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 레스토랑 메뉴품질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프랑스 파리 지역 한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 A study in the Effects on the Quality Attributes of Korean Restaurants menu on Revisit Intention - Centering on Korean Students who are Studying in Paris, France -원문보기
본 연구는 프랑스 현지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에 따른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와 이를 바탕으로 IPA 분석을 실시하여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속성의 강점, 약점, 저 순위, 과잉에 대해 실증분석하고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 하였다. IPA 분석결과 약점으로 음식의 시각적 요소, 강점으로 메뉴의 가격, 메뉴의 온도, 음식의 맛, 음식의 양, 음식의 청결성, 음식의 신선도, 요리의 향기, 저 우선순위로 메뉴의 계절성, 메뉴의 정통성, 메뉴의 독창성, 음식의 크기, 요리의 색깔, 요리의 질감, 요리에 대한 설명, 건강식의 유무, 재료와 조리법, 음식용기의 적절성, 기존음식과의 차별성으로 나타났다. 메뉴품질에 있어 메뉴의 속성, 메뉴의 관능, 메뉴의 성격, 메뉴의 설명에 대해 높게 지각할수록 재방문 의도가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메뉴품질 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메뉴의 설명, 메뉴의 관능, 메뉴의 성격, 메뉴의 속성 순으로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외식기업이 현지 메뉴를 파악해서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여 한식 세계화에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프랑스 현지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에 따른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와 이를 바탕으로 IPA 분석을 실시하여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속성의 강점, 약점, 저 순위, 과잉에 대해 실증분석하고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 하였다. IPA 분석결과 약점으로 음식의 시각적 요소, 강점으로 메뉴의 가격, 메뉴의 온도, 음식의 맛, 음식의 양, 음식의 청결성, 음식의 신선도, 요리의 향기, 저 우선순위로 메뉴의 계절성, 메뉴의 정통성, 메뉴의 독창성, 음식의 크기, 요리의 색깔, 요리의 질감, 요리에 대한 설명, 건강식의 유무, 재료와 조리법, 음식용기의 적절성, 기존음식과의 차별성으로 나타났다. 메뉴품질에 있어 메뉴의 속성, 메뉴의 관능, 메뉴의 성격, 메뉴의 설명에 대해 높게 지각할수록 재방문 의도가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메뉴품질 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메뉴의 설명, 메뉴의 관능, 메뉴의 성격, 메뉴의 속성 순으로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외식기업이 현지 메뉴를 파악해서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여 한식 세계화에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This study conducted the empirical analysis of the influence that are quality attributes, and strengths, weaknesses, low ranking and excess of Korean restaurants menu on revisit intention based on differences betwee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by surveying Korean students in Paris, and also conduct...
This study conducted the empirical analysis of the influence that are quality attributes, and strengths, weaknesses, low ranking and excess of Korean restaurants menu on revisit intention based on differences betwee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by surveying Korean students in Paris, and also conducting IPA analysis based on survey result. The result of IPA analysis showed weaknesses that are the visual elements of foods; in contrast it showed strengths that are the price, temperature, taste, quantity, cleanliness, freshness, and flavor of dishes. Also it showed low ranking that are seasonal items, authenticity, originality, sizes, colors, texture, explanations, ingredients, recipes of menu, classification of healthy food, suitability of bowls, creativity of existing food. Therefore, it is found that the higher recognition of attributes, organic functions, properties, and explanations of menu, the higher revisit intention. It showed that explanations, sensibility, characters, quality of menu influenced on revisit intention according priority by analysis of quality attributes of menu on revisit intention. This study is significant in that it provides useful data services for marketing strategies and operational suggestions to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by analysis local menu of Korean food service industry.
