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테이핑 적용방법에 따른 버스 운전기사의 요통과 근 유연성의 변화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대상자는 창원, 마산, 부산의 버스 운전기사 중에 요통이 있는 척추기립근 테이핑 실험군과 요추부 테이핑 실험군, 대조군의 3그룹으로 각각 15명으로 나누어 테이핑 적용 전 후의 통증과 유연성을 측정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치료전 후 척추기립근 테이핑군과 요추부 테이핑군은 통증지수가 감소하였다. 치료전 후 척추 기립근 테이핑군과 요추부 테이핑군은 유연성이 증가하였다. 치료 후 대조군에 비해 실험군은 통증지수의 감소와 유연성의 증가를 보였다. 이상의 결론을 종합해 보면 테이핑 적용이 요통이 있는 환자의 통증과 유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테이핑의 모양에 따라 요추 테이핑이 척추기립근 테이핑보다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다. 따라서 테이핑요법은 버스 운전자에게 값비싼 장비 없이도 쉽게 지속적으로 적용 가능한 치료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본 연구는 테이핑 적용방법에 따른 버스 운전기사의 요통과 근 유연성의 변화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대상자는 창원, 마산, 부산의 버스 운전기사 중에 요통이 있는 척추기립근 테이핑 실험군과 요추부 테이핑 실험군, 대조군의 3그룹으로 각각 15명으로 나누어 테이핑 적용 전 후의 통증과 유연성을 측정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치료전 후 척추기립근 테이핑군과 요추부 테이핑군은 통증지수가 감소하였다. 치료전 후 척추 기립근 테이핑군과 요추부 테이핑군은 유연성이 증가하였다. 치료 후 대조군에 비해 실험군은 통증지수의 감소와 유연성의 증가를 보였다. 이상의 결론을 종합해 보면 테이핑 적용이 요통이 있는 환자의 통증과 유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테이핑의 모양에 따라 요추 테이핑이 척추기립근 테이핑보다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다. 따라서 테이핑요법은 버스 운전자에게 값비싼 장비 없이도 쉽게 지속적으로 적용 가능한 치료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d the effectiveness of erector spine taping and lumbar taping maintained in bus driver's back pain. The research subjects were some bus drivers working in Changwon, Masan, and Busan terminal. And we concluded this research; By selecting a group of 15 people t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d the effectiveness of erector spine taping and lumbar taping maintained in bus driver's back pain. The research subjects were some bus drivers working in Changwon, Masan, and Busan terminal. And we concluded this research; By selecting a group of 15 people taping erector spine, a group of lumbar taping, and a control group of 15 people randomly. Because we measured them before treatment and two weeks after treatment by the time, we could get the results which were as follows. The experiment group applied of taping therapy would be reduced in back pain when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The experiment group applied of taping therapy would be improved in muscle flexibility when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After treatment, the experiment group compared to control group showed decrease pain and an increase of flexibility. In conclusion, we could know that taping reduces back pain of bus drivers and gives a positive impact to muscle flexibility improvement, we finded out a distinct difference between the erector spine taping and the lumbar taping. Thus, the taping treatment can be applied easily to the bus driver and used as a way of therapeutic approach.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d the effectiveness of erector spine taping and lumbar taping maintained in bus driver's back pain. The research subjects were some bus drivers working in Changwon, Masan, and Busan terminal. And we concluded this research; By selecting a group of 15 people taping erector spine, a group of lumbar taping, and a control group of 15 people randomly. Because we measured them before treatment and two weeks after treatment by the time, we could get the results which were as follows. The experiment group applied of taping therapy would be reduced in back pain when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The experiment group applied of taping therapy would be improved in muscle flexibility when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After treatment, the experiment group compared to control group showed decrease pain and an increase of flexibility. In conclusion, we could know that taping reduces back pain of bus drivers and gives a positive impact to muscle flexibility improvement, we finded out a distinct difference between the erector spine taping and the lumbar taping. Thus, the taping treatment can be applied easily to the bus driver and used as a way of therapeutic appr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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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와 같이 여러 선행 연구들을 통해 테이핑의 자체효과에 대해 다각적으로 입증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연구들이 운동선수나 정상성인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연구들이며, 요추부에 직접적으로 테이핑을 적용한 연구는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버스운전기사에게 각기 다른 테이핑요법을 적용 한 후 요통정도와 근 유연성을 측정함으로써 테이핑의 정확한 처치 방법에 따른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요통의 치료방법은 크게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가 있는데, 요통 환자 중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는 10% 미만으로, 대부분의 요통환자는 다양한 통증 경감법을 사용하고 있다[4]. 요통 치료를 위한 비수술적 치료에는 열, 초음파 치료 등의 도구를 이용한 치료와 견인치료, 관절 가동술, 마사지, 운동치료 등이 실시되고, 모든 요통치료는 만성 요통으로 발전되는 것을 최소화 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5].
이러한 효과를 가진 테이핑 요법은 시행하기가 비교적 간단하고 부작용이 없어 안정성이 높으면서 치료효과가 탁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요통이 있는 버스운전자를 대상으로 척추기립근과 요추부에 테이핑을 적용하여 적용 방법에 따라 허리에 미치는 통증과 근 유연성을 알아보 았다.
