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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 레스토랑 메뉴품질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프랑스 파리 지역 한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
A study in the Effects on the Quality Attributes of Korean Restaurants menu on Revisit Intention - Centering on Korean Students who are Studying in Paris, France -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8 no.2, 2012년, pp.34 - 50  

이선호 (호남대학교 조리과학과) ,  김선희 (광주여성발전센터) ,  김영균 (호남대학교 조리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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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프랑스 현지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에 따른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와 이를 바탕으로 IPA 분석을 실시하여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속성의 강점, 약점, 저 순위, 과잉에 대해 실증분석하고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 하였다. IPA 분석결과 약점으로 음식의 시각적 요소, 강점으로 메뉴의 가격, 메뉴의 온도, 음식의 맛, 음식의 양, 음식의 청결성, 음식의 신선도, 요리의 향기, 저 우선순위로 메뉴의 계절성, 메뉴의 정통성, 메뉴의 독창성, 음식의 크기, 요리의 색깔, 요리의 질감, 요리에 대한 설명, 건강식의 유무, 재료와 조리법, 음식용기의 적절성, 기존음식과의 차별성으로 나타났다. 메뉴품질에 있어 메뉴의 속성, 메뉴의 관능, 메뉴의 성격, 메뉴의 설명에 대해 높게 지각할수록 재방문 의도가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메뉴품질 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메뉴의 설명, 메뉴의 관능, 메뉴의 성격, 메뉴의 속성 순으로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외식기업이 현지 메뉴를 파악해서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여 한식 세계화에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the empirical analysis of the influence that are quality attributes, and strengths, weaknesses, low ranking and excess of Korean restaurants menu on revisit intention based on differences betwee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by surveying Korean students in Paris, and also condu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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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able 6]과 같이 IPA 분석을 통한 연구결과를 통해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와 생산성을 위해 어느 부분에 우선순위를 두고 개선하고 집중해야 되는지를 살펴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맛의 중심지로 알려진 프랑스에서 한식 레스토랑을 방문한 파리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식에 대한 인식, 현지에 진출한 한식 레스토랑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각 속성에 대한 만족도, 행동의도를 파악하고자 하였고, 향후 프랑스 외식시장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외식기업이 현지 메뉴의 속성을 파악해서 마케팅 전략 수립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프랑스 현지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에 따른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와 이를 바탕으로 IPA 분석을 실시하여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속성의 강점, 약점, 저 순위, 과잉에 대해 실증분석하고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 하였다. IPA 분석결과 약점으로 음식의 시각적 요소, 강점으로 메뉴의 가격, 메뉴의 온도, 음식의 맛, 음식의 양, 음식의 청결성, 음식의 신선도, 요리의 향기, 저 우선순위로 메뉴의 계절성, 메뉴의 정통성, 메뉴의 독창성, 음식의 크기, 요리의 색깔, 요리의 질감, 요리에 대한 설명, 건강식의 유무, 재료와 조리법, 음식용기의 적절성, 기존음식과의 차별성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프랑스 현지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에 따른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와 이를 바탕으로 IPA 분석을 실시하여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속성의 강점, 약점, 저우선 순위, 과잉에 대해 실증분석하고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 하였다.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를 통해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더불어 메뉴품질속성이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프랑스 외식시장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외식기업이 현지 메뉴를 파악해서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프랑스 현지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에 따른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와 이를 바탕으로 IPA 분석을 실시하여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속성의 강점, 약점, 저우선순위, 과잉에 대해 실증분석하고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 하고자 [Fig. 2]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를 통해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더불어 메뉴품질 속성이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선행 연구 (Kim MS 2003; Lee SI · Choi SG 2009; Min KH 2007; Lee JP 등 2007; Lee BS․Ryu KM 2011)에서 제시한 모형을 근거로 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프랑스 현지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에 따른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와 이를 바탕으로 IPA 분석을 실시하여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속성의 강점, 약점, 저우선 순위, 과잉에 대해 실증분석하고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 하였다.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를 통해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더불어 메뉴품질속성이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프랑스 외식시장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외식기업이 현지 메뉴를 파악해서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의 연구모형은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연구모형(Min KH 2007, Kweon Dk 2011)등을 근거로, 가설 2는 한식레스토랑 메뉴 품질속성은 재방문의도에 대한 연구모형 (Min KH 2010, Lee SI · Ko JY 2010)을 근거로 하여 설정하였다.
  • H1.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는 서로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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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식당이란? 한식 레스토랑은 우리나라의 고유하고 독특한 식재료를 이용하여 식당이용 고객의 필요와 욕구에 의해 상품을 개발하여 식당 이용 고객에게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며 즐겁게 음식을 취할 수 있는 물적 서비스와 인적서비스를 제공하는 영리 또는 비영리 시설이다. 이는 식당을 '음식을 먹는 장소라는 단순한 장소의 의미로서만 인식하지 않고 서비스․분위기․맛․위생 등의 요소가 결합된 총체적 상품을 판매하는 공공장소'로서 인식하는 것이다(Lee DG, 2001) 한식당은 한국 고유의 전통음식에 한국의 전통적인 맛과 멋을 곁들인 식당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Lee SJ, 1987).
IPA란 무엇인가?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는 1970년대의 다속성 모델(Multi-attribute Model)을 기초로 하고 있는 분석방법으로 다속성 모델의 각 속성의 상대적은 중요도와 성취도를 동시에 비교 분석하는 평가기법이다. 자세하게 말하면 IPA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우선 이용 전에는 각 속성의 중요도, 이용 후에는 성취도를 이용자가 스스로 평가함으로서 각 속성의 상대적인 중요도와 성취도를 동시에 비교․분석하는 평가기법이라 말할 수 있다.
IPA를 환대산업 분야에서는 어떻게 응용하였는가? C (1977)는 자동차 사업의 성취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IPA모형을 적용하였다. 그 후에 건강, 마케팅, 은행, 교육, 스포츠, 심리학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 되었으면, 환대산업 분야에서는 서비스 평가하고 개선점을 찾아내기위한 방법으로 응용하였다(Lee HR,2005). IPA 분석은 고객들이 중시하는 요소와 이들 요소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매트릭스 상의 좌표로 표시하여 식별하는 방법으로 고객만족은 특정속성에 대한 고객의 기대수준과 그러한 속성에 대한 실행도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것이다(Ki KC,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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