This study conducted the empirical analysis of the influence that are quality attributes, and strengths, weaknesses, low ranking and excess of Korean restaurants menu on revisit intention based on differences betwee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by surveying Korean students in Paris, and also conducting IPA analysis based on survey result. The result of IPA analysis showed weaknesses that are the visual elements of foods; in contrast it showed strengths that are the price, temperature, taste, quantity, cleanliness, freshness, and flavor of dishes. Also it showed low ranking that are seasonal items, authenticity, originality, sizes, colors, texture, explanations, ingredients, recipes of menu, classification of healthy food, suitability of bowls, creativity of existing food. Therefore, it is found that the higher recognition of attributes, organic functions, properties, and explanations of menu, the higher revisit intention. It showed that explanations, sensibility, characters, quality of menu influenced on revisit intention according priority by analysis of quality attributes of menu on revisit intention. This study is significant in that it provides useful data services for marketing strategies and operational suggestions to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by analysis local menu of Korean food service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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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Table 6]과 같이 IPA 분석을 통한 연구결과를 통해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와 생산성을 위해 어느 부분에 우선순위를 두고 개선하고 집중해야 되는지를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맛의 중심지로 알려진 프랑스에서 한식 레스토랑을 방문한 파리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식에 대한 인식, 현지에 진출한 한식 레스토랑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각 속성에 대한 만족도, 행동의도를 파악하고자 하였고, 향후 프랑스 외식시장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외식기업이 현지 메뉴의 속성을 파악해서 마케팅 전략 수립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프랑스 현지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에 따른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와 이를 바탕으로 IPA 분석을 실시하여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속성의 강점, 약점, 저 순위, 과잉에 대해 실증분석하고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 하였다. IPA 분석결과 약점으로 음식의 시각적 요소, 강점으로 메뉴의 가격, 메뉴의 온도, 음식의 맛, 음식의 양, 음식의 청결성, 음식의 신선도, 요리의 향기, 저 우선순위로 메뉴의 계절성, 메뉴의 정통성, 메뉴의 독창성, 음식의 크기, 요리의 색깔, 요리의 질감, 요리에 대한 설명, 건강식의 유무, 재료와 조리법, 음식용기의 적절성, 기존음식과의 차별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프랑스 현지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에 따른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와 이를 바탕으로 IPA 분석을 실시하여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속성의 강점, 약점, 저우선 순위, 과잉에 대해 실증분석하고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 하였다.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를 통해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더불어 메뉴품질속성이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프랑스 외식시장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외식기업이 현지 메뉴를 파악해서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프랑스 현지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에 따른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와 이를 바탕으로 IPA 분석을 실시하여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속성의 강점, 약점, 저우선순위, 과잉에 대해 실증분석하고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 하고자 [Fig. 2]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를 통해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더불어 메뉴품질 속성이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선행 연구 (Kim MS 2003; Lee SI · Choi SG 2009; Min KH 2007; Lee JP 등 2007; Lee BS․Ryu KM 2011)에서 제시한 모형을 근거로 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프랑스 현지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에 따른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와 이를 바탕으로 IPA 분석을 실시하여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속성의 강점, 약점, 저우선 순위, 과잉에 대해 실증분석하고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 하였다.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를 통해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더불어 메뉴품질속성이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프랑스 외식시장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외식기업이 현지 메뉴를 파악해서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가설 1의 연구모형은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연구모형(Min KH 2007, Kweon Dk 2011)등을 근거로, 가설 2는 한식레스토랑 메뉴 품질속성은 재방문의도에 대한 연구모형 (Min KH 2010, Lee SI · Ko JY 2010)을 근거로 하여 설정하였다.
H1.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는 서로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먼저 측정항목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하기 위해 메뉴품질속성을 설명하는 항목 20개에 대한 요인분석이 실시되었다. 먼저 모형의 적합성을 판단하는 KMO(Kaiser-Meyer-Oklin)측도 결과 값이 0.
본 연구에서는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 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통해 [Table 1]과 같이 5가지의 요인으로 유형화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20개 항목을 5개의 요인으로 추출하여 각각 메뉴의 속성, 메뉴의 관능, 메뉴구성, 메뉴의 성격, 메뉴의 설명으로 명명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프랑스 현지를 방문하여 프랑스에 거주하고 있는 유학생들을 연구의 모집단으로 설정하였으며, 표본 집단은 프랑스 파리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 국적 유학생을 선정 하였다. 설문조사기간은 2008년 6월 17일부터 2008년 7월 1일까지 약 15일간 본 연구자가 설문지를 직접 배포, 수집하였다. 총 300부를 배포하여 240부가 회수되었으며, 설문지 중 설문에 대한 응답이 빠져 있거나 응답이 한 곳으로 치우친 설문지 29부를 제외한 최종 211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프랑스 현지를 방문하여 프랑스에 거주하고 있는 유학생들을 연구의 모집단으로 설정하였으며, 표본 집단은 프랑스 파리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 국적 유학생을 선정 하였다. 설문조사기간은 2008년 6월 17일부터 2008년 7월 1일까지 약 15일간 본 연구자가 설문지를 직접 배포, 수집하였다.
