개의 활동을 제공하였다.
제안 방법
검사는 해당 학급의 담임을 맡고 있지 않으나, 해당 학급에서 실습 및 자원봉사 등을 통해 유아와 래포가 형성된 유아교육 전공 대학원생 2인이었다. TTCT의 경우 집단검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검사는 오전 기본과정이 끝난 후에 유치원 내 놀이실이 아닌 별도의 공간에서 4명씩 소집단으로 실시하였다. 단, 한 교실 안에서는 개별 책상을 이용하여 검사 중 서로를 방해하지 않도록 하였으며, 검사시간은 평균 30~40분 정도 소요되었다.
결과적으로 2개의 사전활동과 개번의 본활동을 1회기로 구성하였으며, 총 10회기의 프로그램 진행을 실험처치로 계획하여 매주 월, 수, 금요일에 규칙적으로 실시하였다. 각 활동 시간은 15~20분 정도 소요되었으며, 활동 장소는 활동의 특성에 따라 유아들이 편안하게 활동할 수 있는 교실과 실내유희실을 융통성 있게 활용하였다. 실시된 통합적 신체표현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의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해 Torrance의 ‘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이하 TTCT)’를 김영채(2010)가 한국판으로 표준화한 유아 창의성 검사인 TTCT 중 도형검사 A형을 사용하였다. 검사 내용은 그림 구성하기, 그림 완성하기, 선 그리기로 각 10분씩 총 30분이 소요되었다. 그림 구성하기는 1개의 문항으로 검은색 콩 모양의 도형을 일부분으로 사용하여 자신이 상상하는 물건이나 그림을 완성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2개의 사전활동과 개번의 본활동을 1회기로 구성하였으며, 총 10회기의 프로그램 진행을 실험처치로 계획하여 매주 월, 수, 금요일에 규칙적으로 실시하였다. 각 활동 시간은 15~20분 정도 소요되었으며, 활동 장소는 활동의 특성에 따라 유아들이 편안하게 활동할 수 있는 교실과 실내유희실을 융통성 있게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실시하기에 앞서 유아의 신체표현활동과 창의성 검사에 대한 실행상의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대상과 동일한 지역인 충청북도 청주시에 위치한 K초등학교 병설유치원 만4세반을 대상으로 신체표현 프로그램 1회기를 운영하였고, 해당 학급 유아 4명을 대상으로 창의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기초로 검사 실시 방법과 일과 중 적절한 프로그램 실시 시간과 사전활동의 개수 등을 검토, 확정하였다.
사전검사와 프로그램 실시에 앞서 학부모 동의절차를 거친 후 사전 창의성 검사를 2012년 4월 30일부터 5월 4일까지 5회에 걸쳐 진행하였다. 검사는 해당 학급의 담임을 맡고 있지 않으나, 해당 학급에서 실습 및 자원봉사 등을 통해 유아와 래포가 형성된 유아교육 전공 대학원생 2인이었다.
본 연구를 실시하기에 앞서 유아의 신체표현활동과 창의성 검사에 대한 실행상의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대상과 동일한 지역인 충청북도 청주시에 위치한 K초등학교 병설유치원 만4세반을 대상으로 신체표현 프로그램 1회기를 운영하였고, 해당 학급 유아 4명을 대상으로 창의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기초로 검사 실시 방법과 일과 중 적절한 프로그램 실시 시간과 사전활동의 개수 등을 검토, 확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처치로 실시된 통합적 신체표현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원리는 신체표현 활동을 실시함에 앞서 해당 활동에서 동작의 4개 기본요소와 3개 기본기술 중 주로 다뤄지게 되는 요소와 기술을 활동 실시 전에 별도로 경험함으로써, 신체표현 시 보다 의미있는 탐색과 창의적인 표현이 가능하도록 계획적이고 일관성 있는 활동 목록을 구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0주의 프로그램 실시 시간 동안 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 그리고 연간계획의 생활주제를 반영한 신체표현활동을 10회기로 계획하되, 각 신체표현활동의 사전활동으로 해당 기본동작 요소와 동작기술을 반영하는 활동을 2회에 걸쳐 추가로 계획, 실시하여 총 30개의 활동을 제공하였다.
