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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0 no.1, 2010년, pp.135 - 146
김진모 (동국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 조형제 (동국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The development of image technologies in such area as broadcasting and movies has recently increased our attention to 3D stereoscopic images. In addition, the development of stereoscopic image representation technologies in 3D contents becomes more active over time due to the representational limi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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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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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 영상 기술이란 무엇인가? | 입체 영상 기술이란 두 눈과 스테레오스코픽 비전 기술을 적용하여 2차원 영상 분석을 통해 부가적 정보를 창출하고 이 정보로 인하여 생동감 및 현실감을 느끼도록 해주는 것을 말한다. | |
사람이 입체감을 지각하는 일반적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 사람이 입체감을 지각하는 일반적 요인은 양안에 의한 부분과 단안에 의한 부분이 있다. 양안에 의한 입체감은 주로 생리적인 요인에서 기인된 것으로 폭주각과 양안 시차에 의해서 느끼게 된다. | |
양안에 의한 부분과 단안에 의한 부분에 의한 입체감은 각각 무엇인가? | 사람이 입체감을 지각하는 일반적 요인은 양안에 의한 부분과 단안에 의한 부분이 있다. 양안에 의한 입체감은 주로 생리적인 요인에서 기인된 것으로 폭주각과 양안 시차에 의해서 느끼게 된다. 그리고 단안에 의한 입체감은 주로 경험적인 요인이 기인한 것으로 운동 시차, 초점 조절, 공기투시, 선 원근법, 시야의 크기, 텍스쳐, 중첩, 그림자 등에 의해서 입체감을 느끼게 된다[4]. |
김현라, 이규동, 임정빈 "가상공가에서의 3차원 입체영상과 입체음향 생성에 관한 연구", 2002춘계 한국음향학회 학술발표대회, pp. 71-74, 2002.
현승훈, "애너그리프(Anaglyph) 3D 입체모션그래픽 제작방법에 대한 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통권, 제14호, pp. 165-176, 2008.
김남, 이행수, 권기철, 김정희, "입체영상 획득 및 디스플레이의 응용기술 구현", 2005동계 한국광학회 학술발표대회, pp 70-71, 2005.
박경세, 입체영상 특성 및 응용, pp. 1-35,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8.
함운철, 김승환, "3차원 영상의 깊이 인식에 대한매핑 알고리즘 구현", 전자공학회, 제45권, 제6호,pp. 435-441, 2008.
N. Holliman, "Mapping Perceived Depth to Regions of Interest in Stereoscopic Images," Stereoscopic Display and Virtual Reality System XI, Proceedings of SPIE 5291, 2004.
G. Jones, D. Lee, N. Holliman, and D. Ezra, "Controlling Perceived Depth in Stereoscopic Images," Stereoscopic Display and Virtual Reality System VIII, Proceedings of SPIE 4297A, 2001.
Z. Wartell, L. Hodges, and W. Ribarsky, "An Analytic Comparison of Alpha-false Eye Separation, Image Scaling and Image Shifting in Stereocopic Displays,"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8(2), pp. 129-143, 2002.
[정재훈, 김재희, 박인규, "입체 영상을 이용한 몰입형 3차원 게임 제작", 2004춘계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대회, pp. 658-660, 2004.
김용준, 3D 게임 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서울, 2003.
A. Coltekin, "Stereo-Foveation for Anaglyph Imaging", Proceedings of the SPIE, pp. 48-55, 2005.
I. Ideses and L. Yaroslavsky, "Three methods that improve the visual quality of colour anaglyphs", Journal of Optics A: Pure and Applied Optics, pp. 755-76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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