설문조사기간은 2008년 6월 17일부터 2008년 7월 1일까지 약 15일간 본 연구자가 설문지를 직접 배포, 수집하였다. 총 300부를 배포하여 240부가 회수되었으며, 설문지 중 설문에 대한 응답이 빠져 있거나 응답이 한 곳으로 치우친 설문지 29부를 제외한 최종 211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두 번째 가설인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속성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이 실시되었다. 그 결과, 전체 회귀식의 설명력을 의미하는 R2값이 0.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정규성 검증을 거친 후 대응일치 t-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Table 5]와 같이 나타났다.
메뉴품질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음의 과 같이 다중회귀분석이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사회과학분야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는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 SPSS WIN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설문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둘째, 측정도 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신뢰성 분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셋째,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대응일치 t-test 및 IPA 분석을 실시하였고, 마지막으로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 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첫 번째 가설인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는 서로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를 검증하기 위해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정규성 검증을 거친 후 대응일치 t-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로 21개의 메뉴품질속성중에서 2개를 제외한 18개 변수인 메뉴의 가격, 메뉴의 온도, 메뉴의 정통성, 음식의 맛, 음식의 양, 음식의 영양, 음식의 시각적 요소, 음식의 청결성, 음식의 신선도, 음식의 크기, 요리의 색깔, 요리의 향기, 요리의 질감, 요리에 대한 설명, 건강식의 유무, 재료와 조리법, 음식용기의 적절성, 기존음식과의 차별성에 대한 항목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설문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둘째, 측정도 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신뢰성 분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셋째,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대응일치 t-test 및 IPA 분석을 실시하였고, 마지막으로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 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5를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의 요인분석에서는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본래의 변수들이 갖는 의미를 최대한 보존하면서 보다 적은 합성변수(요인)로 R-Type요인분석이 적용되었으며, 요인분석의 한 방법인 주성분분석이 이용되었고, 요인적재량(Factor Loading)을 높이기 위해서 베리멕스(Varimax With Kaiser Normalization)가 실시되었다. 이러한 분석의 결과로 나타나는 요인에 대한 점수는 고유치(Eigen Value)는 1이상이 되는 요인의 수에 의해 결정되었다.
성능/효과
20개의 메뉴품질속성 중에서 2개를 제외한 18개 변수인 메뉴의 가격, 메뉴의 온도, 메뉴의 정통성, 음식의 맛, 음식의 양, 음식의 영양, 음식의 시각적 요소, 음식의 청결성, 음식의 신선도, 음식의 크기, 요리의 색깔, 요리의 향기, 요리의 질감, 요리에 대한 설명, 건강식의 유무, 재료와 조리법, 음식용기의 적절성, 기존음식과의 차별성에 대한 항목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결과분석방법은 중요도-만족도의 값이 작을수록 긍정적이며 그 값이 클수록 부정적인 사항으로 해석할 수 있다.
특히 음식의 청결성, 음식의 신선도, 음식의 맛, 음식의 가격, 음식의 시각적 요소, 음식의 영양 항목에 대해서는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간의 차이가 큰 항목으로 나타났으며 그외 항목인 메뉴의 온도, 음식의 크기, 요리의 향기, 건강식의 유무, 음식용기의 적절성, 기존음식과의 차별성 등의 항목들이 대체적으로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가 높은 것을 알수 있다. IPA 분석결과 약점으로 음식의 시각적 요소, 강점으로 메뉴의 가격, 메뉴의 온도, 음식의 맛, 음식의 양, 음식의 청결성, 음식의 신선도, 요리의 향기, 저 우선순위로 메뉴의 계절성, 메뉴의 정통성, 메뉴의 독창성, 음식의 크기, 요리의 색깔, 요리의 질감, 요리에 대한 설명, 건강식의 유무, 재료와 조리법, 음식용기의 적절성, 기존음식과의 차별성으로 나타났다.