본 활동은 각 회기의 마지막 활동으로 창의적 신체표현활동으로 계획, 실행되었는데, 사전활동의 경험을 토대로 유아가 특정 주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문헌과 자료집(김미숙, 2009; 김은심, 2011; 이만수, 2006; 이희자, 김경의, 이효숙, 함은숙, 허은주, 안영경, 2011; 홍용희, 이한영, 최혜로, 원영신, 2009)에서 유아의 흥미와 발달수준, 그리고 연간계획안의 생활주제를 고려한 활동을 선정하여 신체표현활동에 해당하는 사전, 본활동으로 수정・보완 하였으며, 3인의 유아교육 전공자의 검토를 거쳐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활동을 최종 확정하였다.
이에 공변인에 의한 효과를 제거한 후 조정된 사후검사의 평균을 공분산 분석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난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및 개방성에 걸쳐 산출하였다. 그 결과 세 하위차원 모두 통제집단의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가 실험집단의 점수에 비해 월등히 높아, 10주간의 실험처치 후 측정된 실험집단의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및 개방성 수준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한 수준에서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통합적 신체표현활동 참여를 통해 창의성이 향상되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창의성 검사 사전 및 사후검사 점수 간 차이를 각각 살펴보았다. 먼저 <표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창의성 총점 및 모든 하위차원 점수에 있어서 사후검사 점수는 사전 검사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통합적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총점과 창의성 하위차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검사 점수를 공분산으로 통제하여 분석하였다( 참조).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충청북도 소재 A 병설유치원의 단일연령으로 구성된 2개의 만4세반을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임의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단,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도구는 만 5세 이상을 대상으로 표준화되었으므로, 각 학급의 유아 중 사전검사 실시 당시 생일이 지나 만5세가 된 유아 각 20명, 총 40명이 본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실험집단 학급의 만5세 유아 중 특수 유아 2명이 사전검사에서 평가 불능으로 판단되어, 총 38명이 최종 연구대상으로 확정되었다.
단,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도구는 만 5세 이상을 대상으로 표준화되었으므로, 각 학급의 유아 중 사전검사 실시 당시 생일이 지나 만5세가 된 유아 각 20명, 총 40명이 본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실험집단 학급의 만5세 유아 중 특수 유아 2명이 사전검사에서 평가 불능으로 판단되어, 총 38명이 최종 연구대상으로 확정되었다.
본 실험을 위해 통합적 신체표현 구성 원리에 따라 개발된 프로그램은 2012년 5월 7일부터 7월 13일까지 3개월에 걸쳐 실시되었다. 실험집단에 주 3회에 걸친 실험처치가 실험 기간 중 이루어지는 동안, 통제집단은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지도서에 제시된 만4세 신체활동 중 일부 활동을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충청북도 소재 A 병설유치원의 단일연령으로 구성된 2개의 만4세반을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임의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단,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도구는 만 5세 이상을 대상으로 표준화되었으므로, 각 학급의 유아 중 사전검사 실시 당시 생일이 지나 만5세가 된 유아 각 20명, 총 40명이 본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통제집단용으로 선정된 활동은 대부분 구조적인 체육 및 게임활동과 교사주도의 신체표현활동들로 이루어졌다. 사후검사는 사전검사 이후 평가 불능으로 판단된 2명의 특수유아를 제외한 38명을 대상으로 사전 검사와 동일한 검사상황과 시간 및 검사자로 진행되었다.
본 실험을 위해 통합적 신체표현 구성 원리에 따라 개발된 프로그램은 2012년 5월 7일부터 7월 13일까지 3개월에 걸쳐 실시되었다. 실험집단에 주 3회에 걸친 실험처치가 실험 기간 중 이루어지는 동안, 통제집단은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지도서에 제시된 만4세 신체활동 중 일부 활동을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통제집단용으로 선정된 활동은 대부분 구조적인 체육 및 게임활동과 교사주도의 신체표현활동들로 이루어졌다.
