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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FM 기법과 연관성 규칙을 이용한 개인화된 전자상거래 추천시스템
Personalized e-Commerce Recommendation System using RFM method and Association Rule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5 no.12, 2010년, pp.227 - 235  

진병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조영성 (동양공업전문대학 전산정보학부) ,  류근호 (충북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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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RFM 기법과 연관성 분석을 이용한 개인화된 전자상거래 추천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전자상거래 추천시스템은 사용자의 평가 자료에 의존하지 않고 묵시적인(Implicity)방법을 이용하여 고객정보와 구매이력 정보를 기반으로 RFM(Recency, Frequency, Monetary) 기법을 이용한 고객 세분화와 교차판매(cross-sell)관계를 찾는 연관성 분석을 이용한 개선된 시스템이다. 또한 고객군별 구매특성 분석을 통하여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과 고객관계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방법을 제시한다. 현업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셋을 구성하여 실험 및 평가를 통해서 효용성을 입증 및 평가하여 일대일 웹 마케팅을 실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the recommendation system which is advanced using RFM method and Association Rules in e-Commerce. Using a implicit method which is not used user's profile for rating, it is necessary for user to keep the RFM score and Association Rules about users and items based on the whole p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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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들은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가치 있는 고객들을 발견해 내고 이들 고객에 대한 특성을 찾아냄으로써 보다 유용한 정보로 활용하여 수익을 증대시키는 마케팅 및 비즈니스 전략(business strategy)으로 고객 세분화 분석기법을 활용하고 있다.[5] 본 논문에서는 고객 세분화 RFM 분석 기법과 구매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구매 패턴들 간의 연관성을 표현하는 여러 기법들 가운데 장바구니 분석과 관련이 깊은 연관규칙 및 순차패턴 탐사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여기서 개인화란 고객 개개인을 대상으로 그에게 적합한 형태로 정보나 아이템을 제공해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논문에서는 전자상거래(e-commerce)에서의 고객성향 분석이 가능한 고객 세분화의 RFM 기법과 교차판매(cross-selling)를 위한 연관규칙을 이용한 추천 시스템의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또한 이를 통해서 기업 환경이 다변화하고 고객의 니즈가 다원화하는 시점에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 수립 및 고객중심 서비스 기반의 고객관계관리에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웹 원투원 마케팅의 실현을 가능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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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 세분화는 무엇인가? 고객 세분화는 많은 고객들을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고객들의 집단들로 분류하는 작업을 말한다. 고객세분화는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고, 기존 고객을 유지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것에그근간을두고있다.
연관 규칙은 어디에 많이 이용되나? 연관 규칙(Association Rules)은 사건들 사이의 상호 관련성 분석에 많이 이용된다. 연관성 측정방법은 어떤 특정문제에 대한 예측을 위해 상품 혹은 서비스의 거래에서 연관성이 많은 아이템 등을 분류하여 그것들과의 관계를 획득하는 것이다.
교차 판매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기존 고객에 대한 구매 행태 데이터를 가지고 시작하게 되며, 대부분의 교차 판매는 단일 아이템 고객 획득을 위해 필요한 분석과 크게 다르지 않다. 중요한 것은 모든 고객에 대해 아이템 제안을 최적화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고객이 받은 제안이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최대의 이익을 줄 수있다는 것이다. 데이터 마이닝 프로세스의 결과로 생성되는 모델은 새로운 제안을 수락할 확률을 예측하게 되며, 고객들의 예측된 확률을 통해 고객 등급을 결정함으로써 새로운 아이템에 대한 최적의 잠재고객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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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안광호, 김상용, 김주영. "인터넷마케팅원론", 법문사, 2001. 

  2. 장형옥, 한창엽 "CRM의최근 연구동향 및 향후과제", 경성대학교 경연구논문지 제 21권 제1호, pp. 83-101, 2005 

  3. 김재경, 안도현, 조윤호, "고객선호도 변화를 반영한 상품 추천 방법론," 경영정보학연구 춘계논문집, pp.620-625, 2003. 

  4. 김종완, 오기욱, "e-CRM을 위한 개인화 마케팅 기법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 7권, 제 2호, 179-186쪽, 2002년. 1월. 

  5. 윤종육, 윤종수, "균형적 고객세분화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 11권, 제 2호, 303-317쪽, 2006년. 5월. 

  6. 박찬욱.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고객정보의 활용을 통한 기업경쟁력의강화", 연암사, 1996. 

  7. Weber, Alan., "A Simple way to use RFM, Target Marketing", Philadelphia, Mar, 1. 1997. 

  8. 김기서. "고객세분화 마케팅", 고원, 1999. 

  9. M. Baier, "Elements of Direct Marketing", McGraw-Hill, 1983. 

  10. 김봉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위한 고객관리", 남두도서, 2000. 

  11. 이기욱, 성창규,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추천시스템의 구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 11권, 제 1호, 293-300쪽, 2006년. 3월 

  12. 심장섭, "k-means 군집화와 순차 패턴 기법을 사용하는 VLDB 기반의 추천시스템 설계", 박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2005 

  13. 최중민, "에이전트의 개요와 연구방향", 정보과학회지, 7-16쪽, 제 15권, 제 3호, 199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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