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과밀 효과와 양안 경합의 이심률별 상관관계
Correlation between Crowding and Binocular Rivalry depending on eccentricity 원문보기

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21 no.2, 2010년, pp.233 - 251  

김상래 (연세대학교 인지과학협동과정) ,  정상철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과밀 효과란, 목표 자극의 주위에 다른 방해 자극들을 제시함으로써 목표 자극의 지각 경험을 방해하는 것이다. 양안 경합은 양 눈에 다른 형태의 자극을 제시했을 때, 겹쳐져서 보이거나 하지 않고, 의식 내에서 교대로 보이게 되는 현상이다. 이 두 현상의 상관관계를 측정하기 위해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심률독립변수로 하여 이심률마다 여덟 개의 위치에서 두 가지의 효과를 측정하였고, 이심률 $2^{\circ}$에서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관찰하였다. 본 연구는 그간 소홀히 하였던 과밀 효과와 양안 경합의 관계에 대해 체계적으로 본격적으로 분석한 연구이며, 의식의 측정치로서의 과밀 효과와 양안 경합에 대해 규명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owding effect is the impairment of peripheral object identification due to nearby objects. Binocular rivalry is a phenomenon in which perception alternates between two different objects presented separately to each ey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between these tw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과밀 효과와 양안 경합의 상관관계가 발견됨에 따라 거대한 복잡계로서의 시각 시스템과 특히 의식의 측정치로서의 두 현상의 관계에 대해 규명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였다. 두 현상은 의식의 측면일 뿐이고, 현상의 척도를 측정하는 일은 의식을 수치화해서 계측하는 것이기 때문에, 두 현상의 상관관계와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것은 결국 단일한 메커니즘으로서의 의식을 가정하였을 때 당연한 일일 것이다.
  • 관찰자의 과제는 모니터 중앙에 제시되는 십자 응시점을 바라본 상태에서, 짧게 제시되는 Landolt C의 방위를 키보드로 보고하는 것이었다. 자극은 어두운 회색 바탕(29 cd/m2)에 검은색(0.
  • 만약 수치상으로 상관관계가 발견된다면, 인간의 시각은 행동실험 패러다임의 종류에 무관한 통일적인 기제라는 것, 그리고 방법들은 내재한 기제로서의 시각의 능력을 측정하는 상이한 도구에 불과하다는 것을 말해 준다. 본 연구는 두 가지 방법이 시각장에서 어떻게 상관을 갖는지를 연구한 것이며, 중심와에서의 주변부까지의 이심률을 독립변수로 하는 상관관계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이심률의 수준은 2˚, 5˚, 10˚ 세 가지였는데, 2˚는 중심와와 부중심와(parafovea) 사이의 구간이며, 중심와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과밀 효과를 관찰할 수 있는 구간이라 선택하였다.
  • 중심와와 부중심와 사이인 이심률 2°에서 과밀 효과와 양안 경합이 정적 상관관계를 보인다는 본 연구 결과는 과밀 효과와 양안 경합의 관계를 밝히는 최초의 연구이다.
  • 하지만, 그것들의 관계에 대해서는 말해주는 바가 없다. 지금까지의 많은 연구들이 이러한 관점에 대해 소홀히 했으며, 본 연구는 이를 본격적으로 조사하는 연구였다. 서로 다른 두 가지의 행동측정치가 어떤 관계를 갖지 않는다고 밝혀지면, 단일한 메커니즘으로서의 시각 능력에 대해 논의를 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안 경합은 어떤 현상인가? 과밀 효과란, 목표 자극의 주위에 다른 방해 자극들을 제시함으로써 목표 자극의 지각 경험을 방해하는 것이다. 양안 경합은 양 눈에 다른 형태의 자극을 제시했을 때, 겹쳐져서 보이거나 하지 않고, 의식 내에서 교대로 보이게 되는 현상이다. 이 두 현상의 상관관계를 측정하기 위해 실험을 수행하였다.
과밀 효과의 차이는 순전히 양적 차이 중 두 가지의 변수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주장한 연구가 있는데 이 두 가지 변수에 관하여 설명한다면? 이렇게 중심부와 주변부의 질적 차이가 과밀 효과의 차이를 발생시킨다는 관점이 있는 반면, 과밀 효과의 차이는 순전히 양적 차이, 특히 이심률과 결정적 간격(critical spacing)이라는 두 가지의 변수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주장한 연구도 있다[8]. 결정적 간격이란, 과밀 효과가 관측되기 위해 필요한 목표 자극과 방해 자극 사이의 최대 간격이며, 그것보다도 더 크면 과밀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Bouma의 연구[2,12]에 의하면, 결정적 간격은 이심률에 비례한다. 이심률이 0이거나 매우 작은 중심부에서는 결정적 간격 자체도 0에 수렴하기 때문에, 목표 자극과 방해 자극을 매우 가까이 붙여 놓아야 겨우 과밀 효과가 관측될 수 있을 뿐이며, 이심률이 큰 주변부에서는 이심률에 비례하여 결정적 간격도 커지기 때문에 과밀 효과가 쉽게 발생한다는 것이다.
과밀 효과란 무엇인가? 과밀 효과란, 목표 자극의 주위에 다른 방해 자극들을 제시함으로써 목표 자극의 지각 경험을 방해하는 것이다. 양안 경합은 양 눈에 다른 형태의 자극을 제시했을 때, 겹쳐져서 보이거나 하지 않고, 의식 내에서 교대로 보이게 되는 현상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