검사결과는 신뢰도와 타당성 확보를 위해 본 검사의 한국판 저작권자인 창의력 한국 FPSP/현곡 R&D 연구소에 의뢰하여 채점하였으며, 창의성 총점과 창의적 강점, 5개 하위 차원별 점수(유창성, 정교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개방성)로 총 7종의 결과가 산출되었다. 이중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 총점과 5개 하위차원 점수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유아의 창의성에 대한 통합적 신체표현 프로그램이 실험 및 통제집단 각각의 사전과 사후검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SPSS 12.0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응 표본 t검증과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10주간의 기간이 지난 후 더욱 두드러져, 총점 및 모든 하위차원 점수에 있어서 실험집단의 사후검사 점수가 통제집단보다 일관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응표본 t-test를 단측검정 방식으로 창의성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점수의 증가분을 집단별로 분석하였다.
한편 실험연구인 본 연구의 특성상 통계적 검증력을 높이기 위한 시도로 대응표본 t-test 분석 시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양측검정 대신 단측검정을 사용하였다. 실제로 통계적 검증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t-test의 경우 대립가설의 실제 평균이 기각영역과 같은 방향임이 확실할 때 단측검정을 사용하는 것은 타당한 방법에 해당한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유아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해 Torrance의 ‘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이하 TTCT)’를 김영채(2010)가 한국판으로 표준화한 유아 창의성 검사인 TTCT 중 도형검사 A형을 사용하였다.
유아의 통합적 신체표현활동 참여가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무선 배정이 이루어지지 않은 두 집단을 대상으로 사전 및 사후검사를 실시하는 비등질화 통제집단 실험설계(nonequivalent control pretest-posttest design)가 본 연구에서 사용되었다.
성능/효과
각 집단별로 사전-사후 점수 평균의 유의미한 차이 정도를 살펴본 결과, 실험집단의 경우 창의성 총점과 유창성, 그리고 개방성에 있어서 사후검사의 점수가 사전검사에 비해 유의한 수준으로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창의성 총점과 창의성의 하위차원인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및 정교성의 경우 사점검사에 비해 사후검사 점수가 일관되게 높았으나,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수준이 아니었다.
검사결과는 신뢰도와 타당성 확보를 위해 본 검사의 한국판 저작권자인 창의력 한국 FPSP/현곡 R&D 연구소에 의뢰하여 채점하였으며, 창의성 총점과 창의적 강점, 5개 하위 차원별 점수(유창성, 정교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개방성)로 총 7종의 결과가 산출되었다.
결론적 동작요소와 기술을 체계적으로 탐색하는 기회가 창의적인 신체표현을 증진시키고, 결과적으로 유아의 창의성에 긍정적으로 기여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러나 그러한 효과는 부분적이므로,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요구됨과 더불어 유아들에게는 신체표현활동 외에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다른 활동이 다양하게 제공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응용영역의 한 유형인 신체표현활동이 보다 창의적인 기회로 제공되기 위해서는 네 가지의 기본동작요소와 세 가지의 기본운동기술을 다뤄주는 것이 의미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기본동작 및 동작의 기본요소를 경험하는 과정은 다루는 내용의 특성상 주로 교사주도적이고 지시적인 체육교과 수업의 형태로 전개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에 공변인에 의한 효과를 제거한 후 조정된 사후검사의 평균을 공분산 분석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난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및 개방성에 걸쳐 산출하였다. 그 결과 세 하위차원 모두 통제집단의 조정된 사후검사 점수가 실험집단의 점수에 비해 월등히 높아, 10주간의 실험처치 후 측정된 실험집단의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및 개방성 수준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한 수준에서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통합적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총점과 창의성 하위차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검사 점수를 공분산으로 통제하여 분석하였다(<표 4> 참조). 