제안 방법
실험대상자에게 키네시오 테이핑 적용 방법을 교육한 후 테이핑 요법 적용 전과 2주 경과 후에 요통정도와 유연성을 다시 측정 하였다. 대상자는 실험이 진행되는 2주 동안 진통제 등의 약을 복용하거나 다른 치료를 받지 않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요통의 진단을 위해 선행연구를 참고로 작성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주요 내용은 운전기사의 일반적 특성과 운전 특성, 요통유무와 관계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실험대상자에게 키네시오 테이핑 적용 방법을 교육한 후 테이핑 요법 적용 전과 2주 경과 후에 요통정도와 유연성을 다시 측정 하였다. 대상자는 실험이 진행되는 2주 동안 진통제 등의 약을 복용하거나 다른 치료를 받지 않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경상남도 마산시, 창원시, 부산광역시의 버스 운전기사를 대상으로 연구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설명을 사전에 듣고 자발적으로 실험에 참여할 뜻을 밝힌 자들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총 45명으로 대조군 15명, 척추기립근 테이핑군 15명, 요추부 테이핑군 15명으로 구성 되었다. 대조군의 평균 연령은 43.
우선 설문지를 사용하여 응답한 사람 중 요통이 있는 대상자를 45명 선별하였고, 이들을 무작위로 15명씩 선정하여 척추기립근 테이핑군, 요추부 테이핑군, 대조군으로 선정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 수집된 각종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version 12.0을 이용하였으며,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운전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discriptive)분석과 빈도(frequency)분석을 실시하였다. 테이핑 적용 후 군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각 군내에서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T 검정(paired t-test)을 실시하였고, 유의수준은 p<0.
테이핑 적용 후 군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각 군내에서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T 검정(paired t-test)을 실시하였고, 유의수준은 p<0.05수준으 하였다.
이론/모형
근 유연성 측정도구는 Schober's Test를 이용하였다.
요통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시각적상사척도(visual analog scale : VAS)를 활용하였다. 이는 주관적으로 느끼는 통증 정도를 ‘전혀 통증이 없다’ 0점~‘매우 통증이 심하다’ 10점의 일직선상에 척도화하여 대상자가 현재 경험하고 있는 요통 정도를 직선 위에 √ 표시하도록 되어 있고, 점수가 높을수록 요통 정도가 심한 것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근 유연성의 경우 본 연구에서 2주간 버스 운전기사에게 테이핑을 적용한 경우 테이핑을 적용하지 않은 경우보다 유연성의 증가가 크게 나타났으며, 실험군 간에는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이는 요통환자 중 수술을 필요로 하지 않은 5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테이핑을 적용한 결과 관절가동범위가 증가 되었다고 보고한 김용권[28]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였다.
버스 운전기사의 요통 완화를 위해 근무환경을 고려하여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이 시행하고 지속적 효과를 볼 수 있는 테이핑 요법 적용 후 통증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척추 기립근과 요추부에 테이핑을 적용한 경우에 테이핑을 적용하지 않은 경우보다 통증지수가 감소되었고, 특히 요추부에 테이핑을 실시했던 실험군에서 통증의 감소가 크게 나타났다. 이는 테이핑으로 인해 요추부와 척추기립근의 근 긴장도가 조절됨으로 인해 통증의 감소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되며 요통환자에게 키네시오 테이핑 적용 후 일상생활시 통증점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고 생각된다.
유연성에서는 요추부 테이핑군이 평균 16.80 cm, 척추 기립근 테이핑군이 평균 15.98 cm, 대조군이 14.63 cm 순으로 유연성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5)(표 5).
이상의 결론을 종합해 보면 테이핑 적용이 요통이 있는 환자의 통증과 유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테이핑의 모양에 따라 요추 테이핑이 척추기립근 테이핑보다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를 모든 요통 환자에게 일반화 시키는데 제한점이 있고 앞으로 좀 더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차후 연구가 필요 할 것으로 생각된다.
치료 후 실험군과 대조군간을 비교한 결과 VAS에서는 요추부 테이핑군이 평균 2.80점, 척추기립근 테이핑군이 3.06점, 대조군이 평균 5.13점 순으로 통증 점수가 낮게 나타났다(p<.05).
후속연구
이상의 결론을 종합해 보면 테이핑 적용이 요통이 있는 환자의 통증과 유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테이핑의 모양에 따라 요추 테이핑이 척추기립근 테이핑보다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를 모든 요통 환자에게 일반화 시키는데 제한점이 있고 앞으로 좀 더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차후 연구가 필요 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통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은 어떻게 건강이 나빠지는가?
요통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은 허리근육을 계속적으로 사용하였을 때 발생하는 통증으로 인해 활동을 줄임에 따라 허리의 유연성과 배근력이 약화되고, 신체활동 및 운동저하는 이차적 근력약화로 이어지며, 결과적으로 통증과 근 위축을 더욱 진행시키는 악순환을 이루게 된다[1].
요통의 치료방법 중 비수술적 치료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요통의 치료방법은 크게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가 있는데, 요통 환자 중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는 10% 미만으로, 대부분의 요통환자는 다양한 통증 경감법을 사용하고 있다[4]. 요통 치료를 위한 비수술적 치료에는 열, 초음파 치료 등의 도구를 이용한 치료와 견인치료, 관절 가동술, 마사지, 운동치료 등이 실시되고, 모든 요통치료는 만성 요통으로 발전되는 것을 최소화 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5].
과거와 최근의 요통의 원인은?
과거에는 요통의 원인이 과도한 노동, 부적절한 영양공급 등 이었지만 최근 요통의 원인은 자동화로 말미암아 움직임의 부족에 의한 것과 과다한 영양공급으로 인한 비만 때문에 척추의 비정상적인 만곡과 허리 근력의 약화로 인하여 근육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긴장된 허리 근육이 중력에 대항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발생한다고 할 수 있다[2]. 특히 움직임이 적고 앉아서 생활하는 운전기사에게 허리 유연성 감소는 요통을 동반하고, 통증과 관절가동범위의 감소를 초래하게 되며, 유연성의 감소는 신체활동 시 부상의 위험을 야기 시킬 수 있다[3].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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