검증결과 대부분의 문항은 전체 수준의 Cronbach’s α 계수가 0.5를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뉴품질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음의 <Table 8>과 같이 다중회귀분석이 실시되었다. 그 결과, 전체 회귀식의 설명력을 의미하는 R2값이 0.231로 나타남으로써 23.1%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F분포를 통하여 분석한 분산추정량의 모형적합성 확인에서는 F변화량이 12.
[Table 4]와 같이 5개 요인이 산출되었는데 먼저 메뉴의 계절성, 메뉴의 정통성, 메뉴의 독창성, 음식의 시각적 요소가 하나의 요인으로 묶였으며 문항을 검토한 결과 메뉴의 성격을 나타내는 요인으로 나타나 이를 메뉴성격요인으로 명명하였다. 그리고 메뉴의 가격, 음식의 맛, 음식의 양, 음식의 청결성, 음식의 신선도가 하나의 요인으로 묶였으며 문항을 검토한 결과 메뉴의 속성을 나타내는 요인으로 나타나 이를 메뉴속성요인으로 명명하였으며 음식의 영양, 건강식의 유무, 재료와 조리법, 음식용기의 적절성, 기존 음식과의 차별성이 하나의 요인으로 묶였으며 문항을 검토한 결과 메뉴의 특성을 나타내는 요인으로 나타나 이를 메뉴특성요인으로 명명하였다. 그리고 요리의 색깔, 요리의 향기, 요리의 질감이 하나의 요인으로 묶였으며 문항을 검토한 결과 메뉴의 관능을 나타내는 요인으로 나타나 이를 메뉴관능요인으로 명명하였다.
하지만 메뉴의 특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는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그리고 메뉴품질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메뉴의 설명, 메뉴의 관능, 메뉴의 성격, 메뉴의 속성 순으로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메뉴의 특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는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그리고 메뉴품질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메뉴의 설명, 메뉴의 관능, 메뉴의 성격, 메뉴의 속성 순으로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재방문의사와 관련하여 메뉴, 서비스, 가격 순에 따라 재방문의사를 보였으며 특히 메뉴와 관련하여서는 음식, 메뉴의 종류, 음식의 양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식레스토랑의 방문목적은 단순식사, 가족모임, 사교적 만남 및 모임의 장소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한식레스토랑의 선택순위는 레스토랑의 분위기, 가격, 레스토랑의 명성, 주위사람, 모임의 성격에 따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메뉴품질속성의 중요한 항목으로 인식하고 있지 않은 반면 그 만족도는 매우 높게 나타나 이러한 속성부분에 더 이상의 과잉노력을 지양해야할 4 사분면으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Fig. 3].
둘째, 한식레스토랑의 이용고객이 중요하다고 느끼는 반면에 전반적으로 만족도는 그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낳고 있기 때문에 집중적으로 관리 및 운영을 해야 하는 2사분면의 항목은 음식의 시각적 요소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결과분석방법은 중요도-만족도의 값이 작을수록 긍정적이며 그 값이 클수록 부정적인 사항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항목의 차이분석에 있어 메뉴의 정통성만을 제외하고 모든 측정변수가 양(+)의 값으로 나타나 메뉴품질속성과 관련하여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들이 경험 후 만족도에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어 한식메뉴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음식의 청결성, 음식의 신선도, 음식의 맛, 음식의 가격, 음식의 시각적 요소, 음식의 영양 항목에 대해서는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간의 차이가 큰 항목으로 나타났으며 그외 항목인 메뉴의 온도, 음식의 크기, 요리의 향기, 건강식의 유무, 음식용기의 적절성, 기존음식과의 차별성 등의 항목들이 대체적으로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가 높은 것을 알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항목의 차이분석에 있어 메뉴의 정통성만을 제외하고 모든 측정변수가 양(+)의 값으로 나타나 메뉴품질속성과 관련하여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들이 경험 후 만족도에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어 한식메뉴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000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전체요인분석 모형의 설명력을 의미하는 누적된 총 분산의 값이 69.473으로 나타남으로써 69.5%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각 요인변수의 회전은 Varimax방식으로 7번 반복계산에서 수렴되었다.