그 결과 제목의 추상성과 정교성, 그리고 개방성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의미있는 수준에서 차이가나타났으며, 사전 및 사후 검사 차이 검증에서 의미있는 향상을 보였던 창의성 총점과 유창성은 사전검사 효과가 통제된 이후 통제집단과의 차이가 의미있는 수준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동작의 기본영역이 강조된 통합적 신체표현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유아의 창의성을 증진시키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10주간의 프로그램 적용을 통해 효과성을 평가한 결과, 프로그램 참여 이전에 비해 전반적인 창의성과 창의성의 하위차원인 유창성 및 개방성이 참여 이후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통합적 신체표현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유아와 비교 하여 보면,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의 창의성 중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개방성만이 통제 집단 유아에 비해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동작의 기본영역이 강조된 통합적 신체표현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유아의 창의성을 증진시키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10주간의 프로그램 적용을 통해 효과성을 평가한 결과, 프로그램 참여 이전에 비해 전반적인 창의성과 창의성의 하위차원인 유창성 및 개방성이 참여 이후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통합적 신체표현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유아와 비교 하여 보면,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의 창의성 중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개방성만이 통제 집단 유아에 비해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각 회기의 신체표현활동 중 첫 번째 사전활동(사전활동 1)은 본 활동의 준비단계로, 신체표현활동 중 도입과정에 해당한다. 두 번째 사전활동(사전활동 2)은 도입과정에서 경험한 신체표현활동이 좀 더 심화된 과정으로, 사전활동 1보다는 성숙된 동작의 기술들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들 사전활동 선정의기본적인 원칙은 본 활동 전개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동작의 기본요소 또는 기본기술을 필히 다루는 것으로 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공분산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전반적인 변량의 크기가 매우 크게 추정된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분산이 과대추정되는 것은 소규모 실험연구에서 흔히 발견되는 현상으로(강성숙, 한석실, 2007; 이정아, 2013), 독립변수들이 하나의 종속변수에 대해 함께 공유하는 변량을 추정하는 과정에서 독립변수들 간의 높은 상관으로 인해 이러한 결과가 유발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실험집단의 독창성 점수는 본 연구에서 수행된 2종의 분석 모두에서 통합적 신체표현 프로그램의 참여해 증진되지 않은 유일한 하위차원이다. 독창성은 통상적이지 않은 반응을 나타내는 유능감으로, 드물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능력을 의미한다(김연주, 2005).
선정된 두 학급은 연구 진행 당시 국가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인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하여 교육과정을 편성・운영 중이었으며, 두 명의 담임교사 모두 4년제 대학을 졸업한 후 각각 10년과 11년의 교사 경력을 갖춰 학력이나 경력에 큰 차이가 없었다. <표 1>에 제시된 바와 같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성별 구성은 유사하였으며, 연령 또한 평균 62.63개월(SD = 1.88)로 두 집단 간 차이 또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수준은 아니었으므로(t = .62), 유아들의 성별과 연령은 두 집단이 동질적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연구대상인 유아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연구대상 부모의 일반적 배경을 살펴본 결과 실험집단 부모의 연령은 실험집단이 다소 높았으며, 교육 수준은 부모 모두 실험집단이 낮은 편이었다. 아버지 직업을 살펴보면, 실험집단의 경우 사무관리직이 과반인 반면, 통제 집단은 전문기술직과 자영업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즉, 본 연구를 위해 개발된 통합적 신체표현활동 프로그램의 효과는 창의성 하위차원에 따라 차별화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먼저 개방성은 5개 하위차원 중 집단 내 사전-사후 차이검증과 집단 간 검증 모두에서 창의성 증진에 유의한 것으로 밝혀진 특성이었다.
먼저 <표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창의성 총점 및 모든 하위차원 점수에 있어서 사후검사 점수는 사전 검사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특히 실험집단의 경우 정교성을 제외한 모든 사전검사 점수가 통제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보다 다소 높은 경향을 나타냈다. 이러한 경향은 10주간의 기간이 지난 후 더욱 두드러져, 총점 및 모든 하위차원 점수에 있어서 실험집단의 사후검사 점수가 통제집단보다 일관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통제집단의 경우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 점수가 높은 경향을 보여, 10주의 기간 동안 창의성의 증가분이 존재함을 시사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증가분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으며, 이러한 경향은 창의성 총점과 모든 하위 영역에서 일관되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유아기가 창의성 발달에 효과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시기인 이유는 다양하겠으나, Starkweather(1971)는 학령기 아동의 경우 규칙에 따른 행동과 교수자 중심의 교육 맥락이 주로 처해지는 반면, 유아의 경우 상대적으로 자신의 호기심이나 흥미에 따라 탐구하는 상황에 자주 허용되기 때문으로 해석한 바 있다. 결론적으로 유아기는 인간의 성장 과정 중에서 창의성 발달의 결정적 시기라고 할 수 있으므로, 이 시기에 유아에게 적절한 교육 방법을 제공한다면 이후 창의성 발달에 큰 효과를 미칠 것임을 알 수 있다.
