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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전기모터와 배터리로 구성된 추진장치를 사용하는 소형무인항공기는 무게가 8kg 이하로 손으로 던져 이륙이 가능하고 운용이 간편하면서도 실시간으로 영상정보를 전송할 수 있어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소형무인항공기의 비행 성능에 대한 해석방법이나 해석결과는 별로 알려진 게 없다. 본 논문에서는 전기추진방식의 무인항공기 연구를 위해 제작한 소형무인항공기의 성능해석방법을 기술하고 결과를 도출한다. 비행체의 공력 데이터는 실제 비행시험으로부터 얻은 활공성능 데이터를 이용하여 구하고 비행속도에 따른 요구추력과 요구동력을 예측한다. 배터리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경우의 항속거리와 항속시간을 예측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결과를 도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mall unmanned aerial vehicle(UAV), which uses a propulsion system consisting of electric motor and battery, weighs less than 8 kg, capable of hand launch. Because it is easy to operate and able to transmit image information in real time, the use of small UAV has been increasing. However, very fe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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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배터리와 전기모터 방식의 추진장치를 사용하는 소형무인항공기의 비행성능을 예측하기 위한 계산방법을 제시한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수행중인 연구과제의 일환으로 제작한 전기동력 소형무인항공기(Figure 1, Table 1)를 대상으로 실제 비행시험으로부터 얻은 활공성능 데이터를 이용하여 공력데이터를 구하고, 비행속도에 따른 요구추력과 요구동력을 예측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프로펠러의 효율과 모터 효율을 별도로 구하지 않고 전체 효율을 η=0.5로 가정하여 사용한다.
  • 실속속도 계산에서 비행체의 최대 양력계수는 CLmax = 1.2 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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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형무인항공기에 배터리와 전기모터로 구성된 추진장치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형무인항공기는 엔진보다는 배터리와 전기모터로 구성된 추진장치를 사용한다[1]. 이것은 전기 모터가 소음이 적고 운용하기가 쉬우며 리튬이온 종류의 배터리를 탑재하면 1시간 이상의 체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전기동력을 사용하는 추진방식은 앞으로 많은 항공기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2,3,4].
무인항공기의 주된 임무는 무엇인가? 최근 언론에는 전장에서 미군에 의해 운용되는 Predator, Global Hawk와 같은 무인항공기 (Unmanned Aerial Vehicle)가 자주 등장하여 일반인에게도 무인항공기는 익숙한 용어가 되고 있다. 무인항공기는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지만 민군 모두에서 필요로 하는 주된 임무는 실시간으로 영상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원거리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수단은 레이더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가 있지만 아직도 영상자료는 가장 빠르고 확실하게 상황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배터리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비행체에 항속시간 계산을 위해 Brequet 식을 사용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연료를 사용하는 항공기의 경우는 항속거리와 항속시간을 계산할 때 잘 알려진 Brequet 식[5] 을 사용한다. 하지만 배터리를 동력원으로 사용 하는 비행체는 비행할 때 무게의 변화가 없어 Brequet 식을 사용할 수 없다. 이러한 경우에 항속거리 및 항속시간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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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Gur, Ohad and Rosen, Aviv, "Optimizing Electric Propulsion Systems for Unmanned Aerial Vehicles," J. of Aircraft, Vol. 46, No. 4, Jul.-Aug., 2009, pp.1340-1353 

  2. Harmon, Frederick G., Frank, Andrew A., and Chattot, Jean-Jacques, "Conceptual Design and Simulation of a Small Hybrid-Electric Unmanned Aerial Vehicle," J. of Aircraft, Vol. 43, No. 5, Sep.-Oct., 2006, pp.1490-1498 

  3. 이창호,"미래항공기 추진기관의 전망,"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3권, 제3호, 2009, pp.58-63 

  4. 윤동익, 허환일,"Personal Air Vehicle의 추진시스템에 대한 기술적 고찰,"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3권, 제6호, 2009, pp.56-63 

  5. Cavcar, Mustafa and Cavcar, Aydan, "Optimum Range and Endurance of a Piston Propeller Aircraft with Cambered Wing," J. of Aircraft, Vol. 42, No. 1, Jan.-Feb., 2005, pp.21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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