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람의 피부색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멜라닌은 표피 기저층의 멜라닌형성세포(Melanocyte)에 의해 생성되어 피부 전반에 분포하고 있으며, 표피의 가장 외각인 각질층에서도 멜라닌은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각질세포 내 멜라닌과 피부색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각질세포 내 멜라닌의 선택적 염색(Fontana-Masson method) 및 영상분석을 통한 정량적 평가법을 확립하였고, 각질세포 내 멜라닌 양과 색차계를 통한 피부색과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71명의 여성 피시험자를 대상으로 색차계를 이용한 피부색과 동일부위의 각질세포에 함유된 멜라닌을 정량하여 비교하였을 때, 각질 세포 내 멜라닌이 차지하는 면적을 나타내는 MCA (Melanin covering area)값이 피부색의 $L^*$값, $ITA^{\circ}$ (Individual Typology Angle)값과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각각 r = 0.6049, r = 6651). 이러한 결과를 통해 각질세포 내 멜라닌 양이 피부색 분류의 새로운 기준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으며, MCA값에 따라 새로이 피부색을 분류하는 기준을 제시할 수 있었다. 본 실험을 통해, 각질세포 내 멜라닌 정량법의 개발과 멜라닌 양에 따른 새로운 피부색 분류 기준을 세울 수 있었으며 개발된 각질세포 내 멜라닌 정량법은 향후 새로운 in vivo 미백 평가 및 피부 색상과 관련된 여러 분야에서 매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lanin is synthesized by the melanocytes in basal layer of epidermis and distributed over all the layers of skin including corneocytes in stratum corneum, outermost layer of the epidermis. Melanin of corneocytes was stained using Fontana-Masson method and quantified by image analysis. The correl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 연구로 각질세포 내 멜라닌 양이 피부색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은 알 수 있지만 각질세포 내 멜라닌 양을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객관적인 평가법은 확보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질세포 내 멜라닌의 양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확립하고 그 평가법을 이용하여 측정된 각질세포 내 멜라닌 양과 색차계 측정을 통한 피부색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실험을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멜라닌 양 평가를 위한 척도인 melanin content index는 실제로 어떤 개념의 척도인가? 즉 자외선에 의한 피부 색소 침착이나 탠닝(tanning)의 정도는 각질세포 내 멜라닌 양과 매우 높은 관계가 있다는 의미이다. Lu 등은 각질세포 내 멜라닌 양을 평가하기 위한 척도로 melanin content index (MCI)라는 개념을 이용하였는데, 이는 전체 각질세포에서 멜라닌을 함유하는 각질세포의 비율을 의미하며, 실제 각질세포 내에 존재하고 있는 멜라닌의 실제 양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사람의 피부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붉은 색은 주로 산화된 헤로글로빈(oxygenated hemoglobin)에 의하고, 노란색은 카로티노이드(carotenoid)라는 색소에 의하며, 푸른색은 정맥 속의 환원된 헤모글로빈(reduced hemoglobin)에 의하고, 갈색(brown color)은 주로 멜라닌형성세포(melanocyte)에서 생산된 멜라닌(melanin)에 의한다. 따라서 피부색이라는 것은 멜라닌, 헤모글로빈, 카로티노이드, 그리고 각질층 상태 등의 조합에 의해 최종적으로 결정된다[1]. 그 밖에 사람의 피부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에는 각질층의 두께나 수화상태, 혈액의 양이나 혈중 산소의 양, 세포간의 접착상태 등이 있다[1]. 박편의 피부(flaky skin)는 빛을 잘 흡수하지 못하므로 같은 색일지라도 좀 더 하얗고 밝게 보이는 경우가 그 한 예이다.
피부색의 색조인 적색, 노란색, 갈색, 푸른색은 어떤 물질에서 발생하는가? 사람의 피부색은 적색, 노란색, 갈색 또는 푸른색의 색조를 모두 띄고 있다[1]. 붉은 색은 주로 산화된 헤로글로빈(oxygenated hemoglobin)에 의하고, 노란색은 카로티노이드(carotenoid)라는 색소에 의하며, 푸른색은 정맥 속의 환원된 헤모글로빈(reduced hemoglobin)에 의하고, 갈색(brown color)은 주로 멜라닌형성세포(melanocyte)에서 생산된 멜라닌(melanin)에 의한다. 따라서 피부색이라는 것은 멜라닌, 헤모글로빈, 카로티노이드, 그리고 각질층 상태 등의 조합에 의해 최종적으로 결정된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P. T. Pugliese, Physiology of the skin, 39, Allured Publishing Corporation, USA (1996). 

  2. H. Lu, C. Edxards, S. Gaskell, A. Pearse, and R. Marks, Melanin content and distribution in the surface corneocyte with skin phototypes, British J. Dermatol., 135, 263 (1996). 

  3. I. M. Freedberg, A. Z. Eisen, K. Wolff, K. F. Austen, L. A. Goldsmith, and S. I. Katz, Fitzpatrick's dermatology in general medicine 6th ed., I, 127, The McGraw-Hill Professional, USA (2003). 

  4. G. Prota, Melanins and melanogenesis, Cosmetics & Toiletries, 111, 43 (199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