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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구과학 수업에서 MBL이 중학생들의 그래프 능력과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MBL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Graphing Skill and Science Process Skill in Earth Science Clas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1 no.6, 2010년, pp.637 - 646  

조미희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 ,  김종희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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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지구과학 수업에 적용한 MBL(Microcomputer Based Laboratory, 이하 MBL)이 중학생의 그래프 능력,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중학교 지구과학 내용 중 5개의 실험 주제에 대하여 MBL 활용 탐구 활동 자료를 개발하였다. 이 MBL 수업자료를 33명의 중학생들에게 적용하고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MBL 수업은 중학생의 그래프 능력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그래프 능력의 하위 영역인 그래프 작성, 그래프 해석 능력 모두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특히 자료 변환하기 영역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둘째, MBL 수업은 중학생의 과학탐구능력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icrocomputer Based Laboratory (MBL)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graphing skill and science process skill in Earth Science classes. MBL teaching materials for inquiry-based instructions were developed to teach five experimental topics 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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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 결과에서 일치된 결과를 보이지 않는 MBL 활용 수업이 학습자의 그래프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보다 심도 있는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MBL의 장점 중의 하나인 실험 결과를 실시간으로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오히려 학습자들의 탐구 능력 중 그래프 작성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자료변환, 그래프 그리기 등 그래프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MBL 탐구활동 자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개발한 MBL 탐구활동 자료를 수업에 적용하고 이것이 중학생들의 그래프 능력, 과학탐구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었다.
  • MBL의 장점 중의 하나인 실험 결과를 실시간으로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오히려 학습자들의 탐구 능력 중 그래프 작성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자료변환, 그래프 그리기 등 그래프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MBL 탐구활동 자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개발한 MBL 탐구활동 자료를 수업에 적용하고 이것이 중학생들의 그래프 능력, 과학탐구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었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 결과에서 일치된 결과를 보이지 않는 MBL 활용 수업이 학습자의 그래프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보다 심도 있는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MBL의 장점 중의 하나인 실험 결과를 실시간으로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오히려 학습자들의 탐구 능력 중 그래프 작성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자료변환, 그래프 그리기 등 그래프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MBL 탐구활동 자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중학생들의 그래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MBL이 자동으로 측정하여 수집한 자료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직접 그래프로 변환하는 과정을 수행하도록 하는 MBL 탐구활동 자료를 개발하였고, 이를 적용한 수업이 중학생들의 그래프 능력, 과학탐구 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의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개발한 MBL 탐구활동 자료를 활용한 수업이 중학생들의 과학탐구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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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BL은 어떠한 매력이 있는가? MBL은 빠르고 정확하게 데이터를 수집하고, 실험 종료 후 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수집하는 중에도 실험 결과를 곧바로 그래프를 통해 알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데이터를 빠르고 쉽게 수집하며 데이터를 그래프로 자동으로 변화하는 것이 학생들의 그래프 작성과 해석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행 연구의 결과는 다르게 보고되었다.
지구과학 수업에 적용한 MBL이 중학생의 그래프 능력,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MBL 수업은 중학생의 그래프 능력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그래프 능력의 하위 영역인 그래프 작성, 그래프 해석 능력 모두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특히 자료 변환하기 영역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둘째, MBL 수업은 중학생의 과학탐구능력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전통적인 과학실험 수업은 어떠한 문제가 있는가? 따라서 과학 실험에서 탐구의 중요한 요소인 데이터의 수집, 분석 및 해석은 학생들에게 지루하고 무의미한 실습으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에 치밀하게 계획하고 조정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Good and Berger, 1998). 전통적인 과학실험 수업은 과학적 원리와 이론에 부합되지 않는 실험결과에 따른 당혹감, 실험 활동의 시·공간적 제약 등의 어려움으로 인해 학생들의 실험 활동이 교실 수업을 통해 배운 지식을 확인해 보는 정도의 차원에 그친다는 비판이 있어 왔다(Gangoli, 1995). 또한 교육현장의 과학실험 수업은 학습자의 사고과정에 대한 충분한 피드백 없이 교과서에 제시된 보편적 실험 절차에 따라 순서대로 실험을 수행하고 결과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최성봉,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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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박금홍, 2007, 중학교 과학수업에서 MBL실험 수업 효과.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32 p. 

  2. 송인범, 2005, 물질의 상태 변화 수업에 적용한 MBL 실험의 효과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8 p. 

  3. 유병길, 2006, 초등학교 학생의 컴퓨터 기반 실험 수업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 1-13. 

  4. 이승민, 2006, MBL 프로그램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8 p. 

  5. 이향미, 2002, 고등학생의 역학적 에너지 보존 학습에서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상호작용적 시범실험 수업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8 p. 

  6. 최성봉, 2008, MBL 활용 수업이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과 그래프 작성 및 해석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9, 487-494. 

  7. 허은영, 2007, MBL 시범 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 과학탐구능력,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9 p. 

  8. Adams, D.D. and Shrum J.W., 1990, The effects of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exercises on the acquisition of line graph construction and interpretation skills by high school biology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 777-787. 

  9. Bruns, J.C., Okey, J.R., and Wise, K.C., 1985,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process skill test: TIPS II.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2, 169-177. 

  10. Gangoli, S.G., 1995, A study of the effect of a guided open-ended approach to physics experi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7, 233-241. 

  11. Good, R. and Berger, C., 1998, The computer as a powerful tool for understanding science. In Mintzes, J.J., Wandersee, J.H., and Novak, J.D. (eds.), 1998, Teaching Science for Understanding: A Human Constructivist View. Academic Press, San Diego, USA, 384 p. 

  12. McKenzie, D. and Padilla, M., 1986,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the test of Graphing in Science (TOG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3, 369-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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