그리고 요리의 색깔, 요리의 향기, 요리의 질감이 하나의 요인으로 묶였으며 문항을 검토한 결과 메뉴의 관능을 나타내는 요인으로 나타나 이를 메뉴관능요인으로 명명하였다. 마지막으로 메뉴의 온도, 음식의 크기, 요리에 대한 설명이 하나의 요인으로 묶였으며 문항을 검토한 결과 메뉴의 설명을 나타내는 요인으로 나타나 이를 메뉴설명요인으로 명명하였다.
96로 나타나 만족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재방문의사를 조사한 결과 평균값이 3.35로 나타나 재방문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한식레스토랑에 대한 정보는 주위사람, 인터넷, 전단지 순에 의해서 정보를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일반적인 사회과학에서 평균값으로도 무방하다고 봅니다.
먼저 모형의 적합성을 판단하는 KMO(Kaiser-Meyer-Oklin)측도 결과 값이 0.666으로 나타났으며, Battlet의 구형성 검증을 위한 근사 χ2값이 2379.659로 유의수준 p가 0.000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먼저 한식레스토랑에 메뉴에 대한 인지도, 만족도, 재방문의사를 확인한 결과 [Table 3]과 같이 한식레스토랑 메뉴에 대한 인지도는 평균값이 2.84로 나타나 어느 정도 인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의 경우에는 평균값이 2.96로 나타나 만족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재방문의사를 조사한 결과 평균값이 3.
메뉴품질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메뉴속성, 메뉴관능, 메뉴성격, 메뉴설명은 재방문의도에 대해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메뉴속성, 메뉴관능, 메뉴성격, 메뉴설명의 회귀계수에 대한 t값은 각각 2.674, 5.390, 3.927, 5.610로서 p<.01, p<.001의 수준에서 유의하였다.
메뉴품질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메뉴속성, 메뉴관능, 메뉴성격, 메뉴설명은 재방문의도에 대해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메뉴속성, 메뉴관능, 메뉴성격, 메뉴설명의 회귀계수에 대한 t값은 각각2.674, 5.390, 3.927, 5.610로서 p<.01, p<.001의 수준에서 유의하였다.
첫 번째 가설인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는 서로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를 검증하기 위해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정규성 검증을 거친 후 대응일치 t-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로 21개의 메뉴품질속성중에서 2개를 제외한 18개 변수인 메뉴의 가격, 메뉴의 온도, 메뉴의 정통성, 음식의 맛, 음식의 양, 음식의 영양, 음식의 시각적 요소, 음식의 청결성, 음식의 신선도, 음식의 크기, 요리의 색깔, 요리의 향기, 요리의 질감, 요리에 대한 설명, 건강식의 유무, 재료와 조리법, 음식용기의 적절성, 기존음식과의 차별성에 대한 항목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결과분석방법은 중요도-만족도의 값이 작을수록 긍정적이며 그 값이 클수록 부정적인 사항으로 해석할 수 있다.
셋째, 실질적으로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낮게 나타나 낮은 우선순위를 나타내는 3사분면의 항목으로는 메뉴의 계절성, 메뉴의 정통성, 메뉴의 독창성, 음식의 크기, 요리의 색깔, 요리의 질감, 요리에 대한 설명, 건강식의 유무, 재료와 조리법, 음식용기의 적절성, 기존음식과의 차별성 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한식레스토랑의 메뉴품질 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통해 [Table 1]과 같이 5가지의 요인으로 유형화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20개 항목을 5개의 요인으로 추출하여 각각 메뉴의 속성, 메뉴의 관능, 메뉴구성, 메뉴의 성격, 메뉴의 설명으로 명명하였다.