결론적 동작요소와 기술을 체계적으로 탐색하는 기회가 창의적인 신체표현을 증진시키고, 결과적으로 유아의 창의성에 긍정적으로 기여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러나 그러한 효과는 부분적이므로,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요구됨과 더불어 유아들에게는 신체표현활동 외에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다른 활동이 다양하게 제공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더욱이 본 연구에서는 사전과 사후검사에서 동일한 TTCT 검사가 사용되었는데, 이 경우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는 수검자인 유아의 유창성이 상대적으로 덜 요구되었을 수 있다. 단, 유창성의 경우 TTCT 검사를 구성하는 하위차원들 중 가장 중요한 요인에 해당하므로(김영채, 2010), 후속 연구에서는 사후검사 시 다른 유형의 동형 검사를 이용하는 등 보다 타당한 방법으로 유창성을 측정하려는 시도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와 같이 분산이 과대추정되는 것은 소규모 실험연구에서 흔히 발견되는 현상으로(강성숙, 한석실, 2007; 이정아, 2013), 독립변수들이 하나의 종속변수에 대해 함께 공유하는 변량을 추정하는 과정에서 독립변수들 간의 높은 상관으로 인해 이러한 결과가 유발될 수 있다. 따라서 상기 특성을 고려하여 본 연구의 결과를 고려할 필요성이 있음과 동시에, 후속 연구에서는 표본수를 늘리는 등의 개선책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그러나 방법론적으로는 표본의 크기를 증가시켜 표준오차를 감소시키는 것이 통계적 검증력을 증진시키기에 더 적절한 방법이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실험 및 통제집단의 표본수를 늘려 통합적 신체표현활동의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본동작 및 동작의 기본요소를 경험하는 과정은 다루는 내용의 특성상 주로 교사주도적이고 지시적인 체육교과 수업의 형태로 전개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때문에 이러한 전통적인 접근방법을 지양하고 탐색적이고 발산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지향하는 신체표현활동을 진행할 때 기본영역을 어떻게 다룰 것인지는 유아교육 현장에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이만수(2006)는 신체표현활동을 전개하기에 앞서 동작의 기초영역을 별도로 제시하되, 이들 활동이 생활주제 중심으로 접근되어 통합적으로 진행될 때 창의성 증진에 효과적임을 밝힌 바 있다.
개방성이 높은 유아는 순간 떠오르는 생각에 기초해 성급하게 반응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주어진 제한적인 조건을 끈기 있게 활용하여 다양한 반응을 최대한 끌어내는 경향을 보인다. 본 연구에서 실시된 프로그램 참여 동안, 유아들은 신체를 활용하여 자유로운 표현을 하는데 있어서 자신이 사전에 경험한 요소와 기술들을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즉흥적으로 단편적인 동작만을 반복하거나 모방 가능한 교사 또는 또래의 표현에 착안하여 제한된 동작을 하는 대신, 의욕을 가지고 심화된 표현 방법을 고안하는 성향이 증진된 것으로 해석해볼 수 있다.
이는 기초영역에 대한 강조를 생활주제 중심을 전개함으로써 신체표현을 통해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이만수(2006)의 연구와 일관된 것으로서, 동작의 기본요소와 기술을 의미있는 방법으로 유아에게 제공할 때 창의적인 자유표현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외국의 유아들에 비해 우리나라 유아들은 언어나 도형적인 창의력은 높은데 비해 신체적인 창의력이 부족하므로, 신체를 통하여 창의적인 표현 기회가 보다 자주 제공되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전경원, 1996), 본 연구에서 활용된 통합적인 신체표현활동은 유아교육 및 보육 현장에서 활용 가치가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으로 창의성은 무엇으로 간주되어 왔는가?
