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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 품질이 고객 가치와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해산물 뷔페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 of Menu Quality on Customer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 Focused on Seafood Buffet Restaurant -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6 no.1, 2010년, pp.152 - 164  

김상태 (대경대학 호텔조리학부) ,  조용범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초록

이 연구에서는 해산물 뷔페 레스토랑의 메뉴 품질 요인과 경영의 전략의 성공을 찾고 이해를 하는데 있다. 또한 고객들이 메뉴의 품질 측정 항목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도출하고 메뉴 품질 요인이 고객 가치를 통하여 고객 만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알아보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해산물 뷔페 레스토랑의 무한경쟁시대에서 이 연구는 해산물 뷔페 레스토랑의 전략적인 방법과 영업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고, 경영자에게 고객들이 원하는 기초자료를 보여주고 있다. 메뉴 품질의 하위 차원인 맛, 영양, 신선도는 고객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고객은 seafood buffet restaurant에서 제공하는 맛, 영양, 신선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필수 요소임을 제시하는 것이다. 고객 가치는 고객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elps to understand menu quality and find out management strategies in the seafood buffet restaurant business. The major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how menu quality affects customer satisfaction through customer value. It also provides preliminary data for improving seafood bu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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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eafood buffet restaurant의 메뉴 품질 요인을 분석하여 고객의 가치를 측정하여 고객 가치를 통하여 seafood buffet restaurant의 고객 만족이 이루어지는지를 알아봄으로써 seafood buffet restaurant 경영자들이 보다 만족스러운 메뉴 품질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고객에게 식생활 개선과 이를 운영하는 외식업체가 시장을 공략함에 있어서 보다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의 호텔 레스토랑에 대한 연구에만 전념해 왔던 연구를 seafood buffet restaurant의 연구를 통해 여러 가지 변수를 이용하여 연구한 결과, 외식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하기 위해 seafood buffet restaurant을 대상으로 메뉴 품질의 척도를 응용하였다. Seafood buffet restaurant의 전반적인 평가와 고객 가치를 통한 고객 만족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외식산업과 관련 연구자와 경영 실무자에게 유용하고 실용적인 마케팅 시사점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의 호텔 레스토랑에 대한 연구에만 전념해 왔던 연구를 seafood buffet restaurant의 연구를 통해 여러 가지 변수를 이용하여 연구한 결과, 외식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하기 위해 seafood buffet restaurant을 대상으로 메뉴 품질의 척도를 응용하였다. Seafood buffet restaurant의 전반적인 평가와 고객 가치를 통한 고객 만족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외식산업과 관련 연구자와 경영 실무자에게 유용하고 실용적인 마케팅 시사점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메뉴 품질의 선행 연구에서 확인된 연구를 토대로 메뉴 품질 요인의 중요성을 도출하여 고객 가치를 통하여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설문조사를 통해서 파악하여 최근 전국적으로 큰 시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seafood buffet restaurant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seafood buffet restaurant이 발전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한계와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향후 연구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들에서 고객 만족의 결정변수의 본질을 규명하기 위한 접근을 시도하였다. 고객 만족에 관한 변수로는 기대, 불일치, 기각된 제품 성과 등이 제기되었는데, 기대가 지각된 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데는 동화이론과 대조이론이 있는데, 먼저 동화이론은 “소비자가 높은 기대감을 갖고 제품을 구매하였는데 실제 제품을 사용해 보니 제품 성과가 자신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였다면, 심리적인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하여 소비자는 실제의 낮은 제품 성과에도 불구하고 처음에 자신이 갖고 있는 기대 수준과 차이가 별로 없는 것으로 지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이학식 1996).

가설 설정

  • 가설 1. 메뉴 품질은 고객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메뉴의 맛은 고객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993), 보다 넓게는 비용과 관련된 가격으로 표현하기도 한다(Gronroos 1997). 셋째, 가치는 경쟁자에 대해 상대적인 개념이다. 기업이 제공하는 가치는 항상 경쟁업체에서 제공하는 가치와 관련하여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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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절차상의 품질이란 어떤 기법을 말하는가? Martin(1986)은 호텔 레스토랑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절차상의 품질(procedural quality)과 접객 상의 품질(convivial quality)로 구분하였다. 절차상의 품질은 기술적 품질과 유사한 개념으로 주문을 받고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기까지 서비스 절차상의 기법을 말한다. 그리고 접객상의 품질은 접객 과정에서 종사원의 태도, 대화 등의 기법을 말한다(Martin 1986).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정보가 쉽게 교환되는 현대에서 고객 가치 기반의 이해에 대한 관심이 증폭하고 있는 이유는?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정보가 쉽게 교환되는 현대에서는 고객 가치의 기반의 이해에 대한 관심이 증폭하고 있다. 고객 기반은 기업의 주요한 경쟁 우위의 원천이며, 고객은 한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보장하는 한 기업의 수익과 이익의 흐름을 제공하므로 가치 있는 자산이란 측면에서 중요성이 있다(Woodruff 1997).
대부분 메뉴 품질 개념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메뉴 품질 개념은 다양하며 관점에 따라 그 견해가 매우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품질이라는 고유명사를 생각할 때 단순히 제품의 뛰어남 또는 우수성으로 판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부분 기업의 기업 경영 현장에서 반영하고 취급했던 품질의 개념 역시 이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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