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의 기부 및 자원봉사참여, 기업사회공헌에 대한 태도, 그리고 조직몰입간의 관계연구 - 기업 사회공헌활동에의 직원참여는 어떤 성과를 이끌어내는가? - An Analysis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Employees' Participation in Corporate Philanthropy, Their Attitudes Toward Corporate Philanthrop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조직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직원의 사회공헌활동 참여는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태도 및 평가를 매개로 하여 조직몰입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고, 직원의 기부와 자원봉사활동의 수행이 어떤 성과를 거두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본 연구는 국내 한 기업의 300여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직원의 기부나 자원봉사와 같은 사회공헌활동 참여는 직접적으로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직원의 평가를 매개로 하여 조직몰입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한 기업의 직원들만을 대상으로 하여 분석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학문적으로 직원 사회공헌활동 참여와 성과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논의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실천적으로 사회공헌활동에의 직원참여가 기업에게 대한 몰입 강화라는 긍정적인 성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직원과 관련된 이러한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적절한 사회공헌활동의 수행 그리고 적절한 교육과 홍보의 필요성을 보여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조직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직원의 사회공헌활동 참여는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태도 및 평가를 매개로 하여 조직몰입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고, 직원의 기부와 자원봉사활동의 수행이 어떤 성과를 거두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본 연구는 국내 한 기업의 300여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직원의 기부나 자원봉사와 같은 사회공헌활동 참여는 직접적으로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직원의 평가를 매개로 하여 조직몰입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한 기업의 직원들만을 대상으로 하여 분석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학문적으로 직원 사회공헌활동 참여와 성과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논의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실천적으로 사회공헌활동에의 직원참여가 기업에게 대한 몰입 강화라는 긍정적인 성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직원과 관련된 이러한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적절한 사회공헌활동의 수행 그리고 적절한 교육과 홍보의 필요성을 보여준다는데 의의가 있다.
The study intended to explore not only what are the outcomes of employees' participation in corporate philanthropic activities, such as donation or volunteering, but also how their participation achieves the outcomes. In general, a specific corporate context is likely to lead employees to take part ...
The study intended to explore not only what are the outcomes of employees' participation in corporate philanthropic activities, such as donation or volunteering, but also how their participation achieves the outcomes. In general, a specific corporate context is likely to lead employees to take part in corporate philanthropy in involuntary or passive ways. With this characteristics, employees' donation or volunteering at a working place has an impact on changes in their attitudes toward corporate social philanthrop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study also assumes that the changes in employees' attitudes have a mediate effect on their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study conducted a survey for about 300 employees working at one of corporations in Seoul Metropolitan area. Based on a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analysis, the results showed that there was an indirect relationship between staffs' participations in corporate philanthropic activitie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which was mediated by employees' assessment and attitudes toward corporate philanthropy. Despite a limitation of the study sample, the study provided both an academic ground to discuss on employees' participation in corporate philanthropy, and a practical ground for corporate leaders to strategically consider how to encourage employees to participate in corporate philanthropic activities and to achieve its goal.
The study intended to explore not only what are the outcomes of employees' participation in corporate philanthropic activities, such as donation or volunteering, but also how their participation achieves the outcomes. In general, a specific corporate context is likely to lead employees to take part in corporate philanthropy in involuntary or passive ways. With this characteristics, employees' donation or volunteering at a working place has an impact on changes in their attitudes toward corporate social philanthrop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study also assumes that the changes in employees' attitudes have a mediate effect on their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study conducted a survey for about 300 employees working at one of corporations in Seoul Metropolitan area. Based on a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analysis, the results showed that there was an indirect relationship between staffs' participations in corporate philanthropic activitie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which was mediated by employees' assessment and attitudes toward corporate philanthropy. Despite a limitation of the study sample, the study provided both an academic ground to discuss on employees' participation in corporate philanthropy, and a practical ground for corporate leaders to strategically consider how to encourage employees to participate in corporate philanthropic activities and to achieve its goal.
직원의 사회공헌참여의 의미와 성과 등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이해관계자 관리 관점과 기업시민정신의 관점으로 정리해볼 수 있다. 우선 이해관계자 관리 관점에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기업의 수익을 극대화기 위한 경영전략이며, 직원참여 역시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인식된다. 기업시민정신의 관점에서 직원의 참여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기업과 기업구성원인 직원에게 기대되는 시민정신을 실현하여 궁극적으로 사회발전에 기여한다고 인식되기도 한다(이선미, 2005).
기업 구성원들의 사회공헌활동 참여에 대한 논의는 몇 가지 한계를 보여주고 있는데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이로 인하여 기업 구성원들의 사회공헌활동 참여에 대한 논의는 몇 가지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우선 기존 연구들은 직원들의 사회공헌활동 참여가 기업이라는 조직 내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으로서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을 제대로 다루지 못하고, 일반 개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와 유사하게 주로 직원들의 개인적 특성과 동기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둔다. 그러나 기부나 자원봉사 등 타인에 대한 원조활동이 개인차원에서 이루어지든, 기업이라는 조직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든 이를 적절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와 같은 선행요인뿐만 아니라 이러한 행동의 결과, 즉 참여자인 직원과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성과에 대해서 논의하는 것도 중요하다(Bendapudi, Singh, and Bendapudi, 1996).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성과에 대한 연구들은 무엇에 초점을 두고 있나요?
다른 한편으로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성과에 대한 연구들은 일반적으로 생산성 또는 수익의 향상 등과 같은 재정적 성과에 초점을 두고 있어(박헌준·이종건, 2002), 기업의 이해관계자가 누구냐에 따라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태도나 인식이 다를 수 있으며 동시에 성과도 다를 수 있음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문형구·박태규, 2005). 또한 이러한 성과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기업의 경제적, 법률적, 윤리적 책임의 수행 등 전반적인 사회적 책임을 다루고 있어 지역사회 내에서 기업의 재량으로 수행되는 자선적 활동으로서 사회공헌활동이나, 내부 이해관계자로서 직원들의 사회공헌활동에의 참여나 태도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논의하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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