전통적으로 창의성은 예술 분야에서 나타나는 심미적 현상과 특징으로 주로 간주되어 왔기 때문에,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육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진 분야 또한 음악, 미술, 무용 등과 같은 예술 교육이었다. 이러한 전통은 창의성이란 단지 사고과정만으로 제한할 수 없으며, 사고와 감정, 신체와 정신이 모두 연계될 때 일어난다고 종합한 Goldman(1992)의 관점과 맥을 같이하는 것으로, Goldman은 다양한 예술 교육 중 인간의 사고와 감정, 정신과 신체간의 조화로운 관계를 확립시킬 수 있는 동작교육이 창의성 증진에 매우 유용한 매개체라고 제시하였다.
유아기는 어떤 시기인가?
이와 같은 창의성 관점에서 볼 때, 유아기의 동작능력은 단순히 몸을 움직이는 능력이 아니라 유아의 사고를 신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다. 유아기는 끊임없이 움직이며 감각기관을 이용하여 주변세계를 탐색하고 배우며 성장하기 시기이기 때문에 신체를 이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하며, 실험이나 조작, 탐색의 기회를 가지게 되고, 결과적으로 자신의 신체를 움직여 조절하면서 자신의 다양한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김은심, 2011; 이영, 전인옥, 김온기, 2004). 즉, 동작활동을 통해 유아는 많은 생각과 상상을 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므로, 유아기 창의성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교육활동으로 지속적으로 활용되어 왔다(배인자, 한규령, 1996).
지식 기반사회에서 창의성이 매우 중요한 능력으로 평가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지식기반사회의 특성을 가지는 현대사회는 새로운 지식이 지속적으로 창출되고 사회의 변화 속도 또한 빠르기 때문에, 다양한 아이디어로 새로운 것을 창출해 내는 창조적 문제해결력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이 때문에 특정한 문제 상황에서 기존의 관계양식이나 방법에서 탈피하여 새롭고 독특하고 다양한 관계양식이나 해결 방법을 제시하는 능력인 창의성은 매우 중요한 능력으로 평가받고 있다(김수진, 조복희, 2005).
참고문헌 (39)
강성숙, 한석실(2007). 균형적 언어 접근 프로그램이 유아의 문해 능력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7(4), 187-207.
김미숙(2009). 창의성 중심의 유아 동작교육. 서울: 교육아카데미.
김수진, 조복희(2005). 보육시설의 물리적 환경 및 교사의 창의적 역할수행과 유아 창의성간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 126-146.
전경원(1996). A multiple case studies on Korean creatively gifted kindergartener. Asia-Pacific Conference on Giftedness 제4차 학술대회 : 포스터발표 논문.
정진영(2012).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내재 동기, 창의적 성향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조명진(2006). 동작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수경(1995). 신체활동 놀이가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채민아(2003). 신체 놀이 활동을 이용한 유아의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정금(2004). 신체표현능력과 창의성 간의 관계 연구. 관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진숙(1999). 동작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 및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유아교육학회(1996). 유아교육연구. 서울: 양서원.
홍용희, 이한영, 최혜로, 원영신(2009). 유아를 위한 동작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다음세대.
Gabbard, C. (1988). Early childhood physical education: The essential elements.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Dance, 59(3), 65-69.
Gallahue, D. L. (1993). Motor development and movement skill acquisi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B. Spodek (Ed.), Handbook of research on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pp. 24-76). NY: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Goldman, D.(1992). The creative spirit. NY: Penguin Books.
Guilford, P.(1967). The nature of human intelligence. NY: McGraw-Hill.
Hennessery, B. A., & Amabile, T. M. (1988). The conditions of creativity. In R. J. Sternberg (Ed.), The nature of creativity (pp. 11-38).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Laban, R. (1948). Modern educational dance. London: MacDonald & Evans.
Laban, R. (1963). Modern educational dance (2nd ed.). London: MacDonald & Evans.
Laban, R. (1975). Modern educational dance (3rd ed.). London: MacDonald & Evans.
Starkweather, E. K. (1971). Creativity research instruments designed for use with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5(4), 245-25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