첫째, 높은 중요도에 따라 만족도도 평균보다 높게 나타나 현재 잘 지켜지고 있지만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 주어야 할 1사분면의 항목으로는 메뉴의 가격, 메뉴의 온도, 음식의 맛, 음식의 양, 음식의 청결성, 음식의 신선도, 요리의 향기 등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재방문의사와 관련하여 메뉴, 서비스, 가격 순에 따라 재방문의사를 보였으며 특히 메뉴와 관련하여서는 음식, 메뉴의 종류, 음식의 양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식레스토랑의 방문목적은 단순식사, 가족모임, 사교적 만남 및 모임의 장소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한식레스토랑의 선택순위는 레스토랑의 분위기, 가격, 레스토랑의 명성, 주위사람, 모임의 성격에 따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음식의 청결성, 음식의 신선도, 음식의 맛, 음식의 가격, 음식의 시각적 요소, 음식의 영양 항목에 대해서는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간의 차이가 큰 항목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 항목인 메뉴의 온도, 음식의 크기, 요리의 향기, 건강식의 유무, 음식용기의 적절성, 기존음식과의 차별성 등의 항목들이 대체적으로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음식의 청결성, 음식의 신선도, 음식의 맛, 음식의 가격, 음식의 시각적 요소, 음식의 영양 항목에 대해서는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간의 차이가 큰 항목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 항목인 메뉴의 온도, 음식의 크기, 요리의 향기, 건강식의 유무, 음식용기의 적절성, 기존음식과의 차별성 등의 항목들이 대체적으로 메뉴품질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프랑스 파리 한국 유학생 뿐 만 아니라 현지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및 레스토랑 경영자를 대상으로 충분한 표본을 확보하지 못한 어려움이 있었으며, 현지의 한식당의 규모 및 메뉴의 종류 등 정확한 한계를 구분하기가 어려웠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여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방안에 대하여 지속적이고 다각적인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프랑스 파리 한국 유학생 뿐 만 아니라 현지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및 레스토랑 경영자를 대상으로 충분한 표본을 확보하지 못한 어려움이 있었으며, 현지의 한식당의 규모 및 메뉴의 종류 등 정확한 한계를 구분하기가 어려웠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여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방안에 대하여 지속적이고 다각적인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식당이란?
한식 레스토랑은 우리나라의 고유하고 독특한 식재료를 이용하여 식당이용 고객의 필요와 욕구에 의해 상품을 개발하여 식당 이용 고객에게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며 즐겁게 음식을 취할 수 있는 물적 서비스와 인적서비스를 제공하는 영리 또는 비영리 시설이다. 이는 식당을 '음식을 먹는 장소라는 단순한 장소의 의미로서만 인식하지 않고 서비스․분위기․맛․위생 등의 요소가 결합된 총체적 상품을 판매하는 공공장소'로서 인식하는 것이다(Lee DG, 2001) 한식당은 한국 고유의 전통음식에 한국의 전통적인 맛과 멋을 곁들인 식당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Lee SJ, 1987).
IPA란 무엇인가?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는 1970년대의 다속성 모델(Multi-attribute Model)을 기초로 하고 있는 분석방법으로 다속성 모델의 각 속성의 상대적은 중요도와 성취도를 동시에 비교 분석하는 평가기법이다. 자세하게 말하면 IPA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우선 이용 전에는 각 속성의 중요도, 이용 후에는 성취도를 이용자가 스스로 평가함으로서 각 속성의 상대적인 중요도와 성취도를 동시에 비교․분석하는 평가기법이라 말할 수 있다.
IPA를 환대산업 분야에서는 어떻게 응용하였는가?
C (1977)는 자동차 사업의 성취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IPA모형을 적용하였다. 그 후에 건강, 마케팅, 은행, 교육, 스포츠, 심리학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 되었으면, 환대산업 분야에서는 서비스 평가하고 개선점을 찾아내기위한 방법으로 응용하였다(Lee HR,2005). IPA 분석은 고객들이 중시하는 요소와 이들 요소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매트릭스 상의 좌표로 표시하여 식별하는 방법으로 고객만족은 특정속성에 대한 고객의 기대수준과 그러한 속성에 대한 실행도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것이다(Ki KC,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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