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업교사 전문화 및 직업과학 학과발전에 기반한 중국 직업교육 교사양성 전망 -UNESCO '국제 직업교사 석사 교육과정 구성표준'을 중심으로-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vocational education teachers' fostering of china based on vocational teachers specialization and vocational discipline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35 no.2, 2010년, pp.70 - 81  

유자룡 (충남대학교 대학원) ,  조지군 (중국 북경사범대학교 직업 및 성인 교육연구소) ,  남승권 (동신중학교) ,  최완식 (충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중국 직업교육 교사 양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해 국제 직업교사 석사 교육과정 구성표준을 소개하고 이와 관련된 내용을 분석하는데 있다. 2004년 UNESCO에서는 국제학술 교류를 촉진할 뿐 아니라 교사와 훈련지도자 등 직업교육 및 훈련 영역 전문 인원의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국제 직업교사 석사 교육과정 구성 표준'을 구성하였다. 이에 따르면 교육과정 표준을 도입한 대학교는 전문 위원회를 구성하여야 하며, 다른 학교의 상황 및 학생 능력과 학력인증체제 등의 구체적 상황을 고려하여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교육과정 표준은 국제 직업교육과학 발전의 최신 경향을 포함하며 아울러, 한 국가 내의 여러 고등학교 간에 혹은 여러 국가의 고교 간에 연합교육 학습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UNFSCO는 교육과정 표준을 통하여 직업교육 학습이론과 직업과학 등 직업교육 기초학과의 교육학습과 연구의 발전을 촉진하고자 하며 직업교육의 교사소양을 제고하고 직업교사의 전문화를 실현하고자 하였다. 중국에서 직업교육 석사과정을 설치한 대학교는 20여 개이며, 매년 모집하는 학생의 수는 2,000여 명이다. 각 대학의 직업교사 석사과정 계획을 살펴보면, 교육과정 및 교육학습과 같은 실제적 문제를 다루는 과정에 대한 설치가 미비한 실정이다. 그러나 교육과정 표준에서는 응용 이론의 교육 학습과 연구를 보다 중요시하고, 구체적 영역에 대한 실천과 교육 학습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교육과정 표준과 관련된 선진국의 앞선 경험을 활용하는 것이 중국 직업교사 양성모델과 학과 체계의 탐색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으며, 중국 직업교사 양성과정의 전공 및 교육과정 설치에 유용한 여러 가지 점을 시사해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troduce formation 'International framework curriculum for a Master Degree for TVET teachers and lectures' to present implications about fostering Chinese vocational teachers and to analyze the contents related to it. In 2004, UNFSCO composed formation Internation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중국 직업교육 교사 양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해 국제 직업 교사의 석사 교육과정 구성표준을 소개하고 이와 관련된 내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Deutscher Bildungsrat (1973). Empfehlungen der Bildungskommission: Strukturplan fur das Bildungswesen. Lehrerbildung fur berufliche Schulen. Stuttgart: Klett, 242-244. 

  2. Fasshauer, U. (1999). Professionalisierung der Berufsschullehrenden. Berufsbildung. Heft 58: Begriffskarte 2. 

  3. HGTB (1993). Studieninhalte der beruflichern Fachrichtungen Elektrotechnik. Rauner, F./Bannwitz, A.. Wissenschaft und Beruf Bremen: Donat, 309-317. 

  4. UNESCO/UNEVOC (2009). International Framework Curriculum for a Master Degree for TVET Teacher and Lectures. Final report of the meeting. Hangzhou/Bonn. 

  5. 劉榮才 외 (2005). 俄國職業敎育學碩士和博士學位點布局及硏究現狀. 中國職業技術敎育. 47-49. 

  6. 中國人民共和國敎育部 (2000). 關于進一步加强中等職業敎育帥資養培訓基地建設的意見. 敎育部敎職成[2000]9號文, 北京.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